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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6월 30일(목) ~ 7월 7일(목)까지 진행된 2022년 2분기 설문에
소중한 의견을 주신 기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번 설문에는 3만 5천명이 넘는 기사님들께서 응답을 주셨으며
많은 말씀을 주신 항목들을 추려 최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 기사님들의 소중한 의견과 질문 중에는 기존 Q&A 등을 통해 이미 답변드린 내용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공지에서 찾지 못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개발진 Q&A'에 등록되었던 글들도 함께 살펴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설문 의견에 대한 답변은 글자 수 제한으로 인해 총 2개의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며
2022년 하반기 개발 로드맵을 아직 확인하지 못한 기사님들이 계시다면
아래 안내드리는 링크를 통해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게임과 관련된 점]
Q. 다음 스토리 업데이트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2022년 하반기 로드맵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8~9월에 메인 스토리 월드 15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Q. 스토리 난이도별 모드 도입 및 부활 횟수 해제 계획이 있는지
현재로서는 계획에 없습니다. 월드 10 이후 난이도 때문에 이와 같은 질문 주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지역들은 지난 7월 14일 업데이트에서 난이도 하향이 진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상당 부분 해소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모험에 난이도 모드가 들어가게 되면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가디언 테일즈의 게임 특성상 싱글 게임처럼 단순히 스토리를 클리어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험 클리어 후 다른 콘텐츠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점들이 많습니다. 이지 모드가 추가되면 이런 영역들의 많은 부분이 무너지게 됩니다. 또한, 근본적인 재미 부분에서도 문제가 된다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난이도 별 모드를 만드는 것보다, 신규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부 특정 스테이지의 부활 제한은 시즌 2에 들어가기 전, 어느 정도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입니다. 이후 진행을 위해서라도 무한 부활로 억지로 클리어 하기보다는, 좀 더 성장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해제는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충분한 데이터가 쌓이지 않은 상태로 데이터 검증 후 필요하다 생각되면 해제하는 것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
Q. 스토리 다시 하기 진행 시 소량의 보상 지급 계획이 있는지
스토리 다시 하기의 경우 스토리가 잘 기억나지 않는 기사님들이나, 스토리를 되새기고 재미있었던 장면을 다시 보고 싶어 하는 기사님들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입니다. 소량이라도 보상이 추가될 경우, 플레이에 강제성이 생기게 되므로 초기의 기획 의도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다시 하기에는 보상을 지급할 계획은 없습니다. |
Q. 스토리 진행 시 대사 자동 넘기기와 같은 on/off 기능 개발 계획이 있는지
스토리 진행 시에 나오는 대사들 대부분은 제작된 연출의 타이밍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정 대사들의 진행 속도가 변동되게 되면 연출의 타이밍이 어긋나게 되는 경우들이 생기기 때문에, 대사 자동 넘기기 on/off 기능은 개발 계획이 없습니다. |
Q. 스토리 진행 시 플레이어블 캐릭터 고정 해제 계획이 있는지
각 기사님들마다 존재하는 스펙의 차이를 좁히는 밸런스 설계를 함에 있어서, 극을 이끌어나가기에 가장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캐릭터가 '기사'라고 판단하여 스토리 진행 캐릭터를 고정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스토리 진행 간에 전달 주시는 기사님들의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불편한 점들이 있다면, 보다 쾌적한 플레이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Q. 대표 영웅 외 소지 영웅을 농장에 노출하는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2022년 하반기 로드맵의 R&D 항목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농장 내 NPC 추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전히 개발이 완료된 것이 아니기에, 어떤 방식으로 추가된다 명확한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농장 놀러 가기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2022년 하반기 로드맵의 R&D 항목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다른 기사님의 농장에 방문하는 기능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
Q. 농장 신규 꾸미기 아이템 추가 계획이 있는지
많은 기사님들께서 농장 꾸미기 아이템 추가 계획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2022년 하반기 로드맵의 R&D 항목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농장 내 다양한 오브젝트 추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Q. 농장 씨앗 수급처 개선 계획이 있는지
고대의 씨앗 수급량은 처음에 기획한 의도에 부합하게 수급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고대의 씨앗 이외에 다른 작물들이 상점에 추가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7월 28일 업데이트에서 커피 등 다양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신규 작물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
Q. 농장 씨앗 수확 시스템 개선 계획이 있는지
기사님들께서 원정대와 농장의 연결된 시스템으로 인해 생장치를 모두 채울 때마다 농장에서 수확을 해야 하는 번거로운 경험을 하고 계시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집의 최대 레벨을 확장시키고, 텃밭의 개수를 36개로 확장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사님들께서 농장에 자주 방문하지 않더라도, 여유롭게 획득한 씨앗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Q. 원정대 및 농장 오픈 기준 완화 계획이 있는지
농장 콘텐츠는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SP, 젬 등으로 구매할 수 있는 신규 작물이 추가되면서 오픈 기준을 월드 7 클리어로 완화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원정대는 월드 13의 용사교 퀘스트를 클리어하신 기사님들이 입장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설정되어 있을 만큼, 고난이도 PVE로 구현된 엔드 콘텐츠입니다. 더 이른 시점에 더 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것이, 더 게임을 재밌게 만든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픈 기준을 완화할 경우 원정대를 최초로 접하는 시점의 기사님들이 플레이의 즐거움보다는 높은 난이도로 인한 스트레스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정대 콘텐츠 입장에 앞서 최소한의 성장이 필요하다 생각했고, 이를 위해 설정한 것이 13월드의 용사교 퀘스트입니다. 사실 이것도 상당히 이른 시점이라 생각하며, 이를 앞당기기 위해 콘텐츠의 목적과 개연성을 붕괴시키는 것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입장 조건을 변경하는 것은 현재 계획에 없습니다. |
Q. 원정대 상위 랭크 계정의 덱 노출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원정대의 각 시험장, 비경 등 스테이지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순위표 내 상위 랭크 기사님들이 어떤 덱을 통해 기록을 달성하였는지 궁금하신 기사님들이 많다는 점 잘 알고 있습니다. 상위 랭크 기사님들의 기록이 후발 기사님들께 적절한 공략이 될 수 있다는 점에 공감하며, 올해 중 해당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
Q. 원정대 소탕 기준 변경 계획이 있는지
현재 오늘의 최고 기록을 기준으로 하는 원정대 소탕을 스테이지 최고 기록으로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개발팀은 게임에 지속적인 변화가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스테이지의 최고 기록으로 이후에도 소탕을 할 수 있게 되면, 콘텐츠가 추가되어도 소탕하기를 누르는 것 외의 변화가 없게 됩니다. 이는 가장 피해야 하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기사님들께서 다양한 원정대 파티를 편성하며 유물 획득 확률 옵션을 착용한 파티가 소탕에 제대로 적용되는지에 대해 혼란을 겪고 있다는 점 인지하고 있습니다.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현재 소탕을 하는 파티의 유물 획득 확률 추가량을 표기하여 보다 정확한 소탕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
Q. 원정대 이후 새로운 콘텐츠 개발 계획이 있는지
7월 14일에 안내드렸던 2022년 하반기 개발 로드맵에서 원정대 이후 주요한 개발 계획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2022년 하반기 개발 로드맵 공지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Q. 유물 종류별 획득 확률이 같은지
많은 기사님들께서 유물 확률에 관해 문의 주고 계신 점 잘 알고 있습니다. 답변드리자면, 유물 종류별 획득 확률은 동일합니다. 또한 유물의 공격력, 회복력과 같은 기본 옵션 6종과 보스 피해량 증가 등 보조 옵션 7종의 획득 확률, 그리고 능력치의 높고 낮음의 확률도 모두 동일합니다. |
Q. 장비 및 유물창 편의성 개선 계획이 있는지
기사님들께서 건의해 주시는 장비 및 유물 창의 편의성 개선 사항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먼저 7월 14일 업데이트에서 유물 필터를 추가하여 유물의 희귀도, 종류, 옵션별로 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가방 필터의 설정의 경우 저장되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끼는 기사님들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어 해당 기능은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사님들이 불편함을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장비창 및 대장간에서 유물 장착 영웅 표기 계획이 있는지
현재 장비 창에는 유물 장착 영웅이 정상적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대장간의 경우 부분적으로만 유물 장착 영웅이 표기되고 있었습니다.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대장간에서 유물 장착 영웅 표기 범위가 확대됩니다. |
Q. 카마존 소탕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카마존의 소탕 기능 추가 계획은 없습니다. 현재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간담회를 통해 카마존 랜드 개선 계획에 대해 답변드린 이후 이벤트 타일 조우 확률 증가, 라운드 주기를 기존 3일에서 7일로 변경하는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 카마존 콘텐츠 자체의 재미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
Q. 길드성 오락실 업데이트 및 전체 랭킹 시스템 추가 계획이 있는지
먼저 길드성 오락실의 신규 게임은 계속하여 추가될 예정입니다. 전체 랭킹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길드성 오락실은 부담 없는 플레이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이며 현재 일부 기사님들의 경우, 일반적인 수준으로 비교할 수 없는 정말 압도적인 점수를 기록하시고 있습니다. 이런 점수들이 전체 랭킹을 도입하여 공개되면 많은 기사님들께서 플레이를 포기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체 랭킹과 관련된 이벤트는 내부적으로 검토 진행 중에 있으며 진행 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협동기 개발 계획 및 협동전 내 사용 가능 개선 계획이 있는지
액션 게임 내에서 플레이 호흡에 방해가 될 수 있는 협동기 사용에 관한 구조적인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팀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해결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간담회 이후 아직 명확한 해결책을 찾진 못한 상태입니다. 명확한 방향성 없이 활용처를 늘리고, 추가하는 것은 후에 더 큰 문제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멀티플레이 콘텐츠에서의 활용은, 조합을 강제하는 면에서나,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강제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나 굉장히 부정적인 경험을 줄 수 있다 판단하여, 추가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다만 협동기의 경우 내부적으로도 굉장히 아쉽게 생각하고 있는 콘텐츠이기에, 추후 적절한 방향성을 찾게 된다면 좀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Q. 협동전 난이도 조정 및 협동전 상위 티어 추가 계획이 있는지
협동전의 더 높은 난이도에 대한 많은 기사님들께서 의견 주셨습니다. 협동전 난이도는 신규 시즌을 준비할 때마다 매번 내부 데이터를 확인하여 적정 수준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난이도가 지금 보다 살짝만 더 높아져도 2순위, 3순위 캐릭터로 플레이 시 기사님들의 피로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분석 시, 맵의 난이도가 어려워지면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의 콘텐츠 참여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최대한 많은 기사님들께서 협동전을 참여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협동전의 난이도 단계 구분은 현행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다만 높은 난이도의 멀티 플레이 콘텐츠에 대한 니즈에 대해선 충분히 인지하였으며, 추후 추가 콘텐츠 기획시 꼭 참고하겠습니다. |
Q. 협동전 매칭 시 전용무기 표기 기능 계획이 있는지
두 번째 전용 무기 추가로 인해 혼동 있을 수 있는 점에 대해 말씀 주신 것 같습니다. 협동전 매칭 화면에서 전용 무기 표시 되도록, 9월까지 업데이트를 준비하겠습니다. |
Q. 협동전 이모티콘 보이스 추가 계획이 있는지
일부 이모티콘에 적합한 보이스가 출력되는 기능 추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가가 확정될 경우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아레나 및 협동전 진행 시간의 확장 계획이 있는지
아레나의 경우, 반복 매칭 등의 문제를 피하고, 비슷한 점수대의 기사님들의 보다 원활하고 차이가 적은 매칭을 위해 충분한 유저 풀이 요구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아레나 진행 시간 확장은 앞으로도 신중하게 접근할 계획입니다. 협동전의 경우 아레나보다 부작용이 적어 보다 긴 시간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여전히 원활한 매칭을 돕기 위해 어느 정도 시간을 제한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길드 레이드 신규 보스 몬스터 추가 계획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길드 레이드에서 사용되지 않았던 보스 몬스터들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외전이나 메인 스토리에서 등장했던 보스 중에 패턴을 일부 길드 레이드 용으로 추가 및 수정하여 활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완전히 길드 레이드에서 처음 선보이는 보스 추가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추가하게 될 경우 길드 레이드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Q. 길드 레이드 일일 재도전 횟수 무제한 변경 계획이 있는지
일일 재도전 횟수를 무제한으로 변경할 경우 오히려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길드 레이드에서 1점이라도 더 낼 수 있는 변수는 굉장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최적의 플레이를 했어도, 일반 공격에 한 번이라도 더 치명타가 발생했는지 발생하지 않았는지에 따라 베스트 점수가 바뀔 수 있습니다. 재도전 횟수가 무제한이 될 경우, 상위권 길드에서 이 시도를 무한히 반복하는 것을 강제하게 될 것이며, 이는 정말 극심한 피로도 문제로 직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순 피로도 뿐만 아니라, '실전'이란 요소가 빠지게 되면, 길드 레이드 콘텐츠 본연의 재미 부분에서도 지금보다 떨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유로 일일 재도전 무제한 변경 계획은 없습니다. |
Q. 길드 레이드 편의 기능 추가 계획이 있는지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길드 레이드의 순위 및 일지 기능이 개선됩니다. 이를 통해 길드 레이드 보스별 개인 랭킹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 랭킹 외에도 덱 정보와 일자별 참여 기록 등을 편하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월 파티를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한 길드 레이드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Q. 길드 레이드 프레임 간 딜량 차이에 대한 개선 계획 및 120 프레임 제한 복구 계획이 있는지
120 프레임 제한 복구 계획은 없습니다. 프레임에 따라 영웅 AI 동작 처리 속도 차이가 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대미지 차이가 발생하여 60프레임으로 동작하도록 시스템에 제한을 두었습니다. 수정을 위한 방안에 대해 내부 논의를 지속하여 진행하였지만, 안타깝게도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수정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쟁 콘텐츠에서 기기의 성능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120 프레임 제한에 대해선 유지될 예정입니다. |
Q. 길드 레이드에서 탱커, 힐러 영웅 활용처에 대한 개선 계획이 있는지
길드 레이드에서의 탱커와 힐러 영웅 활용처 개선 계획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점령전의 보스 중 하나인 미스 크롬 전투는, 오그마와 같은 탱커 영웅을 사용하도록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길드 레이드에서 요구하지 않던 탱커 영웅 사용 권장에 적지 않은 기사님들께서 불만의 목소리를 보내오셨습니다. 물론 이런 불만의 목소리가 모두의 목소리를 대변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길드 레이드 혹은 점령전이라는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더 높은 딜'을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탱커나 힐러와 같은 더 높은 딜과 무관한 영웅을 구성하는 것을 가능한 피하고 싶은 것이 사실이고, 넣어야 할 경우 더 높은 딜을 낼 기회를 포기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길드 레이드에서도 탱커나 힐러의 활용처를 늘리기보다는, 활약할 수 있는 다른 콘텐츠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팀 데스 매치 Beta에서도 활약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 외 다른 콘텐츠들에서도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향들도 연구 중에 있습니다. |
Q. 길드 점령전 추가 개선 계획이 있는지
향후 점령전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재미있는 일반 스테이지를 선보이고자 합니다. 또한, 2022년 하반기 로드맵에서 안내드린 바와 같이 점령전 신규 테마 추가가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Q. 굿즈 재료 교환 시스템 추가 계획이 있는지
굿즈 재료의 경우, 원하는 제작 재료와 설계도를 획득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고정되어 있고, 이를 통해 계획적으로 파밍이 가능합니다. 또한 칙령을 모아 원하는 날에 몰아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어, 원하는 스테이지가 열렸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굿즈의 경우 각성석과 달리 원하는 재료를 선택적으로 파밍이 가능하기에, 시스템적으로 교환을 추가할 계획은 없습니다. |
Q. 장비 강화 시 재료 슬롯 수 확장 계획이 있는지
장비 강화 시 한 번에 보다 많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9월까지 적용을 목표로 작업하겠습니다. |
Q. 각성석 교환 횟수 추가 계획이 있는지
각성석 교환 시스템의 경우, 영웅 각성 후 남는 여분 각성석을 활용해 다른 각성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각성석 보유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을 때, 이를 통해 각성석 종류별 수요 불균형이 상당히 해소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각성석 교환 횟수를 무제한으로 늘려달라는 의견도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횟수를 제한한 것에는 '실수로 너무 많은 양을 교환하여 하위 각성석이 한참 부족한 역전 현상 발생 가능성', '각성석 던전에서 전설의 각성석을 획득할 때 느끼는 파밍의 재미 감소', '무제한 손실 없는 분해 합성이 가능해질 경우 각성석 종류가 무의미해지는 점' 등 많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해당 문제점들을 무시하고 무제한으로 변경할 경우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판단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각성석 교환에 대한 변화에 대한 계획은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영웅 및 장비 아이템 즐겨찾기 기능, 필터 추가 계획이 있는지
영웅 및 아이템 즐겨찾기 기능은 기존의 파티 프리셋 기능과 중복되는 기능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영웅과 장비 세팅을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는 파티 프리셋 기능을 기사님께서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원정대 파티 프리셋에 편성된 덱의 유물 획득 확률 증가 효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
Q. 균열 부스트 확장 계획이 있는지
7월 28일 업데이트에서 진화석 던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부스트가 재화 던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Q. 신본부 레벨 확장 계획이 있는지
신본부 레벨에 따른 기능들의 개선, 비기너 미션을 통해 지급하는 가디언 티켓 개수 증가, 유니크 영웅(미래 공주) 지급 등 신규 기사님들을 위해 많은 개선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신규 기사님들께서 가디언 신본부 성장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시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디언 레벨 300 이후의 성장은, 오랜 기간 접속을 통한 것보다, 직접적으로 기사님들의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더 게임의 재미를 높일 수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신본부 레벨 확장 계획은 없는 점 안내드립니다. |
Q. 수련의 방 3번째 슬롯 오픈 계획이 있는지
많은 기사님들께서 세 번째 수련의 방에 대해 문의를 주셨습니다. 처음 수련의 방을 기획했을 때에 비해, 게임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성장 부분에서도 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처음 기획했던 내용은 지금 실정과는 많이 맞지 않아, 세 번째 슬롯에 대해선 새로운 기획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가능한 Q&A를 통해 많은 답변드리기 위해, 이번 질문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원정대 콘텐츠가 추가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데이터 또한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지금 있어 보이는 답변을 하기 위해, 불확실하고 책임지기 어려운 내용을 말씀드리는 것은 앞으로 더 좋은 게임을 만드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안타깝지만 현재로는 명확한 답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Q. 스태미나 수급 개선 및 최대치 확장 계획이 있는지
농장에서 스태미나를 수급할 수 있는 작물인 커피나무가 7월 28일 업데이트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스태미나 최대치는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정도 가디언 테일즈에 접속하여 플레이하시길 바라며 설정된 수치입니다. 다소 번거로우실 수 있지만, 꾸준히 들어와 게임을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Q. 전반적인 성장 재화 수급처 개선 계획이 있는지
전반적인 성장 재화 수급처 확장은 계획 중에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콘텐츠 확장에 따라 추가될 예정이며, 우선적으로 7월 28일 업데이트를 통해 농장에서 스태미나 등 다양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Q. 영웅, 전용 무기 밸런싱 과정에서 중점으로 고려하는 점이 무엇인지
우선 대상 영웅 및 전용 무기가 어느 콘텐츠에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기본적인 스케치를 한 뒤 밸런싱을 진행합니다. 가능한 어느 한 속성이나 직업군이 우세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를 중점으로 고려하여 밸런싱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이외에도 해당 캐릭터가 의도된 콘텐츠나 특성에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웅의 매력도를 높이기 위해 메타를 너무 급격하게 변화시키지는 않도록 주의하고 있으며, 특히 의도한 것보다 강한 활약을 보이는 영웅을 억제하기 위해 제2의 오버 밸런스 영웅을 만들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오
제 2의 카마엘은 안만들겠다 이거군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7.26 16:10
카마존 그냥 최대층 수를 낮춰주면 안되나. 주기 늘려도 판당 피로도는 그대로자너..
길레 무제한은 아니어도 3번으로 바꿔줘요 1덱당 1번은 할 수 있어야지
원정대 이벤트 보고 많이 실망했습. 집필 하신 분 누구십니까?
👍
오탈자 제보합니다.
Q. 신본부 레벨 확장 계획이 있는지
세번째 문단에
직접적으로 '가시'님들
아니 스토리를 뉴비도 깰 수 있게 만들어야 하나... 예전엔 스토리 깨는 것도 도전적인 거였고 못깨면 어느 정도 스펙업하고 깨는 맛이 있어야 하는데
진짜 예상대로 이젠 기사만 나올건가본데 이러면 파티 짜는 재미는 버리는거 아니냐고요
영뽑한건 엔드컨텐츠에만 쓰라는건가요
진짜 스토리 전투는 베스 잡을때가 제일 가테 황금기고 제일 재미있었던거 같네요
스토리 난이도 더이상 하향하지 않았으면.. 누구나 미공을 챙기고 사기캐 카마엘까지 나온 시점인데.. 스토리난이도 하향은 불필요한거 같아요.. 11챕 통로 미공+원거리파벞으로 힘들게 깨고 베스 힘들게 잡았을때가 제일 재밌었어요!! 그리고 가디언 신본부 레벨 확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려해주세요!
난 빨리 스토리 진행이 내 원래 캐릭터로 진행하도록 돌아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