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년 인천 합격생입니다. 어쩌다보니 늦은 합격수기를 쓰게되었네요...ㅎ
저는 n수생으로 초수 때 타 학원에서 남도그룹레슨을 한번 받았습니다. 하지만 남도민요가 대체로 선율이 굴곡이 많고 곡도 길고, 시김새가 어렵게 느껴져 개인레슨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변 합격자의 추천을 받아 강서영 선생님께 남도민요 개인레슨을 받았습니다.
처음에는 1차끝나고 12월 한달동안 받았고, 올해는 1차합격 후에 급하게 4회정도 받았습니다.
제가 느꼈던 강서영 선생님 수업의 장점은...
1. 쉽고 명쾌한 시김새
첫 레슨 때 진도아리랑의 시김새를 쉽고 잘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설명해주셔서 '레슨 바꾸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ㅎㅎ 시김새는 그림으로 알려주셨고 떠는소리는 얼마만큼 파야하는지(?)ㅋㅋ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그만큼 수업이 매번 만족스러웠고 돈이 아깝지 않았습니다! 또한 시김새를 어느정도 살릴 수 있게 되니 경서도민요처럼 자신감있게 부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장구 교정
저는 피아노전공 치고는 노래는 크게 부르는편이긴 합니다만, 이상하게 장구를 못쳤습니다;; 덩,따,기덕,더러러러를 전부 이상하게 치는.... ㅠㅠ 그전까지는 시김새와 장단 맞추기(박치입니다)만 집중하다가, 1차합격하고나서야 장구도 문제라는걸 깨닫고(그전부터 장구도 연습하라고 하셨는데, 연습을 안했음) 2주만에 장구타법을 고치는데 애먹었습니다. 1차합격 후 2주동안 매일 타법연습만 한시간이상씩 했습니다. 할게 너무 많은시기에... 미리 연습하지 않은걸 죽도록 후회했어요ㅠㅠ 꼭 미리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중모리장단 안되시는분들... 혼자 끙끙앓지마시고 바로 레슨으로 교정받으세요. 쉽게알려주십니다ㅎㅎ
더러러러도 처음 힘빼는 법부터 알려주셔서 진짜 막바지에 겨우 고쳐서 시험장 들어갔습니다. 마침 인천 시험곡이 태평가여서 더러러러 안고치고 시험장 갔으면 감점이 많이 되었을듯합니다ㅠㅠ (태평가가 노래는 평이한 편이니까요)
따, 기덕도 올바른 위치와 정확한 소리가 날때까지 계속 봐주셔서 좋았습니다!
3. 같은 곡의 다양한 버전 다루기
민요는 같은 곡인데 채보마다 혹은 교과서마다 조금씩 다른가사와 악보로 되어있습니다. 강서영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다양한 버전을 거의 다 다루어주셨습니다. 사실 그룹레슨 받을 때는 모든 버전을 다루지 못했습니다ㅠㅠ 경서도민요는 버전이 다른 곡이 많지는 않아서 그룹레슨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했는데, 남도는 그런점에서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중요곡들은 모든 버전을 수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저는 임용을 오랜기간 준비했지만 실기는 많이 준비하지 못했습니다. 집과 노량진이 너무 멀어 실기레슨을 띄엄띄엄 받았습니다. (제일 열심히 준비한 실기가 집에서 혼자할수있는 청음이었습니다.)
오히려 남도민요는 개인레슨으로 받는다면 금방금방 실력이 늘수있다고 느꼈습니다. 초수 때 강서영 선생님을 알지 못했다는게 아쉬웠습니다. 그러니 저는 남도 개인레슨을 지금과 같은 시간적여유가 있는 상반기에 빨리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ㅎㅎ
그동안 감사했고 또 연락드리겠습니다 선생님~!
이상으로 합격수기를 마치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