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e 교육하다,가르치다
육성하다,기르다
어근 duc은 育기를,육과 어원이 같다.
둑 죽 육 발음변화'j의 반모음적 성질로 y로 변한다.
duc-->juc-->yuc
베트남어
dục [育]
양육하다
발음 [북부:죽/남부:육]
둑-->룩
둑-->죽--->육
字頭聲符韻部對應廣韻小韻擬音註解
国际音标 jy˥˧ 唐代读音 iuk日语读音 SODATERU HAGUKUMU SODATSU韩语罗马 YUK现代韩语 육越南语 dục
客家话 [沙头角腔] jiuk7 [客语拼音字汇] yug5 [海陆腔] ruk7 ruk8 [宝安腔] juk7 [台湾四县腔] juk7 juk8 [东莞腔] juk7 [梅县腔] juk7 [陆丰腔] juk8 [客英字典] juk7粤语 juk6
라틴어
édŭco [고전:에두코] [교회:에두코]
1.타동사 양육하다, 기르다; 가르치다, 교육하다.
2.타동사 길들이다, 훈련시키다.
스페인어
educar
1.타동사 교육하다, 훈련시키다
2.타동사 예의 범절을 가르치다, 가정 교육을 시키다
3.~se형 (학교 등에서) 교육을 받다, 공부하다
프랑스어
éduquer [edyke]
1.타동사 (인격형성을 위해) 교육하다,예의범절을 가르치다
2.타동사 훈련시키다, 단련시키다
3.타동사 (동물을) 길들이다
한글에서의 어의는 ‘가르치다'에서 왔다. ‘가르치다’는 ‘가르’와 ‘치다'의 합성 어로 미성숙자에게 무엇인가를 알려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뜻한다.
서양에서는 교육을 education이라고 한다. 이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educo, educatio. educare 등에서 유래한 말로, 이것은 도출, 인출, 유도 혹은 양육, 교수, 훈련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 educare는 ‘밖으로'라는 뜻의 e와 ‘끌어낸다'는 뜻의 dducare의 합성어이다. 다시 말하면, ‘밖으로 끌어내다'라는 말이 되는 것이다. 즉, 아동의 내부에 숨어 있는 어떤 잠재적인 능력을 밖으로 표출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육이다. 불어의 ducation과 독일어의 Erziehung도 같은 어 원에서 나왔다. Educere(끌어낸다)는 ‘Drawing out process'로 Expression, 즉 ‘안으로부터의 육’을, Educare(채워준다)는 'Infiling process'로 Impression, 즉 다음 세대로 전달하여 채우는 과정인 '밖으로부터의 교육으로 간주되기 시작했다. '안으로부터의 교육'으로써 계발과 발달교육' 개념은 아동의 가능성과 소질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하여 이 를 더욱 완전한 상태로 발전시키려는 것이며, ‘밖으로부터의 교육'은 아동의 자 연적 성장을 사회적•문화적 규범적 과정에 일치시켜 아동을 적응시키기 위한 적극적 작용을 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이라는 것에는 인간의 내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과 동시에 인간에게 외적 가치를 부과하는 것으로 인간에 대 한 전체적 지도 등의 의미를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을 그리스어로는 pedagogy라고 한다. 이 단어의 어원은 paidagogos로서 ‘어린이’라는 뜻의 paide와 ‘이끈다'는 뜻의 gogos의 합성어이다. Pedagogy와 Education 은 모두 인간이 타고난 선천적 재능과 소질을 잘 이끌어 내어 계발한다는 뜻으 로 해석될 수 있다.
어원적 의미에서 교육은 아동의 학습뿐만 아니라 보호, 감독, 양육, 행동통제, 교도, 생활지도 등 아동에 관련되는 일체의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위의 어원은 교육이 인문교양적 능력을 중시해야 한다는 관점과 교수와 학습이라는 좁은 범위에서 논의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어떤 활동에서 어원의 고찰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교육의 일반적인 의미의 하나로 고려될 수는 있다. 어원에서 볼 때 교육은 피교육자의 내적 잠재 가능성을 존중하고 계발하도록 돕는 것, 피교육자에게 생활에 필요한 가치로써 인정되는 경험을 습득하게 하는 것, 그리고 피교육자의 전체 생활에 대한 안내 와 지도 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2. 정의와 개념으로 본 교육
가. 교육 정의의 유형
교육은 사람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린다. 이런 다양한 정의를 소개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정의의 경향성에 따라 분류는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유형은 규범적 정의이다. 다른 말로는 강령적 정의, 목적론적 정의, 가치지 향적 정의라고도 한다. 이 말은 교육이란 가치지향적인 활동이므로 교육에서 추 구해야 할 방향은 ‘가치의 문제'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나, 가치관을 반영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피터스 (Peters)는 '교육은 바람직한 정신 상태를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실현하는 일이고, ‘가치 있는 삶의 양식으로 입문시키는 활동이다'라고 하였다. 바람직한 정신 상태나 그 상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타당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뜻이다.
[출처] 교육의 어원(서양, 그리스어, 불어, 독일어), 교육 정의의 유형, 피터스|작성자 쑥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