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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1장~6장
다니엘 1장 / 다니엘과 세 친구
본장은 유다 왕 여호야김 재위 3년에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정복당하도록 하심으로써 심판의 비참함이 어떠한지를 보여 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들 중에 신실한 자를 준비하셔서 그분의 능력과 사랑을 이방인들이 알도록 역사하십니다.
(1-7절)-바벨론 왕의 환관장은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 그리고 아사랴를 선택하여 바벨론식으로 개명하였습니다. (8-16절)-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하나님을 향한 신실한 믿음으로 바벨론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고 채식하기를 청하였습니다. 나아가 열흘 동안의 시험으로 하나님의 능력이 위대하심을 보여 줍니다. (17-21절)-하나님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에게 지식과 명철을 주셨고 더욱이 다니엘에게는 이상과 몽조를 깨닫는 능력을 주셨던 것입니다.
♠ 포로 된 다니엘과 세 친구 - 유다 왕 여호야김은 하나님 앞에 악행을 저질렀습니다. 하나님의 선지자인 우리야를 죽이고(렘26:20-23),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칼로 베고 불에 태워 버렸습니다(렘36:22-23). 뿐만 아니라 유다 백성들도 오직 한 분이신 여호와 하나님만을 경배하지 않고 우상들을 숭배하고, 도덕적으로도 타락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왕으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정신적으로 부패하고 종교적으로 불순종한 유다를 심판하기로 작정하시고, 대적 바벨론의 손에 붙이셨던 것입니다.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온 소년 중에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왕궁으로 선택되어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 - 다니엘과 세 친구는 왕의 진미를 먹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왕의 진미에 나오는 고기가 우상의 제물로 드려졌거나 피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았거나 율법이 부정한 짐승으로 규정한 고기였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쨌든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거부하는 행위는 왕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과 마찬가지였습니다. 왕의 명령을 거부하면 죽음을 당하게 되지만 다니엘과 세 친구는 죽음을 각오하고 신앙의 정절을 지키려고 했던 것입니다.
♠ 결과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는 왕에게 인정을 받아 왕 앞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왕 앞에 모시게 되었다는 것은 왕의 정책 결정을 위한 자문관 역할을 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그들과 같은 자가 없다는 칭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는 자는 세상의 어떠한 자보다 지혜와 명철과 총명이 뛰어나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포로로 잡혀 온 자들이 왕 앞에 모시는 영광을 누리게 된 것은 하나님의 역사가 아니고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 결론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은 왕의 진미에 담긴 의미를 이해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선민들을 자신의 발 아래 굴복시키려는 바벨론 왕의 교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록 기름지고 맛있는 왕의 진미이지만 거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기름진 음식으로 육신을 배불리는 것보다 하나님 안에 있는 영원한 축복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의 태도는 물질이 지배하는 오늘날의 세상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삶의 모범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성도들은 순간적인 쾌락이 만족을 줄지라도 사람의 영혼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물질에 빠져서는 안 되며 오직 영원한 구원과 참된 기쁨을 제공하는 생명이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족을 누리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아멘.
다니엘 2장 / 왕의 꿈을 해석하다.
느부갓네살 왕이 꿈을 꾸고 번민할 때 다니엘이 그 꿈을 해석해 주었습니다. 이 꿈은 하나님께서 앞으로 이루어질 일을 계시하신 것이었는데, 다니엘을 통하여 해석하심으로써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 느부갓네살 왕이 왕위에 오른 지 이년에 꿈을 두었는데, 그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할 절도로 번민하게 되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번민하게 된 이유는 그 꿈의 내용을 기억할 수가 없었으며 불길한 징조로 보여 졌기 때문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의 꿈의 내용을 알고 그 의미를 알기 위해서 바벨론의 모든 박수와 술객과 점쟁이와 술사를 불렀습니다. 왕은 그들의 능력을 통해 자신의 꿈을 해석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자신에게 꿈의 내용과 해석을 고하는 자에게는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세상에는 왕의 명령을 따라 꿈의 내용을 알아 맞추고 그 꿈을 해석하는 일을 행할 자가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러자 느부갓네살 왕은 크게 분노하여 바벨론의 모든 박사를 죽일 것을 명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나아가서 기한을 주면 왕에게 그 꿈의 내용과 해석을 고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그가 왕에게 약속을 한 후 집에 돌아와서 하나님께 자신과 동무들이 바벨론의 다른 박사와 함께 죽음을 당치 않게 하시기를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셨습니다.
♠ 다니엘은 먼저 느부갓네살 왕의 꿈의 정체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 왕의 앞에 일어날 일을 알게 하시기 위해서 주신 계시라는 것입니다.
다니엘은 그 꿈에 나타난 것은 큰 신상이었다고 말합니다. 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으로 되어 있고,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은 철과 진흙이었음을 다니엘은 밝혔습니다. 다니엘은 크고 웅장한 신상이 뜨인 돌에 의해 부숴지고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어지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음을 느부갓네살 왕이 꿈에서 보았음을 진술했습니다.
♠ 금 머리는 느부갓네살 왕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주셨음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은은 느부갓네살 왕보다는 못한 다른 나라의 권세가 나타나고 셋째로 놋 같은 나라가 일어나서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라는 해석이었습니다. 넷째 나라를 상징하는 철은 로마 제국을 뜻하는데 철은 모든 물건을 부숴뜨리고 이기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런데 신상의 발과 발가락이 얼마는 진흙으로 되어 있고 얼마는 철로 되어 있었는데 이는 로마 제국이 분열되어 약한 나라가 될 것을 상징한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은 거대한 신상을 부숴뜨린 뜨인 돌에 대해 해석하였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세우시는 하나님 나라의 권세를 상징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의 나라와는 다르게 그 권세가 영원하여 그 국권이 다른 나라에게로 돌아가지 않는다고 다니엘은 증거했습니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바벨론의 모든 박사의 어른이 되었습니다.
♠ 다니엘은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지혜를 받아 비밀한 뜻을 밝힘으로써 높은 권세를 누리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성도들도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하나님께 복을 받아 세상에서도 높임을 받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증거하는 삶을 점검하며 사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다니엘 3장 / 다니엘의 세 친구의 믿음
느부갓네살 왕은 백성들에게 명령을 내려 자신이 만든 신상에 경배하도록 명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왕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의 세 친구 즉,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금 신상에 경배하지 않았고 이로 인하여 느부갓네살 왕의 진노가 임합니다(13-18절). 결국 그들은 극렬한 풀무불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그 곳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죽지 않는 기적을 체험하게 됩니다(19-27절).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의 세 친구를 통해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고 그들에게 높은 지위를 주었습니다(28-30절).
♠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을 세우고는 금 신상의 낙성식에 많은 사람들을 오게 했습니다. 총독과 수령과 행정관과 재판관과 모사와 재무관, 법률사와 지방 모든 관원을 불러모아 거대한 낙성식을 행하였던 것입니다. 왕은 금 신상이 자신의 권세와 영광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했으므로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금 신상에 절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경배를 받고 싶었던 것입니다.
♠ 그런데 유다 사람들 중에 왕의 명을 어기고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 사실을 갈대아 사람들이 왕에게 나아가 참소하였습니다. 그들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이 세워 바벨론 도를 다스리게 한 자임에도 불구하고 왕의 명을 어겨 금 신상 에 절하지 않았다고 고하였습니다. 왕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자신의 명을 어기고 금 신상 앞에 절하지 않았다는 말을 전해 듣고는 분노를 발하였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 자들에 대하여 다시 한번 기회를 주었습니다. 이제라도 금 신상 앞에 절하면 모든 것을 용서해 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만일 그들이 금 신상 앞에 절하기를 거부한다면 즉시 풀무불 속에 던져짐을 당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세 사람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말하기를 만일 자신들을 풀무불 속에 던질지라도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능히 구해 내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풀무불 속에서 구원하시지 않더라도 자신들이 금 신상 앞에 절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습니다.
♠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금 신상에 절하지 않을 것을 확실히 밝히자 왕은 몹시 분노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낯빛을 변하고 명하여 그 풀무를 평소보다 칠 배나 뜨겁게 하라고 했습니다. 왕은 군대 중 용사 몇 사람을 명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결박하여 극렬히 타는 풀무 가운데 던지게 했습니다. 용사들이 그들을 잡아 풀무불 속으로 던질 때에 불이 너무 뜨거워서 그 용사들도 불에 타 죽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구원으로 무사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세 사람을 바벨론 도에서 더욱 높였습니다.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낼 뿐 아니라 자신들도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 성도들은 어떠한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여 신앙을 지켜야 합니다. 그때에야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도구로 사용 받아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며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복으로 사는 성도의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다니엘 4장 / 느브갓네살 왕과 하나님의 주권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두 번째 꿈속에서 이상을 보고 번민하다가 다니엘의 도움으로 그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느부갓네살 왕이 하나님께 징계를 받아 7년 동안 궁에서 쫓겨나서 들에서 유리하다가 하나님의 주권을 깨닫고 다시 회복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의 해몽이 그대로 성취되어 왕이 징계를 받았다가 회복되자 그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 느부갓네살 왕이 평강할 때에 꿈을 꾸고 번민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가 두려움에 빠진 이유는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이상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께 이상을 받았지만 그 이상을 해석할 수 없기에 더욱 불안에 떨게 되었던 것입니다.
♠ 바벨론의 박사 중에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할 자가 없자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이 왕 앞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에게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아무 은밀한 것이라도 어려울 것 없는 줄을 안다고 진술하며 그에게 꿈의 내용을 고하였습니다.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이 꿈에 본 나무가 자라서 하늘에 닿았고 땅 끝에서도 보이는 것은 곧 느부갓네살 왕의 권세가 창대케 되어 땅 끝까지 미치게 됨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왕에게 은혜를 베푸사 이루어지는 일임을 다니엘은 증거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나무가 자라서 하늘까지 닿았다는 것은 느부갓네살이 하나님 앞에서 교만히 행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하늘로부터 내려온 거룩한 자가 나무를 자를 것을 명하였는데, 이는 나무의 교만함을 인하여 심판을 명한 것입니다. 그러나 한 순찰자가 그 나무의 그루터기는 땅에 남겨 두라고 명한 것은 느부갓네살 왕의 권세를 영원히 멸하지는 아니하심을 의미합니다.
왕이 사람에게서 쫓겨남을 당하여 들짐승들과 같이 거하며 풀을 먹고 하늘 이슬에 젖으며 일곱 해를 지내게 됨으로써 왕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인간 나라를 다스리시며 자신의 주권으로 원하시는 자에게 권세를 주심을 깨닫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또한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공의를 행하고 죄를 속하고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김으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실천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에게 평안함을 장구하게 누릴 수 있도록 복을 베푸시리라는 것입니다.
♠ 느부갓네살 왕은 다니엘의 경고를 잊어버리고 이와 같이 교만하여져서 하나님의 영광을 도둑질함으로써 하나님의 예비하신 징벌을 자초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그에게 꿈으로 계시하셨던 일이 그에게 그대로 임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느부갓네살 왕은 사람에게 쫓겨나서 소처럼 풀을 먹으며 몸이 하늘 이슬에 젖고 머리털이 독수리 털과 같고 손톱은 새 발톱과 같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예언대로 성취된 것입니다.
♠ 성도는 만물을 통치하시는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주권을 항상 인정하여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형통의 복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또한 다니엘과 같이 성령 충만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소유함으로써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도구로 귀하게 쓰임 받아 이 땅에서 사는 날 주에 뜻을 이루는 성도의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아멘
다니엘 5장 / 벨사살 왕의 교만과 멸망
♠ 느부갓네살 왕의 후계자는 그의 아들 벨사살이었습니다. 그는 귀인 일천 명을 위하여 큰 잔치를 배설하였는데, 벨사살 왕은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 함락시킬 때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져 온 은, 금 기명을 가져오게 하여 그것들로 술을 마셨습니다(2).
벨사살 왕과 잔치에 참석하였던 자들은 여호와의 성전 기명들로 술을 마시면서 금, 은, 동, 철, 목, 석으로 만든 신들을 찬양하였습니다(3).
그들은 창조주요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모독하면서 헛된 우상을 숭배하는 어리석음을 범했던 것입니다. 그때 사람의 손가락이 나타나서 왕궁 촛대 맞은편 분벽에 글자를 썼습니다(5~6).
벨사살 왕은 그 광경을 목격하고는 낯빛이 변하여 질렸습니다.
♠ 벨사살이 분벽에 쓰여진 글을 해독하지 못하여 번민에 빠져 있을 때 태후가 찾아 왔습니다.
태후는 다니엘의 마음이 민첩하고 지식과 총명이 있으므로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하고 비밀한 일들을 드러낼 수 있었다고 진술합니다.
그러므로 다니엘을 부르면 벨사살 왕의 문제를 능히 해결할 수 있으리라는 것입니다(11~12).
벨사살 왕은 다니엘이 분벽에 쓰여진 글을 해독하여 자신에게 고하면 자신이 내릴 상급에 대하여 약속했습니다.
♠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벨사살의 부친 느부갓네살 왕에게 권세를 주셔서 많은 나라들을 정복하고 다스리게 하셨음을 먼저 증거하였습니다. 또한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이 하나님께 권세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교만히 행하다가 하나님께 징벌을 받아 왕위에서 쫓겨나 들에서 유리하게 되었음을 회고하였습니다.
♠ 벽에 쓰인 글자는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었는데 다니엘은 이를 해독하였습니다.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는 뜻이고
데겔은 왕이 저울에 달려서 부족함이 뵈었다는 뜻이고,
베레스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참에게 준 바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미 결정되어 벨사살 왕은 나라를 빼앗기고 멸망당할 것임을 선언한 것입니다.
♠ 벨사살이 교만히 행하여 하나님께 심판을 받음은 모든 교만한 자의 운명을 보여 준 것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 된 자로서 항상 하나님의 명령을 좇아 겸손하게 행함으로써 하나님의 축복하심을 받아야 합니다.
다니엘과 같이 성령의 충만함으로 이 시대를 잘 분별하고 언제 주님이 오실지라도 주님을 환영 할 수 있는 신앙으로 살아야 합니다.
이 땅에 소망이 아닌 하늘나라를 소망하며 주의 복음을 위하여 늘 힘쓰는 성도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다니엘 6장 / 믿음으로 승리한 다니엘
다니엘이 다리오 왕의 신임을 받아 높은 권세를 얻게 되자 악인들은 다니엘을 모함하여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다니엘에게서 고소할 거리를 찾지 못하자 왕만을 경배하라는 법령을 선포케 하여 다니엘이 하나님께 기도함을 인하여 고소하였습니다. 다니엘은 법령에 따라 사자 굴속에 던져졌으나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로 구원받고 원수들이 대신 사자의 밥이 되고 말았습니다.
♣ 바벨론을 정복하고 다스리게 된 메대 사람 다리오 왕은 방백 일백 이십 명을 세워 전국을 통치하게 했는데 그들 위에 총리 셋을 두어 방백들을 관리하게 했습니다. 그 총리 셋 중에는 다니엘도 있었습니다. 다리오 왕은 다니엘이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방백들 위에 뛰어남을 인하여 그를 세워 전국을 다스리게 하려고 하자 총리들과 방백들은 다니엘을 모함하여 좌천시키려고 했습니다. 다니엘의 신앙적인 문제로 그를 고소하여야 한다는 계략이었습니다.
바사의 총리들과 방백들은 다니엘을 고소하기 위하여 계략을 꾸미고 다리오 왕에게 나아갔습니다. 그들이 꾸민 계략은 다니엘을 사자 굴에 잡아넣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왕에게 나아가 법령을 세워 공포하되 삼십 일 동안에 왕 이외의 다른 신에게 경배하는 자는 사자 굴에 던져 넣자는 것이었습니다. 다리오 왕은 악인들의 꾀임에 넘어가서 조서에 어인을 찍어 금령을 내렸습니다.
♣ 다니엘은 자신을 해치려는 자들이 일부러 왕에게 그와 같은 조서를 내리로록 만든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그 조서에 어인이 찍혀 어느 누구도 그 법을 바꿀 수 없음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은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다니엘은 하루 세 번씩 예루살렘을 향하여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감사했습니다. 이는 목숨을 건 기도였습니다.
악인들은 왕에게 다니엘이 왕의 법령을 어기고 하루 세 번씩 기도한다고 고소하였습니다.
그들은 이제 왕에게 다니엘을 죽이라고 정식으로 요구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 말을 들은 다리오 왕은 번민에 빠졌습니다. 다리오 왕은 어쩔 수 없이 다니엘을 사자 굴속에 넣도록 명하였습니다. 왕은 다니엘이 죽는 것이 안타까웠지만 법을 따라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왕은 다니엘에게 말하기를 그가 섬기는 하나님이 다니엘을 구원하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 다리오 왕이 새벽에 일어나 급히 사자 굴에 가서 다니엘을 부를 때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시어 사자들의 입을 봉하심으로 자신이 무사하다고 증거 하였습니다.
다니엘은 몸이 조금도 상하지 아니하고 사자 굴에서 구원받았던 것입니다.
이는 그가 자기 하나님을 의뢰함이었다고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의 순교적 신앙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열방에 널리 선포되었습니다.
♣ 다니엘의 순교적 신앙은 결국 그 자신을 사망의 올무에서 구원하였고, 하나님의 영광을 널리 전파하게 하였습니다. 성도의 삶은 언제나 노출 되어 있어 기회가 되는 대로 공격을 받습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믿지 않는 사람들의 눈에는 언제나 시비할 거리를 찾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되면 믿는 사람도 그러느냐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손해를 볼지라도 믿음을 지키고 항상 승리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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