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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 Grammar Test #10
주어와의 수 일치/동사와의 시제일치/동사의 형태-선택문제
주어와의 수 일치
주어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단/복수 동사를 사용하는 것을 동사의 수 일치라 한다.
정동사 |
주어 |
단수동사 |
단수형 명사, to부정사, 동명사, 명사절, or로 연결된 두 개의 idea |
복수동사 |
복수형 명사, and로 연결된 두 개의 idea |
■ 수 일치
(1) 명사와의 수 일치 : 수식어를 제외한 실제 주어를 찾아서 동사와 수 일치되었는지 확인
(2) 수량표현과의 수 일치 : 단/복수를 결정하는 수량표현과 동사와 수 일치 확인
(3) 수량표현 + 명사와 수 일치 : 수량표현을 따라오는 명사와 동사의 수 일치 확인
(4) 선행사와의 수 일치 : 선행사와 관계절의 동사의 수 일치
■ 명사와 동사의 수 일치
단수 취급 |
단위명사 |
a flock of sheep, a school of fish, a herd of cattle, a pride of lions, a swarm of bees |
시간, 거리, 금액 |
seconds, minutes, hours, inches, feet, miles, cents, dollars | |
형태는 복수 취급은 단수 |
학문 : linguistics, physics, mathematics, economics, ethics | |
병명 : measles, mumps, herpes, rabies, diabetes(당뇨) | ||
추상명사 : news | ||
책,잡지,영화 : Arabian Night, Times, Star Wars | ||
국가 이름 : the United States | ||
단/복수가 같은 형태 |
복수의 형태가 같은 명사 |
집합체 의미 + 단수동사 : audience, class, committee, family |
개별체 의미 + 복수동사 : jury, police, team, army | ||
-s끝나는 명사 : means, species, series, headquarters | ||
-s가 붙지 않는 명사 : fish, trout, sheep, deer, bison, offspring | ||
국민/언어 |
the + Chinese/English/French + 복수동사 Chinese/English/French + 단수동사 The English language + 단수동사 | |
주의해야할 명사의 복수형 |
child ⇒ children, man ⇒ men, foot ⇒ feet, tooth ⇒ teeth, mouse ⇒ mice, analysis ⇒ analyses, cactus ⇒ cacti | |
복수 취급 |
형태도 복수 취급도 복수 |
한 쌍인 명사 : clothes, trousers, pants, jeans, sunglasses, scissors |
복수 추상 명사 : thanks, pains, manners | ||
항상 복수 |
people, cattle cf.) Many cattle are suffering from called BSE. |
■ 수량 표현과 동사의 수 일치 : 수량 표현에 따른 동사의 수 변화
⇒ 단수 동사 사용 : the number of + 복수 명사, each/every + 단수명사(and 명사)
⇒ 복수 동사 사용 : a number of + 복수 명사
cf.) A number of special conditions are necessary for patients.
■ 수량 표현 + 명사의 경우, 명사의 수가 동사의 수를 결절
⇒ all of, some of, most of, part of, a half of, the rest of, 30 percent of
cf.) All of the food was prepared by the new cook. All of the meals were.....
■ 주의해야할 동사의 수 일치
1. 주격관계대명사의 선행사와 관계절의 동사와의 수 일치 ⇒ 단수동사 : 단수 선행사 + 주격관계사 + 단수동사 ⇒ 복수동사 : 복수 선행사 + 주격관계사 + 복수동사 cf.) The knights were a German religious order which was founder to garrison the Holy Land. |
2. as well as, in addition to, together with, along with, accompanied by 구문은 부가구문으로 주어가 될 수 없으니 그 부분을 제외하고 실제 주어의 명사를 찾아서 수일치 시킨다. |
3. there 이나 here 구문에서는 동사가 보와 수 일치됨을 주의한다 cf.) There are also breaks for television commercials. |
4. 동사가 주어 앞으로 도치된 문장에서는 주어와 동사의 수 일치에 주의한다 cf.) Writing in English were the novelists Dickens and Thackery. |
동사와의 시제일치
동사의 수 일치가 동사와 주어와의 관계라면 동사의 시제일치는 동사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 및 부사구와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1) 시간부사와 동사의 시제일치(과거, 현재, 미래 Tip : In + ‘과거연도‘가 나오면 과거 시제임)
(2) since는 현재완료와 일치, during은 과거시제와 일치
(3) 종속절과 주절의 시제일치 : 전후관계를 나타내는 부사절에서는 부사절의 시제와 주절의 시제를 일치
(4) 가정법을 나태 내는 표현에서 종속절의 동사를 가정법의 의미를 살리도록 바꿔준다.
⇒ 제안동사(advise, recommend, ask, demand, require, decide, command, order, suggest, propose, insist, decree결정하다/포고하다)가 주절 동사이면 그것의 목적격인 명사절에 Should + 원형동사가 나온다. 적용되는 형용사도 있음을 유의한다(important, urgent, necessary, essential, imperative피할수 없는/긴급한).
■ 가정법
1. 가정법 과거(현재사실과 반대)
⇒ If + S + 과거동사, S + would/might/could + 원형동사
2. 가정법 과거완료(과거사실과 반대)
⇒ If + S + 과거완료, S + would/might/could + have + p.p.
3. 가정법 현재/미래(실현가능)
⇒ If + S 현재동사/will + 원형동사, S 현재동사/will + 원형동사
4. I wish 가정법 과거
⇒ I wish(wished), S + 과거(were)
5. I wish 가정법 과거 완료
⇒ I wish(wished), S + had + p.p.
동사의 형태-선택문제
■ 옳은 형태와 틀린 형태
형 태 |
옳은 예 |
틀린 예 |
to 부정사 + 원형 동사 |
to have, to do, to be paid |
to having, to does, to paid |
전치사 + 동명사 |
by doing, for studying |
by to do, for studied |
조동사 + 원형동사 |
could help, have to be done |
could helped, have to doing |
have(had) + 과거분사 |
have worked, had been made |
have work, had being made |
■ 자동사와 타동사 선택 : 목적어의 유무에 주의하라.
구 분 |
자동사 |
타동사 | ||||
현 재 |
lie(눕다) |
rise |
sit |
lay(눕히다) |
raise |
set |
과 거 |
lie |
rose |
sat |
laid |
raised |
set |
과거분사 |
lain |
risen |
sat |
laid |
raised |
set |
현재진행 |
lying |
rising |
sitting |
laying |
raising |
setting |
Study : Grammar Test #11 태/분사/동명사와 to부정사
태
타동사는 목적어를 가져야 하지만, 수동태가 되면 목적어가 주어자리로 이동하므로 타동사가 목적어를 가진다는 규정을 벗어난다.
능동태 : 타동사의 능동태는 적어도 한 개 이상의 목적어를 가진다. 목적어로는 명사구, 동명사, to 부정사, 명사절만이 가능하다.
수동태 : 목적어가 없으면 수동태임을 의심하라. by가 나오면 수동태임을 의심하라. 목적어를 두 개 갖는 동사(4형식)와 한 개의 목적어와 목적보어를 갖는 동사(5형식)는 수동태 동사 뒤에 명사가 나올 수 있다.
■ 능동 : 타동사 능동태는 목적어를 갖는다
⇒ 한 개의 명사목적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능동태 + 명사 목적어
⇒ 두 개의 명사목적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능동태 + 명사 목적어 + 명사목적어
⇒ 명사목적어 뒤에 명사보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능동태 + 명사 목적어 + 명사 보어
cf.) Steel was made by a slow and expensive process of heating, stirring, and reheating iron ore.(made ×)
■ 수동 : 수동태는 목적어가 빠진다
⇒ 한 개의 명사 목적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수동태 + 전치사구(by + 명사)
⇒ 두 개의 명사 목적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수동태 + 명사 목적어
⇒ 명사목적어와 명사보어를 갖는 동사 : 주어 + 타동사 수동태 + 명사 보어
cf.) She described the quality of light as being very important in her work.(is described ×)
■ 수동태 변화시에 주의해야 할 동사
Call류 동사 ; name, call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 ⇒ 목적어 + 동사의 수동형 + 보어 (수동) The baby was called Jean by them. |
Regard~as류 동사 ; describe, define, identify, regard |
주어 + 동사 + 목적어 + as + 명사 ⇒ 목적어 + 동사의 수동형 + as + 명사 (수동) Kathy was regarded as an expert. |
Think of~as류 동사 ; think of, refer to |
주어 + 동사 + 전치사 + 목적어 + as + 명사 ⇒ 목적어 + 동사의 수동형 + 전치사 + as + 명사 (수동) In terrestrial affairs "big" is thought of as being complicated. |
분사
현재분사 vs. 과거분사에 줄이 있으면 각각이 반대의 경우인지 생각
축약구문에 줄이 있으면 축약된 분사구문이 완전한 것인지 파악
■ 타동사의 분사형 : 동사의 행위의 주체가 사람인 경우(명사를 직접 수식하는 경우)
; 현재분사(-ing) ⇒ 수식 받는 명사가 행위의 주체
; 과거분사(p.p.) ⇒ 수식 받는 명사가 행위의 객체(피동체)
cf.) The woman washed the car
⇒ The washing woman worked on the car.
⇒ The woman put the washed car in the garage.
■ 동사의 행위의 주체가 사람이 아닌 경우
사물 주체 |
사람 객체 |
사물 주체 |
사람 객체 |
사물 주체 |
사람 객체 |
amusing |
amused |
exciting |
excited |
interesting |
interested |
confusing |
confused |
boring |
bored |
discouraging |
discouraged |
cf.) The class bored the students
⇒ the boring class : class가 주체
⇒ the bored students : students가 객체
■ 명사를 직접 수식하는 경우
⇒ 현재분사 : 진행의 의미, 과거분사 : 상태의 의미
cf.) a fallen leaf, a falling leaf, an escaped prisoner, an escaping prisoner
■ 분사구문으로 사용될 때
⇒ 현재분사 : 분사구문의 생략된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동일하며 분사구문의 주체
⇒ 과거분사 : 분사구문의 생략된 주어는 주절의 주어와 동일하며 분사구문의 객체
; Originating with the Persia, dulcimer have been around since ancient times.
; According to data obtained from radioactive dating, the oldest rocks found on earth are approximately 500 million to 4 billion years old.
; For three days Paris was the scene of battles between the army and citizens supporting reform.
Hackers Skill : 분사구문에서 현재분사인지 과거분사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절을 축약하기 전으로 원상 복구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동명사와 to부정사
동명사는 명사에 더 가까운 반면 to부정사는 동사에 더 가깝기 때문에 쓰이는 용법이 제한적이다.
■ 동사 신호에 따라 구별하기
동명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동사
; admit, appreciate, avoid, can't help, consider, delay, deny, enjoy, finish, mind, miss, postpone, practice, quit, report, resent, resist, resume, risk, suggest
to 부정사를 목적어로 사용하는 동사
; agree, claim, decide, demand, desire, fail, hesitate, prepare, intend, learn, offer, plan, hope, pretend, refuse, seem, strive, tend, wish
■ 의미에 따라서 동명사와 to 부정사 선택하기
의미 변화가 없이 동사의 목적어로 둘 다 사용 가능(동사 + 동명사 or to 부정사)
; attempt, begin, cease, commence, continue, dislike, decline, dread, hate, loathe, like, love, prefer, start
■ 의미의 변화가 생길 때의 동명사와 to 부정사
⇒ 능동으로 수동의미를 나타낼 때 : need, deserve, want, require
⇒ 과거성(동명사)과 미래성(to 부정사) : forget, recall, regret, remember
⇒ 기타 : try, stop
■ 동명사와 to 부정사가 목적보어로서 사용될 때
⇒ 동사 + 목적어 + to 부정사
; advise, allow, ask, cause, convince, challenge, encourage, enable, expect, force, hire, instruct, invite, need, order, permit, persuade, remind, require, teach, tell, want, warn
⇒ 동사 + 명사/대명사 + 전치사 + (동)명사
cf.) Trimeters allow students to graduate early. They accused the man of his selfishness.
■ 형용사의 사인에 따라서
⇒ 형용사 + to 부정사 : anxious, boring, dangerous, difficult, easy, good, hard, pleased, prepared, ready, strange, usual
⇒ 형용사 + 동명사 : busy, worth
■ to 명사
⇒ 동사 + to + 명사 : belong to + 명사, contribute to + 명사, lead to + 명사, look forward to + 명사, object to + 명사
(Over 200 teams belonged to a national association.)
⇒ 형용사/분사 + to + 명사 : accustomed to + 명사, compared to + 명사, confined to + 명사, opposed to + 명사, related to + 명사
(Dinosaurs were confined to a relatively small area.)
Study : Grammar Test #12 명사/부정관사
명사
동사와 함께 문장의 골격을 이루는 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 그리고 동격의 자리에 나타나며,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관사, 형용사 등과 함께 명사구를 이루어 사용된다.
1. 수 일치 |
부정관사와의 수 일치 : a + 단수명사 수량 표현과의 수 일치 : a few, many, various, a(the) number of 동사와의 수 일치(동사편 수일치 참조) |
2. 명사자리 |
명사 자리에 다른 품사가 들어간 경우 : the 명사, 동명사, 형용사 of 명사 |
3. 인간 vs. 추상 |
인간명사와 추상명사를 바꾸어 놓은 경우 |
4. 복합 명사 |
복합명사의 수식명사는 단수 : 단수명사 + 명사, two hundred people |
5. 어순 |
복합명사의 어순, 형용사의 어순 |
Hackers Skill
1. 명사+명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복합명사 문제, 어순문제로 의심한다.
2. 명사의 어순문제는 밑줄이 있는 두 명사를 바꾸어 놓은 후위 어순이 맞으면 그것이 답이다.
3. ‘명사 + 형용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어순문제임을 의심하라.
부정관사
영어는 원칙적으로 관사가 사용되는 언어이고, 관사가 사용되지 않는 명사는 예외라는 개념에서 시작하여야 관사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특히 한정되지 않은 단수가산명사의 경우는 부정관사가 사용된다.
1. a/an : 뒤에 오는 단어의 발음에 따라서(a, e, i, o는 an, u, y는 a)
2. naked noun :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관사나 복수의 형태
3. 명사와 수 일치 : a/an은 단수가산명사 앞에 사용
Study : Grammar Test #13 정관사/대명사
정관사
부정관사와 달리 정관사는 가산명사뿐만 아니라 불가산 명사와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the VS. 무관사 |
정관사를 쓸 수 없는 표현을 파악하기(고유명사, 추상명사, 행성, 이중표현....) |
the VS. 소유격 |
사람목적어 + 전치사 + the + 신체부분 + 소유격 + life time/ages/career |
정관사 사용하는 경우 : 바다, 강, 섬, 호수, 산맥, 산, 종족대표, the + 형용사(복수), 최상급, 서수, 시간의 부위, 사물의 부위, 국가명, 주명, 학교명, 세기나 연대, 수량....
대명사
대명사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선행사를 찾아 수․성 일치, 재귀대명사 여부, 주어․목적어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치 |
선행사와 수 일치 및 성 일치 |
The boy will cause trouble if you let them.(his) | |
형태(격) |
대명사의 주격, 목적격, 소유격, 소유대명사를 확인 |
Everyone except he agreed.(his) | |
재귀대명사 |
같은 절의 주어를 받는 대명사는 재귀대명사를 사용 |
He killed him.(himself) | |
주어․목적어 반복 |
명사와 대명사의 주어반복, 관계대명사와의 주어/목적어 반복 |
The history of taste, which is part of the history of art, it is....(it삭제) |
Hackers Skill
1. 삽입구로 인하여 문장이 복잡해지면 주어와 동사사이에 거품을 걷어내고 주어의 반복을 확인
2. 관계절에서 주어나 목적어에 밑줄이 있으면 관계대명사를 원상복귀 시켜서 확인
Study : Grammar Test #14 형용사와 부사/전치사
형용사
형용사와 부사는 수식어로서 형용사는 명사를, 부사는 (대)명사 이외의 것을 수식한다.
1. 형용사 명사 앞 :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 ex.) (관사) + 형용사 + 명사 형용사 병치 : 형용사, 형용사, and(or) 형용사 linking verb : 주어 + linking verb + 형용사 2. 부사 명사 이외의 앞 : 부사 + 관사 + 명사 동사를 수식 : 일반동사 + 부사(동사 수식) 부사 병치 : 부사, 부사 and(or) 부사 |
2. 일부 linking verb의 뒤에 형용사․명사 선택 linking verb + 형용사 : Heathcliff remained silent.(주어의 보어) linking verb + 명사 : Marriage remains a popular institution.(주어와 동격) |
3. 형태 -ly로 끝나는 형용사 : friendly, ugly, costly, lively, lovely, orderly, etc 형용사형과 부사형이 같은 경우 : early, daily, weekly, monthly, yearly, fast, late, long, etc |
4. 어순 1) 부사 + 형용사 + 명사 2) 형용사 + 형용사 + 명사 3) 부사 + 동사 + 목적어, 동사 + 목적어 + 부사 |
Hackers Skill : linking verb에서 linking verb의 보어가 주어를 수식하면 형용사, 주어와 동격관계를 이루면 명사
전치사
전치사 문제는 구동사에서 전치사문제와 기본적인 전치사의 용법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구동사를 외우고 기본적인 전치사의 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전치사 실종 |
자동사의 전치사 실종(....can interfere the.....) with 실종 과거분사 다음에 전치사 없이 나오는 목적어(,widely practiced other...) in 실종 관계대명사의 전치사 실종(a standard which people judge....) by 실종 |
전치사 선택 |
동사의 올바른 전치사 선택(be composed of, found in, organize into) 형용사의 전치사 선택(popular with) 전치사의 목적어의 전치사 선택(at a slow speed) |
전치사 사족 |
부사 앞에서 (....to upward...) 타동사의 전치사(....entered into...) 관계대명사의 전치사 사족(....in which Jack recommended to us...) |
Study : Grammar Test #15 관계대명사/접속사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문제는 알맞은 관계대명사를 선택하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관계대명사의 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관계대명사가 형성되기 전으로 원상복구 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who vs. which |
who(사람), which(사물), that(사람, 사물) |
원상 복구문제 |
Bill didn't get the job in which he applied. ⇒ he applied for the job 이므로 in을 for로 변경 |
주어실종 |
전치사 + 관계대명사 + 주어 + 동사에서 주어가 삽입 |
관계 부사 |
선행사가 장소일 경우 : where 사용(in/on/at which 대체 가능) 선행사가 시간일 경우 : when 사용(in/on/at which 대체 가능) |
that & what |
that은 comma뒤에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로 사용 불가능 that절은 전치사의 목적격으로 사용되지 않음(부사절 in that 예외) what은 선행사를 갖는 관계대명사로 사용되지 않음 |
Hackers Skill
1. that은 계속적 용법이 없다(that앞에는 comma가 와서는 안된다, 동격 예외).
2. that절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수 없다(부사절 in that 예외).
3. what은 선행사를 갖는 관계대명사로 사용 될 수 없다.
접속사
접속사는 두개의 문장을 이어준다. 두 개의 절을 하나의 접속사로 연결한 후에 다른 접속사가 추가되면 안 된다. 접속사와 비접속사를 구별 할 수 있어야 한다.
전치사 vs. 접속사 |
접속사는 절 : as, because, since, now that, in that, although, though, whereas, even if, while, when, after, before, where, so that, in order that, if, unless, provided, in case 전치사는 구 : because of, on account of, despite, in spite of, in contrast with, so as to, in case of, for the purpose of, in, at, on |
접속사 선택 |
역접 : but, yet, although, even though, whereas, while 순접 : and, so, because, as |
접속사 중복 |
두 개의 절은 하나의 접속사에 의해 연결된다. 그러므로 두 개의 접속사중 하나는 삭제 |
부사와 어순문제 (형용사와 부사편 참고) |
접속사 + 부사 ⇒ 부사 + 접속사 부사(shortly, soon, long, twenty minutes) + 접속사(before, after) |
Study : Grammar Test #16 병치/짝짓기
병치는 문장에서 나열되는 문법단위들이 동일한 품사나 구조를 가지고, 연결관계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품사병치 |
명사 : 명사, 명사, and(or) 명사 형용사 : 형용사, 형용사, and(or) 명사 부사 : 부사, 부사, and(or) 부사 |
구조병치 |
절, 동명사구, to 부정사구 병치 |
의미병치 |
인간 vs. 추상 |
Hackers Skill
comma가 많거나 등위접속사(and, or등), 혹은 짝짓기(상관접속사)접속사가 오면 병치구조임을 의심한다.
짝짓기
상관접속사는 두 개의 단어가 짝을 이뤄야 하며, 단독으로는 존재할 수 없다. 또한 짝짓기 안에서 열거되는 항목들은 병치를 이룬다
짝짓기 문제 |
같이 연결되는 상관접속사 찾기 |
짯지기 구조내의 병치문제 |
상관접속사 구조 안에서 병치이루기 both A and B,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not A bur B, not only A but also B, B as well as A...에서 A와 B는 병치 구조를 이룬다. |
Footnote Not A But B에서 but을 사용하지 않고, B, not A의 형태로 바꿀 수 있다.
cf.) The earliest use of the steam engine was to pump water from mine, not to make cloth.
⇒ The earliest use of the steam engine was not to make cloth but to pump water from mine.
Study : Grammar Test #17 비교급과 최상급/so that, such that
비교급과 최상급
1. 비교급과 최상급 |
the + 비교급, the + 비교급, 형용사/부사의er than, more 형용사/부사 than, more than 이상, less than 이하... |
2.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 |
2음절 : 형용사/부사의er, 3음절 : more + 형용사/부사 형용사+ly형 부사는 er이나 est를 붙여서 비교급이나 최상급을 만들지 못한다 cf.) more quickly, more cheaply, more beautifully, most easily.... |
3. 비교급 vs. 최상급선택 |
비교급신호 : 비교급 + than, the + 비교급 of(the)two... 최상급신호 : 최상급 + of 복수․집합단수, in 장소/집합, that/who/which/....(ever), to 부정사 최상급 + in the world, the world's + 최상급 |
4. 강조표현 |
원급강조 : too, very 비교급강조 : far, much, by far, still, even/rather, some what, slightly 최상급강조 : by far, much, even |
so that / such that 구문
■ so~that구문은 결과를 나타내는 부사절의 형태이고, 너무~해서 ~하다라고 해석
So that vs. Such that |
So + 형용사/부사 + that So + many/much/few/little + 명사 + that Such + a/an + 형용사 + 단수명사 + that Such + 형용사 + 복수명사/불가산명사 + that |
■ So that 구문에서 오류찾기
⇒ too, very, such, so much + 형용사 + that 틀린 문형, so + 형용사 + that으로 변경
■ Such as의 용법
Such as |
명사 + such as + 앞 명사의 보기 such + 명사 + as + 앞 명사의 보기 |
As such |
as such + 명사 ⇒ 이런 문장 없음 다만, ‘가령 그와 같은‘의 의미로 as such는 문장의 뒤에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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