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차 가족평가
[학습목표] 1. 가족평가의 정의와 목적 2. 가족평가의 어려움 3. 가족평가 과정 4. 가족평가 방법 5. 통합적 가족평가 [주요용어] 가족평가, 주관적(질적)평가, 객관적(양적)평가, 면접, 관찰, 가족화, 합동가족화, 가족조각, 가계도, ENRICH, FES, SFI, FACES, FAD
1. 가족평가 1) 가족평가의 정의와 목적 (1) 가족평가의 정의 ? 가족을 사정하고 진단하며 측정하는 일련의 행위 ?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내부 및 외부체계, 그리고 이들 간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가족에 대한 개입을 계획하는 일련의 과정 ? 가족평가 과정을 통해 내담자 가족문제의 본질과 가족체계의 구조, 가족관계유형, 가족체계와 외부체계의 상호작용,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원의 자원, 문제해결에 대한 가족의 동기에 대해 평가
(2) 목적 가족문제의 특성을 명료화 하고 → 가족원들이 그들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이해하며 → 가족역동의 구조, 기능성, 영향을 정확히 파악
2) 가족평가의 어려움 (1) 가족의 복잡성 문제 ? 두 명 이상의 성원들로 구성된 가족의 복잡성을 어떻게 담아 낼 것인가에 관한 것.가족평가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2) 가족평가의 철학적 근거 ?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 근대주의 입장에서는 가족기능에 대한 객관적, 가치중립적, 결정적인 기준을 중시하는 반면, 포스트모더니즘 접근에서는 객관성이나 진리는 사회적으로 구축되는 것이므로 전문가의 평가는 최소화하고 내담자의 평가를 존중
(3) 평가단위 및 정보를 얻는 방법 ? 누구로부터 가족에 대한 정보를 얻는가. 그에 따라 평가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
(4) 가족치료모델에 따른 평가에 대한 관점 차이 ? 예를 들어 구조주의자들은 경계와 전반적인 상호교류 유형에 관심을 갖는 반면 전략주의자들은 삼각화, 위계 및 증상을 유지시키는 유형의 평가에 초점을 둠 3) 가족 평가과정
4) 가족 평가방법
? 주관적/ 질적 가족평가방법 → 면접 (인터뷰) 과 관찰 → 동적 가족화(KFD) → 합동가족화 → 가계도 (genogram) → 가족조각 (family sculpting)
(1) 면접과 관찰 ① 가족과 라포형성 -라포란? = 상담자와 내담자의 의지, 사고, 감정을 공유하면서 서로 이해하여 조화롭게 일치된 상태 -라포 확립의 방법 = 언어적인 기법과 비언어적인 기법 -라포 형성의 중요성 = 긍정적인 라포 형성을 통해 내담자가 상담자를 협조자로 생각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내담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상담자로부터 기꺼이 도움을 받고자 함
② 가족관계 정보 수집 -가족원간 실제 상호작용을 관찰하는 것과 가족원간 관계에 대해 질문하여 그에 대한 가족의 언어적, 비언어적인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 -상담자는 가족을 만나기 전 가족에 대하여 정보를 얻고, 이를 근거로 상담자가 가설을 세워 치료를 시작 -가족원들간 관계를 파악하여 가족관계가 서로 어떻게 결합하여 가족체계를 구성하고 있는가를 탐색 ⇒ 순환적 질문기법 활용
③ 가족관계의 진단 ⓐ 가족이 도움을 필요로 하기까지의 문제와 치료결과로서 기대하는 가족의 욕구를 이해 ⓑ 가족원의 연령, 관계, 직업을 포함한 가족구성과 가족의 발달단계 정리(가계도) ⓒ 상담자가 유용하다고 판단하는 치료모델에 근거하여 가족에 대한 이해와 가족에 의해 제시된 문제(presenting problem)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을 파악하게 ⓓ 가족의 강점, 능력, 변화에 관련된 동기의 정도 확인 ⓔ 가족의 생태학적 맥락 또는 상위체계에 대한 정보, 그것이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2) 동적 가족화 (KFD) ? 가족이 뭔가 하고 있는 그림을 통해 가족집단의 역동관계를 파악하는 방법 ? 투영법의 하나로 내담자의 생활사, 가족배경과 같은 면접 자료 없이 해석 불가능 ? 동적 가족화를 해석할 때 다음의 세가지 축에서 해석. ㉠ 동적 가족화가 의미하는 것 / ㉡ 그림을 그리는 과정/ ㉢ 그림을 그린 후 면담과정에서 정보를 수집
① 실시방법 ㉠ IP에게 도화지와 연필을 건네 준다 ㉡ "자신을 포함한 가족이 문언가 하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스케치가 아니라 사람전체를 그려주세요. 반드시 어떤 행동을 포함하여 무언가 하고 있는 모습을그려주세요“ 라고 지시 한다 ㉢ 그림에 대한 IP의 설명을 듣고 상담자와 함께 상담을 진행해나간다 ② 해석방법 a. 동적가족화를 전체적으로 그 흐름이나 질 b. 동적가족화에 나타난 인물의 대인관계, 표현, 활동 c. 동적가족화의 위치와 강조점 ③ 인물의 특징으로 본 해석 ? 긴팔을 가진 인물- 일반적으로 환경을 통제하려는 욕구표현 ? 높은 곳에 올라가 있는 인물- 강한 지배욕 표현 ? 지워진 인물- 지운 인물에 대한 갈등 또는 양면적 감정 ? 공중에 매달린 인물- 강한 긴장 또는 불안 존재 ? 신체가 생략된 인물- 생략된 부분에 대한 갈등, 불안, 심리적 부정 ? 추상화와 같은 눈을 가진 인물- 그 인물에 대한 강한 관심과 경계심 ? 거꾸로 그려진 인물- 주목받고 싶은 욕구, 가족 내의 부적응감, 때로는 신경학적장애 ? 신체내부가 보이는 인물- 현실왜곡이나 현실 검증력의 결여 ? 가족성원의 상대적인 크기- 일반적으로 높이나 크기가 증가하면 가족관계 또는 가족의 심리적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 ? 가족의 유사한 표현- 의복, 표정, 방향과 같이 어떤 가족과 자신이 모습이 동일하다면 그 가족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거나 동일시의 욕구가 있다고 추론
(3) 합동가족화 (Conjoint Family Drawing) (Bing,1970) ? 그림에 가족원의 감정이 투영될 뿐 아니라 가족간 상호작용을 반영. 가족기능 측정에 도움을 줌 ? KFD와 달리, 가족이 함께 작품을 만들어 가도록 하는 방법 ① 실시방법 ㉠ 가족전원이 4절 도화지가 놓은 책상에 둘러앉는다. ㉡ 가족이 각각 한 가지씩 자신의 크레용을 선택하도록 한다. ㉢ “자신의 가족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것을 그려주세요. 이때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 한다는 형식은 없으니까 가족이 하고 싶은 대로 그리면 되요 ”라고 지시한다. ㉣ 그러나 크레용은 도중에 다른 색으로 바꿀 수 없다는 점을 알린다. ㉤ 서로 이야기하면서 자유롭게 시작하도록 격려한다. ② 합동가족화 해석하기 ㉠ 정리역할 : 누가 그림을 정리하는가? ㉡ 그리는 순서: 누가 가장 먼저 그리고 또는 나중에 그리는가? ㉢ 크기: 그려진 인물의 크기는 다른 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누가 크거나 또는 작은가? ㉣ 인물선택: 누가 누구를 선택하여 그리는가? ㉤ 각 인물간의 거리는 어느 정도인가? ㉥ 특수한 내용, 이상한 주제가 나타나는가?
? 객관적/ 양적 가족평가방법 → ENRICH → 가족모델 환경 → BEAVERS모델 → 순환모델 → McMaster 모델
(1) ENRICH ? ENRICH(Evaluating Nurturing Relationship Issues Communication, Hapiness) ? Olson, Fournier 및 Druckman이 1981년에 개발 ? 부부와 커플이 자신과 파트너간 관계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 즉, 부부관계의 여러 가지 영역가운데 이슈가 되는 중요한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객관적으로 상담자와 커플을 돕기 위한 것 ? 결혼만족도, 성격문제, 의사소통, 갈등해결, 재정관리, 여가활동, 성관계, 자녀 /양육, 가족/친구, 역할관계, 종교적 신앙 등 11개영역에 10문항씩 총 165문항으로 구성 ? 부부의 관계강점 영역과 성장필요 영역을 파악 a. 관계강점영역; 80-100% b. 준관계 강점영역: 50-70% c. 준성장 필요영역: 30-40% d. 성장 필요영역: 0-20% ? 자기표현과 적극적 경청을 통해 부부 의사소통기술 학습 ? 10단계 과정을 통해 갈등해결기술 학습 ? 근원가족에 대한 이해 ? 개인, 커플, 그리고 가족의 목표 설정 ? 재정계획 및 예산 수립 ? 결혼생활을 향상하기 위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도록
(2) 가족환경 모델(FES, Family Environment Scale) ? 최초로 개발된 가족사정척도로, 스탠포드대학의 Moos가 개발. 1125개 정상가족과 문제를 가진 500가족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해 자료 수집 후 모델 구성 ㉠ 가족원간 가족환경을 비교 ㉡ 가족원간 가족들 간 비교 ㉢ 실제 가족과 이상적 가족을 비교 ㉣ 현재 지각하는 가족과 원하는 가족 간의 차이 비교 ① 가족관계, 개인성장, 가족의 조직과 통제와 같은 폭넓은 가족기능을 측정 ② 가족환경에 대한 지각, 이상적인 가족환경에 대한 기대와 같은 자료 획득 ③ 10개의 개념이 가족기능을 설명하는데 모두 설명력 있는 중요한 개념인가? ④ 하위척도 중 몇몇 척도에 신뢰도와 타당도의 문제가 있음
(3) Beavers 체계모델 (SFI, Self-report Family Inventory) ? Beavers와 Timberlawn 정신의학 연구팀이 개발 ? 일반체계이론과 정신의학에 바탕을 두고 건강한 가족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연역적인 방법을 통해 개발 ? 유능성과 유형이라는 두 가지 개념으로 가족기능에 대한 개념적 지도 구성 ? 기본가정 ㉠ 가족기능은 증상이나 유형보다 우선 ‘정신분열증 환자가족’등과 같이 분류하는것 보다 가족체계 기능과 속성을 평가하는 것이 더 중요 ㉡ 가족유능성은 범주적인 유형이 아닌 가족을 연속선으로 나타내는 무한적 개념 ㉢ 가족유능성과 유형수준은 다름. 가장 유능한 가족은 발달상의 변화에 따라 유형의 균형을 유지하고 전환시키는 능력이 있음
? 척도구성 ? 자기보고식 척도와 외부관찰척도로 구성 cf. 가족원과 치료자간 평가가 다른 이유 ㉠ 두척도가 서로 다르거나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의 방법적인 문제가 있음 ㉡ 가족과 치료자가 응집과 적응을 이해하는 차원이 서로 다름 ㉢ 자기보고식 자료와 관찰자료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일관성 있게 보고. 자기보고식 방법은 현상학적 접근을 강조하는 반면 관찰방법은 행동론적인 입장이기 때문 ? 외부관찰척도는 녹화된 비디오테이프를 토대로 가족상호작용 평가
(4) 순환모델(FACES) ? 올슨(D.H Olson)등은 관련문헌으로부터 가족기능에 대한 50여개 개념을 추출하여 군집분석을 통해 가족행동의 두 가지 측면인 응집력과 적응력이 근본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혀냄
① 자기보고식 척도(FACES)- 내부자 관점 제공 -Olson, Portner, &Lavee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경향을 극복한 우수한 척도라고 주장 -그러나, 경험적 검증에서 문제점이 제기, 가족기능과의 관계가 직선이라는 것
② 외부관찰자 척도(CRS, Clinical Rating Scale)- 외부자 관점 제공
? 순환모델에서의 부부와 가족치료 목표 ① 증상에 대한 목표 : 가장 일차적인 목표는 문제와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 ② 체계에 대한 목표 : 균형을 이룬 상태로 응집성과 적응성 수준을 변화시키는 것 ③ 체계에 대한 meta목표 : 현재 문제를 다루는 것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시간이
(3) McMaster 모델( The Family Assessment Devise :FAD) ? 캐나다의 McMaster 대학 정신과에 재직하던 Epstein 등(1978)에 의해 개발 ? 가족기능을 평가하고 진단하는데 뛰어난 개념적 준거들을 제공하고 있다 ? 가족기능 수준을 문제해결, 의사소통 등 6개 차원으로 고려
① 장점 - 포괄적인 가족기능 사정척도 - 문항이 간결하며 이해하기 쉽고 초점이 단순하게 잘 맞추어졌다 - 문항지시 역시 응답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다 ② 단점 -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 - 임상가족과 비임상가족을 판별해 낼 수 있으나 표본수가 너무 작음 - 점수화와 해석에 대한 매뉴얼이 없음
5) 통합적 가족평가 (1) 전문가와 내담자의 협동적 평가 ? 가족치료자는 어떤 자료가 가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가장 ?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가족 맥락 내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 ? 최근 사회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반영하여 전문가 관점과 내담자 관점을 모두 존중하는 체계적 분석/ 다차원적 평가가 제안 (Becvar et al., 2003)
(2) 내담자 체계의 평가 ① 이름, 연령, 가족과 개인의 발달단계 및 관련정보 ② 가족성원과 가족체계의 강점과 자원 ③ 가계도(genogram) ; 내담자 가족이 추론하는 경향
(3) 내담자 환경의 평가 ① 상호작용 유형 ㉠ 가족상호작용에서 추론되는 체계의 규칙과 경계 ㉡ 가족성원의 해석적 틀과 의사소통의 방식 ② 관여된 다른체계 ㉠ 상담에 오게 된 방식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 ㉡ 법원과 관련되어 있다면 그 이유 ㉢ 내담자 체계의 가장 큰 관계망 ③ 생태도 - 내담자 체계에 관여된 다른 체계 포함
(4) 현재 문제에 대한 평가 ① 가족원이 정의하는 문제 ㉠ 처음 상담을 요청한 가족원이 보는 문제 ㉡ 첫 면접상담에서 각 가족원이 보는 문제 ㉢ 다른 가족원의 문제 기술에 대한 가족원의 반응 ② 시도했던 해결책 ㉠ 문제가 발생했을 때 IP에 대한 가족원의 반응 ㉡ 전문가 도움을 구했던 다른 시도 ㉢ 상담에 오게 된 결정에 관한 내담자 ③ 현재 문제의 논리 ㉠ 각 가족원의 맥락에서 현재문제가 발생한 방식 ㉡ 새로운 맥락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유형
(5) 분석과정의 반영 ① 과정의 단계마다 당신이 내담자에게 하는 이야기 ② 사건의 전재에 대한 상담자의 영향 ③ 사건의 전재에 영향을 미쳤을 다른 이야기
(6) 목표설정 ① 내담자가 바라는 대로 된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에 대한 내담자 생각 ②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점에서 내담자의 욕구에 적절한 지원 ③ 목표선택에 대한 상담자의 영향
(7) 평가 ① 개입이 실행되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② 과정에서 피드백의 영향 ③ 성공/실패에 대해 당신과 내담자가 스스로에게 한 이야기
[정리하기] 1. 가족을 사정하고 진단하며 측정하는 일련의 행위를 가족평가라 한다 2. 가족평가는 가족의 복잡성을 포착할 것인가? 어떠한 근거로 가족을 평가할 것인가? 누구로부터 가족정보를 얻을 것인가? 가족의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와 같은 어려운 과정이다 3. 가족치료에서 가족평가는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진다 4. 대표적인 주관적(질적) 가족평가기법으로는 면접과 관찰, 동적가족화, 합동가족화, 가계도, 가족조각 등이 있다. 5. 대표적인 객관적(양적) 가족평가기법으로는 ENRICH, FES, SFI, FACES, FAD등이 있다 6. ENRICH는 부부가 자신과 배우자간 관계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7. 비버스 모델과 순환모델은 자기보고식 척도와 외부관찰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8. 최근 사회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반영하여 전문가 관점과 내담자 관점을 모두 존중하는 체계적 분석/ 다차원적 평가가 제안되었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박정희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가족치료의 이해 저자:정문자 외 출판사:학지사 출판연도: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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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
첫댓글 가족치료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