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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님께서 날씬하게 나오신 사진으로 골라봤습니다~~ㅎㅎ
신명기
1.명칭
-엘레 하다바림(Ellehha ddebarim : 말씀은 이와 같다.)
-드바림(Ddebarim : 말씀)
-모세가 모든 이스라엘인에게 선포한 말씀.가르치고 타이르는 훈계의 말씀
-데우테로노미온(Deutero nomion : 둘째 법, 법의 반복)
-신명기 17,18의 "율법의 사본"
-시나이 법을 다시 권고하여 설명한 가르침 (공식명칭)
-신명기(申命記-말씀을 되풀이 한 기록) : 새 땅에 들어가려는 새 세대를 향하여 모세의 율법을 재차 명령한다는 의미
-계약에 관한 설교 혹은 회고의 책
2.형성과정
-이스라엘 백성이 요르단강을 건너 약속된 땅을 차지하기 직전 모압에서 행해진 모세의 설교
-가나안 정복 때부터 이방의 문물이 쏟아져 들어온 므나쎄 시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신앙이 가나안 문화에 유혹을 받아온 과정을 반영
3.구성
*첫째 연설(1-4장), *둘째 연설(5-28잗), *셋째 연설(29-30장), *부록(31-34장)
중요한 연설은 둘째 연설 부분이고, 이부분을 "원 신명기"
-"원 신명기" : 요시아 왕 통치 18년 전례개혁 / 기원전 622년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발견된 법의 책 (2열왕 22,8-11) 또는 계약의 책 (2열왕 23,2-21)
-"원 신명기"의 저자 : 북쪽의 레위인들 (종교 혼합주의 / 사회 도덕의 이완을 거슬러 투쟁 / 모압평원 / 북쪽 지역인 에발과 그리짐산)
-이 레위인들은 기원전 722년 북 이스라엘이 아시리아에 의하여 멸망될 때에 이 문서를 남쪽 유다로 가져왔고 요시아 개혁 이후 신명기계 역사서 저자들은 "원 신명기"에 1-4장을 덧붙이고, 또 제관계 사료의 저자들은 31-34장을 덧붙여 오경의 결론으로 삽입 시켰다
4.역사적 배경
-B.C 750년-500년 : 유배생활, 유배귀환/(30,3) 모세의 죽음 기록
-B.C 7세기경의 근동 지역 : 이스라엘은 명목상 야훼를 섬겼으나 실제에는 우상숭배와 사치에 빠졌고, 부정부패가 만연.
-"옛 과거를 기억하라" (32,7) : 1000년 경의 통일왕국 시대 조직 염원
-므나쎄 (B.C 687-642) 이후 요시아의 등극 : B.C 622년 신명기 발견
-철저한 종교 정화 운동 : 스바니아와 예레미아의 영향
-B.C 587년 유다 패망
-B.C 534 유배 이후 신명기 최종 편집
5.신명기의 중심 사상
1)이스라엘의 하느님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6,4)
유일하신 주 하느님에 대한 믿음은 이스라엘의 모든 사상을 지배
2)하나의 백성 (선민 選民)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며,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선택하시어..." (7,6)
이스라엘은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백성이다. 특별히 하느님의 소유가 된 백성이다.
-계약관계에 놓인 선민 이스라엘은 그들의 하느님이신 야훼께 충실
-신명기는 율법을 통해 이스라엘의 정체성 재확립
6.성서 안에서의 신명기
-계명들과 이스라엘에 대한 야훼의 뜻을 신학적으로 정리한 구약에서 유일한 신학서
-새로운 백성의 정신을 확립한 책
-공동체의 정신을 기술한 신학서이기에 유다의 신앙과 예배에 큰 영향
-예레미아서 : 용어나 주제나 유사점
-역사서의 주요 단계를 설명하는 설교와 반성의 문체의 유사성
-생명으로 이끄는 길과 죽음으로 이끄는 길의 선택 : 시편과 지혜문학 복음서에도 나오는 주제
(마태 7,13-14)
-예수님은 가장 큰 계명을 신명기에 끌어내심 : 쉐마 이스라엘
-가난한 형제들에 관심 : 복음서의 핵심 가르침 중에 하나
-신약성서에서도 창세기 이사야, 시편과 함께 가장 많이 인용된 4권의 구약 성서 중 하나이다.
신명기의 주요 구절인 6,4-5 (쉐마 기도)은 모든 이스라엘 남자가 하루 세차례씩 꼭 암송기도로 해야 되며, 출생,결혼,축제,장례식 때도 외우는 말씀이며, 예수께서도 이 6,4-5을 레위기 19,18과 함하여 신약의 황금율로 삼으셨다. 더우기 악마의 유혹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인 마태 4,1-10 ; 루가 4,1-13도 신명기 8,3 ;6,16 ; 6,13 의 신앙의 시련을 비친 것이다.
-첫째, 오경의 한 부분이자 총정리하는 글이기에 오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두번째로, 앞에서 말했듯이 신명기는 신명기계 역사서의 머리글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명기는 신약성서에 83회나 인용될 정도로 아주 많이 인용된 구약성서이다. 그런 점에서 신명기는 신구약성서를 잇는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7.구분과 내용
신명기는 사건의 진행이 없다 (모합 땅에 시작 모압에서 끝남)
신명기 6,4 : 이스라엘의 양심 속에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이 사랑에 대한 보답을 훈계적이고 걱정스러운 진심을 토로하는 말씀
신명기의 구분
-모세의 첫번째 설교 (1,1-4,43) : 과거에 받은 하느님의 은혜와 업적을 기억하라는 훈계
-두번째 설교 (4,44-28장) : 신계명과 관련 계명들로 이루어진 신명기 법전 및 전례적인 단편들과 계약에 관해 항구한 성실함과 충성으로 하느님의 말씀에 순종하라는 교훈
-세번째 설교 (29,1-30,20) : 축복 또는 저주의 길에서 미래를 좌우할 선택에 관한 교훈
-신명기의 결론 (31-34장)
: 모세의 죽음과 후계자 여호수아에 관한 전승으로 이 부분의 결론은 오경 전체의 결론이기도 하다.
-신명기는 명확히 모세 시대와 요시아 시대의 두 청중을 대상
-모세가 직접 말한 교훈도 있겠으나 후대 저자의 훈계 내용이나 순서도 새로운 상황에 맞게 다소 변형
-모세의 중재로 맺은 시나이 계약을 갱신
-핵심사상은 이스라엘을 선택 구원하시고 그들과 계약을 맺으신 하느님의 사랑과 그 사랑을 사랑으로 율법을 지키며 사랑의 증거로써 하느님의 말씀에 순명
-신명기의 핵심 구절인 6,5절 : 구약의 완성자이신 예수께서는 신명기의 핵심인 6,5절과 레위기 19,18 (신명기 10,19)을 합하여 신약의 황금율
제 1부 모세의 첫째 연설 (1-4장)
신명기적 관점의 역사가들이 후대에 원신명기에 삽입한 서론으로 모세는 한결같이 과거를 회고하는 서술체로 되어 있다.
저자는 과거에 대한 회고를 통해 백성들에게 호의와 사랑을 베풀어 주신 하느님을 믿고 의지하며, 그 분의 뜻, 특히 계약의 법에 순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 때와 장소 (1,1-5)
-신명기와 민수기를 연결시키는 구절이며, 모세의 설교 일자와 장소
-모압 땅에서, 요르단 강 저쪽에서 이스라엘을 위해 짜여졌고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밟기 직전에 모세의 고별 연설
-야훼의 소유를 만들기 위한 야훼의 선택의 완수와 다른 한편 야훼의 약속의 실현 사이의 중간 상태에 이스라엘이 놓여 있다는 신학 사상
-지금(오늘) 이스라엘이 야훼의 약속 실현을 잃어버릴 위험
2.호렙에서 요르단까지 있었던 일 (1,6-3,29)
-신명기 연설의 시작은 호렙에서 요르단까지의 일을 회상
-모든 인간이 살아가는 현재는 시나이 계약과 야훼의 약속 성취의 중간 상태
-약속의 땅을 눈 앞에 두고 바햐흐로 믿지 않았기에 광야로 발길
보아라,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 앞에 저 땅을 내놓으셨다. 주 너희 조상들의 주님께서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여라.
두려워하지도 말고 겁먹지 마라.(1,21)
신명기의 저자는 또한 우상숭배를 버리고 야훼를 찾을 때 어디서든지 하느님의 능력을 만날 수 있다
3.모세의 훈계 (4,1-40)
-오직 하느님께만 충실하라고 요구하는 4장은 더욱 현저히 설교의 성격
-"너 이스라엘은 들어라" (4,1) 라는 말 뒤에는 언제나 중요한 교훈
신명기 전체를 통해 가면서 반복되는 후렴과도 같으며, 전 공동체를 불러 모으는 선포의 성격
-계약을 기억하며 성실하게 지키라는 모세의 훈계는 반강제적인 성격
-하느님의 법규를 순종할 때에는 생명을 받을 것이나 불순종 할 때에는 죽음
-그들이 법규를 지켜야 하하는 이유는 약속의 땅에서 살기 위한 조건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은 한마디도 보태거나 빼지 못한다.(4,2)
-신명기는 가르침 전체
계명과 이스라엘에 대한 야훼의 뜻 계시를 신학적으로 정리하여 이스라엘 계약 신앙의 바탕과 요구를 가르치고 설명(1,5)
제 2부 모세의 둘째 연설 (5-28장)
-모세의 설교는 "이스라엘은 들어라"(5,1) 라는 말과 같이 매우 절박하게 선포
이스라엘 공동체가 이를 듣도록 부름
-출애굽 사건에 대해 생생한 기억을 가지고 불안한 마음으로 가나안 진입을 하고 있는 이스라엘 공동체에게 말하고 있음
계약 ⇒ 거룩한 하느님의 백성 ⇒ 그들의 하느님
-하느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 : 개인적으로 일상 생활 중에 하느님께 받은 법을 충실히 지키는 것
-옛세대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 대전에 있는 오늘의 세대에게 던지고 있다
모세는 바로 오늘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여기에 살아 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이다" 라는 말씀은 모세 시대 (기원전 130년경)와 요시아 시대(기원전 622년 경)의 청중 뿐 아니라 현재 우리 각 개인을 대상
*신명기의 말씀을 통해서 모세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말하고 있다. 이는 마치 미사성제가 단순희 2천년 전 예수 사건의 기념이 아니라, 그 미사를 봉헌하는 지금의 우리에게 실제 효력을 발생하과 같다.
이러한 원리는 모든 이스라엘인이 호렙산에서의 계약에 포함되었음을 알려준다.따라서 계약이 갱신될 때마다 과거의 결정적인 순간은 그 시대의 '현재'가 되는 것이다.이처럼 신명기의 계약 갱신은 과거의 사건을 현재로 이끌어 들임이 아니라 현재의 위기에 대한 도전을 생동감있게 다룬다. 그러므로 이 계약 갱신의 전례는 현대 우리에게 삶과 죽음의 심각성과 위기를 일깨워 주는 것이다.
Ⅰ. 생활율 (5,1-11,31) 이스라엘의 생활 질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느님의 백성이 된다는 것은 공동체로서나 개인으로서나 그 생활 중에서 하느님께 받은 법을 충실히 지키는 것
그 준수 사항은 계약을 맺은 백성의 생활 규범(생활율)인 십계 안에 포함
생활율들의 취지는 지금 이스라엘이 하느님에 의한 그의 소명을 무효화 할 최고의 규범
기본 사상은 온 하늘과 온 땅을 소유하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을 사랑했던 그 후손들에게 맹세코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고(6,10 ; 7,8 ; 10,14), 모든 민족 중에서 오로지 이스라엘만을 선택하셨고, 이스라엘을 지극히 사랑하시어 구원의 선물로 땅을 주시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적들로부터 안식을 주시며, 위로를 보여 주었고 또 계속주시고자 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하느님을 다시 사랑하고 규정과 법령을 준수해야 하느님께 순종
1.십계명은 (5,1-6,25)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다.
=하느님과의 계약은 시간을 초월(5,2-3)
"오늘 여기에 살아있는 우리 모두와 맺으신 것이다."(공동번역 : 오늘 여기 살고 있는 우리 하나 하나와 맺으신 것이다.)
-십계명 속에 하느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시는 조건이 요약되어 있다는 것이다
-십계명의 골수는 6장 4-7절
-계약의 원칙적인 의미를 깊게 해주는 사람에 관한 강조는 신명기의 핵심을 이루며 상징적인 주제
-사랑은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그의 당연한결과로 나타나는 이웃사랑으로써 공동체의 기초
-율법의 완성이 곧 사랑이라는 말은 '온 마음과 온 영혼과 온 힘을 다해서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자기 몸과 같이 사랑하라' 는 말로써 표현된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하느님을 사랑하는 원초적인 동기는 오로지 하느님께서 먼저 그 백성을 사랑하셨다는 자체에 두고 있다.
1)율법의 핵심(6,4-5)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너희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6,4-5)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계명을 잘 들어,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고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그분을 섬기면(11,13)
쉐마기도(쉐마 이스라엘 : 이스라엘아 들어라)
*메주자
-이스라엘은 쉐마기도를 양피지에 써서 작은 함에 넣고 문설주에 매달았다.
[출처] [이스라엘에서 배운다] 행복의 원천 가족 (상)자녀는 신이 주신 선물 - 유대인 교육법 하브루타
그것은 이브리어로 '메주자'라고하는데, 유다인들은 문에 드나들 때 메주자를 만지며 하느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긴다고 한다. 이는 유다인이든지 새로 이사를 가면 가장 먼저 하는 중요한행사가 바로 현관문 오른편에 이 메주자를 다는 것이었다. 이 메주자는 7년에 한번 바꾼다고 한다. 메주자 앞면에 쓰인 '샤다이(Shaddai 전능하신 주' 라는 뜻이다. 히브리어로 대문의 보호자라는 뜻도 있다.
-쉐마기도는 문설주에 붙였을 뿐 아니라 신명기가 명하는 대로 성구갑을 만들어 몸을 지니고 다니기도 했다. 이 쉐마기도는 수천 년 동안 모든 세계 사람과 이스라엘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도이다. 우리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얼마나 하느님을 사랑하려고 노력하는지 알 수가 있다.
*랍비들이나 예수께서도 이 간결하게 요약된 부분이 율법의 핵심이라고 했다. 여기서 이스라엘의 첫째 임무가 전 존재(마음,정성,힘)을 다하여 오로지 하느님을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처럼 사랑에 대한 강조가 신명기의 특징적인 주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이 말씀(6,4-5)은 신명기의 핵심 교훈이 된다. 현재까지도 유다인 남자는 하루에 세번씩 이 구절을 외우면서 기도해야 한다.
2)계시의 전달 의무(6,6-9)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말을 마음에 새겨 두어라. 너희는 집에 앉아 있을 때나 길을 갈 때나, 누워 있을 때나 일어나 있을 때나, 이 말을 너희 자녀에게 거듭 들려주고 일러 주어라. 그리고, 너희 집 문설주와 대문에도 써 놓아라."(6,6-9)
공동번역 : 너희는 내가 일러 준 이 말을 너희의 마음에 간직하고 골수에 새겨 두어라(11,18)
-이 호소의 철저한 모습은 신앙 전승의 위험한 파탄을 예고
-때문에 이스라엘은 계시의 전달 의무를 명령받는다
2.이스라엘의 선택(7,1-26)
-이스라엘이 하느님께 선택된 의미
-공동체의 토대는 거룩한 하느님인 야훼와 독특한 관계
"이는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며,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선택하시어 땅 위에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희를 당신 소유의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이다."(7,6)
이스라엘은 자기네가 먼저 하느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느님에 의해 선택 : 주도권은 하느님께
선택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첫번째로 중요한 사건
오직 하느님의 자유로운 뜻에 의한
그들은 선택받음으로 인해 오히려 오만해 질것이 아니라 축성된 봉사자로서의 직무에 충실
(거룩하게 되어야 한다)
-신앙 공동체의 기초는 거룩한 하느님과의 유일한 관계에 있다.
첫댓글 쪽집게 강의~명강의!!
퇴근후 피곤함도 물리치는 성서 40주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