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코칭 1단계 -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
○작은 감정을 보일 때 재빨리 알아차려라
- 아이의 감정이 점점 격해지는 이유는 빠른 감정을 읽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감정이 너무 격해지면 감정을 추스르는 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감정을 보일 때 재빨리 알아차려서 아이의 감정이 격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행동 속의 숨은 감정에 주목하라
- 아이들은 말보다는 몸 전체로 표현하므로 감정을 읽어주지 못하면 행동은 더 격해진다. 악순환의 연속으로 작은행동 속에 숨은 감정을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에도 다양한 색깔이 있다
- 좋은감정, 나쁜감정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여야 한다.아이가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아이의 감정을 인식하기 어렵다면 물어본다
- 아이의 표정만 보고 감정을 단정해서는 안되며 인식이 어려울때는 열린 질문으로 해야한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가 한결 쉽다.
<<감정코치 2단계 -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
○감정이 격할수록 좋은 기회이다
- 아이의 감정을 너무 격하게 보이면 혼란스러울 경우가 있다. 그때를 감정코칭의 기회로 삼지 않는다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작은 감정의 변화를 포착하라
- 작은 감정을 알아차리고 읽어주어 감정의 격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의 표정, 음성 몸짓에서도 찾을 수 있으니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파악하는 것이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감정코치 3단계 - 아이가 감정을 말할 수 있게 도와주기>>
○감정에 이름 붙여주기
- 감정에 이름을 붙여주는 작업은 꼭 필요하다. 어떤 감정을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는 비슷함 감정을 느끼면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아이 스스로 자기감정을 표한할 수 있도록 돕기
- 가능한 아이가 스스로 자기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감정코치 4단계 - 아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기>>
○아이 자신도 모르는 복합적인 감정도 받아준다
- 감정은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섞여 나타날 때가 많아 혼란스러울 수 있다. 부모가 먼저 아이의 감정을 정리해 주면 아이는 안심하고 공감한다.
○감정을 공감할 때는 진정성 있게
- 말로만 공감한다고 이야기한다면 아이는 진정으로 자기감정을 공감해 준다고 느끼지 못한다. 아이의 마음이 되어 진지하게, 눈높이에서 공감해 주어야 한다.
○왜?라는 질문은 공감의 맥을 끊는다
- 감정을 묻는 자체로 아이는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다. 반대로 공감해주지 못한다면 자신을 미워한다는 느낌을 받으며 자존감이 낮아진다.
○왜?대신'무엇'과 '어떻게'로 접근하라
-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풀어주려면 왜 그런지 알아야 한다. '왜' 대신 '무엇'과 '어떻게'를 사용하는 연습을 한다면 자연스러운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아이가 하는 말은 미러링하면 감정 공감이 쉽다
- 아이의 말을 따라 해주면, 아이는 감정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하며 안도한다.
<<감정코치 5단계 -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먼저 공감하고 행동의 한계를 정해준다
- 행동에 한계를 그어줄 때는 아이의 감정이 아니라 행동이 잘못되어다는 점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원하는 욕구 확인하기
- 아이의 욕구를 확인해야 해결책이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볼 수 있다. 감정만 중요시하고, 욕구에 대한 성취감이 없을때는 문제에 대한 옳은 해결 방법으로 볼 수 없다.
○해결책 찾아보기 / 검토하기
- 아이에게 다양한 해결책을 찾도록 질문만 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고, 좋은 생각이 떠올랐을 때 자부심, 자기효능감, 자기성장감을 느낄 수 있다.
○ 아이가 스스로 해결책을 선택하도록 돕기
- 부모가 의견을 제시하거나 비슷한 상황에서의 경험을 이야기 해줄 수 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어떤 해결책을 선택할 것인가는 아이의 몫이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부모는 믿어주고, 잘못된 선택이여도 시도를 해볼 수 있게 해주어야한다. 효과가 없는 해결책이여도 다른 시도를 해볼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있다.
* 결과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읽어주려고 노력해야 아이의 마음이 열리고,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더불어 4장<감정코칭 5단계>를 읽고나서 제 자신이 이전에 해왔던 것들이 아니기에 굉장히 어색하고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루에도 다양한 사례가 많지만, 연습량 부족, 분쟁없이 단순히 해결만 하려는 탓에 5단계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고, 중간에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재는 아이들의 감정을 경청하려 연습중이고, 부모인 제 감정대로 해결하지 않으려 노력중입니다.
올바른 감정코치 5단계를 적용하여 해결할 경우 다시한번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감정 코칭 5단계로 잘 정리 해주셨습니다
이준, 이서의 감정을 잘 읽어주고 계시지요?
너무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