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의 용품해설과 용도
* 조등(弔燈)
상가(喪家)임을 표시하기 위하여 집앞의 대문이나 아파트벽에 걸어놓는 등
* 칠성판(七星板)
시신을 바르게 펴기 위하여 시신을 올려 받쳐놓는 판 (폭은 30센티 정도,길이는180센티정도)
* 채 반
사자밥 세그릇과 짚신 세 켤레를 받쳐서 상가의 집 앞에 진열해놓는 그릇
* 기중(忌中)
상중(喪中)임을 알리기 위하여 상가의 대문이나 상주가 경영하는 점포의 문 앞에 붙여놓는 안내 표지
* 병 풍
영좌를 설치하는곳에 세워 놓으나 병풍의 앞면(문자표시)과 뒷면(그림)을 혼돈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 위패(位牌)
고인의 지방을 써서 간직하는 제품,신위 (오동나무,플라스틱)
* 한지(韓紙)
일명 염습지라고도 하며 시신의 결박이나 입관 전후의 관내부에 미리 깔기도 합니다.
* 관 보
시신을 입관하여 결관(結棺)후에 그 관을 씌우는 보로써 일반(유교의식)적으로는 홍 색, 또는 주황색을, 천주교 의식에서는 검은천에 흰색의 십자가를, 기독교 의식에서는 흰천에 붉은 십자가를 불교의식에서는 불교표지를 한 것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관 (棺)= 널 = 곽
시신을 담아서 장지까지 운반(운구)하는 상자로서 상가의 형편과 용도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퇴관용,입관,매장용,화장용,석관)
* 습 신
시신의 신발(꽃신)이며 면이나 종이로 만듭니다.
* 명정(銘旌)
고인의 관직(官職)이나 성명을 기록한 기(旗)로서 붉은 천에 은분이나 흰색글로 씁니다.
* 면모 악수(面帽握手)
시신의 얼굴을 싸서(면모) 손톱을 깍아 담는 주머니를 손에 쥐어주고 감아주는 장갑(악수)
* 예단(禮緞)
청실(남자)과 홍실(여)로 만들어 이승을 결별하고 저승과의 결연을 의미하는 비단제품으로서 횡대 위에 올려놓고 예를 표하고 화장시에는 관속에 넣어서 화 장을 합니다.
* 횡대(橫帶)
장지에서 하관후 관위를 시토하기 전에 광중에 들어갈 관위를 덮는 일곱장의 나무판자
(나무의 재질과 두께가 다양함)
* 초석(草席)
충해(蟲害)가 없다는 야생초를 건조시켜 여러묶음(束) 으로 만들어 시신과 관벽 사이의 공간을 채우는(보공)것입니다.
초석대신에 고인이 생전에 입었던 의류 등(매장시에는 화학섬유질은 피할 것) 으로 보공하여도 됩니다.
옛날에는 줄풀을 사용하였지만 요즈음에는 톱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멧베
시신에 수의를 입힌 후 삼베 이십자(尺) 한필을 일곱쪽으로 잘라서 다시 각 한 쪽의 반정도를 3등분하면 21매끼가 되는데 이것으로 시신을 결박할때 사용합니다.
* 수의(壽 衣)
고인에 입히는 옷으로서 남자인 경우는 바지, 속바지, 저고리 속저고리, 면모, 악수, 조발랑, 장매, 두루마기, 도포, 천금,지금 금침, 버선의 14가지이며 삼베의 경우 220자가 소요되며 갖은 수의는 440자가 소요됩니다.
- 여자인 경우에는 바지, 속바지, 저고리, 속저고리, 원삼, 치마 속치마, 면모, 악수,조발랑, 장매, 천금, 지금, 금침, 버선
* 천금(天衾) = 이불
* 지금(地衾) = 요
* 금침(金枕) = 베게
* 오 랑 (조발 랑이)
대렴 입관때 고인의 손톱 발톱 머리털을 깍아 담는 삼베로된 주머니 입니다.
* 만장(輓章)
상여로 발인을할때 죽은이를 슬퍼하여 지은글을 비단 천(布)에 적어서 기(旗)를 만들어 상여 뒤를 따라 갑니다.
* 상장(喪杖) 막대기
상여 뒤를 따라가는 상주가 짚을 지팡이로서 남자상주는 대나무 여자 상주는 오동나무나 버드나무로 만들었습니다.
또는 고인이 아버님 일경우는 대나무 지팡이를 짚고,어머님 상일 경우는 버드나무 지팡이를 짚습니다.
* 상복(喪服)
상주가 입는 옷입니다.
가정의례준칙에 "상복은 별도로 마련하지 아니하고 남자는 검은색, 여자는 흰색 옷을 입되 평상복도 가능하다"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남자 상주는 두루 마기,바지 저고리등이 있습니다.
여자 상제는 치마 저고리가 있습니다.
상복은 일반적으로 바지저고리와 치마저고리를 말 합니다.
남자는 바지저고리를 입고 그위에 두루마기 또는 굴건제복을 착용 합니다.
또는 검은 양복을 입고 그 위에 굴건제복을 착용 합니다.
여자는 하얀상복,광목치마 저고리, 삼베 치마저고리를 입습니다.
- 굴건제복 : 남자상주의 전통 상례복(삼베), 혼인한 상주만 착용합니다.
- 두루마기 : 맞상주, 맞며느리만 입으며 상복 위에 착용합니다.
- 복치마저고리 : 여자상주의 전통 상례복으로 며느리만 착용합니다.
- 치마저고리 : 여자의 상복
- 복조끼 : 삼베조끼로 딸과 며느리를 구분하기 위해 며느리만 착용합니다.
- 두건 : 상주나 친지들의 머리에 착용(남자)
- 행전 : 상주나 친지들의 종아리에 착용(남자)
- 수질 : 맞상주와 맞며느리,딸들의 머리에 두릅니다.
- 요질 : 맞상주와 맞며느리,딸들의 허리에 두릅니다.
- 완장 : 상주들의 팔에 착용, 맞상주용, 일반용이 다름니다.
- 상가표시 : 조문객이 상가집을 찾아오도록 알려주는 이정표
- 액자리본 : 고인의 사진을 감싸준다.
- 차 리본 : 장지로 이동할 때 선두차에 부착 합니다.
- 가슴 리본 : 상주들의 가슴에 달기 위한 리본
- 근조 리본 : 진행요원들의 표시
- 머리 리본 : 딸들의 머리에 꽂는 리본입니다.
- 장갑 : 상주등 진행요원이 착용
- 부의록 : 조문객의 명단을 기록
* 기 타
장례시에 사용되는 용품으로 만수향, 목향, 초, 향로, 촛대 소독약(알콜, 세정대), 탈지면, 홑이불, 사진리본, 두건, 완장 행전 외에도 영남지방에서는 관위에는 운을 아래에는 아로 구분 사용중인 운아(雲亞)등의 각종 용품들이 있습니다.
도포(도포끈) 고인이 남자일때 가장 밖에 착용한다.
두루마기 도포의 안쪽에 착용한다.
저고리 두루마기 안쪽에 착용하는 상의를 말한다.
속저고리 속옷으로 착용하는 상의를 말한다.
겉바지(허리끈, 대님) 고인이 남자일때 가장 밖에 착용한다.
치마 고인이 여자일때 가장 밖에 착용한다.
속치마 치마의 안쪽에 착용하는 속옷을 말한다.
속바지 남여 모두의 가장 기본적인 속옷 역할을 한다.
버선 고인의 발을 감싸는 역할을 한다.
악수 고인의 손을 싸는 손싸개를 말한다.
오낭 고인의 양 손톱과 발톱 머리카락을 담는 다섯개의주머니를 말한다
습신 삼베나 종이로 만들어 고인에게 신기는 신발을 말한다.
천금 수의를 모두 입히고 덮어주는 이불을 말한다.
지금 요를 말한다.
장매 천금과 지금으로 싼뒤 다시 싸주는 역할을 한다.
칠성판 수시후 고인을 눕힐수 있도록 한 나무 판을 말한다.
수시옷 임종후 고인에게 입혀 드리는 깨끗한 옷으로 생전에 고인이 착용했던 것을 사용하여도 무관하다.
수시이불 수시 후 고인을 덮어주는 홑이불이나 얇은 천을 말한다.
두루마기 남 상주들이 착용하는 상복.
치마저고리 여 상주들이 착용하는 상복.
두건 남 상주들이나 친지들의 머리에 착용.
행전 남 상주들이나 친지들의 발목에 착용.
완장 남 상주들의 왼쪽팔에 착용.
요질,수질 상주들의 허리와 머리에 두른다.
앞치마 친지들중 여자들이 착용한다.
목관 염습을 끝낸뒤 고인을 모시는 관을 말한다.
목관(오동나무) 염습을 끝낸뒤 고인을 모시는 관을 말한다.
목관(적송) 염습을 끝낸뒤 고인을 모시는 관을 말한다.
목관(향나무) 염습을 끝낸뒤 고인을 모시는 관을 말한다.
목관(홍송) 염습을 끝낸뒤 고인을 모시는 관을 말한다.
명정 고인의 관직이나 성명을 기록한 붉은 천으로 빈소옆에세워 두었다가 시신과 함께 묻는다.
결관포 입관이 끝난 뒤 관을 묶는 역할을 한다.
관보 결관뒤 관 위에 씌운다.
베개 입관시 시신의 머리 부분에 받친다.
횡대 장지에서 하관후 관위를 덮는 일곱개의 나무판자.
예단 비단제품으로 만들어 각각 홍실과 청시로 매여 있으며,하관후 관위에 올려 놓는다.
탈지면 염습시 알콜과 함께 사용한다.
다라니경 고인이 불교신자일 경우 입관시 관 바닥에 깔거나 시신위에닾어준다.
조등 상가임을 표시하는 등불로서 대문앞이나 벽에 걸어둔다.
짚신 사자밥과 함께 세 켤레를 준비한다.
위패 고인의 위를 모시는 나무 패를 말한다.
향 고인의 빈소앞에 피워놓고 조문객이 고인에게 예를 드릴 때사용한다.
양초 향과함께 빈소 앞에 켜 놓는다.
병풍 빈소를 설치하는 곳에 세워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