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학년>
◦ 학교에서 지켜야 할 기본생활습관이 잘 정착되어 있고, 친구의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해주며 사이좋게 지냄. 키보드를 사용하는 올바른 자세를 익혀 자판 연습을
열심히 하며 그림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림을 창의적으로 그림. 학급에 장애가
있는 친구를 이해하고 도우며, 교내 환경정화 활동(2012.11.09)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여 쓰레기를 주움. 장래 희망 말하기 수업에서 자신의 꿈(컴퓨터 프로그래머)을
이유를 들어가며 자신 있게 발표함.
◦ 학급 일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며 특히 일인 일역 활동(우유 당번)의 필요성을 알
고 활동하는 자세가 바람직함. 간단한 교실 영어를 듣고 이해할 수 있고, 상황에
맞게 영어로 표현하며 수업시간에 집중하는 모습이 바람직함. 장애가 있는 친구의
가방을 들어주기, 화장실 함께 가기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
고 있음. 나의 꿈 발표 대회(2012.09.24)에서 자신의 꿈을 구체화하여 글과 그림으
로 표현하고, 미래의 꿈을 조리 있게 잘 발표함.
◦ 교내알뜰바자회(2012.10.24)에서 바자회의 취지를 알고 깨끗하게 정돈된 물건을
다른 사람과 바꾸어 쓰려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적극 참여함. 줄넘기에 소질이
있으며 순발력과 지구력이 뛰어남. 저탄소녹색성장 체험활동(2012.05.01)에서 쓰레
기 분리 배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분리 배출 역할 분담활동에 충실함. 주
변 사람들이 하는 일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고, 일에 대한 바른 태도를 지님.
◦ 기본생활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친구의 좋
은 점을 칭찬함. 소책자 만드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소책자를 활용하여 독서 후
감상활동을 효과적으로 함. 학교 주변을 깨끗이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교내환경
정화활동(2012.05.10)에서 쓰레기 줍기 활동에 적극 참여함. 직업의 다양함을 알고,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주요 직업을 탐색하여 진로 계획을 세움.
◦ 제2기 학급 회장(2012.04.02-2012.04.30)으로서 리더십을 가지고 학급을 잘 이끌며,
친구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바람직함. 컴퓨터의 기본 글쇠를 잘 익혀 타자
속도가 향상되고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운동장 주변
쓰레기 줍기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분리수거를 잘함(2012.04.25).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있으며, 책 속에서 다양한 위인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정함.
◦ 내 고장 사랑하기 활동으로 박물관 견학활동(2012.10.22)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친구들과 함께 우리 고장 공공기관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를 잘함. 정간보를 이해하고 9박의 세마치장단을 빠르기를 달리하여 장구로 연주하기를 매우 잘함. 학급
내 쓰레기 분리수거 활동에 솔선수범하며, 깨끗하고 청결한 교실환경을 가꾸는데
적극적으로 활동함.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마법 구슬 안에 자신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여 멋지게 표현함.
◦ 우리 반 약속을 알고 잘 지키며 생활 속에서 항상 규칙을 지키려 노력함. 영어 게
임과 노래 부르기에 즐겁게 참여하며 영어로 물건의 이름을 묻고 대답할 수 있음.
학교 주변 쓰레기 줍기 활동(2012.05.23)에 바른 집게 사용법을 이용하여 열심히
참여함. 꿈 가꾸기 프로젝트 활동에서 자신이 되고 싶은 꿈을 찾아 꾸준히 노력하
고, 진로탐색대회(2012.12.10)에 열심히 참가함.
◦ 학교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상황을 알고, 사고가 일어나지 않기 위한
예방법을 익히며 올바른 생활규칙을 지켜 안전한 학교생활을 실천함. 칠교놀이활
동에서 칠교조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능숙하게 잘 만듦. 교내 불우이웃돕기 성
금 모금(2012.12.05)의 취지를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장래 희망과 그 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을 발표함.
◦ 역할분담활동으로 화장실 앞 쓰레기 줍기, 우산 정리하기를 책임감 있게 함. 컴퓨
터활용에관심을 갖고 기본기능 익히기에 힘쓰며 한자 부수의 훈과음을 이해하고
획순에 맞추어 바르게 씀. 학급에서 분리수거함 근처를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고,
일주일에 2회 분리수거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함. ○○어린이회관 현장체험학습
(2012.10.26)에서 다양한 직업 체험활동 및 목재 연필꽂이 만들기에 적극 참여하고
친구들과 협동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냄.
◦ 현장체험학습(2012.05.25) 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바르게 행동하며 합리적인 소
비활동을 실천함. 자신의 특기를 친구들에게 자랑할 계획을 자세하게 세우고, 학
예발표회(2012.12.14)에서 무용 및 노래 부르기를 통해 자신의 소질을 충분히 발휘
하고자 노력함. 환경 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2012.07.03), 내 고장의 생
활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냄. 장래의 희망이나 꿈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함.
◦ 개인 물건 및교실환경을 깨끗이 정리 정돈하는 태도가 매우 우수함. 연극놀이에 흥
미와 관심을 가지고 연극 대본에 맞게 자기가 맡은 역할을 재미있고 실감나게 잘
표현함. 교내 환경정화 활동(2012.05.18)을 통해 학교 주변의 쓰레기 줍기에 열심
히 참여함. 자신의 흥미와 관련 있는 직업을 책과 신문을 활용하여 찾아보고 하는
일을 잘 발표함.
◦ 현장체험학습(2012.04.25, ○○과학공원)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체험 및 공공질서를 지키려 노력함. 책읽기를 좋아하여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감상화나 글로 잘 표현하며, 친구들과 함께 율동에 맞춰 노래를 잘 부름. 학교 주변을 흐르는 ○○천 및 학교 주변 정화 활동(2012.06.08-2012.10.15, 6시간)에 참여하
여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몸소 체득함.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기를 잘함.
◦ 다른 사람을 배려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바르게 표현함. 바른 운지로 한글
타자의 짧은 글을 치고(1분에 153타 이상), 간단한 글을 써서 파일로 저장하며, 인
터넷을 활용하여 자료를 찾을 수 있음. 교내 환경정화활동(2012.10.10)에 적극적으
로 참여하여 학교 주변의 쓰레기를 줍고 자연보호 활동을 함. 장래희망과 관련하
여 존경하는 인물을 조사하고 발표를 잘함.
◦ 예절, 준법, 질서, 정리정돈, 근검절약하는 생활을 습관화 하여 바르게 실천함. 음
과 뜻을 정확히 알고 한자를 읽으며, 획순에 맞게 바르게 씀. 쓰레기 분리 배출 및
쓰레기 줍기 활동에 노력하여 청결한 교실 환경을 조성함. 취미와 특기를 신장하
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며 1인 1자랑 발표회(2012.07.10)에 적극 참여함.
◦ 사물함과 책상 속 정리를 잘하고 학용품을 소중히 여기며, 학교 행사 참여 시 애국
가를 경건한 마음으로 열심히 부름. 종이배, 구름, 무지개 등 다양한 모양을 잘 접고,
서툰 친구들에게 친절히 가르쳐줌. (농구점프볼클럽)(80시간)포지션은 센터로 농구
에 소질이 보이고, 패스와 드리블, 슛 등 기본기가 잘 갖추어져 있어, ○○교육청 주
최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학교대표로 참가하였으며,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열심히 참여함. 자기가 맡은 특별구역 청소를 열심히 하여 깨끗한 학교 만들기에 솔
선수범함. 나의 꿈 그리기 대회(2012.12.10)에서 자신의 꿈을 자세히 표현함.
<3~4학년>
◦ 2학기 학급회장(2012.09.01-2013.02.28)으로 학급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고, 리더
십을 발휘하여 학급 행사를 주도적으로 추진함. (연극놀이부)몸으로 표현하는 활
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표정 연기를 실감나게 잘함. 교내 환경정화활동
(2012.04.24외 총 5회)에서 깨끗하고 청결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이며
위문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함. 진로 교육의 날 행사(2012.05.23)에 참여하여 직업
윤리의 뜻을 알고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있음.
◦ 1학기 학급부회장(2012.03.01-2012.08.31)으로 학급회의 시간에 협의주제에 따라
적절한 방법과 과정을 선택하여 학급 협의를 능률적으로 진행함. (북아트부)책의
여러 가지 형태를 알고 각각의 방법을 익혀 다양하게 책을 만듦. 사랑 나눔 성금모
금(2012.04.02-2012.04.30)에 적극 참여하여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가짐. 직업의 다양함을 알고 그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자신의 관심 분야와 관련된 주요 직업을 인터넷을 통해 탐색함.
◦ 교내 민속놀이 체험활동(2012.09.21)에서 비사치기, 제기차기 등의 민속놀이 방법
을 익히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통하여 질서를 지키며 협동심을 함양함. (캐릭터
그리기부)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만화를 잘 그리며, 내용에 맞는 대화 글도 알차게
완성함. 교내 환경정화활동(2012.09.04)에서 학교 주변 정화활동 및 교내자연보호
활동에 참여하여 쓰레기 줍기에 솔선수범함. 학예회(2012.11.16)에서 학급대표로
자신의 특기인 무용과 노래를 자신 있게 표현하여 소질을 계발함.
◦ 현장체험학습(2012.04.27)에서 공공질서를 잘 지키고 진지한 자세로 견문을 넓히
는데 노력함. (생활영어부)영어에 관심이 많고 소질이 있어 영어표현을 잘하며, 특
히 말하기 부분에 탁월한 능력을 보임. 장애인의 날 행사(2012.04.20)를 통하여 타
인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특수학급 대상자의 도우미 역할을 잘함. ‘꿈
씨앗 심기 활동’에서 미래 자신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잘 표현함.
◦ 학급에서 맡은 역할을 자발적으로 책임감 있게 수행하며, 물건을 정리 정돈하는
방법을 알고 스스로 실천함. (그리기부)그릴 대상의 특징을 살려 밑그림을 창의적
으로 그리며, 색상의 조화를 생각하여 세밀하게 색칠함. 분리수거 및 1인1역, 운동
장 아침봉사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고, 학교주변 정화활동(2012.06.07외, 총3회)에
힘씀. 다양한 직업의 종류를 알고, 자기의 성격 유형과 다중지능에 맞는 꿈을 찾기
위해 직업체험학습에 적극 참여함.
◦ 학급특색활동으로 리코더 연주 기능을 익혀 꿈나무 축제(2012.11.01)에서 멋지게
리코더 합주를 함. (만화창작부)만화의 개념을 알고, 여러 가지 표현법을 익혀 창
의적으로 작품을 만드는 능력이 뛰어남. 학교 주변의 쓰레기를 열심히 줍고 분리
수거를 할 수 있으며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알고 바르게
실천함(2012.05.23 외, 총6회). 나의 꿈 발표대회(2012.04.30)에서 자신의 꿈을 설계
하고, 서로의 생각을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눔.
◦ 자기 물건을 정리 정돈하는 방법을 알고 스스로 실천하려는 태도가 뛰어남. (리코
더부)리코더 합주를 통하여 정확한 박자감과 리듬감이 향상됨. 교내 쓰레기 줍기
(2012.05.07)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여 깨끗한 학교 만들기에 솔선수범함. 다양한
직업의 세계 체험 활동에서 자신이 장래에 하고 싶은 일과 그 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에 대하여 발표함.
◦ 1인 1역 활동(도서 정리)에서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함. (컴퓨터부)정보기기의
기능 익히기 및 활용능력이 향상되었고, 도구 상자에서 색상표와 색칠하기 도구를 알고 표현함. 학교 구성원으로서 교내 학교 정화 활동(2012.10.08-2012.10.12, 3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이 엿보임.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알
아보고, 나의 꿈 카드를 만들어 꿈 풍선 날리기를 잘함.
◦ 각종 행사에 의욕을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가치를 느끼고 학급의 발
전에 기여함. (바둑부)바둑의 이론과 정석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수를 생각함.
학교 주변 쓰레기를 주워 분류 배출하기를 성실하게 잘함(3시간). 나의 희망 직업
을 찾고, 희망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할 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
◦ 기본생활습관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학습방법을 잘 익혀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
고, 4-5월 학급반장으로서 학급을 위해 봉사하며 친구들을 잘 도와줌. (무용부)‘몸
으로 말해요’ 표현 활동 수업에 창의적이고 자유롭게 거침없이 생각한 것을 몸으
로 잘 표현함. 교내 환경정화활동(2012.03.22외, 총3회)을 통해 학교 주변의 쓰레기
줍기 및 교내 청소 활동에 적극 참여함. 우리 주변의 직업을 탐방하고, 그 직업의
세계에 대해 설명을 잘함.
◦ 학예회에서 단체 활동을 통하여 학급 친구들과 서로 협동심을 기르고 한마음으로
단결하는 마음과 태도를 지님. (줄넘기부)개인 줄넘기와 단체 줄넘기를 능숙하게
잘하며, 다양한 동작을 연습하여 교내 학예회(2012.11.09)에서 연기를 잘함. 불우이
웃돕기 활동(2012.12.04)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어려운 친구에 대한 배려와 사랑
하는 마음이 큼. 장래희망 말하기 시간에 자신의 꿈을 자신 있게 발표하고, 미래
의 직업 찾기 활동에서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잘 파악함.
◦ 학교에서 실시하는 여러 행사의 중요성을 바르게 알고 진지한 자세로 참가하며,
다른 학생들을 도울 줄 알고 이끌어 나가는 능력이 우수함. (배드민턴부)셔틀콕의
방향과 강약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 있게 경기를 이끌어 감. 교실 정
리정돈 및 먼지 제거하기에 앞장섬(2012.10.18). 진로 교육 활동을 통하여 직업의
다양함을 알고, 책 속에서 다양한 위인들의 삶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모색함.
◦ 교실 화분 물주기 당번 활동을 성실히 함. (삽화부)보고 그리기를 잘하며 자신의 생
각을 재미있게 나타냄. 장애인 요양원 봉사활동에서 장애우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요양원 청소 활동에 솔선수범함(2012.06.09). 가족과 친척 또는 이웃 사람들
이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님.
◦ 교내 집단 상담 프로그램(4회기)에 참여한 후 지각, 정리 정돈 등 기본 생활 습관
에 많은 변화를 보임. (축구부)축구의 규칙을 바르게 이해하고, 패스와 드리블 감
각이 좋으며, 경기 중 볼 처리 능력이 우수함.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으
며, 교내환경정화활동(2012.05.30)에 적극 참여함. 자신의 특징을 찾아보는 진로교육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마인드맵으로 잘 나타냄.
◦ 학급 자치활동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태권도부)태권
도의 기본 동작을 익혀 태권도 겨루기를 할 수 있으며, 예절 바르고 용기 있는 생
활 태도를 보임. (배드민턴클럽)(68시간)민첩성과 순발력이 뛰어나 강력한 스매시
를 구사하며, ○○시(도) 대표로 제4회 전국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하였고, 매
주 토요일(13:00-16:00) 교내 연습과 타 학교와 경기 등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 활
동에 열심히 참여함. 주변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이웃들의 모습을 살펴보며 스스
로 봉사 계획을 세워 실천함. 신문 기사에서 여러 종류의 직업을 스크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 수 있음.
<5~6학년>
◦ 1학기 학급 회장(2012.03.01-2012.08.31)으로 리더십이 있고 회의를 잘 진행함. (독
서감상부)독서 습관이 바르게 형성되었으며 전체적인 줄거리를 잘 파악하고 등장
인물의 성격과 특징을 잘 찾아냄. 지역 환경 탐사를 통해 고장의 환경 문제에 대해
고민하며 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환경정화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침(2012.06.11). 자
신의 미래 모습을 제시하고 연령대별로 어떤 모습과 과정으로 이루어가고 있을지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진로 계획을 구체화함.
◦ 1학기 전교학생회장(2012.03.01-2012.08.31)으로서 학교의 문제점을 민주적 해결
절차를 통해 해결하려 노력함. (그리기부)교내 학생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교내
벽화 그리기 프로젝트(2012.05.16-2012.10.24)에 참여하여 자신의 소질을 멋지게
발휘함. 1학기 넷째 토요일(월1회, 총6회)마다 ○○자애원을 방문하여 빨래하기와
청소활동의 봉사활동에 참여함.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을 파악하고 자신의 특성
과 어울리는 직업을 능동적으로 탐색함.
◦ ○○대공원에서 실시하는 119행사(2012.10.29)에 참여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고에 대한 응급 처치 방법을 배우고, 일일 소방대원으로 활동
함. (방송부)방송 촬영 담당으로 좋은 화면을 방송에 내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방
송에 적절한 모습을 감각적으로 잘 이해하는 등 촬영에 소질이 엿보임. 교내 환경
정화활동(2012.03.07외, 총 6회)에 열심히 참여하여 쓰레기 줍기 및 자연보호 활동
에 힘씀. 기상청 견학활동(2012.04.27)에서 날씨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배우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함.
◦ 학년 야영수련활동(2012.06.13-2012.06.15)에 참가하여 호연지기를 기르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며 자치활동에 적극 참여함. (생활영어부)영어에 관심이
많으며 소질이 있어 영어 표현을 잘하며, 특히 말하기 부분에 탁월한 능력을 보임. 현장체험학습(2012.10.06)에 참가하여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쓰레기 줍기 등 환
경보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진로 교육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적성에 알
맞은 직업을 알아보고, 자신의 진로를 설정함.
◦ 학급회의 시간에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친구들의 의견도 경청함. (○
○청소년단체)선서식(2012.04.25)의 장기자랑에서 단원의 결속력을 다지는 태도가
우수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이 바람직함.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굿네
이버스 기금 모금 활동에 참여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가짐
(2012.04.02-2012.04.30). 자기이해활동을 통하여 나의 공부 방법, 흥미, 성격, 적성,
신체적 조건 등을 고려한 자신의 미래 설계에 구체적인 생각을 정리함.
◦ 위기 상황에서의 올바른 의사 표현 방법을 알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함. (수학놀이부)소마큐브 원리의 이해력과
문제해결 능력이 우수하며, 칠교놀이 등의 구체물 조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함. 장애이해교육(2012.04.19)을 통해 몸이 불편한 친구를 도와주는 자세가 돋보임.
진로체험학습(2012.04.24)에서 여러 가지 직업 체험 행사에 즐겁게 참여하여 자신
의 장래희망을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함.
◦ 심성계발 활동 시(2012.10.05) 적극적으로 자기를 표현하고, 상대방에 대한 긍정적
인 관심과 이해를 높여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함. (독서토론논술부)다양한 형태
의 토론과 논술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며 대립 구도의 형식을 가진 토론 활동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참여함. 네티켓 지키기 홍보 기간에 사이버 상에서 네
티켓을 지키기 위한 방법을 알고 학급 홈페이지 댓글 달기를 통하여 네티켓을 실
천함(2012.03.12-2012.03.16). 자신의 직업(역사학자)과 관련된 도서를 꾸준히 찾아
읽으며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
◦ 학교생활에서 지켜야 할 질서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규칙을 지키려고 노력하며
학교의 모든 행사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 (과학탐구부)자연 현상과
생활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고 다양한 실험과 탐구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
로 사고할 수 있음. (축구발리킥클럽)(68시간)클럽의 주장으로 공격과 수비를 동시
에 잘하는 미드필더이자 멀티플레이어로 활약하여 ○○교육청 주최 학교스포츠클
럽대회에 학교대표로 출전하였으며, 방과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자연 보호 활동의 필요성을 알고 깨끗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능동적으
로 참여하는 자세가 좋음.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을 알아보고 소질을
계발하려고 노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