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체사상으로 무장된 자들에게 효과적인 전도(선교) 방법은?
2008.9.30
주체사상의 이데올로기적 특성인 유일사상과 수령론에 입각하여 무장된 김일성사상은 양파같이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체제 유지를 위해서 기독교를 모방한 우리 기독교인들를 맵게 하는 걸림돌이다. 그 시기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는 우상론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데 계층별로 선교방법이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주체 사상을 빼놓고서는 선교를 생각할 수 없을 것이다.
1. 60여년동안 북한 상층 20%의 사람들에 의해서 체제선전을 추종하는 50%(1100만)에게 주입되고 그것에 반항하는 30%(600만)에게는 굶주림과 질병, 인권유린을 자행하는 정치범수용소에 수용되게 한 그들의 김일성 사상은 그들에게 그것을 부인하게 했을 때는 심리적 공허감이 클 것이다. 한 예로 김현희씨는 북한에서 김일성을 하나님으로 숭배했다고 고백하면서 자신의 삶 속에서 김일성의 존재를 빼놓는 것은 기독교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빼놓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회고했다. 그리고 탈북자들에게 김일성이란 이름을 ‘위대한 수령님’ 이라는 수식어 없이 사용하는데는 많은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일단은 그들의 체제를 인정하고 공감해주는 연습이 필요하다.
2. 전세계 최고 우상 국가인(1년 북한 국가 예산의 40% 우상 건립과 보존) 북한에게 ‘우리식대로 산다’ 또는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주체사상의 대중적 표현은 지극히 반미적이라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기독교가 미국의 종교가 아닌 우리 민족이 주체적으로 받아들인 민족의 종교, 민족을 위한 종교라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100여년 전 우리나라에 복음을 전하러 온 토마스 선교사의 순교의 피가 흐르고 있는 소래 교회의 자리에 평양과기대학 설립의 진실은 우리 민족을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역사적으로 보여주는 실례라고 할 수 있다.
3. 베트남은 무력으로, 예멘은 무슬림으로, 독일은 돈으로, 통일을 이룩했다고 하지만 우리 대한민국은 복음으로 통일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열정적인 기도를 통해 준비해야겠다.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고린도후서 5:18-19
김일성은 자신을 따르지않는 사람들을 정치범수용소에 보냈지만, 우리 하나님은 우리 죄를 대신해서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화목케하시는 분이심을 알게 할 때 그들의 닫혔던 문들이 열릴 수 있도록 영적 전쟁을 선포하고 사탄을 이겨야한다.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에베소서 6:12
4. 희생적 사랑의 실천을 통해 그들을 정죄하기보다는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이 성령의 충만함을 통해 우리의 삶과 인격을 통해 나타나야한다. 정죄하고 자아비판을 유도하는 주체사상에 비해 공의의 하나님이신 하나님은 사랑도 풍성하신 분이심을 우리의 진심어린 사랑으로 표현한다. 공포 때문에 헛된 신화사상을 믿는 철창없는 감옥의 삶을 사는 이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도록 한다.
“내가 사랑의 말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의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만한 믿음이 있을지라고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것으로 구제하고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고린도전서 13:1-3절
5. 하나님의 존재와 창조를 논리적으로 설득할수 있도록 해야겠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3위일체이신 그 분의 존재하심과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말씀으로 만나게 하고 단지 인간이고 육체 가운데 죽은 김일성을 우상시하지말고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할 때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데 보혜사 성령님을 통해서 우리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장1절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19장10절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해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20장22절
6. 성경을 많이 읽고 암송하게 해서 성령님께서 말씀을 통해 죄를 깨닫게 하시고 상처를 치유하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로 고백하게 한다. 주체사상을 암기하던 좋은 기억력으로 말씀 암송을 하면 효과적인 Q.T를 할 수 있고 성령의 검으로 무장하여 어두움의 권세인 사탄의 공격을 이길 수 있으며 말씀이신 하나님과 동거동락하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주체사상 교육을 통해 매인바된 북한주민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매임을 통해 비로서 진리 가운데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너희가 내 말대로 살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어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한복음 8장32절
7. 정치와 이념에 대한 논쟁을 삼가며 오직 복음에 대해 이야기하며 성령님을 통해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고린도후서 5장 17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려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장 1-2절
8. 북한 주민들에게 적절히 상황화된 메시지를 전하도록 그들의 문화와 언어를 익혀 찬송가와 연극, 영화 등 문화 매체를 이용한다. 올바른 기독교 세계관을 가진 치유받은 기독교인으로서 사탄의 세력으로부터 해방되었음을 선포하게 한다. 류 웰리스가 쓴 벤허를 영화로 만든 로버트 잉거솔이 영화를 통해 하나님을 전했던 것처럼 북한 땅에도 기독교 문화가 전해져 그 사회가 변화되기를 바란다.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종류의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한일서 1장7절
“평강의 하나님이 친이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23절
9. 북한이 주체사상을 통해 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교육을 통한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이다. 그러므로 다음세대인 어린이를 통한 기독교 교육과 복음 전도를 통해서 통일을 준비하게 한다. 어릴 적부터 교육의 목적이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적 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이라고 하는데 유치원 2년,소학교 4년, 중학교 6년, 대학 4년의 기간동안(11년의 의무교육) 탁아소 기간을 합치면 14년의 학령기에 주체사상을 공부할터인데 어린 시절, 하나님을 만나게 함으로 주체사상의 허점을 깨닫게 한다. 역기능 사회와 역기능 가정의 틈바구니에서 하나님 말씀 교육을 통해 통일 한국의 인재들이 하나님 나라의 일꾼들이 되게 한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있을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혀 표로 삼고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찌니라.” 신명기 4장 6-9절
참고문헌
1. 타문화권 선교로서의 북한 선교의 특수성 - 강승삼
2. 북한의 교육 - 김병로
3. 북한 선교의 궁극적 목표 - 임헌만
4. 탈북자와 인권문제
5. 축복의 샤워 - 신상언
6. 북한의 복음화와 선교 전략 - 모퉁이돌
7. 이슬비 성경 암송학교
8. 성경
9. 주체사상의 이해:기독교와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