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극판
Q.1 고정 연축전지가 지금 심한 극판 만곡현상을 보이고 있는 경우?
A.1 : 극판 만곡 현상의 원인은 과충전,충전전류가 너무클때,전해액에 불순물이 혼입되었을 때 가 주원인 임
A.2 : 극판 만곡의 정도가 심할 때는 전지를 신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2. 전해액
Q.1 축전지에 불순물이 유입되었을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A.1 : 축전지에 불순물이 유입되었을때에는 자기방전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불순물의 종류에 따라 조기에 수명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A.2 : 불순물의 종류로는 동, 철, 니켈, 망간등의 금속과 해수염산, 질산, 유기산등이 있습니다.
Q.2 비상용 충전설비에 들어가는 보수형 밧데리에 관한 질문...교체이후 잘 사용하다가 요즘 증류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자주 보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증류수를 보충한 후 오늘 확인을 하여 보았더니 액이 넘쳐 있는 경우?
A.1 : 증류수 보충후 액이 넘쳐 있으면 증류수 과다주액으로 인하여 발생된 현상으로 판단됨. 그리고 증류수를 자주
보충한다면 충전기 충전전압이 높던지 그렇지 않으면 전지수명이 종료된 상태인 것으로 생각됨
Q.3. 비상용으로 설치해 놓은 축전지비중을 측정할때 비중계가 달려있지만 표준미달일 경우 비중계로 측정 하는데,
비중눈금을 읽을때 시험관에 유(U)자 비슷하게 생길때 눈금은 오목하게 들어가서 가장 낮은 부분을 읽어야 하는지 아니면
양쪽의 조금 높은쪽 눈금을 읽어야 하는지요?
A.1 : 비중계의 눈금을 읽는 방법은 액면이 U字 모양에서 양쪽의 높은 쪽의 눈금을 읽어야 됩니다.
Q.4 : 요즈음은 무보수형 Battery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보수형의 경우 비중에 대해 문의. 밧데리의 비중이 제품마다 다르다고
하는데 HS TYPE,PS(C) TYPE, LM TYPE ,LGR TYPE,SPS TYPE 에 대한 비중 및 제한치를 알고 싶습니다.
A.1 :
1) HS 전지의 만충전 비중은 1.240/25℃(허용오차:±0.01)
2) PS(C) 전지의 만충전 비중은 1.215/25℃(허용오차:±0.01)
3) LM 전지의 만충전 비중은 1.280/25℃(허용오차:±0.01)
4) LGR(TPC) 전지의 만충전 비중은 1.260/25℃(허용오차:±0.01)
5) SPS 전지의 만충전 비중은 1.240/25℃(허용오차:±0.025) 입니다.
... 그리고 온도에 따른 비중의 변화는 1℃마다 0.0007의 차이가 있습니다.
Q.5 : 전해액 비중의 표준온도는 25℃이다. 전해액 비중의 온도 환산식은 ?
S25=St + 0.0007(t-25)
전해액은 온도가 15℃이고 측정비중이 1.227일 경우
S25=1.227+0.0007(15-25)
S25=1.220
위와 같이 적용하는게 맞나요. 그리고 온도와 비중의 상관관계?
A.1 : 15℃때 비중은 1.227이며 환산하면 25℃때에는 1.220 이 됩니다. 그러나 15℃에서 1.227인데 온도가 25℃로 올라가면
비중은 1.220으로 내려가므로 온도와 비중은 반비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