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을 이용한 느낌
판화: [미술] 나무 ,수지, 금속 돌 따위로 이루어진 판에 그림을 새기고 색을 칠한 뒤에 종이나 천을 대고 찍어서 만든 그림.
조각칼의 종류와 쓰임.
1. 창칼.
이미지 출처 인터넷
1. 칼을 두 번 움직여 파낸다.
2. 가는 선이나 세부 표현을 하는데 쓰인다.
2. 칼을 잡는 방법: 수직으로 날을 세워서 새기고 다시 약간 눕혀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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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인너텟
2. 납작칼: ㄱ. 평평한 면을 파내는 데 적당하다.
ㄴ. 얕게 파면 거칠거칠한 느낌의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ㄷ. 사용할 때의 칼날이 판면에 닿게 해야 한다.
3. 둥근칼.
ㄱ. 굵은 선이나 점을 새길 수 있다.
ㄴ. 짧거나 긴 선으로 넓은 면을 파내는 데 효과적이다.
4. 세모칼.
ㄱ, V모양의 날카로운 선을 새긴다.
ㄴ. 윤곽선이나 가늘고 섬세한 부분을 새길 수 있다.
판화의 특성 [특성 : 성질]
1. 반복하여 찍어낼 수 있고, 보관하기에 편리하다.
2. 여러 가지 종류의 판화와 재료, 기법에 따라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다.
3. 부조적인 반 입체의 효과와 평면적인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그 질감 또한 독특하다.
이미지 출처 인터넷
부조
. 고무판화
이미지 출처 인터넷
이미지 출처 인터넷
판화의 특징. [개성]
볼록판.
.필요 없는 부분은 파내어 결과적으로 볼록 튀어나온 부분에 잉크가 묻어 찍히도록 된 판.
.볼록한 곳에 잉크칠./ 흑백의 강한 대비./ 판과 그림의 좌우가 반대./ 칼자국의 효과.
오목판. 오목하게 팬 곳에 잉크를 넣어 인쇄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오목한 곳에 잉크칠./ 세밀하고 예리한 선./ 판과 그림의 좌우가 반대.
평판.
편평한 곳에 잉크칠./ 펜, 붓, 크레용 등의 효과./ 붓의 터치./ 판과 그림의 좌우가 반대.
공판.
구멍을 통해 잉크칠./ 천의 흔적 효과./ 판과 그림의 좌우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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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본체로 쓰기
1. 판본체
판본체는 훈민정음 창제와 더불어 만들어진 서체로 판본체라는 이름은 한글 판본에 쓰여진 글 자체에 바탕을 두어 붙여진 이름이다.
2. 판본체의 특징
판본체는 강건하고 근엄하여 다소 남성적인 느낌이 강하다. 획의 굵기가 일정하고 수평, 수직의 곧은 획이 주를 이른다/ 비스듬한 획은 대칭 방향으로 쓰므로 글자의 모양도 좌우 대칭형이 많다.
1. 판화에 대해서는 이미지를 많이 보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인터넷으로 판화들을 많이 찾아봅시다.
2. 판본체를 인터넷에 치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많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능 공부 팁.
음악. 미술 춤 등은 스스로 찾아 보고, 악기를 다루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춤을 추어봄으로 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덱스트로 정리한 이론만으로는 이해가 충분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2009. 6월. 2일. 미술 수업 2회
시험에 자주 나오는 것.
판화. 오목판. 볼록판. 공판. 평판.
조각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