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렘 루즈 Creme Rouge
빨간 프랑부아즈 옷을 입힌 생과일을 케이크 위에 듬뿍 끼얹는다. 빨간 색과 흰 색이 이루는 강렬한 색깔 대비는 물론이고 생크림이 주는 풍부함과 과일이 주는 풍성함이 어울려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돈다. 남는 슈 반죽을 코르네에 담아 가늘게 짜서 구우면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모양의 장식물이 ‘뚝딱’ 간단하게 해결된다.
● 슈 반죽으로 장식물 만들기
▶ 재료 중량(g) 물 125 우유 25 버터 125 강력분 50 박력분 125 계란 적당량
* 일반 파트 슈 - 베이킹 파우더를 넣어 부풀림이 좋다. → ‘슈’는 몽글몽글 잘 부풀어야 한다. * 장식물용 파트슈 - 베이킹 파우더를 넣지 않아 부풀지 않는다. → 반죽이 부풀면 가는 형태의 장식물을 만들 수 없다.
▶ 만드는 과정 1_ 물, 우유, 버터를 한데 넣어 저어가며 가열한다. <사진 1> Tip_ 버터가 완전히 녹아 끓을 때까지 가열한다. 2_ 계속 가열하면서 체친 가루재료를 넣고 완전히 풀어준다. <사진 2> Tip_ 거품기(휘퍼)로 젓지 말고 주걱(비터)으로 저어야 분리가 일어나지 않는다. _ 바닥이 살짝 눌 정도가 되면 불에서 내린다. 3_ 계란을 풀어 조금씩 나눠 넣어가며 섞는다. <사진 3> Tip_ 분리되지 않게 최대한 조금씩 나누어 넣는다. 4_ 코르네에 담아 가늘게 원하는 모양으로 짜준다. <사진 4> Tip_ 코르네를 쥔 손에 힘을 균일하게 줘야 장식물의 두께가 일정하다.
● 콩포트 루즈
▶ 재료 중량(g) 레드 커런트 50 포도 20 딸기 50 프랑부아즈 퓌레 100 설탕 20 펙틴 12
▶ 만드는 법 1_ 프랑부아즈 퓌레를 가열한 다음 설탕, 펙틴 섞은 것을 넣고 혼합한다. <사진 1, 2> 2_ ①에 레드 커런트, 포도, 깍둑썰기한 딸기를 넣고 조린다.
Tip_ 퓌레가 과일에 완전히 코팅될 때까지만 저어가며 섞는다. _ 과일의 육질이 망가지지 않도록 가볍게 섞어준다.
▶ 마무리 생크림으로 모양낸 케이크 윗면에 ‘콩포트 루즈’를 숟가락으로 떠 링 형태로 끼얹는다.
▨ 크렘 펌프킨 Creme Pumpkin
아이싱 속 스펀지의 종류에 따라 생크림의 종류를 다르게 하면 맛과 이미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어 좋다. 호박 다이스를 넣어 구운 호박 스펀지에는 호박 페이스트와 함께 휘핑한 생크림으로 아이싱을 하면 상생(相生)을 이루는 법.
'이런! 슈크림이 애매하게 남았네!' 걱정은 이제 그만해도 된다. 철판에 얇게 펴 발라 굽기만 하면 '멋'있고 '맛'있는 나만의 장식물 완성!
● 슈크림으로 장식물 만들기
▶ 준비물 일반 배합 슈크림
▶ 만드는 과정 1_ 실팻 위에 슈크림을 얇게 펴 바른다. <사진 1, 2> Tip_ 바닥이 비칠 정도로 최대한 얇게 펴 발라야 한다. 2_ 스패튤라 날을 세워 찍어 홈을 파듯 빗살무늬를 만든다. <사진 3> 3_ 스패튤라 바닥으로 가볍게 톡톡 두드려 윗면을 뾰족뾰족하게 만든다. <사진 4> 4_ 185℃에서 6분간 구워낸다. Tip_ 겉면이 캐러멜 색을 띨 때 오븐에서 빼낸다. 5_ 완전히 굳기 전에 실팻에서 뜯어낸다. <사진 5> Tip_ 살짝 말려 말랑말랑할 때 뜯어내 손으로 뭉쳐가며 원하는 모양을 잡는다.
● 마무리
호박 페이스트로 호박 고유의 맛과 색을 더해 휘핑한 생크림을 아이싱한다. 짤주머니에 납작한 모양깍지를 끼운다.
1_ 케이크 옆면 아래위로 빠르게 움직여 채워 나간다. 짤주머니를 살짝 쥐어야 가는 선이 나온다. <사진 1> 2_ 케이크 윗면 가장자리부터 레이스 형태로 둥글게 채워 나간다. 짤주머니를 약간 힘 있게 쥐고 짧게 끊듯 움직인다. <사진 2> 3_ 윗면 가운데에 구운 슈크림을 넓은 꽃봉오리 형태로 올린다. <사진 3> 4_ 꽃봉오리 안에 제철 과일을 듬뿍 채운다. <사진 4>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