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작업중..... 일반적인 전자변에 다이오드를 설치하지 않아 내심 마음이 가볍지 않네요.
작업여건상 좀 그래서 달아 줄 여건이 안되었습니다.
업무에 참고가 될것 같아 퍼왔습니다.
코일의 특성중 아주 나쁜 특성중 하나는 전류를 흘렸다가 끊으면 코일끝단에서 수백~수천[V]의 역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이 서지 전압이 드라이브의 TR이나 IC를 파손시키거나, 오동작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일끝단에서 발생하는 역기전력을 흡수,또는 방전시키기 위해 역방향으로 다이오드를 달아주거나, 콘덴서등으로 흡수를 시켜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다이오드의 용도는 정류용도, 정전압용도가 아닌, 역기전력방전용이라고 합니다.
릴레이 부분은 전자변 코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트랜지스터(TR) 부분은 ECU내의 특정부품 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회로도를 보면 역기전력에 의해 ECU내에 나쁜 영향이 미치겠다.....하는 생각이 팍! 들지 않나요?
첫댓글 맞는 말씀입니다
통상 그다이오드를 플라이휠 다이오드라합니다.
역기전력 제거 다이오드가 있는 제품은 그 만큼 제품이 안정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