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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스크랩 (미술치료) 미술치료 - 11주차 미술치료와 이론적 접근
서대표 추천 0 조회 303 17.08.23 17:3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미술치료 - 11주차 미술치료와 이론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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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다양한 미술치료의 이론들을 학습하여 실제 미술치료에서 응용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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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차

* 미술 교육적 접근

* 특수교육 - 재활적 접근

* 정신의학적 접근

* 인지학적 접근

* 행동적 접근

* 조직이론 접근

* ‘3의손접근

* 입회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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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치료와 이론적 접근

1. 미술 교육적 접근

1) 20세기의 미술교육은 조형 활동을 통한 심리적, 치료적 방향의 모색을 적극적으로 시도

2)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아동의 표현력을 높이며 자신감을 갖도록 장려하는 방법을

중요시.

3) 어린이가 자신의 내외적 경험을 표현하는데 방해 받는 것을 제외시키고 전의식의 내용 들을 자극하고 정서적 내용을 표출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

4) 미술표현 뿐만 아니라 창의력에도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개성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얻 도록 하는데 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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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수교육- 재활적 접근

1)목적: 장애아동, 청소년 및 장애인들에게 미술활동이 그들의 인지, 감각, 신경, 심리운동, 행동 에 끼치는 영향과 효과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사회적 기능이 개선되는 것에 목표

2)내담자의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관찰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형태를 알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함.

3) 특수 교육적 지식이 필요하고 발달심리학적 관점에 대한 이해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이해가 필요함.

4) 긴 시간을 필요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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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활적 미술치료

5) 환자 자신의 재활과 자기치유의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환자의 잠재력, 자원을 활성화시 키거나 회복시키는 시도

6)특별한(의학적) 이해가 필요함

좌뇌 손상 - 기억, 운동 혹은 감각적 실어증, 시간적 상황파악의 어려움, 분석능력이 넓거나 대상묘사를 거칠게 표현하여 요구된 기본형상을 올바르게 구성 할 수 없음

우뇌손상 - 방향감각, 공간적 조형능력의 문제, 연관성이 없는 단편적 형상제작과 형상인지에 어려움.

7)치매환자를 위한 미술치료 - 기억을 되살리는 가능성들이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시각 적, 청각적, 촉각적인 자극(가족사진, 옛 노래, 과거에 즐 겨 입던 옷 , 물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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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신의학적 접근

1) 19세기 초 유럽에서 환자를 위한 작업치료에서 시작

2)목적: 환자의 무기력한 정신적, 육체적 상태에 자극을 주어 그들의 병원생활을 개선해주고 사 회와의 단절된 생활에서 오는 이차적 증세를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잠재된 건강한 측면 을 회복하여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

3)미술치료 : 환자에게 예술적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자아-붕괴의 경험에 대하여 능동적 으로 반응을 하도록 도움

4) 미술의 모든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으며 재료도 다양하게 제공되지만 환자의 증세에 따 라서 미술치료사가 제한하기도 함. (: 폐쇄병동 - 날카로운 재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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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지학적 접근

1) 인지학 - 슈타이너(Steiner)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

인식론적- 20세기 초 산업문명으로 인한 합리성의 강조와 일방적이고 편협된 교육상황에 반대하 여, 인식론적이며 미적원리에 입각한 인간교육을 지향하여 발도로프 학교를 설립

자유학교(발도르프 학교): 자유를 추구하는 교육을 근거로 하여 인간의 잠재력과 소질을 개발하는데 예술을 교육 의 기초로 삼음.

핵심: 창의적 존재인 인간은 사회적 관계, 자연과 우주적 세계구조와 연결되어 있고, 인간은 이러한 세계의 한 부분이며 세계 또한 인간의 한 부분이라는 통합적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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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지학적 미술치료

1962년 하우쉬카 박사가 예술치료학교 건립하면서 출발

활동이 인간의 고통을 저지한다는 믿음에서 병을 치료하는 데는 무엇이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라는 것에 초점

인간 세 영역, 즉 영혼과 육체와 정신의 특성에 적합하고 효과적 작용하는 치료형태를 개발

소묘와 색을 사용하는 그림과 조소활동으로 분류, 소묘는 신체의 상부, 즉 두뇌활동에 작용하며 색은 가슴에, 조소활동은 신진대사에 작용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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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적 접근의 인지심리치료는 인지적 접근을 근거로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 원인을 찾기 보다 마음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는 것에 핵심을 두었다.

5. 행동적 접근

1) 실험적인 심리학자

측정될 수 있는 것, 즉 명백한 행동에 초점을 둠.

학습이 일어나는 방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킴.

) 행동이 어떤 방법으로든 상을 받거나 보답을 받으면 그 행동을 반복될 것
반대로 행동이 무시되거나 벌을 받는다면 덜 반복되고 언젠가는 사라지게 될 것

2) 행동이론과 행동수정은 적절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행동들의 체계적인 설명이 치료 중에 개입하는 근거를 제공하는 접근방법.

3)모든 치료사는 어떤 행동들에 대해서 상을 주고 다른 행동들에 대해서 상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님

4) 상을 주는 학습은 변화를 위한 근본적인 수단은 아님.

5) 미술치료사들에게 인기가 없으나 특별한 부분에 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6) 장애인에게 가장 많이 사용

7) 엘렌 로스(Ellen Roth)는 정서장애가 있는 지체아동을 위하여 현실감 형성을 위해 사용 (: 신호등기법)

8) 특정 불안 증상을 치료하는데 특히 적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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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조직이론 접근 (가족 미술치료에서 많이 사용)

1) 조직이론 : 가족 전체의 상호작용 평가를 통해 한 개인이 가장 잘 이해 될 수 있다는 철학 기초

2) 가족 미술치료에서 내담자 가족의 의사소통 평가를 위해 조직이론 사용.

3) 내담자의 감정적인 문제는 가족이 가지고 이는 더 큰 문제의 표현으로 이해

4)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를 강조

5) 조직이론에서 미술 치료적 접근

(1) 미술치료에서 가족의 역동성으로 확인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춘 다양한 기법을

사용

) 가족화(genogram) : 가족의 기원을 어떻게 보는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어떤 모형이 나타나는지 보여줌(가계도)

가족 공동 콜라주 작업, 짝지어 그림그리기 - 의사소통방식과 행동을 확인

(2) 미술활동은 가족 구성원간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도록 하기위해 사용,

미술체험 들은 구체적으로 가족 구성원간의 대인관계 기술 개선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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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3 의 손

1) 이디스 크레이머(Edith Kramer) : 미술치료에서 사람들이 예술적 표현을 달성하도록 미 술 치료사가 그들을 도와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

2)내담자가 원래 의도나 이미지를 왜곡하지 않고 표현을 향상시킬 수 있게 돕기 위해서 미술작품 제작과정에 개임하는 것이 중요.

3) 미술치료사의 제 3의 손을 사용하는 것.

4) 미술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중요함.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5) 창의적인 행동을 선보이며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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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의 손접근법의 예

1) 치료사가 드로잉을 시작한 후 아동이 마무리 하도록 유도

2) 찰흙 인물상일 경우 다리를 강화시켜 작품이 와해되지 않게 함.

3) 내담자와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직접 미술작품을 치료사가 제작

4) 신체적 제한이 있는 내담자의 요구를 도와줌.

5) 환자 옆에서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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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입회하기

* 입회한다 : 보거나 주목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의 깊게 경의를 표하며 관찰하는 것

(목격자 입장에서 치료)

* 오픈 스튜디오 프로젝트에서 탄생

* 오픈 스튜디오 프로젝트 철학 : 미술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내적인 지식을 풀어내는

사람들의 능력에 중심을 둠.

* 입회자가 판단을 내리지 않고 거부하거나 칭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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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팻 앨런, <미술은 인식의 한 방법이다.>

자신의 작업에 입회할 사람을 찾는 방법을 제안

- “당신이 공유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한 두개 선택하세요.

- 과정을 설명한 후에 입회자에게 합류하도록 초대하세요.

- 몇 분간 함께 침묵하면서 이미지에 집중하시오.

- 입회자와 당신의 의도를 공유하시오.

- 이미지에 대해 무엇을 묻고 싶습니까? 무엇을 알고 싶습니까?

- 그러고 나서 과정이 전개되게 하세요.

- 당신의 입회자에게 무엇을 원합니까? 이미지의 어떤 측면이나 관련 주제들에 대해 얼마 나 많은 논의가 필요한지, 또는 단순히 침묵의 시간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당신은 감정들과 반응들을 입회자가 공유하기 원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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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찰자로부터 아무런 언급이 없을 때 그 과정이 가장 효과를 발휘

* 과정이 언제 끝날지 결정하거나 양쪽이 동의하는 시간을 미리 조정하여 설정하는 책임 자의 역할을 미술작품을 만드는 사람이 맡음.

* 작품 제작자는 원래의 이미지에 반응하여 이미지를 더 제작할지 입회자가 같은 것을 하 도록 초대할지 결정.

* 이미지를 제작한 사람에게 그 의미를 찾을 책임을 지우고 해석보다는 미술표현의 내용 을 강조하는 접근으로 작품제작자의 이야기는 자기이해와 만족에 필수적.

* 반드시 문제해결이 목표가 아닌 경험과 감정들, 다른 사람의 창조적 가능성을 지지하고 존중하는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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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8. 인본주의적 접근들

* 현재의 인간에 대한 받아들임과 발달을 강조

* 인간 잠재력 개발운동이 활발했던 1960년대에 인기

* 질병 중심의 의학적 모델에 대립하는 것으로 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건강 모델을 제공

*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Maslow) -동기 강화 중심의 상담기법을 창시

- 초기 인본주의 심리학자

- 자아실현, 즉 성장을 위한 인간의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할 것을 강조

- 경험, 즉 창작을 생각해 내는 선천적인 방법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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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중심의 접근

* 칼 로저스(Carl Rogers)가 개발

* 내담자 중심이론

* 환자에 대한 치료사의 무조건적인 지지와 배려와 고통에 처한 사람을 공감적으로 반영 하는 감정이입이 강력한 효과를 가져 온다고 봄.

* 나탈리 로저스(Natalie Rogers) -로저스 딸

매슬로우에게 교육을 받음.

인간중심의 표현예술 치료로 동작, 음악, 연극과 함께 미술을 사용

* 실버스톤(Siverstone)

- 영국에서 미술치료 : 인간중심적인 방법 이라는 훈련과정을 개발

- 로저스의 개념에 근거를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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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아들러 학파의 접근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 프로이트의 이전 동료

- 개인 심리학 창시

- 미국의 몇몇 미술치료사들에게 영감

로즈 갈록(Rose Garlock)

- 몇 년 동안 뉴욕에 있는 아들러 학파의 치료적인 사교모임에서 그룹을 이끔.

- 미술치료에서 아들러 학파의 접근방법들에 대한 글

사이드 드레이커스(Saide Dreikurs)

- 아들러의 제자 루돌프 드레이커스의 아내

- 시카고 병원에서 일을 시작했고 아들러 협회에서 자신의 접근방법을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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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케슈탈트 치료(Gestalt Techniques)

* 프리츠 펄스(Fritz Perls), 캘리포니아의 이살렌 연구소(Esalen Institute)

* 1900년대 초기 발생한 게슈탈트 심리학에서 발생

* 게슈탈트(Gestalt)

- 형태, 무늬, 구조 또는 형상을 의미, 많은 부분들의 총체

- 세상의 일부로 존재하는 개인의 경험 : 전체 그림으로서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도록 강 조

* 게슈탈트 심리학

- 전체를 만들기 위해서 천성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시각적으로 부분들을 지각하는 경향 이 있는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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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슈탈트 심리치료

* 게슈탈트 심리치료학의 일부 이론에 기초하여 치료환경에서 이론을 응용

* 지금-여기(here and now)에 관심

* 게슈탈트 심리치료사 : 현재의 어떤 사건이나 경험, 또는 지각이 그들에게 문제를 일으 키는지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미해결된 일 돌보기 taking care of unfinished business)

* 개인의 책임이 강조되고 자신이 직접 해석하도록 장려
* 전이현상은 치료사와 내담자 사이에 인간 대 인간관계에 대한 회피로 인식되므로 장려 하지 않음.

5) 게슈탈트 미술치료 접근법

* 미술치료사 제니 라인(Janie Rhyne) : 게슈탈트 미술체험(Gestalt Art Experience)

* 토론을 위한 참고자료와 촉진제로서 미술작용을 사용

* 미술작품의 구성요소들은 전체로서 보이며, 개인이 의미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해 부가 적인 방법

- 움직임, 연극적 공연, 또는 소리

* 미술작품의 색, , 형태를 표현하는 움직임, , 또는 소리를 창조하도록 사람들을 장려 하여 개인의 미술작품의 요소들을 다른 사람들이 공연하도록 할 수도 있음.

* 자신의 모는 감각들을 더 자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자기인식을 증진하기 위해 자신의 감각기관들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

* 전체주의적 시각을 강조, 자신이 집단에서 행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 사용

* 미술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치료사 : 집단의 리더이자 집단의 한 부분

* 자신의 시각과 지금-여기로부터 정의된, 이미지에 대한 자신의 의미를 표현, 발전시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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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에릭슨 학파의 접근

* 밀턴 에릭슨(Milton Erickson)

여러 가지 철학들과 기법들을 종합하여 매우 정의적인 접근방법을 만든 심리학자

인간의 잠재력을 강조, 심리치료의 협동적 vs 권위적 모델을 주장

최면과 그가 말하는 창조적으로 재구조화하기등의 많은 임상기법들을 개척

1940, 정신분석가 로렌스 쿠비(Lawrence Kubie)와의 공동 연구

- 심한 강박관념에 의한 우울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무의식적인 그림의 사용을 설명

- 미술치료의 초기 사례인 경우 - 은유에 많은 의존

미술치료사들은 에릭슨의 이론에 별로 관여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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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상학적 접근

* 현상학 : 시간의 각 순간에서 현실에 대한 각 개인적 경험의 유일함이 본질

* 심리치료에서 임상가는 세상 속에 존재의 현상을 환자가 충분히 알게 하기 위하여 환자 가 집중하여 예민하게 각 순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돕는데 중점을 둠

* 미술 치료적 접근

마라 베텐스키(Mala Betensky)

현상학에 근거를 둔 접근방법을 발전시켜 그 안에 게슈탈트 심리학의 요소들을 통합

8) 실존주의적 접근

* 철학에서 시작

* 의미의 중심성

* 미술치료사 브루스 문(Bruce Moon)

성인들과 함께 한 작업에서 기본적 요소로 의미의 중심성을 강조

실존주의적 미술치료(Existential Art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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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인본주의적 접근과 정신분석적 접근 비교

인본주의적 접근 방법

- 자신의 인생을 책임

- 고의성을 발휘

-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인간의 능력을 강조

정신분석적 접근

- 자유로운 선택에도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인 정신역동과 반복되는 강박 충동의 힘을

강조

9. 이론가로서의 미술치료사

* 미술치료사와 미술치료

- 미술과 사람을 좋아한다.

- 동정심이 있고 창조적, 호기심도 많은 편

- 호기심이 창작 과정의 이해로 확장

- 미술치료는 이론을 찾아내는 기법

* 이론가로서의 미술치료사들

- 나움버그 : 고고학자 지그프리드 기드온의 저술을 인용

- 레이머 : 행동학에서 콘라드 로젠즈가 했던 작업과의 밀접한 관계

- 조이 세이버린 : 인류학을 이용

* 서로 다른 이론적 구조들을 적용하는 방법을 해결

- 미술치료의 치료적인 능력 + 하나 이상의 심리치료에 대한 이론이해 =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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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묵적인 시각

* 미술치료의 이론적 개념과 기법은 끊임없이 발전과 변화를 계속함.

* 미술치료사는 특정한 이론적 모델을 따르고 있지 않음

*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낫게 하기 위해 어떻게 사람들을 도울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음.

- 미술치료사가 하는 일과 방법의 기초가 되어야 함.

* 어떤 이론적 접근 방법을 선호하든 분명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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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택적 절충주의

* 미술치료사는 특정 상황에 최고로 적합한 접근방법을 선택하는 실용주의자

- 로버트 올트 : 4개의 서로 다른 접근방법을 설명했고 환자들의 필요에 따라 각각 활용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게슈탈트적 미술치료, 기능적 미술치료, 정신 교육적 미술치료

* 헬렌 랜가튼

- “문제의 사실은 미술치료가 분야가 아니라 그것이 하나의 양식이라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그곳에 하나의 방법이다. 우리가 그것을 어떤 이론에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양식으로 작용한다.” AATA. 1995 p36

- 치료자는 일관성을 가지고 치료를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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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왜 이론이 필요한가 ?

- 이론을 거부하는 미술치료사들은 있을까요?

- 단순히 민감한 사람이 되는 것만으로는 좋은 치료사가 되는 것은 불가능할까요?

* 이론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

- 직관적 접근방법

- 셋팅이 다르기 때문에 그 셋팅에 맞는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책임.

- 개인 치료실의 미술치료사들은 더 큰 책임감

* 치료양식으로서의 미술

- 미술작업은 방어기제를 허물고 신속하게 무의식적인 내용을 밝혀내는 힘을 가짐

- 방어체계가 너무 약한 사람들에게 있는 억제될 필요가 있을 수 있는 퇴행을 자극하는 힘.

- 미술치료사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알아야 함.

- 치료의 미묘함, 인간의 나약함, 정신 기능의 대단한 복잡성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함.

- 미술치료사들은 심리학, 정신병리학, 심리치료의 많은 이론에 익숙해야 하고 이론을 실

무에 옮기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기간 동안 면밀한 임상감독을 받는 것이 요구됨.

- 이론을 받아들여진 자료를 이해하고 기법에 대해 통찰할 수 있게 함.

- 다른 접근방법들에 대한 이해가 더 넓을수록 임상적인 시야도 더 넓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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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평가

문제를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 를 하시오

1. 장애인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며 특정 불안증상을 치료하는데 적합한 방법은 행동적 접근 이다. ( O )

2. ‘3의 손이란 사람들이 미술표현을 할 수 있도록 미술치료사가 도와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 O )

3. 치료양식으로서의 미술은 방어체계가 강한 사람들에게 억제될 필요가 있을 수 있는 퇴행 을 자극하는 힘이다. ( X ) 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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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정리

1. 미술교육적 접근

2. 특수교육 ? 재활적 접근

3. 정신의학적 접근

4. 인지학적 접근 ? 인지학적 미술치료

5. 행동적 접근

6. 기타 ? 조직이론 접근, ‘3의 손접근, 입회하기

7. 인본주의적 접근

8. 왜 이론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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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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