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춘계 학술논문에 최종 등재를 알립니다.
주제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광고매체변화에 관한연구
A Study on Medium of Advertisement Change by Ubiquitous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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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광고매체의 정의
2-1. 광고매체의 정의 및 역사
2-2. 광고매체의 동향 및 현 실태
3. Ubiquitous의 이론적 배경
3-1. Ubiquitous의 개념 과 원리
3-2. Ubiquitous의 탄생배경과 소요기술
3-4. Ubiquitous환경의 사례
4. 유비쿼터스환경의 광고매체의 변화
4-1. Ubiquitous광고마케팅 사례
4-2. Ubiquitous환경에 따른 광고매체의 변화
4-3. Ubiquitous환경에 따른 광고매체의 모델제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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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프랑스의 유명한 광고인 로베르 궤링(Robert Gue'rin)1)은"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는 광고 속을 헤엄쳐 다닌다. 광고는 여러가지 형태로 하루 종일 우리를 쫓아다니며 떠나지 않는다."라고 말하였다. 광고가 우리 생활과의 밀착성을 비유했다. 이 같은 광고는 우리생활에 가까이 있으며 계속적으로 진화 되고 있다. 또한 광고의 역사는 인류가 사회라는 공동체를 이루고 국가가 형성되는 과정에 있어서 존재 하였다. 광고의 형태도 인쇄술의 발달, 산업혁명, 인터넷의 보급으로 많은 변화와 새로운 광고매체를 등장 시켰다. 즉 광고의 역사는 광고매체의 역사라 할 수 있으며 광고 크리에티브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준다. 앞으로 다가올 유비쿼터스 환경 또한 새로운 광고매체의 등장 및 변화가 예상된다. 유비쿼터스 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보이지 않는 컴퓨터들을 사용하며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 로베르 궤링이 말한 "우리가 숨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이다“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있어서 더욱 더 그 의미가 중요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광고의 역할에 있어서 기존에 표현되고 있는 소비자 구매중심의 광고가 아닌 소비자 중심의 광고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에 따라 유비쿼터스 환경의 광고매체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광고매체의 변화에 관한 연구를 통해 광고매체가 유비쿼터스 시대에 발전 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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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블 : 이석우, 백용재, 이삼호
첫댓글 누가 썼는지는 멀라도 잘 썼는데 이야~~~~~
하하하..
전문 꼭 읽어보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