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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문이익품 제 十二
그 때에 세존께서 정문 위로부터 백천만억의 대호상의 빛을 발하시니 그것은
백호상광과 대백호상광이며 서호상광과 대서호상광이며 옥호상광과 대옥호상광이며
자호상광과 대자호상광이며 청호상광과 대청호상광이며 벽호상광과 대벽호상광이며
홍호상광과 대홍호상광이며 녹호상광과 대록호상광이며 금호상광과 대금호상광이며
경운호상광과 대경운호상광이며 천륜호광과 대천륜호광이며 보륜호광과 대보륜호광이며
일륜호광과 대일륜호광이며 월륜호광과 대월륜호광이며 궁전호광과 대궁전호광이며
해운호광과 대해운호광이었다.
정문 위에서 이와같은 호상광을 놓으신 뒤에 미묘한 음성을 내어 모든 대중과 천룡팔부와 인비인등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오늘 도리천궁에서 지장보살이 인간과 천상 가운데서 이익된 일과 사의치 못한 일과 성인에 뛰어난 일과 십지를 증한 일과 마침내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서 퇴전하지 않은 일을 칭양하고 찬탄함을 들어보라.」
이 말씀을 설하실 때에 회중에 한 보살마하살이 계시니 이름은 관세음이라 자리에서부터 일어나서 호궤합장하고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 마하살이 대자대비를 갖추고 죄고의 중생을 불쌍하게 생각하여 천만억세계에서 천만억의 몸으로 화하는 공덕과 부사의한 위신의 힘을 소유함을 제가 이미 세존과 시방세계의 무량제불께서 이구동성으로 지장보살을 찬탄하실 때 들었읍니다.
어찌하여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여러 부처님께서 그 공덕을 말씀하셔도 오히려 다하지 못합니까.
전번에 또한 세존께서 널리 대중에게 일러서 지장의 이익등에 관한 일을 칭양하고자 하심을 입었아오니 오직 원하옵건데 세존께서는 현재와 미래의 일체중생을 위하여 지장보살의 부사의한 일을 칭양하시어 천룡 팔부로 하여금 첨례하여 복을 얻게 하여 주십시오.」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기를
「너는 저 사바세계에 큰 인연이 있어 천과 용과 남자와 여자와 신과 귀 내지는 육도의 죄고 중생이 너의 이름을 듣는 자나 너의 형상을 보는 자나 너를 생각하고 사모하는 자나 너를 찬탄하는 자등 이 모든 중생은 모두 무상도에서 반드시 퇴전하지 아니하고 항상 인간과 천상에 나서 묘한 즐거움을 갖추어 받게 되며 인과가 성숙하면 부처님의 수기를 만날 것이다.
네 지금 대자대비심을 갖추고 중생과 천룡팔부를 불쌍하게 생각하여 내가 지장보살의 부사의한 이익되는 일을 선설함을 듣고자하니 너는 자세히 들어라 내 지금 말하겠노라」
관세음보살께서 말씀하시기를
「다만 그렇게 해 주십시요. 세존이시여 즐거이 듣고자 원하옵니다.」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기를
「미래와 현재의 모든 세계중에 천인이 천복을 받아서 마치고 오쇠상이 나타나면 혹은 악도에 떨어지는 자가 있게 된다. 이와같은 천인이 남자나 여자가 그러한 상이 나타날 때를 당하여 혹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혹 지장보살의 이름을 듣고 한번 보고 예배하게 되면 이 모든 천인이 전하여 하늘의 복을 더하고 큰 쾌락을 받아 영원히 삼악도의 보를 지내서 아니하거든 하물며 어찌 지장보살을 보고 들어서 모든 향과 꽃과 의복과 음식과 보배와 영락을 가지고 보시하고 공양함이겠느냐 그리하여 얻은 공덕과 복과 이익은 한량없고 끝이 없을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아 만약 미래와 현재의 모든 세계중에 육도의 중생이 명을 마칠 때가 되여 지장보살의 이름을 얻어 들어서 한 소리만 귓가를 스치더라도 이 모든 중생은 영원히 삼악도의 고통에 떨어지지 아니하거든 어찌 하물며 명을 마칠 때가 되여 부모와 권속이 이 명을 마치는 사람의 집이나 재물과 보배와 의복을 가지고 지장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그림그리며 혹 병든 사람이 죽기 전에 혹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하여 도를 아는 권속으로 하여금 집이나 보배등을 가지고 그 자신을 위하여 지장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그림으로 그리게하면 만약 이 업보가 중병을 받는데 합당하더라도 이 공덕을 이어서 곧 병을 제하고 낫게되어 수명이 증익된다. 이 사람이 만약 이 업보로 명이 진하여 일체의 죄장과 업장으로 악취에 떨어짐에 합당하더라도 이 공덕을 이어서 명을 마친 뒤에 곧 인간과 천상에 나서 뛰어난 묘한 즐거움을 받고 일체의 죄장이 모두 다 소멸될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아 만약 미래세에 남자나 여인이 혹 젖을 빨때나 혹 세살이나 다섯살이나 열살이하에 부모를 잃고 형제와 자매를 잃고 이 사람의 나이 장대하여 부모와 모든 권속을 생각하나 어느 취에 떨어졌으며 어떤 세계에 났으며 어떤 천 가운데 났는지 알지 못하면 이 사람이 지장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그림으로 그리며 또한 이름만을 듣고 한번 뵈옵고 한번 예배하여 하루에서 이레까지 처음 마음에서 물러서지 아니하고 이름을 듣거나 형상을 보고 첨례하고 공양하면 이 사람의 권속들이 인업을 빌렸기 때문에 악취에 떨어져서 겁수를 헤아리는데 해당하라도 이 남여의 형제와 자매는 지장보살의 형상을 조성하거나 그림으로 그려서 첨례한 공덕을 이어 곧 해탈함을 얻어 인간과 천상가운데 나서 뛰어나 묘한 즐거움을 받게된다. 이 사람의 권속이 만약 복력이 있어서 이미 인간과 천상에 나서 뛰어난 묘한 즐거움을 받고 있는 자는 곧 이 공덕을 이어 성인이 점점 증가하여 한량없는 즐거움을 받게 될 것이며 이 사람이 다시 三七일 중에 한결같은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형상을 첨례하고 그 명자를 염하여 만번을 채우게 되면 보살이 무변신을 나타내어 갖추어서 이 사람의 권속이 난 세계를 알려줌을 얻을 것이며 혹은 꿈속에 보살이 큰 신력을 나타내어 친히 이 사람을 거느리고 모든 세계를 돌면서 모든 권속을 보여 줄 것이다.
다시 매일 지장보살의 이름 천번을 염하여 천일에 이르게되면 이 사람은 보살이 그가 있는 곳에 토지의 귀신을 보내서 죽을 때까지 호휘하도록 할 것이며 현시의 의식이 풍족하여 넘치고 모든 질고가 없어지며 횡액이 될 일까지도 그 문에 들어가지 못하거던 하물며 어찌 몸에 미치게 하겠느냐. 이 사람은 필경에 보살이 이마를 만져주는 수기를 얻을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아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넓고 큰 자비심을 발하여 일체의 중생을 구원하여 제도하고자하는 자와 무상보리를 닦고저하는 자와 삼계를 뛰어 나고저 하는 자 등 이 모든 사람들이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이름을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며 혹은 향과 꽃과 의복과 보배와 음식을 가지고 공양하며 첨례하면 이 선남자와 선여인등은 소원을 속히 성취하여 영원히 장애가 없을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아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현재와 미래의 백천만억등이 원과 백천만억등의 일을 구하고자 하거던 다만 지장보살의 영상을 대하여 귀의하고 첨례하며 공양하고 찬탄하면 이와같이 원하는 것과 구하는 것 이 모두 다 성취될 것이며 다시 지장보살이 대자비를 갖추고 영원히 자기를 옹호해 줄 것을 원하면 이 사람의 잡이나 꿈속에서 곧 보살이 이마를 만져주며 수기를 받을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아 만약 미래세의 선남자와 선여인이 대승경전에서 깊이 진중하는 마음이 생겨서 사의할 수 없는 마음을 발하여 읽거나 외우고자하며 비록 밝은 스승을 만나 가르침과 지시를 받아 익숙해지도록하여도 금방 읽고 금방 잊어서 해와 달을 지나도 독송하지 못하는 선남 자 선여인들은 숙세의 업장을 소제하지 못한 때문에 대승경전을 읽고 외우는 성품이 없음이니 이와같은 사람이 지장보살의 이름을 듣거나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고 본심을 갖추어서 공경하게 아뢰고 다시 향과 꽃과 의복과 음식과 일체의 완구를 가지고 보살께 공양하고 깨끗한 물 한 그릇으로 하루낮 하루밤을 지나도록 보살의 앞에 둔 뒤에 합장하여 먹기를 청하되 머리를 돌려 남쪽을 향하고 입에 들어갈 때가 되어 지극한 마음으로 정중하게 물을 마시고는 오신의 나물과 주식과 사음과 망어와 모든 살생을 한 칠일이나 혹 삼칠일을 삼가하게 되면 이 선남자와 선여인의 잠자는 꿈가운데 지장보살이 무변신을 갖추어 나타내어 이 사람이 사는 곳에서 이마에 물을 따라 주는 것을 볼 것이며 그 사람이 꿈을 깨고나면 곧 총명함을 얻어서 이 경전이 한번만 귓가에 스쳐도 곧 영구히 기억하여 다시는 한 구절이나 한 게송도 잊거나 잃어버리지 아니할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아 만약 미래세의 모든 사람들이 의식이 부족하여 구해도 원에 어긋나며 혹은 질병이 많고 혹은 흉하고 쇠해지는 것이 많아서 집안이 불안하고 권속이 나누어지고 흩어지며 혹 모든 횡액의 일이 많이 생겨서 몸에 거슬리며 잠자는 꿈사이에 놀래고 두려운 일이 많거든 이와같은 사람들이 지장의 형상을 보고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며 염하여 만번을 채우면 이 모든 뜻과 같지 아니한 일이 점점 소멸하고 곧 안락함을 얻고 의식이 풍족하게 넘치며 잠자는꿈속에까지 모두 안락하게 될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아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혹 생활에 인하거나 혹 공사에 인하거나 혹 생사에 인하거나 혹 급한 일을 인하여 산림중에 들어가던지 내와 바다를 건너든지 큰 물을 만나든지 혹은 험한 길을 가든지하여 이 사람이 먼저 지장보살의 이름 한번을 염하면 지나는 곳의 토지의 귀신이 호위하여 행하거나 주하거나 좌하거나 와하거나 영원히 안락을 보장하며 호랑이나 사자나 일체의 해독을 만나더라도 손해를 받지 아니한다.」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기를,
「이 지장보살은 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어 만약 모든 중생에게 보고 듣고 이익되게 하는 일을 설하려면 백천겁중을 설하더라도 다할 수가 없다 이러므로
관세음아 너는 시련을 가지고 이 경을 유포시켜 사바세계의 중생으로 하여금 백천만겁동안 영원히 안락함을 받도록 하라」
이 때에 세존께서 게송을 설하시기를
「내가 지장의 위신력을 관해보니 항하사겁을 설하여도 다할 수 없다.
보고 듣고 첨례하는 한 순간에 이익은 인간과 천상에 한량이 없다.
남자와 여자와 용신들도 보가 다하여 마땅히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대사신에 귀의하면 수명은 증가되고 죄장이 제거되리라.
어려서 부모의 은애를 잃어버린 자 혼신이 어디 있는 지 알지 못하는 자
형제자매와 모든 친척들도 커오면서 모두 알지 못했네.
대사의 몸을 조성하거나 그림그려서 비련한 마음으로 첨례하여 버리지 않고
삼칠일동안 그 이름을 염하게 되면 보살께서 무변신을 나타내어
그 권속의 난 곳을 보여주리라.
비록 악취에 떨어져도 곧 벗어나며 만약 이 초심에서 물러나지 않으면
곧 이마 만짐을 얻고 성기를 받으리라.
무상의 보리를 닦고자 하는 자와 삼계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하는 자가
이미 대비심을 발하여 먼저 대사의 형상에 첨례한다면
일체의 모든 소원을 속히 성취하여 영원히 업장을 없이하고 또 막으리라.
어떤 사람이 발심하여 경전을 염하고 미한 무리를 제도하여 피안에 이르고자 하면
비록을 이 원을 세웠으나 부사의한 것 금방 읽고 금방 잊는 많은 폐실은
이 사람이 업장에 미혹된 때문에 대승경전을 읽고도 기억하지 못한다
향과 꽃과 의복과 음식 등 모든 완구로 지장을 공양하며
정화수를 대사앞에 놓아두고 하루낮 하룻밤을 지난뒤 마시며
은중심을 발하여 오신과 주육과 사음과 망어를 삼가하며 삼칠일동안 살생하지 말고
지극한 마음으로 대사 이름을 염하면 곧 꿈속에 무변신이 나 보이나니
깨고나면 문득 이목의 총명얻네
이 경과 교가 귀에 들리기만 해도 천만생중을 영원히 잊지 않으리라
이것이 대사의 부사의나 이 사람으로하여 이 지혜를 얻게하네
빈궁한 중생이 질병과 가택에 흉쇠있고 권속이 떠나가서 꿈속까지도 불안하며
구하는 것이 뜻을 어기어 되는 일 없을 때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상을 첨례하면
일체의 악한 일이 모두 소멸되고 꿈속까지도 모두 편안함을 얻어
의식이 풍요하고 귀신이 옹호한다.
산림에 들어가거나 바다를 건널 때나
독악한 금수와 악인과 악신과 악귀와 악한 바람등 일체의 모든 어려움 모든 고뇌에
다만 첨례하고 공양하되 지장보살 대사상에 하면 이같은 산림이나 대해중에서도
모든 악이 모두 소멸된다
관음은 지극한 마음으로 내말 들으라
지장은 한량없는 부사의니라 백천만겁을 설해도 다하지 못하리니
널리 대사의 이와같은 힘을 선설하라
지장의 이름자를 사람이 듣거나 형상을 보고 첨례하는 자나
향과 꽁과 의복과 음식을 바치거나 공양하면 백천가지의 묘락을 받는다
만약을 이것을 법계에 회향하면 필경에 성불하여 생사를 초월한다
이러므로 관음아 너는 알아서 널리 항하사의 모든 국토에 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