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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학적 관점의 근거한 성격이론 - 자기실현과 자기결정성
인본주의 심리학 11주차
1강: 자기실현과 자기결정성
1. 현상학적 관점의 주요 주제와 가정
- 성격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은 각 사람의 참조 틀(reference frame)이 모두 고유하다는 것에 기초함
- 이런 관점에 따른 가정들
* 현실에 대한 주관적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임
개인 각자를 다른 모든 사람들과 서로 다르게 만드는 개인적 참조 틀은 우리 생활의 모든 측면에
강한 영향을 줌.
*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어떻게 되는 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생각 => 자기결정성
* 인간은 본래 선하고 자기완성을 위해 나아가는 존재라는 생각 제약이나 제한보다는
가능성과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는 낙관론
- 모든 사람들이 성장과 발달의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견해
2. 자기실현(인본주의 심리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
- Carl Rogers: 인본주의 심리학의 주요인물(내담자 중심의 이론)
* 인간의 잠재력이 어떻게 실현되는가, 무엇이 그것을 가로막는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실현(actualization)이라는 개념을 도입
- 실현: 유기체를 유지하거나 고양시키는 방식으로 역량을 발달시키려는 경향성
- 실현경향성은 부분적으로 신체 기능에 반영되기도 하고, 실현경향성을 성격에 적용됨
예: 병원체를 제거하기 위해 면역체계가 작동될 때 신체는 실현되는 것이며,
자기(self)의 유지나 고양을 촉진할 때 실현이 성격에도 적용되는 것으로 이를 자기실현이라 함
- 자기실현은 삶을 더 확장시키고, 풍부하게 만들며 창조적이 되게 함
- 자기실현은 개인내부에서 일치성, 전체성 또는 통합성을 증진시키고 분열이나 불일치를 최소화함
- Rogers는 실현경향성이 인간 본성의 일부라고 가정함
- 실현경향성은 유기체적 평가과정에도 반영됨
- 유기체적 평가과정은 유기체가 자동적으로 자신의 경험과 행동이 실현될지 안 될지를 분간하여
평가한다는 개념으로 경험과 행동이 실현적이지 않다면 유기체적 평가과정은 무엇인가가 잘못되었다고
계속 지적할 것 임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자기실현을 하는 사람을 의미
자신의 느낌을 경험하는 것에 개방적이고 그 느낌에 의해 위협을 받지 않으며,
세상을 경험하는 것에 대해서도 개방적임
3. 긍정적 존중의 욕구
- 사람들은 수용되고 사랑과 우정을 맺으며 타인, 특히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의 애정을
받고 싶어 하는 강한동기를 갖고 있음.
- 긍정적 존중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으로 구분.
- 특별한 조건 없이 주어지는 애정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한 개인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 때만 그 개인을 좋아하고 수용할 것이라는 원칙을 갖고 있는 것은
조건적 긍정적 존중
- 가치조건: 개인이 긍정적으로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조건
- 사람들이 가치조건에 일치하도록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그 행동이 내재적으로 바람직하기 때문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해 그렇게 한다고 봄
- Rogers는 수 년 동안 주위의 다른 사람들에게 의해 자신에게 적용된 가치조건을 습득한 후에,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기 시작한다고 주장함
- 자기 스스로 그 조건을 만족시키는 방식으로 행동할 때만 자신에게 애정과 수용을 줌
=> 조건적 자기존중
- 가치조건과 조건적 존중은 중요한 결과를 초래하는데, 수용을 얻기 위해 자신의 행동, 가치 또는
목적을 바꾸는 것은 자기실현을 방해하거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음
- 자기실현이 가치조건을 이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자기실현은 반드시 첫 번째 우선권을 취해야 하지만, 긍정적 존중 욕구가 너무 현저함으로 그 영향력도 배제할 수 없음
예: 영수는 아버지가 가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그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음악을 전공하는 것을 포기 하기로 결심함. 이 결심을 할 때 영수는 가족들에 의해 부과된 가치조건(가족들로부터 긍정적 존중을 받 게 되는 가치조건)에 따라 반응하고 있는 것임
가치조건에 굴복하는 것은 자신의 내부의 중요한 어떤 것,
실제 자신의 일부인 어떤 것을 부정한다는 것을 의미
- 가치조건에서 나온 갈망을 구분하기는 어려우나, 가치조건을 규정짓는 것은 그것이 자기수용이든 타인에 의 한 수용이든 수용에 대한 전제조건이라는 점임
- 가치조건은 항상 강압적임
4. 자기결정성
- Deci 와 Ryan은 성장적이고 통합적인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믿음: 자기결정성, 유능감, 친밀감의 욕구
- 사람의 행동은 개인의 고유한 흥미나 가치를 갖기 때문에 행해지는 자기 결정적 특징을 갖거나,
보상을 얻거나 누군가의 압력을 만족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통제적 특징을 가짐
- 행동이 자기 결정적이냐, 통제적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 결과를 낳을 수 있음.
그 중 하나는 얼마나 오랫동안 그 활동에 흥미를 갖느냐일 것임(
- 사람들은 모든 행동에서 자율감을 느끼고 싶어 함
학업성취는 그 일에서 자기 결정감을 느낄 때에만 만족
5. 보상의 두 가지 측면
- 보상은 그 자체가 행동이 자기 결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통제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음
- 보상은 개인이 갖고 있는 능력에 대해 무언가를 말해주는 정보 제공적 측면도 지니고 있음
- 보상이 개인의 유능함을 의미한다면 동기를 증가시킬 것임
- 적절한 조건에서는 보상이 자율감을 증진시킬 수도 있으나, 보상이 가치조건을 내포하거나,
보상을 위해서만 활동에 종사하고 있다면 보상의 통제적인 면은 더욱 두드러지고 동기는 줄어 듬
6. Introjected regulation(내사화된 조절)과 동일시
- Introjected regulation: 개인이 행동에 적합한 가치를 사용하면서도 그것을 '당위'나 '의무'로
취급할 때 발생함.
죄책감을 피하거나 자기승인을 얻기 위해 행동하는 경우, 즉 부모의 돈을
낭비했다는 죄책감을 갖지 않기 위해 공부를 잘하려고 노력한다면,
그것은 introjected behavior임
- Introjected bahavior는 통제된 행동이지만 통제는 그 사람의 내부에서 발현됨.
부모가 자신을 업신여기지(외적통제)않게 하려고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그것을
통제된 행동이지 introjected behavior이 아님
- 동일시된 조절: 시간이 갈수록 개인이 그 행동을 개인적인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
- 동일시된 조절은 자신이 결정한 조절. 내적으로 동기화된 행동만큼은 자기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매우 유사
7. 관계욕구
- 인간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본래적 욕구가 있다고 주장함
- 관계욕구는 자율성의 욕구와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나, 자율성 개념은 타인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자기 결정감을 갖는 것을 의미함
- 자율성과 관계는 서로 보완적임
- 자율적 행동의 척도점수 - 중요한 타인들과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형태 - 와 상관이 있음
- 관계욕구는 긍정적 존중의 욕구와 유사
- 디시와 리안의 관계개념은 압력이나 요구에 기초한 연결이 아닌 타인과의 순수한 연결,
즉 무조건적인 수용을 의미
8. 자기일치
- 자신의 핵심가치와 일치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것을 의미
- 핵심가치와 연결되지 않은 목표보다는 핵심가치와 일치하는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더 많은 이익을 얻음
- 자기 일치적인 목표를 추구하면 장기간의 연쇄이익이 발생한다는 증거가 있음:
자기 일치적인 목표에 도달 하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고
더 나은 안녕감을 얻게 됨
9. 자유의지
-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지, 무엇이 되어야 할지를 혼자 힘으로 결정할
자유를 갖고 있음을 강조
- 자유의지가 존재함을 반영하는 한 가지 현상은 저항
- 저항은 자신이 특정한 자유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는 데 그 자유가 위협받으리라고 예상될 때 발생함
- 자신 스스로도 자신의 자유를 위협할 수 있음
* 무엇인가에 대한 최초의 호감도 자유를 위협할 수 있음
(예: 멋진 레스토랑, 새우튀김 선호하면 다른 것을 선택할 자유를 방해함)
* 무엇인가에 대한 선호는 다른 것을 선택할 자유를 방해하며, 그 결과는 우유부단으로 나타남
2강 자기실현과 Maslow의 동기 위계
1. 자기와 방어과정
- 자기
* 주관적인 존재자각을 언급
* 자기개념, 즉 사람들이 자신의 일부라고 간주하는 일련의 특성들
- 자기개념을 형성하는 요소
*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 자기실현은 일치를 증진하게 되어 있는데, 일치의 한 가지 종류는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사이의
구분과 관계가 있음
- 자기실현이 일어날 때, 실제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사이의 더 밀접한 일치를 이끌어냄
- 일치의 또 다른 예로는 실제적 자기와 경험 사이의 일치
예: 자신을 친절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무자비하게 행동하는 자신을 발견하며,
자기와 경험사이의 불일치가 존재 (어떤 일이 벌어질까?)
2. 불일치 분열, 그리고 방어
- 불일치: 단일의 자기감이 분열되고 붕괴되는 것
유기체적 평가과정이 자동적으로 감지, 불일치는 불안을 일으킴
- 불일치의 경험이 야기하는 문제
* 낮은 자기 존중감(이상적자기와 실제적 자기와의 불일치)을 가진 사람은 중요한 타인이 자신을 얼마나
잘 돌보는지를 대단히 과소평가
이러한 잘못된 지각은 그들로 하여금 배우자에게 충분히 반응하지 못하게 할 수 있음
- 불일치로 인한 불안을 회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불일치의 지각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함
- 방어의 한 가지 범주는 경험의 왜곡으로 합리화가 그 실례
- 또 다른 방어의 형태는 위협적인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부정이 이 기능을 담당
- 어떤 경험이 일어날 만한 상황에 자신을 들여놓지 않음으로써 그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간접적으로
막음
3. 자아존중감의 유지와 고양
- 방어는 자기의 일치와 통합을 유지하고 고양시키는 작용, 즉 자기존중감을 보호하고 고양시킴
- 자기존중감을 유지하기 위한 두 가지 조건
* 사건은 자신에게 귀인 할 수 있어야 함.
* 그 사건은 반드시 좋거나 나빠야 하고, 그럼으로써 자기 존중에 대한 잠정적 의미를 가짐
- 자기존중감이 위협받을 때, 사람들은 사건의 부정적 측면을 축소시켜 자신의 지각을 왜곡하거나,
그 사건이 자기의 영구적인 속성으로 귀인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애씀
- 실패는 자기존중감을 위협함. 실패했을 때 무엇을 하는가?
* 변명을 함. 실패의 탓을 자신의 통제를 넘어선 것으로 돌림. 실패의 탓을 과제의 어려움, 우연,
다른 사람, 또는 노력의 부족을 돌림
* 다른 무엇인가를 비난하는 것은 실패와 자신 사이에 거리를 만들어 주면, 충분한 거리가 주어진다면
자기존중감은 위협받지 않음
- 성공을 경험했을 때 자기존중감을 고양할 기회를 가짐
* 자신의 능력에 성공을 귀인시킴으로서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킴
- 사건이 좋거나 나쁜 영향을 끼칠 때만 그 사건은 자기존중감과 관련될 수 있음
* 이런 경우만 사건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실에 대한 지각을 왜곡함으로써 자기보호적이 될 수 있음
4. 구실 만들기
- 나쁜 결과에 대한 지각을 왜곡하는 것은 자기존중감을 유지시킴
- 인식의 부정- 구실 만들기- 도 자기존중감을 유지시킴
- 구실 만들기는 실패를 만들 가능성이 있는 바로 그 조건을 만들어 내는 것
- 목표에 도달하기를 원하면서도 그것을 어렵게 하는 조건을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 어려운 목표가 자기존중감에 대한 위협이라는 것이 구실 만들기 이론임.
본질적인 실패 위험이 있기 때문임
- 성공이 자신의 통제를 벗어난 환경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면, 자신은 정말 실패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함
- 자신에게 시험불안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자기존중감을 보호하면서 구실 만들기 기능을 할 수 있음
5. 자기실현과 Maslow의 동기위계
- Maslow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들이 피라미드와 같은 그림으로 묘사되는 위계를 형성한다고 간주함
- 어떤 욕구는 극도로 원시적이고, 기본적이며, 큰 요구를 함. 이 욕구는 기본적이기 때문에 피라미드의
토대를 형성함. 이런 욕구는 생존에 필요한 공기, 물, 음식 등을 포함하는 생리적인 욕구
- 두 번째 단계의 욕구는 첫 번째 단계의 욕구보다 덜 기본적임.
안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보다는 만족을 덜 자주 필요로 함
- 그 다음 수준에서 욕구는 사회적 특성을 가지기 시작함
사랑과 소속의 욕구는 교우관계, 애정, 타인의 수용에 대한 욕구가 있음
- 더 높은 수준에는 평가를 포함하는 존중 욕구가 있음
존중욕구는 숙달감, 권력감에 대한 욕구와 타인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포함함
- 자기실현: 자신이 능히 될 수 있는 무엇이든지 그대로 되고자 하는 경향성,
자신 역량의 한계에까지 분발하려는 경향성을 의미
인간의 동기 중 가장 고상한 것
6. Maslow 위계조직의 함축적 의미
- 낮은 수준의 욕구가 상위 수준의 요구보다 더 원시적이고 더 많은 요구를 한다고 가정함
- 신체적 피난처에 대한 욕구가 수용 받는 느낌을 갖는 것보다 더 요구적이라고 가정하며,
소속감의 욕구는 권력이나 인정의 욕구보다 더 요구적이라고 가정함.
Maslow는 동기력의 강도가 피라미드의 위로 한 단계씩 이동함에 따라 약해진다고 주장함
- 위계가 위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욕구들은 확실히 더 인간적이고 덜 동물적인 것이 됨
=> 생물학의 속박과 인간의 고유성간의 갈등
- 인간에게는 인간을 다른 피조물들과 다르게 만들어 주는 욕구가 있으나,
다른 피조물들과 공유하는 동기를 피할 수 없으며, 그러한 욕구들이 충족 되지 않을 경우,
그것들은 인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욕구들보다 더욱 강해짐
- 상위욕구에 신경을 쓰기 전에 반드시 피라미드의 더 낮은 하위 욕구를 다루어야 함.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하는 동안에 더 낮은 수준의 욕구 하나가 생겨나면,
낮은 수준의 욕구는 높은 수준의 욕구 충족을 방해하고,
낮은 수준의 욕구 충족을 우선하게 함
- Maslow는 피라미드 상의 낮은 동기를 결핍동기, 더 높은 수준의 동기를 성장동기라고 함
* 낮은 수준의 동기는 결핍에 의해 생기며,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불유쾌한 상태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
* 높은 수준의 동기는 아직 실현되지 않은 잠재력의 실현
7. 자기를 실현하는 사람들의 특성
- 효율적이고 정확한 현실지각
- 자신과 타인 모두를 수용
- 사고와 정서가 자발적이고 인위적이기보다는 자연스러움
- 문제 중심적이고 영원한 철학적 질문에 관심이 있음
- 욕구충족에 있어 독립적이고 자율적임
- 일상적인 사건에 대해 끊임없이 감사함
- 시공을 초월한 자연과의 일체감인 '광대한 감정'을 종종 경험함
- 민주적이고 타인을 존중
- 소수의 사람과 깊은 결속을 유지
- 일이 진행되는 과정 자체에 감사
- 신선한 독창성과 창의성이 있음
- 문화로부터 내적 분리를 유지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 도서를 요약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성격심리학(김교헌)
CHARLES S.CARVER 저 |김교헌, 심미영, 원두리 역 |학지사 |2005.03.31
첫댓글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