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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스크랩 (놀이치료) 놀이 치료 11주차 - 놀이치료실과 놀이치료 도구
서대표 추천 1 조회 427 17.02.25 16:4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놀이 치료 11주차 - 놀이치료실과 놀이치료 도구   

? 1강

아동
? 놀이치료실이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놀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 욕구, 소원, 감정    등을 표현하고 치료자의 의사소통 함
? 변함없이 이해심이 많고 수용적인 치료자가 자신에게만 집중하고 관심을 갖는 특별한 시간    을 경험함
? ‘자신만을 위한 특별한 공간’을 소유하게 됨
? 아무도 방해하지 않는 특별한 공간에서 아동은 자유롭게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게 됨
1. 놀이치료실의 구성과 배치
 
? 놀이치료실의 위치와 크기

? 놀이치료실의 위치
? 아동의 사생활을 존중해 주기 위해 방음이 되는 시설을 준비하는 것이 좋음
? 시끄럽게 노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
  : 천정에 방음타일을 설치하면 큰 소음을 어느 정도 줄이는데 효과적임
? 놀이치료실의 크기
? 보통 3.6X4.5m 또는 14~18.5 평방미터 정도로 2~3명의 아동이 집단놀이를 하기에 적당한 공간
? 3~5명 정도의 대 집단 놀이치료를 할 경우 : 28평방미터가 좋음
? 방이 너무 큰 경우 : 치료자가 아동에게 접근할 때 아동이 주도할 기회를 박탈하고 아동을 쫓아다니느라
                      바빠짐
? 놀이치료의 세팅 : 정서적으로 매우 힘든 경험을 한 아동에게 맞추어져야 하므로 홀로 있을 공간을 배려하여
                    제공하여 주는 것이 중요함
  
? 놀이치료실의 특징
  1)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하기 위하여 문이나 벽에 창문이 없는 것이 좋음
  2) 바닥재 : 더러움이 쉽게 타는 카페트가 아닌 비닐장판이 좋음
  3) 벽 : 닦을 수 있도록 에나멜로 칠하며 약간 회색빛을 띠는 흰빛의 색이 적절함
  4) 일방경과 보청시설을 구비해 두면 좋으며 치료과정은 일반경을 통해 녹화할 수 있음
  5) 일반적인 경우 : 치료 과정을 부모가 지켜보는 것을 허용하지 않음
     가족 치료와 같이 부모가 관찰해야 하는 경우 : 일방경을 통해 관찰을 할 수 있게 함
  6) 싱크대를 설치할 경우 : 온수를 미리 차단하고 물줄기가 너무 세게 나오지 않게 밸브를 조절해 두어                              아이에게 제한을 가할 수 있는 상황을 점검
  7) 칠판 : 바닥에서 0.5m 정도 높이의 벽면에 배치하며 새 분필은 되도록 부러뜨려 놓아 아동이
           조심해야 된다는 느낌을 갖지 않게 함
  8) 선반을 설계할 경우 : 영구적으로 벽에 붙게 만들어 아동이 그 안에 들어가서 놀아도 안전할 수 있게                            함(높이는 1m가 넘지 않도록 하여 작은 아동도 놀잇감을 꺼내기 쉽게 함)
  9) 놀이방 안에 문이 달린 화장실을 준비
      : 화장실을 가기 위해 아동이 놀이방을 떠나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화장실에서 보이는 활동들
       은 놀이방 활동의 연장이고 치료사로부터 숨거나 한걸음 물러서는 장소로 어른을 차단하는 장소로
       활용될 수 있음
  10) 딱딱한 재질의 아동용 가구를 배치하고 책상 하나와 의자 세 개가 필요함(성인용의자 1개)
  11) 물감과 진흙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사물함을 싱크대 주변에 마련함


? 놀이치료실이 안정적이고 따뜻한 느낌 : 벽지와 바닥의 색은 중요함
? 색 : 베이직색이나 크림색 같이 부드럽고 밝은 톤
? 무늬가 없는 단색이거나 단순한 무늬만 있는 편이 좋음
? 놀이 중에 아동이 물감을 흘리거나 크레용을 칠하는 등 벽이나 바닥이 쉽게 더러워질 수 있으므로 청소가
  용이한 재질이 좋음
? 놀잇감을 배치할 놀잇감 장이나 선반이 필요함
? 수납공간은 놀잇감이 보이게 배치하고 아동이 쉽게 놓고 꺼낼 수 있는 높이
? 공간 문제로 키가 높은 장을 배치할 수도 있는데 아동이 딛고 올라설 수 있는 의자를 두면 스스로 꺼낼 수    있음
놀이치료 공간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건
1. 놀이치료에 적당한 충분한 공간
2. 사적 비밀이 보장되는 공간
3. 놀이치료 과정이 방해 받지 않고 지속될 수 있는 공간


? 놀이치료실를 위한 그 밖의 다른 장소
        “놀이치료실을 위해 설계된 방이 없이 치료를 진행할 경우에는

개조된
학교버스
사무실의
한 모퉁이
사용하지 않는 교실
양호실
간이음식점
의 한 코너
도서실
강당
              다양한 공간들이 치료실로 활용될 수도 있음“





? 치료자가 좀 더 엄격한 제한을 설정
? 아이들이 산만해지지 않도록 주의
? 비밀보장에 보다 각별히 신경을 쓰도록 함
                                      ? 
 

Ginott
(1961)
? 현실 검증이 가능함
? 아동의 욕구를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 정화화 통찰력을 북돋우는 데 도움이 되는 놀잇감들 추천
Guemey
(1967)
?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함
? 현실생활에서 다루기 힘든 감정의 표현을 촉진하는 놀잇감이 좋다고 함
Axline
(1969)
? 기본적으로 인형집, 가족인형, 가구들, 물감통, 도화지, 크레용, 장난감 총, 병정인형,
  장난감 차, 꼭두각시 인형, 헝겊으로 된 아기인형, 전화기 등 추천
2. 놀이치료와 도구

치료자
아동의 성별, 발달수준, 문제의 특징 등에 따라 아동의 욕구나 감정, 경험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도록 놀이도구들을 제공해 주어야 함

  
  1) ‘치료자가 아동에 관해 무엇을 아는가’ 보다 ‘치료자가 아동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가 더 중요함
  2) 일반적인 지침은 놀잇감은 내구성이 있고 ‘조심해’라고 보다는 ‘놀이할 때 잘 살펴보아라’는 메시지로       대화해야 함
  3) 놀잇감은 복잡하지 않고 자신을 표현하려고 할 때 쉽게 좌절감을 느끼지 않아야 함
  4) 치료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조정이 가능한 것
  5) 놀잇감과 범주(세계) : 폭넓은 놀이활동(언어) 영역을 제공해 주어 아동의 표현을 촉진하도록 선택

? 놀잇감과 도구

? 놀잇감과 도구를 선택할 때 평가적 기준이 되는 사항
? 폭넓은 창의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 폭넓은 정서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 아동의 흥미를 일으키기에 적합한가?
? 표현이 가능하고 탐색적인 놀이로 촉진시키는가?
? 언어화되지 않아도 탐색과 표현이 허용되는가?
? 미리 정해진 구조 없이도 성공적인가?
? 확실하지 않은 애매한 놀이도 가능한가?
? 활동적인 놀이에도 사용할 만큼 튼튼한가?


  ? 놀잇감과 도구
   ? 놀이치료의 목적을 성취하게끔 기여하는 것
   ? 놀이치료의 이론적인 근거와 일치하는 범위 내에세 주의 깊게 선택되어야 함

  ? 놀잇감과 도구의 7가지 필수 요건
  1)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
   ? 놀잇감을 선택하는 것은 치료자에게는 아동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아동에게는 분명한
     의사소통을 이루기 위한 실제 생활의 주제, 공격성, 창조적인 표현들을 놀이로 나타나게 해줌

  2) 폭넓은 감정표현
   ? 손인형이나 특정한 보드게임과 같은 놀잇감은 아동의 폭넓은 감정표현을 유도함
   ? 손인형의 특징은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감정을 표현하는 안전한
     길을 제공
   ? 만일 솟구치는 특별한 감정표현에 대한 욕구가 없다면
     : 아동은 감정표현을 유도하는 영역에서 방해를 받게 됨
  3) 실생활 경험 탐색
   ? 의료기구와 같은 놀잇감은 실생활에서 자기통제감을 발달시키고 내적균형을 증진시킴
   ? 아동의 놀이에서 실생활 경험을 표현하고 치료자에게 이해되고 수용될 때 이러한 경험은 조절 가능       하도록 잘 정리 됨

  4) 제한점에 대한 현실 검증
   ? 다트와 같은 놀잇감은 아동의 공격성을 표출하게 하고 허용되는 것과 아닌 것의 한계를 검증할 수        있게 도와줌
   ? 제한점의 검증은 치료자와의 관계에서 아동에게 한계점이 어디인지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발견하       도록 해줌
   ? 제한이 검증될 때 억눌린 감정은 활기차게 표현될 수 있음

  5) 긍정적인 자기상의 발달
   ? 복잡하고 기계적인 놀잇감은 완성하기가 어렵고 자아상을 부정적으로 만들 수 있음

  6) 자기이해의 발달
   ? 치료자의 관계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되면 아동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게 됨
   ? 아동은 치료자의 수용감정을 경험하고 이를 자신의 세계로 소화시키며 이를 통해 자신을 좀 더 이해       하게 됨
   ? 펀치백과 같은 놀잇감을 활용할 수 있음

  7) 자기조절의 발달 기회 제공
   ? 자기조절의 발달은 아동이 성인의 개입 없이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짐
   ? 모래놀이는 자기조절을 발달시키고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는 매우 효과적인 매개체임

? 놀잇감의 도구

Landreth
(1991)
? 놀잇감의 선택 능력이야말로 놀이치료자의 이론적 확립과 경험에서 쌓이는 경륜을 나타내는    능력


  1) 사회적 관계형성을 돕는 놀이도구
   ? 놀이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과 치료자와의 관계
   ? 아동과 치료자는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치료자가 아동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가족인형은 아동이 가족 간의 관계를 잘 표현할 수 있게 해주며 치료자가 아동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됨
   ? 의사소통의 촉진은 긍정적인 치료관계형성에 도움이 됨

  2) 정서표현을 위한 놀이도구
   ? 여러 가지 놀잇감 중에서도 감정을 쉽게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놀잇감을 준비해 놓으면 아동은 자신       의 감정을 보다 쉽게 표현할 수 있음
   ? 퓨펫인형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방어 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해줌
   ? 퓨펫인형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경우에 정서표현을 위한 도구는 그림물감이나 찰흙, 모래놀이       같은 도구나 단순히 쳐서 넘어뜨리는 펀치백 인형 같은 것이 감정 정화를 위해 효과적일 수 있음
 
  3) 역할연습을 위한 놀이도구
   ? 친숙하고 다양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도구들이 역할연습이나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도구
     : 장난감 전화기, 화장대 세트, 부엌가구세트(접시, 음식물 모형, 냉장고, 커피잔세트, 컵, 식탁과 의자),        응접세트, 침대와 같은 소꿉놀이도구들과 병원놀이세트(의사가운, 간호사복, 주사기, 청진기 등 진찰        기구들, 약)등

  4)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
     놀이도구가 너무 복잡하거나 어렵거나 망가져 있어 아동이 조작하기에 부적절하다면 이때 아동은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그러한 감정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음
     (예: 짝이 제대로 없는 퍼즐조각들, 지나치게 작업이 어려운 조립식 로봇이나 자동차,
         아동의 손 크기에 맞지 않는 작은 불록 조각들, 아동의 언어수준에 맞지 않는 두꺼운 동화책등)
   ? 놀이도구는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제공
   ? 아동 혼자서도 다루기 쉽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놀잇감이 좋음
   ? 놀잇감을 스스로 잘 다루면서 아동은 차츰 자신감이 확대되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킴

  5) 자기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 자기이해는 허용적인 반응을 보여주는 치료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아동들은 그 속에       안정감을 느끼고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게 됨
   ? 이러한 감정들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허용되기 어려운 감정들인데 아동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을 놀이에서 표현함으로써 치료자의 수용적인 반응을 처음으로 경험하고 그 결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킴
   ? 펀치백 인형과 같은 놀잇감과 고무찰흙, 이젤 물감 등은 폭넓은 감정표현과 가지이해를 가져옴
   ? 다양한 역할놀이 등도 자기이해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6) 자기통제력 발달은 돕는 놀이도구
   ? 최근에 자기통제력의 문제가 특히 사회적 문제로 많이 부각되면서 품행장애, 여러 중동증상(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등), 공격성, 다양한 인격장애들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음
   ? 자기통제력의 발달이란 아동이 성인의 지도나 개입이 없이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책임감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음
   ? 자기통제력은 수용될 수 없는 행동을 놀이치료과정에서 통제를 경험함으로써 수용될 수 있는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길러질 수 있음
   ? 게임과 모래는 감정 표출뿐 아니라 자기통제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임
   ? 게임에서의 간단한 규칙과 순서를 지키는 것, 결과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등도 자기통제력
     발달의 기초적인 토대가 됨

  7) 치료적 제한 검증이 가능한 놀이도구
   ? 펀치백 인형과 같은 놀잇감은 아동의 공격적 욕구나 화난 감정을 표출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동시에        허용되는 것과 허영되지 않는 행동을 검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놀잇감임
   ? 이러한 제한 검증을 통하여 아동은 해서는 안되는 행동과 해도 되는 행동간의 구분을 배우고 규칙은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 자아통제를 능력을 배우게 됨



? 2강
1. 놀이치료와 도구
?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
  1) 조각이 유실되기 쉬운 퍼즐은 구비하지 않는 것
  2) 아동이 부적절한 경험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성공과 만족감을 얻도록 환경을 구성
  3) 부서진 장난감은 치워 두고 장난감이 잘 작동되도록 정비
  4) 물감은 너무 많이 준비하지 않으며 항상 신선함을 유지
  5) 모래의 먼지를 치우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물을 끼얹어 주도록 함
  6) 방안의 스토브를 배치하여 아동이 치료자에게서 도망치거나 숨을 장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7) 치료자로 부터의 분리와 거부는 관계형성에 있어 자유의 발달이라는 의미에서 중요함
  8) 놀이치료실이 탁아시설로 활용되는 것은 금지함
     놀이치료에 참여하지 않는 아동은 놀이방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9) 놀이치료실은 아동에게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공간이어야 하므로 항상 깨끗함과 질서를 유지하고       놀잇감은 일관된 자리에 늘 놓여 있어야 함

? 놀잇감의 범주
    “정서적인 분위기는 치료자의 성격, 치료자와 아동간의 자발적인 상호 작용,
                            치료자의 태도로 발달되는 매우 중요함”
   ? 놀잇감과 도구는 치료자와의 상호 작용과 아동의 감정 종류와 정도를 결정하고 구조화 함
   ? 어떤 놀잇감과 도구는 다른 것 보다 좀 더 많은 행동을 유도해내는 경향이 있음(펀치백)

        ? 놀이치료에 대한 적절한 놀잇감과 도구의 세 가지 범주
  1) 실생활 놀잇감
   ? 가족 간의 갈등이나 가족구성원을 대표할 수 있는 놀잇감
     : 인형가족, 인형집, 손인형, 얼굴 형상이 그려져 있지 않은 인형 등
   ?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거나 저항, 근심, 위축된 아동에게 적합한 놀잇감
     : 차, 트럭, 배, 금전등록기 등
   ? 치료자 : 아동에게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며 아동의 놀잇감 선택과 행동의 동기에 대하여 민감하                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함

  2) 공격성을 표출할 수 있는 놀잇감
   ? 펀치백, 장난감 군인, 악어 손인형, 총, 고무 칼, 야생동물, 찰흙 등은 아동의 분노와 적개심, 좌절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치료자 : 수용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서 아동이 공격성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줌
   ? 분명한 제한점을 함께 설정할 필요가 있음

  3) 창의적 표현과 정서적 해소를 위한 놀잇감
   ? 모래와 물은 비구조화된 매개체로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으며 옳고 그름이 없기 때문에 아동은 성공      을 확신하여 만족감을 느끼고 특히 위축된 아동에게 도움이 됨
   ? 블록을 통해 아이들은 쌓고 던지고 발로 차고 건설과 파괴도 하므로 아이들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줌
   ? 그림을 그리는 활동 역시 아동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됨

























[평가하기]
Q. 모래와 물과 같은 매개체의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 매개체는 갖고 노는 방법에 옳고 그름이 없기 때문에 아동은 성공을 확신하여
   만족감을 느낀다. 특히 위축된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저자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역자 이승희, 김현주, 송영혜|시그마프레스 |2011.09.20





놀이치료 11주차(그림빠진것)-명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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