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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법연화경 강좌 제4강-1
- 교육원 불교전문강당 2009. 09. 02 -
一心頂禮 盡十方三世 一切諸佛 一心頂禮 盡十方三世 一切尊法
一心頂禮 盡十方三世 一切賢聖僧 我弟子等 講論三藏 唯願三寶
爲作證明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本師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無上甚深微妙法 百千萬劫難遭隅 我今聞見得受持 願解如來眞實意
법화경 제5 藥草喩品(약초유품)할 차례입니다.
앞서 譬喩품이 있었고, 그 다음 신해품에서 또 궁자譬喩가 있었고,
여기 또 약초譬. 품 이름이 아예 藥草喩라고 하는, 약초의 비유라고 하는 그런 뜻으로 되어있습니다. 제목을 잠깐 볼까요?
一 가섭을 찬탄하고 여래지혜를 드러내다.
二 약초의 비유 - 1 차별이 있는 비유. 2 차별이 없는 비유.
三 비유의 의미. 四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이런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약초는 三草二木이라고 해서 비는 一相一味로 내리지만,
비는 한결같이 똑 같이 내리지만 그 비를 맞는 산천초목들은 각양각색이다. 아주 다종다양하지만 삼초이목을 대개 이야기합니다.
세 가지 풀과 두 가지 나무. 큰 풀ㆍ중간 풀ㆍ작은 풀.
나무도 큰 나무ㆍ작은 나무. 이런 식으로 대충 다섯 종류로...
중생들의 근기가 각각 차별함을 그렇게 표현하고, 또 부처님께서는 설법하시는 그 내용이, 하나의 모습이고 하나의 맛이다. 一相一味다.
여기 부처님설법을 비 내리는데 비유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부처님 법을 받아들이는 우리들은 소질과 인연과 근기가 다 각각 다르니까 여러 가지 초목에다가 비유를 하는 것입니다. 간단하지요. 그런데 법화경이 문학적으로도 아주 우수 하다고 하는 그런 평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또 이 약초유품이 문학성이 뛰어난 일면이 있다 그런 이야기가 있어요.
제五 약초유품(藥草喩品)
一 가섭을 찬탄하고 여래지혜를 드러내다
爾時世尊(이시세존)이 告摩訶迦葉(고마하가섭)과
及諸大弟子(급제대제자)하사대 善哉善哉(선재선재)라
迦葉(가섭)아 善說如來(선설여래)가 眞實功德(진실공덕)하나니
誠如所言(성여소언)이니라 如來(여래)는
復有無量無邊阿僧祗功德(부유무량무변아승지공덕)하나니
汝等(여등)은 若於無量億劫(약어무량억겁)에
說不能盡(설불능진)이니라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如來是諸法之王(여래시제법지왕)이니 若有所說(약유소설)은
皆不虛也(개불허야)니라 於一切法(어일체법)에
以智方便(이지방편)으로 而演說之(이연설지)어든
其所說法(기소설법)이 皆悉到於一切智地(개실도어일체지지)니라
如來觀知一切諸法之所歸趣(여래관지일체제법지소귀취)하며
亦知一切衆生(역지일체중생)의 深心所行(심심소행)하야
通達無礙(통달무애)하며 又於諸法(우어제법)에
究盡明了(구진명료)하야 示諸衆生(시제중생)에
一切智慧(일체지혜)니라
가섭을 찬탄하고 여래지혜를 드러내다. 저 앞에서, 신해품에서 가섭을 대표로 해서 수보리ㆍ가전연ㆍ목건련. 이렇게 사대성문, 비록 중근기에 해당되는 사대성문이지만 이들이 그 동안 공부해온 것. 처음에 부처님을 만났었지만 부처님의 올곧은 근본정신에는 어림없이 미치지 못하는 그런 입장으로 제자 노릇을 했었다. 그러다가 차츰차츰 근기가 성숙해서 비로소 부처님도 그 근기에 맞는 최상의 법을 설하고, 또 제자들도 최상의 법을 받아들이는 그런 입장까지 이르렀다. 그것이 법화경을 설하게 된 경지에까지 이르게 됐다. 또 법화경의 이치를 받아들이는 입장이 되었다. 이런 것을 비유를 하는데, 우리가 불교를 만나서 지금까지 말하자면 우리가 걸어온 그 길을 그대로 설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그래서 신해품은 그런 점이 참 뛰어나고요. 오늘 약초유품은 비가 내리고 거기서 산천초목이 모두 비에 흠뻑 젖어서 저마다, 말하자면 한껏 生長을 해가는 그런 모습. 아주 눈에 선하게 보이는 듯한 그런 경문입니다.
爾時世尊(이시세존)이, 그 때에 세존이
告摩訶迦葉(고마하가섭)과 及諸大弟子(급제대제자)하사대,
마하가섭과 여러 큰 제자들에게 告하사대 善哉善哉(선재선재)라
迦葉(가섭)이여 善說如來(선설여래). 여래가 眞實功德(진실공덕)을
善說하나니, 誠如所言(성여소언)이니라. 진실로 말한바와 같다.
여래의 공덕을 이야기하는데, 잘 설명했다 이런 말이지요.
如來(여래)는 그런 가운데서도 復有無量無邊阿僧祗功德(부유무량무변아승지공덕)하나니, 다시 無量無邊 阿僧祗功德이 있다.
汝等(여등)은 若於無量億劫(약어무량억겁)에, 그대들은 만약 무량억겁에 說不能盡(설불능진)이니라. 설한다 하더라도 능히 말할 수가 없느니라.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가섭아, 마땅히 알아라.
如來是諸法之王(여래시제법지왕)이다. 여래는 諸法의 王이다.
모든 진리의 왕이다. 그랬어요. 그리고
若有所說(약유소설)은, 예컨대 만약에 무엇을 설명한 것이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皆不虛也(개불허야). 결코 거짓이 없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입니다. 皆不虛다. 허망하지 않다하는 것입니다.
於一切法(어일체법)에서 以智方便(이지방편)으로,
지혜의 방편으로써 而演說之(이연설지)어든, 연설하거든
其所說法(기소설법)이, 그 설하신바 법이
皆悉到於一切智地(개실도어일체지지)니라. 모두가 부처님이 설하신 것은 일체지혜의 경지. 一切智地라는 것은, 일체지혜의 경지에 이른 것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근기 따라서 여러 가지 차원의 교리를 말씀은 하시지만,
궁극적으로 부처님이 우리들에게 바라는 바는 一切智地.
일체 것을 다 꿰뚫어 아는 그런 지혜의 위치. 지혜의 땅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부처님 욕심이라고요. 부처님이 우리에게 바라는 바입니다.
그러니까 一切智地라고 하는 것은 결국 부처님이 이르신 그 경지입니다.
부처님이 가지신 지혜입니다. 그러니까 부처님은 우리에게 바라기를 당신같이 되도록, 당신이 터득한 그 경지까지 이르게 하도록 하는 것이 말하자면 부처님의 마음입니다. 그것을 여기서 표현하는 것이지요.
如來는 觀知一切諸法之所歸趣(여래관지일체제법지소귀취)며.
여래는 일체제법이 돌아갈 바의 그 취지를 다 관찰해서 안다 이 말입니다. 부처님은 예를 들어서 一切의 智地에 이르렀으니까, 일체를 꿰뚫어 아는 지혜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하는 것은 모든 존재, 모든 존재가 돌아갈 바의 어떤 그 경지. 그러니까 바르고 참된 이치. 진리지요? 바르고 참된 이치를 다 관찰해서 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리석어서 살아가는데 모두 이치를 모르고 살다보니까 이런 저런 문제가 많지요. 사실은 이치만 알고 살면, 그대로 하나도 잘못될 것이 없고, 또 내가 이익하든 손해를 보든 간에 그것은 이치가 그렇게 생겨 먹었기 때문에, 하등의 누구를 원망하거나 그렇게 할 까닭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를 통해서 이치를 아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 일이 제대로 이루어지느냐 못 이루어지느냐? 뭐 가난하게 사느냐 부자로 사느냐? 무슨 공부가 잘 되느냐 못되느냐? 이런 모든 것들도 전부 그 나름의 이치가 있습니다. 이치에 맞추어 보면 못하는 사람은 못하게 되어있고, 잘하는 사람은 잘하게 되어있어요 이치가...
그러면 잘 할 수 있도록 어떤 그 처음부터 이치에 맞는 행위를 하면 누구나 다 잘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 것이지 불교가 뭐 어떤 새로운 것을 갖다 주거나 무슨 얼토당토 않는 그런 횡재수를 기다리거나 하는 그런 것은 결코 아닙니다.
亦知(역지). 또 안다. 무엇을요?
一切衆生(일체중생)의 深心所行(심심소행). 모든 중생들에게 저 깊은 속에 있는 마음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우리들 저 속 깊은 곳에서 움직이는 바를 다 알아요. 우리 자신은 몰라요. 우리들의 저 심층의식. 또는 잠재의식 속에서 어떻게 내 마음이 요동치고 움직이는가를 우리 자신은 잘 모르는데, 부처님은 그것을 다 꿰뚫어 알고 있다. 深心所行.
그래서 通達無礙(통달무애)여. 통달해서 아무 것도 걸림이 없으며, 또
又於諸法(우어제법)에 究盡明了(구진명료)라. 그리고 모든 존재의 이치. 諸法. 모든 존재의 이치. 유형무형의 모든 존재. 그런 것에 대해서
究盡明了라. 환하게 끝까지 다 밝혀 알아서
示諸衆生(시제중생)에 一切智慧(일체지혜)니라. 모든 중생들에게
一切智慧를 보이는 것이다.
세존께서 이렇게 가섭존자를, 앞의 신해품에서 사대성문이 당신의 공부를 피력한데 대해서 부처님이 찬탄 하면서 덧 붙여서 여래의 지혜에 대해서 또 여래의 소임. 부처님이 해야 할 소임이 무엇인가? 에 대해서 이렇게 부연해서 말씀하고 계시지요. 그러면서 그것을 예컨대 비유를 들어서 다시 한 번 환하게 밝히는 것입니다. 앞에서의 내용은 대체적인 뜻이고,
차별이 있는 비유 하고, 그 다음에 차별이 없는 비유 그랬어요.
차별이 있다고 하는 것은 중생들의 근기의 차별이고, 차별이 없다고 하는 것은 부처님의 법문은 아주 차별 없이 내린다. 설 해진다 이 겁니다.
지금 제가 여기서 법화경가지고 저 나름대로 설명을 하는데요.
이것은 설명하는 입장은 차별이 없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각자의 경험과 각자의 지식과 각자가 지금 마음속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받아들이는 것은 각각 달라요. 다 다릅니다.
이것은 차별이 있는 겁니다. 이것은 차별이 있는 것이고, 제 말은 一相一味입니다. 한 맛이고 한 모습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이것이 아주 간단한 것입니다.
二 약초(藥草)의 비유
1 차별이 있는 비유
迦葉(가섭)아 譬如三千大千世界(비여삼천대천세계)의
山川谿谷(산천계곡)에 土地所生(토지소생)인
卉木叢林(훼목총림)과 及諸藥草(급제약초)의
種類若干(종류약간)이며 名色各異(명색각이)어든
密雲彌布(밀운미포)하야
徧覆三千大千世界(변부삼천대천세계)하야
一時等澍(일시등주)에 其澤普洽(기택보흡)하면
卉木叢林(훼목총림)과 及諸藥草(급제약초)의
小根小莖(소근소경)에 小枝小葉(소지소엽)과
中根中莖(중근중경)에 中枝中葉(중지중엽)과
大根大莖(대근대경)에 大枝大葉(대지대엽)이며
諸樹大小(제수대소)가 隨上中下(수상중하)하야
各有所受(각유소수)어든 一雲所雨(일운소우)에
稱其種性(칭기종성)하야 而得生長(이득생장)하며
華果敷實(화과부실)하니
2 차별이 없는 비유
雖一地所生(수일지소생)이며 一雨所潤(일우소윤)이나
而諸草木(이제초목)이 各有差別(각유차별)하니라
迦葉(가섭)아 譬如三千大千世界(비여삼천대천세계)의,
가섭아 비유하건대, 저 三千大千世界의 山川과 谿谷(산천계곡)에
土地에서 所生(토지소생)인 卉木叢林(훼목총림), 풀과 나무와 온갖 숲. 그리고 及諸藥草(급제약초), 여러 가지 약초가 있어서
種類若干(종류약간)이며, 그 종류가 若干이며, 아주 많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若干이라는 것은요. 그 종류가 아주 많으며,
名色各異(명색각이)여, 이름과 색깔이 각각 다르거든, 그런데
密雲이 彌布(밀운미포)여, 아주 빽빽한 구름이, 여름날 두꺼운 구름이 깔려서 徧覆三千大千世界(변부삼천대천세계). 온 세상을 그냥 가득히 덮어 버려요. 그리고
一時에 等澍(일시등주)라. 일시에 평등하게 비를 뿌려요.
其澤普洽(기택보흡)하면, 그 윤택함이 널리 흡족하게 할 것 같으면, 그렇지요. 예를 들어서 여름날 아주 오랫동안 가물었다가 갑자기 구름이 많이 아주 두껍게 끼어가지고 비를 막 쏟아 붓는 것을 우리가 상상하면 충분히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되지요?
卉木과 叢林(훼목총림)과 及諸藥草(급제약초). 그리고 온갖 약초들이 있는데,
小根小莖(소근소경). 작은 뿌리 작은 줄기. 그 작은 뿌리 작은 줄기는 가지도 작아요. 小枝小葉(소지소엽). 작은 가지 작은 잎. 그리고
中根中莖(중근중경). 중간의 뿌리와 중간의 줄기에
中枝中葉(중지중엽).중간의 가지와 중간의 잎이 열리지요. 그 다음에
大根大莖(대근대경)입니다. 뿌리가 크면 줄기도 크고, 그리고
大枝大葉(대지대엽). 가지도 크고 잎도 크다. 그래서
諸樹大小(제수대소)가, 온갖 나무의 크고 작은 것이
隨上中下(수상중하)하야, 상ㆍ중ㆍ하를 따라서
各有所受(각유소수)어든, 각각 받아들이는 바가 있어요. 소나무는 소나무대로, 감나무는 감나무대로, 밤나무는 밤나무대로, 또 풀은 풀대로, 풀도 큰 풀 작은 풀 그 나름대로 다~, 산에 가면 산천초목이 전부 각각 다르지요.
얼마나 다양합니까? 그와 같이 우리 사람들의 성향과 소질과 또 인연과 취향이 그와 같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거든
一雲所雨(일운소우)에, 하나의 구름에서 비 내리는 바에
稱其種性(칭기종성). 그 種性에 종류와 성품에 稱아. 맞추어서
而得生長(이득생장)이라. 그런 대로 다 맞는 겁니다. 큰 나무든 작은 나무든, 큰 풀이든 작은 풀이든, 아무튼 비를 받아들이는 것은 전부 똑 같이 자기의 그릇만치 받아들인다. 그래서 生長함을 얻어서
華果도 敷實(화과부실)하니라. 꽃과 열매가 펼쳐지고 열매가 맺히나니라.
그런데 차별이 없는 비유는
雖一地所生(수일지소생)이며, 비록 한 땅에서 난 것이고, 또
一雨所潤(일우소윤). 하나의 비로서 윤택하게 한다. 그것이 차별이 없다는 뜻이지요. 그렇지만 而諸草木(이제초목)이, 모든 초목이
各有差別(각유차별)이다. 차별이 없는 가운데서 이렇게 각각 차별이 있다. 그거예요. 그 다음에 비유의 의미가 무엇인가?
三 비유의 의미
1 차별이 있는 비유의 의미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如來亦復如是(여래역부여시)하야
出現於世(출현어세)는 如大雲起(여대운기)요
以大音聲(이대음성)으로 普徧世界(보변세계)의
天人阿修羅(천인아수라)는 如彼大雲(여피대운)이
徧覆三千大千國土(변부삼천대천국토)하나니라
於大衆中(어대중중)에 而唱是言(이창시언)하대
我是如來應供正徧知明行足善逝世間解無上士調御丈夫天人師佛
世尊(아시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천
인사불세존)이라 未度者令度(미도자영도)하고
未解者令解(미해자영해)하며 未安者令安(미안자영안)하고
未涅槃者令得涅槃(미열반자영득열반)하며
今世後世(금세후세)를 如實知之(여실지지)로니
我是一切知者(아시일체지자)며 一切見者(일체견자)며
知道者(지도자)며 開道者(개도자)며 說道者(설도자)라
汝等天人阿修羅衆(여등천인아수라중)은 皆應到此(개응도차)니
爲聽法故(위청법고)니라
爾時無數千萬億種衆生(이시무수천만억종중생)이
來至佛所(내지불소)하야 而聽法(이청법)이러니
如來于時(여래우시)에 觀是衆生(관시중생)의
諸根利鈍(제근이둔)과 精進懈怠(정진해태)하사
隨其所堪(수기소감)하여 而爲說法(이위설법)하야
種種無量(종종무량)하사 皆令歡喜(개령환희)하야
快得善利(쾌득선리)어든 是諸衆生(시제중생)이
聞是法已(문시법이)에 現世安穩(현세안온)하고
後生善處(후생선처)하며 以道受樂(이도수락)하고
亦得聞法(역득문법)하며 旣聞法已(기문법이)에
離諸障礙(이제장애)하고 於諸法中(어제법중)에
任力所能(임력소능)하야 漸得入道(점득입도)는
如彼大雲(여피대운)이 雨於一切卉木叢林(우어일체훼목총림)과
及諸藥草(급제약초)어든 如其種性(여기종성)하야
具足蒙潤(구족몽윤)하야 各得生長(각득생장)하나니라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가섭아 마땅히 알아라.
如來亦復如是(여래역부여시)하야, 여래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서
出現於世(출현어세)는 如大雲起(여대운기)요. 세상에 출현해서 큰 구름을 일으킨 것과 같고, 부처님이 세상에 오신 것은 큰 구름이 일어나는 것과 같아요. 그리고 以大音聲(이대음성)으로써, 큰 음성으로써
普徧世界(보변세계)의, 세계에 두루두루 天ㆍ人ㆍ阿修羅(천인아수라)에게, 널리 덮는 것은, 두루하게 하는 것은 如彼大雲(여피대운)이 徧覆三千大千國土(변부삼천대천국토)하나니라. 마치 저 큰 구름이 三千大千國土를 두루두루 덮는 것과 같나니라.
於大衆中(어대중중)에, 대중 가운데서
而唱是言(이창시언)하대, 이러한 말을 하되 我是(아시), 나는, 뭐라고요? 如來ㆍ應供ㆍ正徧知ㆍ明行足ㆍ善逝ㆍ世間解ㆍ無上士ㆍ調御丈夫ㆍ
天人師ㆍ佛世尊(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무상사조어장부
천인사불세존)이라. 그 다음부터 줄그어요.
未度者로 令度(미도자영도)하고, 제도하지 못한 자로 하여금 제도하게 하고, 未解者로 令解(미해자영해)하며,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이해하게 하며, 未安者로 令安(미안자영안)하고, 편안하지 못한 자로 하여금 편안하게 하고, 未涅槃者로 令得涅槃(미열반자영득열반)하며, 열반을 얻지 못한 자로 하여금 열반을 얻게 하며,
今世와 後世(금세후세)를 如實히 知之(여실지지)러니.
다 안다 이 겁니다. 사실과 똑 같이 안다 이 겁니다.
참~ 세상에 태어났다가 한 번 이렇게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되는데... 未度者로 令度하고ㆍ未解者로 令解하고ㆍ편안하지 못한 사람 편안하게 하고ㆍ열반을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열반을 얻게 하고ㆍ今世와 後世를 꿰뚫어 안다 말입니다. 我是一切知者(아시일체지자)며 一切見者(일체견자)며 知道者(지도자)며 開道者(개도자)며 說道者(설도자)라.
여기까지입니다. 여기까지 줄그어야 돼요.
나는 一切知者여.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다 말입니다. 무엇이든지 모르는 것이 있으면 물어라 말입니다.
一切見者며. 모든 것을 꿰뚫어 보는 사람이다. 또
知道者여. 도를 아는 사람이고 開道者여. 도를 열어 보이는 사람이야. 그리고 도를 설하는 사람이다. 說道者다. 참 당당하지요?
남아로서 세상에 태어났다가 이쯤 한 번 큰 소리 칠 수 있어야 되는데...
거짓말로 하는 것 말고 진실로... 정말 자기 自信이 있어서,
자기 所信으로써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참 얼마나 근사할까 싶습니다.
정말부럽지요. 다른 어떤 것에 부러워하지 말고, 이런 부처님에게 부러워해야 돼요. 이와 같이 당당한 사람에게 부러워해야 한다고요.
누가 뭐 큰 아파트 가졌다고 부러워하고, 좋은 절 가졌다고 부러워하고,
“야~ 니는 왜 이렇게 텔레비전이 크냐?” 그것 부러워할 것 없어요 그 까짓것. 이런 것을 부러워할 줄 알아야 돼요 이런 것을요. 아~ 얼마나 근사합니까?
제도하지 못하는 사람을 제도하는 사람이다.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을 나는 모두 이해시켜주는 사람이다.
편안하지 못한 사람을 내가모두 편안하게 한다.
열반을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모두 열반을 얻게 한다.
今世나 後世를 如實하게 안다.
나는 一切見者며 知道者며 開道者며 說道者다. 참 정말 근사하지요.
汝等天人阿修羅衆(여등천인아수라중)은 皆應到此(개응도차)하니,
다 응당히 여기에 오너라. 내게 전부 오너라. 그래서
爲聽法故(위청법고)니라. 왜 오라고 하느냐? 법을 듣기 위함이다.
진리의 말씀을 듣기 위함이다. 爲 聽法故니라. 그래서 모두 나에게 오라고 한다. 爾時無數千萬億種衆生(이시무수천만억종중생)이,
그 때에 無數千萬億種衆生들이 來至佛所(내지불소)하야, 모두 부처님 계시는 곳에, 佛所에 이르러서 而聽法(이청법)이러니, 법을 듣더니
如來于時(여래우시)에, 여래가 그 때에 觀是衆生(관시중생). 중생의
諸根利鈍(제근이둔)과 하사, 모든 근기가 영리한 사람ㆍ둔한사람. 또
精進懈怠(정진해태). 정진을 열심히 하는 사람ㆍ해태한 사람을 전부 관찰하사 隨其所堪(수기소감)하야, 그들이 감당할 바를 전부 따라가지고,
而爲說法(이위설법)이여. 무턱대고 하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 것에 맞추어서 그들을 위해서 설법해서
種種으로 無量(종종무량), 한량없이 하사
皆令歡喜(개령환희)하야, 모두모두 환희케 해서
快得善利(쾌득선리)라. 아주 기분 좋게, 좋은 이득을 얻게 한다.
善利. 아주 좋은 이득을 얻게 한다. 善利를 얻게 한다. 그러니까 이익도요? 惡利도 있어요. 악리도 많아요. 정말 나에게 웬 횡재냐 하고 자기에게 돌아온다고 덥석 물지 말고, 이것이 善利인가? 惡利인가? 정말 나에게 좋은 이익인가? 아니면 나를 해치는 이익인가? 이런 것들도 살펴 볼 수 있어야지요.
是諸衆生(시제중생)이 聞是法已(문시법이)에, 그럴 때에 모든 중생들이 이러한 이치를 듣고 나서, 現世는 安穩(현세안온)하고. 결과입니다. 우리가 불교를 믿고, 불교를 따르는 사람으로서의 결과입니다.
현세에 편안해야 됩니다. 다음 생에 극락가고 어쩌고 그거 따질 것 없다고요. 일단 현세에 일단 편안해야 됩니다. 이치에 맞게 편안해야 됩니다.
이치에 맞게 現世安穩입니다. 그리고
後生善處(후생선처)입니다. 뒤에는 善處에 태어납니다.
좋은 곳에 태어나야지요. 以道受樂(이도수락)이여. 道로써, 진리로써 즐거움을 받고, 다른 것 뭐 세속적인 이익과 명예로써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아니고, 그것은 결과적으로 半苦半樂이니까요. 道로써, 진리로써 受樂해야 됩니다. 낙을 받아야 됩니다. 또 그것으로써 亦得聞法(역득문법)하며,
또한 법을 들음을 얻으며, 旣聞法已(기문법이)에 이미 법을 듣고 남에
離諸障礙(이제장애)라. 모든 장애를 다 떠난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온갖 장애를 다 떠나고, 於諸法中(어제법중)에, 모든 법 가운데서
任力所能(임력소능)이야. 자기의 힘에 맞게, 힘이 능한 바에 맞겨서,
漸得入道(점득입도)는, 점점 도에 들어가는 것은
如彼大雲(여피대운)이니, 예컨대 저 큰 구름이
雨於一切卉木叢林(우어일체훼목총림)과, 一切卉木.
一切卉木과 叢林과 그리고 及諸藥草(급제약초)어든, 모든 약초에 비를 내리거든如其種性(여기종성)하야, 그 種性과 같이 해서 具足하게
蒙潤(구족몽윤). 윤택함을 입어서 各得生長(각득생장)한다.
각각 生長함을 얻는 것과 같다. 그렇지요. 부처님 법을 통해서, 불교를 통해서 우리가 그 나름대로 現世에 安穩하고, 또 다음 생에 좋은데 태어나고,
또 道로써, 다른 어떤 세속적인 가치로써 즐거움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道로써, 즐거움을 누리는 그런 어떤 새로운 가치관이 전개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비유로써 이렇게 잘 표현했지요.
2 차별이 없는 비유의 의미
如來說法(여래설법)은 一相一味(일상일미)니
所謂解脫相(소위해탈상)이며 離相滅相(이상멸상)이라
究竟至於一切種智(구경지어일체종지)하나니
其有衆生(기유중생)이 聞如來法(문여래법)하고
若持讀誦(약지독송)커나 如說修行(여설수행)하면
所得功德(소득공덕)은 不自覺知(부자각지)니라
所以者何(소이자하)오 唯有如來(유유여래)가
知此衆生(지차중생)의 種相體性(종상체성)하대
念何事(염하사)와 思何事(사하사)와 修何事(수하사)며
云何念(운하념)과 云何思(운하사)와 云何修(운하수)며
以何法念(이하법념)과 以何法思(이하법사)와
以何法修(이하법수)며 以何法得何法(이하법득하법)이니라
衆生(중생)이 住於種種之地(주어종종지지)를
唯有如來(유유여래)가 如實見之(여실견지)하야
明了無礙(명료무애)하대 如彼卉木叢林(여피훼목총림)과
諸藥草等(제약초등)이
而不自知上中下性(이부자지상중하성)이니라
如來知是一相一味之法(여래지시일상일미지법)하나니
所謂解脫相(소위해탈상)이며 離相滅相(이상멸상)이며
究竟涅槃(구경열반)인 常寂滅相(상적멸상)이라
終歸於空(종귀어공)하나니 佛知是已(불지시이)하시고
觀衆生心欲(관중생심욕)하사 而將護之(이장호지)일새
是故不卽爲說一切種智(시고부즉위설일체종지)니라
汝等迦葉(여등가섭)이 甚爲希有(심위희유)하야
能知如來(능지여래)가 隨宜說法(수의설법)하야
能信能受(능신능수)하나니 所以者何(소이자하)오
諸佛世尊(제불세존)의 隨宜說法(수의설법)은
難解難知(난해난지)니라
如來의 說法(여래설법)은 一相一味(일상일미)니, 그렇지요.
如來의 說法은 一相一味라. 하나의 모양이고 하나의 맛이라.
所謂解脫相(소위해탈상)이며, 그것을 解脫相이라고 그래요. 모든 장애로부터 벗어난 모습이다 이 겁니다. 물론 生死解脫도 해당 됩니다만,
우리가 가장 먼저 해탈해야 할 것은 자기가 그 동안 그 알량한 삶의 작은 경험과 지식으로 자기가 만들어 놓은 틀. 틀이 있어요.
각자 기준이 있고 틀이 있고요. 아, 이건 이래야 된다. 저건 이래야 된다. 그것을 소위 우리는 고정관념이라고 참 허망한 것이 고정관념입니다.
왜냐하면 자기가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가 그 동안 살아온 경험과 자기가 쌓은 지식. 그것가지고, 기껏 그것가지고 하나의 틀을 만들거든요. 거기에서부터 벗어날 줄 알아야 됩니다.
우리는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불교입니다.
변화를 추구하려면 말하자면 기존의 어떤 고정관념에서부터 벗어나야 됩니다. 이것이 解脫相입니다.
離相이며 滅相(이상멸상)이라. 떠나는 모습이다. 기존의 어떤 가치관과, 기존의 어떤 자기가 쌓은 그 무엇에서부터 늘 떠나야 됩니다.
끊임없이 떠나야 됩니다. 왜냐? 끊임없이 변화하니까요.
내 마음도 변화하고 세상도 변화하고 나도 성장해야 되고, 내 영혼도 끊임없이 발전해야 되니까요. 발전하려면 기존에서부터 떠나야 되는 겁니다. 그것이 離相입니다. 그래 滅相이라. 그것 무시해야 됩니다.
究竟至於一切種智(구경지어일체종지)니라. 究竟에는 一切種智에 이른다. 부처님이 터득한 지혜. 그 지혜에 이르나니 其有衆生(기유중생)이
聞如來法(문여래법)하고, 여래의 법을 듣고
能持讀誦(능지독송)커나, 능히 가지고 읽고 외우거나 또
如說修行(여설수행)하면, 설한대로 수행할 것 같으면
所得功德(소득공덕)은 不自覺知(부자각지)니라. 스스로 그것을 覺知.
깨달아 알지 못 한다. 왜냐? 그냥 하다보니까 어느 정도에 오르게 된 것이고 알게 된 것이지, 뭐 자기가 하는데 대해서 ‘내가 이만치 올랐다. 얼마 공부 됐다.’ 그것이 일일이 표현이 되는 것도 아니지요. 그래서
所以者何(소이자하)오? 까닭이 무엇인가?
唯有如來(유유여래)가, 오직 여래께서 知此衆生(지차중생)의, 이 중생들의 種相體性(종상체성)하며, 종류와 모습과 體와 性을안다. 아는데 이제 念何事(염하사), 무슨 일을 생각하고 있는지 다 알아요. 念은 기억입니다 사실은... 기억하고 있는 것을 알고,
思何事(사하사), 무슨 일을 사유하고 있는지를 알고, 또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고, 또 修何事(수하사), 무슨 일에 매진하는가? 수행이라고, 닦는다고 하는 것은 무슨 일을 지금 열심히 하고 있는가? 그것을 안다. 또
云何念(운하념), 어떻게 생각하는 것.
云何思(운하사), 어떻게 사유하는 것. 또
云何修(운하수), 어떻게 닦는 것. 이런 것도 다 알아요. 또
以何法念(이하법념)과, 무슨 방법으로써 생각하는 것과, 또
以何法思(이하법사), 어떤 방법, 무슨 법으로써 사유하는 것, 또
以何法修(이하법수), 무슨 법으로써 닦는 것. 이런 것들도 다 알아요. 또 以何法得何法(이하법득하법), 무슨 법으로써, 무슨 법을 얻는 것까지도 다 아나니라. 우리는 몰라요. 모르지만 여래는 唯有如來라고 했잖아요.
唯有如來가 知 = 안다. 무엇을요? 이중생들의 種相ㆍ體性ㆍ念何事해가지고 끝에까지 以何法으로 得何法하는 것까지 다 안다.
衆生(중생)이 住於種種之地(주어종종지지)를, 가지가지 지위에 머무는 것을 唯有如來(유유여래)가, 오직 여래가 있어서
如實히 見之(여실견지)해서, 여실하게 그것을 보아서
明了無礙(명료무애)하대, 明了. 아주 환하게 요달해서 걸림이 없되,
如彼卉木叢林(여피훼목총림)과, 예컨대 저~ 卉木叢林과 그리고 여러
諸藥草等(제약초등)이 而不自知上中下性(이부자지상중하성)이니라.
스스로는 내가 큰지? 아니면 중간인지? 아니면 작은지? 이것을 몰라요.
작으면 작을 뿐이고, 중간이면 중간일 뿐이지 그것은 사람이 보고 크다 작다 중간이다 이런 것을 나누는 것이지요. 그 당사자. 초목이나ㆍ총림이나ㆍ나무나ㆍ숲이나ㆍ약초나 그것을 모르지요.
如來가 知是一相一味之法(여래지시일상일미지법)하나니,
그런데 여래는 이 一相一味의 法을 아나니,
所謂解脫相(소위해탈상)이며 離相이며 滅相(이상멸상)이며
究竟涅槃(구경열반)인 常寂滅相(상적멸상)이라. 저 앞에 있었지요?
終歸於空(종귀어공)하나니, 마침내 空으로 돌아가나니
佛知是已(불지시이)하시고, 부처님이 이러한 사실을 아시고
觀衆生의 心欲(관중생심욕)과, 마음에 하고자 하는 것을 觀하사,
而將護之(이장호지)할새. 장차 그들을 보호하고자 할세.
是故로 不卽爲說一切種智(시고부즉위설일체종지)니라.
바로, 곧 바로一切種智를 설하지 아니했어. 중생들 마음을 환히 꿰뚫어보니까 一切種智를 바로 이야기해가지고는 될 일이 아니에요 이것이...
그래서 근기에 맞춰가지고, 온갖 방편의 교설을 설하게 되었다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汝等迦葉(여등가섭)이 甚爲希有(심위희유)하사, 매우 희유하사 能知如來(능지여래)가, 능히 여래가 隨宜說法(수의설법)해서,
편의를 따라서 설법한다. 그러니까 근기 맞춰서 설법하는 것을 隨宜說法 이렇게 말합니다. 隨宜說法해서 能信能受(능신능수). 능히 믿고 능히 받아들임을 아나니,
所以者何(소이자하)오? 까닭이 무엇이냐?
諸佛世尊(제불세존)의 隨宜說法(수의설법)은 難解難知(난해난지)
니라. 諸佛世尊께서 편의를 따라서, 중생들의 근기를 환히 알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설법했는데, 중생들은 그것이 다 인줄 아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부처님 속을 難解難知입니다. 이해하기 어렵고 알기 어렵다 이 겁니다. 말하자면 어른들이 아이가 울면 “호랑이가 왔다.” 라고 거짓말을 하는데 호랑이가 왔는지, 호랑이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이들은 모르는 겁니다. 무조건 그것은 울음을 그쳐야 되는 줄 아는 겁니다. 그리고는 무조건 울음을 그쳐야 되는 줄 알고, 울음을 딱 그치는 겁니다.
그 어른 속을 모르는 것이지요. 아이들은 어른 속을 모르는 겁니다.
그와 같이 정말 제대로 깨달은 부처님의 속을 우리는 모르고, 또 우리에게 이런저런 별별 설명을 했어요. 그러니까 경전이 그렇게 많지요.
그 많고 많은 경전이 우리는 거기에 그냥 매달려가지고 그것이 다 인줄 그렇게 아는 겁니다. 반야심경을 외울 때는 반야심경이 다이고, 천수경을 읽을 때는 천수경이 다이고, 늘 그렇지요. 그런데 그 설한 사람은 그 속셈이 있어요. 속셈이 다 있다고요. 속셈이 있는데 우리는 그것도 지금 따라가기 바빠요.
천수경도 그 내용을 알기가 바쁘니까 무슨 그 속셈이...
천수경 왜 그렇게 설했는가? 그 속셈을 알 겨를이 없어요.
호랑이 왔다면 무조건 울음 그쳐야지요. 울음 안 그치면 주먹이 날아가는데 어떻해요? 울음 그치기 바쁜 것이지요. 그렇게 보면 정말 우리는 무수히 깨달아 가고, 무수히 증득해 가고, 그래서 여래의 경지에 오르는 그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게송으로 거듭 설하는데요. 내용은 산문의 내용하고 같습니다. 문학적으로 시 형식을 통해서 좀 더 부연했습니다.
四 게송으로 거듭 설하다
1 방편과 진실
爾時世尊(이시세존)이 欲重宣此義(욕중선차의)하사
而說偈言(이설게언)하니라
破有法王(파유법왕)이 出現世間(출현세간)하야
隨衆生欲(수중생욕)하야 種種說法(종종설법)하나니라
如來尊重(여래존중)하며 智慧深遠(지혜심원)하야
久黙斯要(구묵사요)하고 不務速說(불무속설)하나니
有智若聞(유지약문)하면 則能信解(즉능신해)하고
無智疑悔(무지의회)하야 則爲永失(즉위영실)이라
是故迦葉(시고가섭)아 隨力爲說(수력위설)하야
以種種緣(이종종연)으로 令得正見(영득정견)케하나니라
2 약초의 비유
(1) 차별이 있는 비유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譬如大雲(비여대운)이
起於世間(기어세간)하야 徧覆一切(변부일체)어든
慧雲含潤(혜운함윤)하고 電光晃曜(전광황요)하며
雷聲遠震(뇌성원진)하야 令衆悅豫(영중열예)하며
日光掩蔽(일광엄폐)하고 地上淸凉(지상청량)하며
靉靆垂布(애체수포)하대 如可承攬(여가승람)하며
其雨普等(기우보등)하야 四方俱下(사방구하)하며
流澍無量(유주무량)하야 率土充洽(솔토충흡)할새
山川險谷(산천험곡)에 幽邃所生(유수소생)인
卉木藥草(훼목약초)와 大小諸樹(대소제수)와
百穀苗稼(백곡묘가)와 甘蔗葡萄(감자포도)가
雨之所潤(우지소윤) 에 無不豐足(무불풍족)하며
乾地普洽(건지보흡)하야 藥木並茂(약목병무)하며
其雲所出(기운소출) 一味之水(일미지수)에
草木叢林(초목총림)이 隨分受潤(수분수윤)하며
一切諸樹(일체제수)에 上中下等(상중하등)이
稱其大小(칭기대소)하야 各得生長(각득생장)하며
根莖枝葉(근경지엽)과 華果光色(화과광색)하야
一雨所及(일우소급)에 皆得鮮澤(개득선택)하니라
(2) 차별이 없는 비유
如其體相(여기체상)하야 性分大小(성분대소)나
所潤是一(소윤시일)이라 而各滋茂(이각자무)하니라
3 약초비유의 의미
(1) 차별이 있는 비유의 의미
佛亦如是(불역여시)하야 出現於世(출현어세)는
譬如大雲(비여대운)이 普覆一切(보부일체)요
旣出于世(기출우세)에 爲諸衆生(위제중생)하야
分別演說(분별연설) 諸法之實(제법지실)하나니
大聖世尊(대성세존)이 於諸天人(어제천인)과
一切衆中(일체중중)에 而宣是言(이선시언)호되
我爲如來(아위여래) 兩足之尊(양족지존)이라
出于世間(출우세간)은 猶如大雲(유여대운)이
充潤一切(충윤일체)어든 枯槁衆生(고고중생)이
皆令離苦(개령이고)하고 得安隱樂(득안은락)인
世間之樂(세간지락)과 及涅槃樂(급열반락)이니
諸天人衆(제천인중)은 一心善聽(일심선청)하며
皆應到此(개응도차)하야 覲無上尊(근무상존)이니라
我爲世尊( 아위세존)하야 無能及者(무능급자)니
安隱衆生( 안은중생)호려 故現於世(고현어세)하야
爲大衆說(위대중설) 甘露淨法(감로정법)호니
其法一味(기법일미) 解脫涅槃(해탈열반)이라
以一妙音( 이일묘음)으로 演暢斯義(연창사의)하며
常爲大乘(상위대승)하야 而作因緣(이작인연)호라
我觀一切(아관일체)하대 普皆平等(보개평등)하야
無有彼此(무유피차) 愛憎之心(애증지심)하며
我無貪著(아무탐착)하고 亦無限礙(역무한애)라
恒爲一切(항위일체)하야 平等說法(평등설법)하대
如爲一人(여위일인)하야 衆多亦然(중다역연)하며
常演說法(상연설법)하고 曾無他事(증무타사)하며
去來坐立(거래좌립)에 終不疲厭(종불피염)하며
充足世間(충족세간)하대 如雨普潤(여우보윤)하야
貴賤上下(귀천상하)와 持戒毁戒(지계훼계)와
威儀具足(위의구족)과 及不具足(급불구족)과
正見邪見(정견사견)과 利根鈍根(이근둔근)에
等雨法雨(등우법우)하야 而無懈倦(이무해권)호니
(2) 삼초이목의 의미. 여기에 三草二木이 나옵니다.
작은 풀과 중간 풀과 큰 풀. 그 다음에 큰 나무와 작은 나무.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는데 역시 근기의 차별을 말하는 것이지, 그 이상의 다른 이야기는 아닙니다.
一切衆生(일체중생)이 聞我法者(문아법자)는
隨力所受(수력소수)하야 住於諸地(주어제지)하대
或處人天(혹처인천)의 轉輪聖王(전륜성왕)과
釋梵諸王(석범제왕)하나니 是小藥草(시소약초)요
知無漏法(지무루법)하야 能得涅槃(능득열반)하며
起六神通(기육신통)하야 及得三明(급득삼명)하며
獨處山林(독처산림)하야 常行禪定(상행선정)하야
得緣覺證(득연각증)하나니 是中藥草(시중약초)요
求世尊處(구세존처)하대 我當作佛아당작불()이라하야
行精進定(행정진정)하나니 是上藥草(시상약초)니라
又諸佛子(우제불자)는 專心佛道(전심불도)하야
常行慈悲(상행자비)하며 自知作佛( 자지작불)하야
決定無疑(결정무의)하나니 是名小樹(시명소수)요
安住神通(안주신통)하야 轉不退輪(전불퇴륜)하며
度無量億(도무량억) 百千衆生(백천중생)하나니
如是菩薩(여시보살)은 名爲大樹(명위대수)니라
佛平等說(불평등설)은 如一味雨(여일미우)라
隨衆生性(수중생성)하야 所受不同(소수부동)이니
如彼草木(여피초목)의 所稟各異(소품각이)니라
佛以此喩(불이차유)로 方便開示(방편개시)하시며
種種言辭(종종언사)로 演說一法(연설일법)하시나
於佛智慧(어불지혜)에는 如海一滴(여해일적)이니라
(3) 초목이 성장의 의미
我雨法雨(아우법우)하야 充滿世間(충만세간)호니
一味之法(일미지법)에 隨力修行(수력수행)이
如彼叢林(여피총림)과 藥草諸樹(약초제수)가
隨其大小(수기대소)하야 漸增茂好(점증무호)니라
諸佛之法(제불지법)은 常以一味(상이일미)라
令諸世間(영제세간)으로 普得具足(보득구족)하며
漸次修行(점차수행)하야 皆得道果(개득도과)호라
聲聞緣覺(성문연각)이 處於山林(처어산림)하대
住最後身(주최후신)하야 聞法得果(문법득과)는
是名藥草(시명약초)가 各得增長(각득증장)이요
若諸菩薩(약제보살)이 智慧堅固(지혜견고)하며
了達三界(요달삼계)하야 求最上乘(구최상승)은
是名小樹(시명소수)가 而得增長(이득증장)이요
復有住禪(부유주선)하야 得神通力(득신통력)하며
聞諸法空(문제법공)하고 心大歡喜(심대환희)하며
放無數光(방무수광)하야 度諸衆生(도제중생)하니는
是名大樹(시명대수)가 而得增長(이득증장)이니라
我雨法雨(아우법우)하야, 내가 법의 비를 비 내려서
充滿世間(충만세간)호니, 세간에 充滿하니
一味之法(일미지법)에, 한 맛의 법에
隨力修行(수력수행)이, 힘을 따라서 수행하는 것이
如彼叢林(여피총림)과, 저 총림과 그리고 藥草諸樹(약초제수)가,
여러 나무가 隨其大小(수기대소)하야, 크고 작은 것을 따라서
漸增茂好(점증무호)니라. 차츰차츰 무성해지고 아주 좋아지는 것과 같다.
諸佛之法(제불지법)은 常以一味(상이일미)라. 항상 한 맛이라.
令諸世間(영제세간)으로, 모든 세상으로 하여금
普得具足(보득구족)이여, 널리 구족해서 부족함이 없게 하며
漸次修行(점차수행)해서 皆得道果(개득도과)호라. 다 道果를 얻는다.
聲聞과 緣覺(성문연각)이 處於山林(처어산림)하대, 산림에 처하되
住最後身(주최후신)하야, 최후 身에 머물러서
聞法得果(문법득과)는, 법을 듣고 과를 얻는 것은
是名藥草(시명약초)가, 이름 해서 약초가 各得增長(각득증장)이요.
약초가 각각 차츰차츰 자라는 것과 같고, 우리가 지금 하루하루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약초가 차츰차츰 자라는 것과 같습니다. 또
若諸菩薩(약제보살)이, 만약에 모든 보살들이
智慧가 堅固(지혜견고)하며 了達三界(요달삼계). 三界를 了達해서
求最上乘(구최상승)은, 最上乘을 구하는 것은
是名小樹(시명소수)가, 이것은 이름이 小樹가, 작은 나무가
而得增長(이득증장)이요. 그 보살은 나무에 해당되니까요.
나무가 增長하는 것과 같고, 그 다음에
復有住禪(부유주선)하야, 다시 禪에, 선정에 머물러서
得神通力(득신통력)하며, 神通力을 얻으며
聞諸法空(문제법공)하고, 諸法이 空하다고 하는 사실을 듣고는
心大歡喜(심대환희)해서, 마음이 크게 환희해서
放無數光(방무수광)하야, 무수한 광명을 놓아가지고서
度諸衆生(도제중생)하니는, 중생들을 제도하는 것은
是名大樹(시명대수)가 而得增長(이득증장)이니라. 이것은 이름이 큰 나무가 增長을 얻는 것과 같다.
이런 식으로 세세하게 이렇게 배대를 해 놨는데, 그렇지요. 예를 들어서 법화경을 저 나름대로 이야기하지만, 여러분은 여러분의 그 어떤 밑바탕이 되어 있는 어떤 경험과 지식과 또 신심에 따라서 각자 이렇게 성장하는 것이 다르지 않습니까? 신심이라든지 불교에 대한 지식이라든지 또는 안목이라든지 이런 것이 각각 성장하는 것이 다르다 하는 그런 이야기입니다.
(4) 차별이 없는 비유의 의미
如是迦葉(여시가섭)아 佛所說法(불소설법)은
譬如大雲(비여대운)이 以一味雨(이일미우)로
潤於人華(윤어인화)하야 各得成實(각득성실)하나니라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以諸因緣(이제인연)과
種種譬喩(종종비유)로 開示佛道(개시불도)호니
是我方便(시아방편)이라 諸佛亦然(제불역연)이니라
今爲汝等(금위여등)하야 說最實事(설최실사)호니
諸聲聞衆(제성문중)은 皆非滅度(개비멸도)니라
汝等所行(여등소행)이 是菩薩道(시보살도)니
漸漸修學(점점수학)하면 悉當成佛(실당성불)하리라
如是迦葉(여시가섭)아, 이와 같이 가섭아
佛所說法(불소설법)은, 부처님이 설법하신 것은
譬如大雲(비여대운)이 以一味雨(이일미우)로, 비유하건대 큰 구름이 한맛의 비로써 潤於人華(윤어인화)하야, 사람에게나 또는 꽃에다가 윤택하게 해서 各得成實(각득성실)하나니라. 각각 열매를 이루는 것과 같나니라.
迦葉當知(가섭당지)하라. 가섭아, 마땅히 알아라.
以諸因緣(이제인연)과 種種譬喩(종종비유)로, 모든 인연과 種種譬喩로써 開示佛道(개시불도)호니, 불도를 開示하니
是我方便(시아방편)이라. 이것은 나의 방편이라,
諸佛亦然(제불역연)이니라. 나만 그런 방편을 쓰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처님도 또한 그러해. 今爲汝等(금위여등)하야, 지금 그대들을 위해서
說最實事(설최실사). 가장 실다운 일을 설하노니
諸聲聞衆(제성문중)은, 성문 대중들은 皆非滅度(개비멸도)니라.
다 진짜 멸도 한 것이. 제도를 얻은 것이 아니다 이 말입니다.
汝等所行(여등소행)이, 그대들의 소행이 是菩薩道(시보살도)니, 이것은 菩薩道야. 기껏해야 이제 보살도로 이르러가는 것이지 진짜 제도를 얻은 것이 아니다. 漸漸修學(점점수학)해서 悉當成佛(실당성불)하리라.
차츰차츰 수학할 것 같으면 다 마땅히 성불하리라.
이것은 일반적인 불교 상식에서 비를 맞고, 다시 말해서 부처님의 법의 비를 맞고 우리들의 영혼이 차츰차츰 자라나는 것과 같다 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약초유품은 그래서 일반적으로 우리가 불교 수행을 하고, 불교공부를 하는데, 우리들이 각각 다른 근기지만, 우리들의 심성이 차츰차츰 이렇게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는 그런 모습을 아주 참 깨끗하게 문학적으로, 또 눈에 선명히 보이도록, 여름 날 비가 와서 초목이 생장하는 그런 모습으로 그려 놨는데 참 아주 글이 멋있습니다. 내용이 아주...
뜻이야 그렇게 깊은 것이 아닙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하나.
그러나 받아들이는 중생들의 근기는 각양각색. 그러나 그 나름대로 작은 풀도 큰 풀도, 작은 나무도 큰 나무도, 다 그 물을 빨아들여서 그 나름대로 키가 크고 꽃을 맺고, 또 열매를 맺는 것은 각각 성향 따라서, 근기 따라서 다르다 하는 그런 내용이지요. 이런 정도의 내용은 아주 쉽고, 뜻이 아주 선명합니다.
妙法蓮華經 第五 藥草喩品 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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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我是一切知者(아시일체지자)며 一切見者(일체견자)며 知道者(지도자)며 開道者(개도자)며 說道者(설도자)라.ㅡ모든것을 알고 꿰뚫어 보고 도를 알고 도를 열어 보이고 도를 설하는 사람...如來(여래)의 說法(설법)은 一相一味(일상일미)라.ㅡ 하나의 모양이고 하나의 맛이라. 釋대원성보살님 수고하셨습니다._()()()_
如來說法은 一相一味니...고맙습니다. _()()()_
如來說法은 一相一味......., 또한 離相이며 滅相이라. 떠나는 모습이다. 기존의 어떤 가치관과, 기존의 어떤 자기가 쌓은 그 무엇에서부터 늘 떠나야 됩니다. 끊임없이 떠나야 됩니다. 왜냐? 끊임없이 변화하니까요. 내 마음도 변화하고 세상도 변화하고 나도 성장해야 되고, 내 영혼도 끊임없이 발전해야 되니까요. 발전하려면 기존에서부터 떠나야 되는 겁니다,큰스님, 고맙습니다. 대원성 님, 고맙습니다._()()()_
我是一切知者며 一切見者며 知道者며 開道者며 說道者라..._()()()_
"나는一切見者며 知道者며 開道者며 說道者다".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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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度者令度..未解者令解.. 未安者令安.. 未涅槃者令得涅槃.. 함이 최상의 보살상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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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제도하지 못하는 사람을 제도하는 사람이다. 이해하지 못 하는 사람을 모두 이해시켜주는 사람이다. 편안하지 못한 사람을 모두 편안하게 한다. 열반을 얻지 못한 사람에게는 모두 열반을 얻게 한다. 今世나 後世를 如實하게 안다"...釋대원성 님! 수고하셨습니다.._()()()_
정말 자기 自信이 있어서, 자기 所信으로써 이렇게 말할 수 있다면 참 얼마나 근사할까 싶습니다. ...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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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들이 수행해야할것은 보살의 도이니, 닦아서 배우면 모두다 성불(成佛)하리라." 釋대원성님!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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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힙니다. _()()()_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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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_()()()_
감사합니다.._()()()_
나무묘법연화경
고맙습니다 오늘도 열심히~-나무묘법연화경-
감사합니다._()_
감사합니다 _()()()_
감사합니다
일미일상
나무관세음보살..._()()()_
감사 합니다
나모묘법연화경_()()()_
나무아미타불_()()()_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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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묘법연화경, 나무묘법연화경, 나무묘법연화경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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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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