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3장은 하나님께서 거짓 선지자들에 대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 당시 거짓 선지자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되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2)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말씀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적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신자들에게 화가 있을진저 이스라엘아 너희 선지자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 같으니라 너희 선지자들이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지도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 족속을 위하여 여호와의 날에 전쟁에서 견디게 하려고 성벽을 수축하지도 아니하였느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고 하는 자들이 허탄한 것과 거짓된 점괘를 보며 사람들에게 그 말이 확실히 이루어지기를 바라게 하거니와 그들은 여호와가 보낸 자들이 아니니라”(3-6)고 하셨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어느 시대나 존재하였고 이후에도 존재합니다. 하나님께서 처음 거짓 선지자에 대해 말씀하신 것은 신명기 13장입니다.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그가 네게 말한 그 이적과 기사가 이루어지고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따라 섬기자고 말할지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 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신13:1-3)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하여 그들을 경고하시기를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렘14:14)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거짓 선지자들에 대하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절에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너희가 허탄한 것을 말하며 거짓된 것을 보았은즉 내가 너희를 치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회칠한 담’(14)고 표현하셨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당시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화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과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마24:27)라고 하셨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해서 안됩니다.
3절에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진저”라고 하였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목회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통달하고 성경을 전체적으로 잘 분별하여 전해야 합니다.
둘째, 돈과 물질 때문에 목회해서 안됩니다.
19절에 “너희가 두어 웅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하여 나는 내 백성 가운데에 욕되게 하여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내어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고 하였습니다. 돈과 자기 생활 때문에 바른말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미가 선지자들 통해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유혹하는 선지자들은 이에 물것이 있으면 평강을 외치나 그 입에 무엇을 채워 주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전쟁을 준비하는도다”(마3:5)라고 하였습니다.
셋째, 거짓 선지자에 대한 심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기를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하는 이리라”(마8:15)고 하셨습니다. 요한은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계21:8)고 하였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