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삽목 방법
1. 전체형성능과 영양 번식
포도 품종 고유의 특성을 유지한 체 번식하기 위해서는 종자를 채취하여 파종하는 실생번식으로는 불가능하며 영양번식법을 사용하여야만 된다. 식물체는 종류에 따라 정도 차이는 있지만 전체형성능(全體形成能, totipotency)이라는 재생능력을 갖고 있다. 일반 체세포 조직의 한 세포도 적당한 조건이 주어지면 모체와 똑같은 유전형질을 갖는 식물체로 자랄 수 있다. 포도 가지를 적당한 크기로 조제하여 삽목하면 지하부의 가지에서 뿌리가 내리고 지상부의 눈은 발아되어 신초와 잎이 나와 하나의 완전한 포도나무가 되며, 대목에 접목하면 접목부위에서 상처를 치유하는 유합조직이 나와 접수와 대목의 형성층 세포가 분열하여 서로 연결되고 새로운 표피조직과 목질부가 분열 형성되어 역시 완전한 포도나무가 된다. 이 모든 영양번식을 가능케 하는 것이 식물체 고유의 전체형성능이다. 즉 포도가 다른 일반 과수 보다도 삽목번식이 잘 되는 것은 전체형성능이 강하다고도 말 할 수 있다. 영양번식에는 삽목(揷木, 꺽꽂이), 접목(接木, 접붙이기), 취목(取木, 휘묻이) 등의 방법이 있다(접목 방법은 ‘포도 접목 번식 방법’장 참조).
포도나무는 주로 삽목으로 번식하며, 그 중에서도 휴면지를 이용한 노지 경지삽목법을 주로 이용하나 상황에 따라서는 전열삽목법 또는 미스트시설을 이용한 녹지삽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2. 노지 경지 삽목법
가. 삽수 조제
겨울철 포도가 휴면기에 들어갔을 때 직전 해에 충실히 자란 일년생 가지를 채취한다. 질소분이 많아 도장하여 마디사이가 길거나, 병충해의 피해를 받아 조기낙엽한 가지는 삽목시 발근력이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채취한 가지는 마르지 않도록 밀봉하여 5℃ 정도되는 저장고에 보관하거나 물이 차지 않는 곳에 얼지 않도록 묻어 보관한다. 삽수는 눈이 3개 포함되도록 자르는 것이 효율상 좋다. 상부는 첫번째 눈 위로 2cm 정도에서 가지에 직각으로 자르고, 중간 눈은 제거하며, 하부 눈은 마디를 눈쪽으로 비스듬히 잘라 눈을 제거함과 동시에 발근 부위를 넓힌다. 발근은 가지의 마디부근에서 잘 되며, 마디에 눈이 있으면 발근이 잘 되지 않는다. 머스캇베리에이(MBA) 품종등 삽목 발근력이 떨어지는 품종은 삽목전에 삽수의 기부를 2~3일 정도 물에 담궈 두거나 아이비에이(IBA) 1,500ppm의 용액에 5초 정도 침지 처리하여 발근력을 높인다. 아이비에이는 에틸알콜로 녹여 사용하며, 구입이 힘들면 삽목용으로 시판되는 농용 아이비에이 분말을 사용해도 된다.
나. 삽목상 설치 및 삽목
삽목상은 그늘지지 않는 사질양토의 포장을 택하여 완숙 퇴비와 석회, 요소, 용과린, 염화가린을 살포한 후 곱게 로타리질을 하고 폭 1m 정도의 두둑을 만들어 흑색비닐로 멀칭한다. 멀칭전에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관수 후 멀칭한다. 조제한 삽수를 약 45°의 각도로 상부눈만 남기고 꽂은 다음 그 위에 얇게 흙을 덮어 준다. 삽목시기는 지온 상승과 늦서리 피해를 감안하여 하되 중부지방에서는 4월 중순경 벗꽃 필 무렵이 적당하다. 삽목 후 신초가 나와 자라게 되면 지주를 세워주고 측지는 제거하여 외줄기로 키운다. 노균병 등 병 방제를 위해 살균제를 3~4회 살포한다.
3. 전열 경지 삽목법
보통의 노지 삽목으로 번식이 어려운 품종의 번식 또는 급속 대량 증식을 목적으로 전열 삽목을 한다. 삽수의 조제는 노지 경지 삽목과 동일하게 한다. 삽수의 수가 모자라면 1아삽을 실시할 수도 있으나 삽수의 길이가 너무 짧아지면 획득한 묘목의 소질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삽목 시기는 노지 삽목보다 1~2달 빠른 2~3월에 실시한다. 전열 삽목을 실시하면 발근 부위의 온도는 높으나 지상부 즉 상부 눈의 온도는 낮아, 눈의 발아 보다 뿌리의 발근이 먼저 되어 묘목의 획득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전열 삽목은 삽목시 지상부 눈의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고, 발근, 발아 후 노지로 이식시 냉해를 받지 않는 시기에 실시하여야 된다. 또한 발근에 적합하도록 토양의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전열삽목상은 창고 등의 온도 변화가 적은 음지나, 공기유통이 잘 되도록 측면은 틔우고 지붕만 햇빛과 비를 막도록 씌운 하우스 속에 설치한다. 시판용 농용 전열선(110V용 60m/2평, 220V용 120m/2평)을 겹쳐지지 않도록 늘여서 온도조절기에 연결한다. 이때 양쪽 가장자리에는 가운데 보다 총총히 늘이도록 한다. 그 위에 상토로 농용질석을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물을 주어 20cm 정도의 두께로 깔고 삽목한다. 온도조절기의 온도감지봉은 삽수의 발근 위치에 설치하며 온도는 20℃를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삽수에서 잎이 나와 증산 작용을 하여 상토가 마를 때까지는 일체 관수하지 않는다. 5월경 잎이 3~4매 나오면 며칠 간 삽목상의 온도를 내려 묘목을 경화 시킨 후 묘포장에 이식하며 초기 5일 정도는 차광을 해주어 이식 장해를 최대한 줄인 후 일반관리에 준하여 관리한다.
4. 녹지 삽목법
생육기간중에 신초를 이용하여 귀한 품종을 대량 또는 급속증식하고자 할 때는 미스트 온실에서 녹지 삽목하여 번식할 수 있다. 실시 시기는 8월경 신초가 약간 경화되었을 때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삽수의 조제는 경지삽과 같은 요령으로 하되 상부마디의 잎을 1장 또는 1/3장 남기고 한다. 이때는 여름철이기 때문에 시설내가 너무 고온이 되므로 차광 시설을 하고 통기에 유의해야 한다. 삽목용 상토는 농용 질석 또는 펄라이트 단 · 혼용이 적당하다.
참 고 문 헌
농촌진흥청. 1997. 포도재배기술(표준영농교본). 농촌진흥청.
이광연 외. 1985. 앞으로의 포도재배.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이재창 외. 2001. 포도재배의 신기술(보정판). 선진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