1.인간관
핵심~결정론 관점과 무의식의 영향
(1) 결정론적 관점
*인간의 두가지 기본 추동
--비합리적.무의식적,생물학적 동기인 본능적 추동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은 결정
①성적추동~리비도
②공격적 혹은 파괴적 추동~타나토스 라고함
추동~물체에 힘을 가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거나 흔듧
리비도~정신 분석학에서 말하는 성적 본능이나 충동
※어린 시절의 경험의 영향
--인간의 모든 사고 ,감정,행동은 생후 6년 동안의 어린시절경험에 의해 결정
--어린시절 경험 때 습득한 관점.태도는 무의식 속에 남아 지속적 영향을 미침
--인간은 갈등하는 존재
--상담목표~초기 아동 경험을 재구성,성격구조 변화
(2) 무의식의 영향
--무의식의 동기는 인간의 생각,행동,감정을 지배.
2.주요개념
2) 의식구조
※의식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감정,경험등을 아는 것을 말함
※무의식
빙산의 수면 밑에 잠겨있는 부분
의식적 사고과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이지만 거의 의식되지 않는 부분
욕구나 충동이 들어 있지만 접근할 수 없는 곳
※전의식
빙산의 수면 바로 밑에 위치한 부분으로 주의를 기울여 자각하려고
노력하면 접근 할 수 있는 기억이 저장된 곳
자각~자신의 형편이나 처지 본분 따위를 스스로 깨닫음
3) 의식구조
※원초아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본능이 자리잡고 있는 곳
--쾨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요구를 충족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
--욕망실현을 위한 움직이며 무의식적으로 작동
※자아
--원초아의 본능과 위부현실세계를 중재,통제 역할
--현실의 원칙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여 환경에 적응하게 함
--원초아와 초자아간의 균형 유지
※초자아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을 추구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 사회적 이상이 자리잡고 있음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상적 목교로 유도하려 함
4) 불안
안정~설격의 구조 3가지가 균형을 유지~잘 적응
불안~현실에서 3가지 성격구조 간의 갈등이 균형을 이루지 못할 때 발생
※현실불안
--자아가 약하여 외부세계,위험에 대한 인식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것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붕안,자아기능의 약화로 나타남
에) 가파른 내리막길에서 넘어질까봐 불안감을 느낌
※신경증적 불안
--원초아가 지나치게 강할 때(원초아~자아)
--자아가 원초아를 통제하지 못하여 어떤 불상사나 위협을 느껴서 발생
예) 분노가 극도로 치달아 무슨 일을 할지 모를 것 같은 불안
※도덕적 불안
--초자아가 지나치게 강하였을 때(초자아~원초아.자아)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서 비롯된 불안
--수치심과 죄의식을 갖게 함
예) 아무도 없는 곳에서 빨간 신호등일 때 절대 건너서는 안돼라는 생각으로 불안
2. 성격발달
1)성격발달의 특징
--생후 6ㄴ녀간의 경험이 중요
--어린시절 경험에서 얻은 갈등과 해결과정에서 습득한 관점,태도가 무의식에 남아
성인에도 지속적 영향 미침
--리비도(성적 본능)가 적절하고 안정적으로 충족되었는지에 따라 성격발달에 영향
2)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 (0~1세)
--리비도가 입에 집중됨
--입과 입술도 엄마의 젖을 빨면서 리비도가 충족됨
--불충분~타인에 대한 불신.타인의 사랑에 대한 거절,친밀한 관계형성의 두려움,어려움
--과충족~자나친 낙관론.의존성향을 갖음
(2) 항문기
--리비도가 항문에 집중됨
--배변훈련과 관련된 시기
--잘 훈련되면 ~자신을 수용하고 독립성을 경험
--지나치게 업격한 훈련~실수에 대한 두려움,부정적 감정을 가진 자신을 수용 못함,
강박적 아이,고집세고 구두쇠로 특징되는 항문 보유 성격
(3) 남근기 (4~5세)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
--부모에게 느끼는 무의식적 근친상간적 소망으로 갈등
--자신의 존재를 위협할 수 있기에 표현되지 않고 억압됨
--같은 성의 부모로부터의 처벌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같은 성의 부모를 숭배.
모방하는 동시에 현상을 갖음~성역할을 습득,가치관을 내면화~초자아가 발달
--오이디푸스 콜플렉스~남자아이가 엄마에게 느끼는 갈등
--엘렉트라 콤플렉스~여자아이가 아버지에게 느끼는 갈등( 여아이는 자신의 성기를 잃었다고
생각하고 남근을 선망하게 됨(남근선망)
(4) 잠재기 (6~12세)
--리비도가 휴먼 상태
--초자아가 발달
--성적 관심이 학교,친구,스포츠 등으로 대치
--사회화, 외부세계에 관심
(50 성기기 (12~18세)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발달로 인해 성적 본능이 다시 나타남
--이성에 대한 관심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식의 활동로 경험을 추구
--성기기은 노쇠할 때까지 지속
※심화학습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교
※시기 ~ 프로이트 ~ 에릭슨
--0~1세 구강기 유아기~기본신뢰감 대 불신감
--1~3세 항문기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
--3세~6세 남근기 학령전기~주도성 대 죄책감
--6세~12세 잠재기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
--12세~18세 성기기 청소년기~자아정체성,대 역할혼미
--18세~35세 성기기 계속 성인초기~친밀성 대 고립
--35세~60세 성기기 계속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
--60세~ 이상 성기기 계속 성인후기~발달의 완성 대 절망
프로이트는 심리성적 발달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을 주장 하고 있다
프로이트가 주장한
무의식적으로 작동되는 원초아
현실에 잘 적응하려고 하는 부분을 도와주는 자아
교육면에서 많이 얻게 되는 초자아
빙산의 얼음에 비교해 보면
의식은 물위에 뜨있는 부분
전의식은 물 수면이 닿는 부분
무의식은 물 밑에 가라앉아 있는 부분이다
상담은 마음을 나누면서
내담자가 스스로 깨닫고 (자각)
잘 이끌고 갈수 있도록 도와 주는 일이다(추동)
팬지
무궁화
화초고추
청가시
새비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