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상산고 면접 기출 문제
10월 22일 여학생
집단토론 : (지문) 사회 발전 과정에 대한 지문 제시
사회 진화론과 사회순환론 중 두 관점 중에서 선택하여 의견을 전개하라.
공통문항 : 집근처에 강이 있니?
강물의 속도가 3m/s이고 배의 속력이 5m/s일 때,
강물과 배가 한 방향일 때의 속력은? 방향이 서로 다를 때의 속력은?
한 방향으로 10분 동안 이동한 거리를 말하여라.
원래 자리로 돌아가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추가: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수직거리를 구하라는 문제
개별면접 - 학생 1
영어실력이 어느 정도 되나?
과학탐구대회 음향시설물 등은 일반학생과 다른 활동인데 특별한 상황에서 한 결과물이니?
독서/인성면접
생기부 독서 <동물농장>-2학년
작가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
작가의 가치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
돼지들한테는 능력이 있지 않았는가?
3년간 반장, 부반장->친구 많지?
흉부외과 의사가 되고자 하는 이유?
자기주도
인권운동의 활동적인 사례(인권과 관련된 에세이를 썼기 때문)
영어 논설문 중 기억나는 내용, 영어로 5줄 이상 말해보라. (검증, 사실성 판단을 위한 것)
개별면접 - 학생 2
수학이 의사가 되기 위해서 어떤 도움을 주는가?
RSA 암호에 대해 설명하시오.
독서/인성면접
(진화론)
진화론과 창조론의 다른 점을 말해보시오.
진화론과 창조론의 갈등시 조화롭게 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말해보시오.
(난쟁이가 쏘아올린 공)
소설에서의 나타나는 사회현상과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약자에 대한 대표적인 예와 해결방안을 말해보시오.
개별면접 - 학생3
자기주도학습
1. 수학동아리 조직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2. 수학동아리 부장으로서 한일은?
답변: 선생님 말씀과 함수 연관해서 친구들 독려하고 다양한 계획을 세웠다고 답변함.
독서인성
1. 스키너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2. 또 다른 책 뭐 읽었나요?
3. 프로이트의 연구방법에 대해 말해보세요.
4. 반에서 어떤 아이인가요?
5. 맡고있는 직책은 무엇인가?
답변: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보상이론에 대해 설명, 토요일의 심리클럽과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읽었다고 답변함. 전의식 같은 것을 확립하고 정신분석학의 기본을 다짐, 트라우마, 꿈을 분석했다고 답변
자소서에서 출제
1. 신자유주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월 23일 남학생
집단토론
우리나라에서 판매하는 탄산음료나 패스트푸드에 대해 죄악세를 부과해야 하는가?
자기주도학습
1. 꿈이 무엇인가? 후성 유전학자
2. 자소서를 보니 수학에도 흥미가 많은 학생이네? 네
3. 자소서에 입체도형에 대해 언급했는데 입체 도형의 종류는? ~~~~, 정사면체 등이 있습니다. - 이어서 공통문항
공통문항
1. 정사면체가 있다고 했는데 앞에 있는 연필로 종이에 정사면체를 그려보아라.
2. 그렸으면 서로 만나지 않는 두 모서리가 있는가? 네, 꼬인 위치~~~~있습니다.
3. 그것을 제외하고 그려보아라./모서리 두 개를 제외하고 정사면체를 그렸을 때 어떤 모양이 나오니? 마름모
4. 그래, 그럼 정사면체 한 변이 1일 때 중점을 이은 도형의 둘레를 말해보아라./~~가 나옵니다.
5. 잘했어. 그러면 완전 정사면체로 다시 돌아와서 자르면 네가 말한 마름모가 나오겠지? 그러면 그것을 평행하게 자르면 무엇이 나오니? 역시 마름모입니다.
6. 그것을 평행하게 자른 도형의 넓이는? 이 경우 닮음의 비가 몇 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그 단서가 없어서 구할 수가 없습니다.
7. 그래? 그럼 완전한 정사면체 단면체를 잘라 냈을 때 최대치는 몇이니?(여기서 구체적인 조건을 뭔가 주셨는데 문제가 기억이 안난다네요.) ~~~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 질문: 과학 공부는 어떻게 했니?
(인성/독서)
자소서 독서는 나오지 않고 2학년 독서에서만 나옴.
1. 바보 빅터를 읽고 무능력하다고 취급되어진 빅터가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과정은 현대사회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아라.
2. 연금술사: 제목이 연금술사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생기부에 초심자의 행운, 통곡의 벽 이런 표현들이 있었음- 생기부에 적은 초심자의 행운, 통곡의 벽이라는 용어를 지금의 상황에 빗대어 설명해 보아라.
출처: 경기교육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