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내용은 어느정도 스케일과 이론을 가지고 계신 중상급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애드립(Improvisetion)은 어떤곡의 모티브를 가지고 자기자신의
모든 감정과 음악적인 기교를 표출하는 고도의 어려운 작업이다.
그겄이 또한 순간적으로 즉흥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이론,리듬감,음악성, 음악의 이해와 기초가 어루러져
재창조 되는 것이다.
재즈가 명곡은 없어도 명연주는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많은 명연주자의 연주를 듣고 카피하고 연습을 하여도 자기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애드립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지 수많은 음의 나열 책임못질 16비트의 속주만으로는 어딘가
모자라는 느낌입니다.
모든일에도 순서와 기복이 있듯 애드립에도 긴장,완화의 요소와
기, 승,전,결이 있어야 합니다.
먼저 능숙한 연주자는 서서히 긴장을 주고 그프래이즈의 정점(클라이막스)
에 도달하고 다시 완화 (Release)시키는 일을 애드립의 중간에
몇번씩 시도 합니다.
작은 악절의 텐션- 클라이막스- 완화를
(텐션과 완화의 요소는 이밑에 나옵니다)
텐션-- 작은 클라이막스-일시적인완화--좀더 센 텐션--클라이막스--
--완화---더큰 텐션---최고의클라이막스---최종완화
의 극적인 (드라마틱한 ) 요소를 가집니다.
만약에 좋은 클라이막스를 만들어놓고도 밋밋한 완화가 오래 지속되어 버리면
좋은 플레이즈라고 말할수 는 없습니다.
테마--발전-- 클라이막스--완화의 요소를 마음에 가지고 연주에
임하면서 다음의 요소를 마음에 두고 연습,연주해야
좋은 애드립을 할 수 있습니다.
텐션의 요소 (Elements which produce tension)
*볼륨의 상승 (처음부터 흥분하여 크게 한다든지 하는일은 좋지않다)
Increased volume
* 상행의 멜로디 (Acending lines)
* 코드 스켈 외의경과 음의 강조 (Emphasis on passing tone)
* 악기 음역외의 음 (알티시모, 심포닉톤,오버톤등)
Extreme register of instrument.
* 넓은 음 조약 (6도 옥타브 등으로 갑작스런 음의 이동)
Wide intervals (이때는 음이 위로 이동하는게 좋다)
* 짧은 같은 플래이즈 반복 Repetotion (어느부분이든지 좋다)
* 더블톤과 내추럴톤의 병행 Alternating Direction (+o +o 으로 표기됨)
*스치는소리, 리드를 혀로 때리는소리 힘을 너무주어 짖는듯이 들리는소리)
Jagged articulations
* 비화성음 (특이 안어울리는 톤) 4th 6th 9th..
* 달려드는듯한 톤 찌르느듯한 톤 찌그러 지는톤
등의 Dramatic Device
* 불협화음 (#9 음등의 롱톤)
Dissonant Harmony
등이 긴장을 주는 요소들이며
완와의 요소들로는 (Element which produce release)
* 하향 볼륨 (점차로 작아지는 볼륨)
Decreased Volume
* 하행라인 (멜로디가 아래쪽 으로 진행함)
Decending lines
* 긴 음의 사용
Notes of longer Dulation (4분음표, 반음 ,온음)
* 쉼표의 사용 (쉼표도 중요한 음악의 요소입니다)
Rest
* 레가토등을 사용 부드럽게..
Smoothness
* 코드음의 강조 (근음, 3음, 5음)
Emphasis on chord tones
* 침묵 (쉼표와는 다른 좀 더긴 ...)
Slince
* 하모니를 사용
Consonant harmony
등입니다.
다음번엔 초보 혹은 비기너를 위한 애드립의 요소를 말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