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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심리학 스크랩 (인간관계심리학)12주차 - 인간 변화의 원리, 전략 I
서대표 추천 0 조회 186 16.09.17 12:16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12주차 - 인간 변화의 원리, 전략 I

1. 학습 목차:

1. 인간 변화의 원리1

2 인간 변화의 원리2

3. 변화의 전략

2. 학습 목표:

1. 인간변화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변화의 전략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Q : 인간관계 환경의 의미와 역할은 무엇인가?

 

A : 대인관계 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 등을 의미한다.

인간관계는 사람들의 내면세계를 구성하는 요인이 됨과 동시에 사람들이 성장,

발전하는 환경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 1

1. 인간 변화의 원리

1. 1차원의 변화

1차원의 변화

? 목하 문제되고 있는 차원이 그대로 유지되는 상태에서의 변화를 뜻함

? 동일 차원 내에서 정도, , 속도 등의 변화가 초래되는 것

 

1) 대립상태를 향한 변화

? 대립상태를 지향하는 변화는 대부분 결핍동기에 기인한 것들임

? 충족되어야 할 일정 수준의 기준(방한)이 있고 이 기준에 도달된 때(목도리 등)까지 변화를

추구함

? 일단 결핍상태가 해소되고 만족스런 평형상태에 도달하게 됨

? 적어도 당분간은 더 이상의 추구를 멈추게 됨

? 대립상태의 지향이 결핍동기에 기인한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신체수준에 제한되는 것은 아님.

마음과 영 두 수준에서도 결핍동기가 기반이 되는 변화는 일정 기준의 성취와 더불어 변화를 멈춤

?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밤낮으로 공부를 하다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공부와 담을 쌓는 학생,

? 고대하던 신비 체험을 경험한 후 영적 정진을

중지하는 종교인

?

처음엔 부족했던 것을 채우고

난 뒤 목표를 달성했으므로

거기서 그치는 것


 

2) 동일행동의 반복을 통한 변화

? 1차원 변화에 속하는 또 하나의 유형은 동일한 행도의 반복을 통해서 변화를 꾀하는 것

신체단련을 위해 주로 활용되는 반복연습과 이 유형을 잘 설명함

? 1)

테니스를 배울 때, 처음에는 어색하고 틀이 갖추어지지 않던 스트로크가 반복된 훈련을 통해서

몸에 익혀지고 자연스런 기능으로 자리 잡음

? 2) 음에 생소하던 구구단이 반복된 암기 행동에 의해서 입에 붙음

? 3) 다도라는 의식행위를 되풀이하여 감정 가라앉히는 법을 배우는 현상

 

3) 인과론에 입각한 변화

? 인과론은 특정 결과를 특정 원인과 결부시켜 사고하는 방식

결과 B는 원인 A로 인해서 발생했으므로 결과 B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 A로 돌아가야 한다는 발상

? 동양인의 업보(karma) 의식은 인과론적 사고의 전형임

? 서양의 자연과학도 인과적 결정론을 바탕으로 발달함

? 심리치료이론 중의 하나인 정신분석과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과적 결정론을 대표

과학적 인과론이든 상상적 인과론이든 인과론은 두 사태를 하나로 묶어 한정시킨다는 공통점이

있음

? 인과론에 입각한 방식이 동일 차원 내에서 정도, , 속도 등의 변화를 초래할 수는 있겠지만

차원을 벗어나는 접근으로 인도하기는 어려워 보임

 

 

 

 

? 2

2. 2차원의 변화

? 1차원의 변화가 동일 차원 내에서의 변화라면 2차원의 변화는 차원을 뛰어넘는 변화 또는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변화를 일컬음. 기왕에 작용하는 사고의 틀과 수준을 질적 차원이 다른 것으로 대치 함으로써 변화를 일구어 내는 것임

? 우리의 주변에는 문제해결전략으로서 또는 행동 변화의 전략으로서 2차원의 변화를 지칭하는 용어 들이 많음

 

? 고정관념을 깨라, 창의적으로 생각하라, 사고의 틀을 바꾸라 등

 

* 2차원의 변화를 이끄는 변화의 주요 전략

? 단기 상담 ? 전략적 상담 ? 문제 해결 상담

 

 

 

* 틀의 정의 : 세상을 들여다보고 해석하는 하나의 방식

 

? 틀 새로짜기

? 하나는 전혀 새로운 틀을 만들어 주는틀 주형하기

? 다른 하나는 기왕에 기능하는 틀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틀 바꾸기

 

틀 주형하기

? 틀 바꾸기가 심리치려의 영역에서 주로 활용되는 것.

? 틀 주형하기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향하는 생활 지도 교육, 자아실현의 영역에서 많이 활용되는 방법

새로운 요소

주입하기

? 새로운 요소를 투입하려면 상대방의 욕구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함

상대방의 발달 수준과 연령, 욕구 충족의 우선순위 등을 적적히 파악하고 상대방이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자극 요소를 투입할 수

있어야 함

새로운 중심

만들기

? 새로운 중심 만들기는 이미 존재하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하나의 중심으

로 묶어 새로운 틀을 짜는 방식

? 새로운 중심을 만들 때는 그 중심에 포괄되는 몇 가지 분명한 증거들을

제시하여 구체성을 확보해야 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함양 시키려 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의 하나가

아동으로 하여금 친사회적 자아상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

가장 중요한 일

? 상대방이 수긍할 수 있는 증거들을 끌어 모으는 일


틀 바꾸기

? 없던 틀을 새롭게 만들어 주는 방법(틀 주형하기) 이외에 기왕에 작용하는 시각을 바꾸는 방법

(틀 바꾸기)을 생각해 볼 수 있음

* 교육 : ? 틀 주형하기에 치중 * 심리치료 : ? 틀바꾸기에 보다 큰 비중을 둠

? 틀을 바꾸려고 할 때는 문제의 성격에 따라 긍정적 틀 바꾸기와 부정적 틀 바꾸기를 적절히 사용

할 수 있어야 함.

 

맥락바꾸기

? 맥락 바꾸기는 동일한 행동이 적용되는 맥락을 바꾸는 것을 말함

같은 행동이라도 맥락이 달라지면 다른 평가 받음

? 맥락 바꾸기 할 때는?

이 사람이 불만을 표하고 있는 이 특정 행동은 어떤 맥락에 놓이면 가치를 인정받을까?

라고 자문하고 그 행동에 대한 평가를 바꿀 수 있는 맥락이 발견할 때까지 여러 맥락들을

점검해 나가야 함

 

의미 바꾸기

* 맥락 바꾸기 : 행동이 적용되는 장소에 관한 것

* 의미 바꾸기 : 문제되는 행동의 의미를 변화시키는 것

 

? 공격성을 예로 들면 보통 공격성은 파괴적인 행동으로 인식되어 회피됨

? 공격성을 삶의 활력이라고 정의하면 문제가 달라짐

공격성이 높다는 것을 삶의 활력이 넘쳐 건강하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굳이 공격성을 억압

하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음. 다만, 넘치는 삶의 에너지가 절절한 방향을 향하여 쏟아지도록 조절

하면 됨. 공격행동에 들어 있는 의미를 이렇게 뒤바꾸면 자신의 공격성에 대해 쓸데없는 콤플렉스

를 느낄 필요가 없음

 

 

3. 3차원의 변화

? 변화의 최종 목적의 초점을 처음에 제기한 행동에 맞추지 않고 존재 전체의 변형에 맞추고 있음

? 존재 전체를 바꾸는 하나의 실마리로 특정 행동이 출발점이 되지만 목표 지점은 그 특정 행동의 해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승화에 있음.

동양의 언어로 말하면 큰 깨달음과 득도의 경지가 목표가 되는 것임

? 불면증과 관련하여 1차원 변화에서는 오지 않는 잠을 오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

. 자리에 누워 수를 헤아려 보기도 하고 수면제를 먹어 보기도 함

? 2차원 변화에서는 잠을 자야 한다는 생각 자체를 잊어버린다.

잠이 오지 않는 시간을 이용해 독서를 한다든가, 흥미 있는 다른 활동에 참여함

? 3차원 변화에서는 잠이 문제가 된다는 것 자체가 인정되지 않음

 

? 3

1. 변화의 전략

1) 점진법과 급진법

(상대방의 안정화 상태, 속성이 무엇이냐? 상대방의 상태와 여건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

점진법

? 점진법은 서서히 조금씩 변화를 일으켜 나가고 급진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려고 함

? 피아제가 말한 인지 발달은 점진적 변화와 급진적 변화가 이상적으로 협동하는 사례에 해당

일정단계에서 동화의 기능을 수행하던 스키마(Schema)가 한계에 이르면 조절기능이 발동하여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스키마를 발달시킨다는 피아제의 주장이 바로 그것임

? 문제가 그리 심각하지 않거나 청담자가 별로 안정되어 있지 않거나 전후의 연속성이 중요할 때에 주로 많이 활용됨

? 점진법을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상담이론이 행동주의임

급진법

? 상담 시간 자체가 넉넉지 못할 때 위기 상담을 시도해야 할 때

? 상담자가 쇼핑(유명한 상담자들을 찾아다니며 상담을 했으나 자신의 문제를 그대로 지니고 있는 사람들로서 상담자의 무능력 증명을 일종의 자랑거리로 여김)을 즐기는 청담자를 대할 때

? 변화에 대한 동기화가 충분치 못한 청담자를 상담할 때

? 훈육과 교육의 방법으로 더러 활용되는 체벌도 급진법에 해당함

? 상담자는 청담자의 상태와 상황 여건 등을 고려하여 변화의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음

 

2) 능동법과 수동법

능동법 : 상담자가 상담의 목표를 세우고 방향을 설정하는 등.

상담의 과정에 적극 개입하는 방법

수동법 : 상담의 전체 과정을 청담자에게 맡겨 두고 자발적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 물론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어떤 방식으로는 능동적 역할과 수동적 역할을 모두 담당

? 일반적으로 정보 및 지식 제공, 성장과 발달을 위한 각종 예방, 교육 프로그램 등에서 상담자는

능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음

? 반대의 경우

합리적 정서치료에서 활용하는 논박기법은 상담자의 주도하에 청담자의 내면화를 바꾸려는 전략이 고 참만남 집단 프로그램에서 상담자의 역할이 극소화되는 것은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전략임

? 대개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상담은 능동법을 주로 활용하고

인간관계를 지향하는 상담은 수동법을 활용함

* 능동법 전형 : 상담자가 하라는 대로 하기만 하면 치유될 수 있으니 시키는 대로 하겠다고

약속하라고 요구하는 보장된 치유또는 악마와의 협정

* 수동법 : 변화를 이끌어 내는 사람은 상담자가 아니라 청담자 자신임을 강조하며 청담자의

자기 탐색을 돕기 위한 분위기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공감적 이해’,‘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능동법과 수동법을 함께 활용하는 상담 이론

- 정신분석에서 상담자는 상담 초기에 청담자의 자기 탐색을 최대한 허용하기 위해 청담자의 뒤에

서 조용히 듣기만 함.

- 그러다가 일정한 시간이 흐르고 청담자의 내면 세계에 대한 게슈탈트가 형성되면해석이라는

도구를 통해 청담자의 세계에 적극 개입해 들어감

- 초기의 수동적 역할이 능동적 역할로 반전되는 것임

 

[학습평가]

Q : 상담자가 상담의 목표를 세우고 방향을 설정하는 등 상담의 과정에 적극 개입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A : 능동법

 

[학습정리]

1. 인간변화의 원리

1차원의 변화

-대립상태

-동일행동의 반복

-인과론

2차원의 변화

-틀 새로짜기

-틀 바꾸기

3차원의 변화

 

2. 변화의 전략

점진법과 급진법

능동법과 수동법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인간관계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0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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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09.18 22:24

    첫댓글 서대표님....12주차 자료 열어볼수 있는 창이 뜨지 않아서 볼수가 없어요....ㅡ.ㅡ

  • 17.05.19 09:08

    이숙경님과 제의 관심사가 비슷한가 봅니다..^^
    저도 12주차 보고 싶습니다...^^ 부탁드려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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