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러그 '자발적 게으름뱅이 섭이 엄마의 바쁜 일상'에서 퍼왔습니다.
한국농수산대학 농업기계 이운용 교수님 수업
경운기 엔진분해와 조립순서 정리 과제는 기말전까지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사진은 각자 찍은거 있겠지요~
참고할만한 자료는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많이 나옵니다~
지난 수업시간에 들은거 한번 정리해볼께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구정리(그림은..제 노트에 있는데 차마 올릴 수 없음. 검색해서 찾아볼 것)
1.필립스드라이버(플러스 스크류드라이버, 마이너스 스크류드라이버)
2.오픈-엔드(open-end) 스패너
3.롱 노우스 프라이어
4.바이스크립 프라이어
5.어드저스터블 스패너(몽키스패너)
6.콤비네이션 프라이어
7.워터펌프 프라이어(양수기 프라이어)
8.소켓렌치세트
9.두께 게이지(간극게이지, thickness gauge)
10.고무망치(러버해머)
11.육각렌치
12.가위(티너시저, 양철가위)
13.송곳(질렛)
14.줄(쇠갈아내는 것, 화일)
15.프라이어
16.저울(발란스)
17.줄자(메저링 테이프)
18.삼각자(스퀘어)
19.끈(스트링)
20.풀(글루)
21.토크렌치
<분해하기 전 엔진 윗부분 설명>
1.아이볼트-엔진들어서 옮길때 씀
2.연료통-호스보고 연료양 알 수 있다. 물이차거나 오래된 연료는 연료통 아래 볼트를 열어서 연료를 다 뺄 수 있다.
연료필터를 보면 아래쪽에 물이 고여 있는 경우가 있는데, 양수기 프라이어나 일자드라이버에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분리해서 압축공기로 필터를 안에서 밖으로 청소하고, 물 찬 것을 제거할 수 있다. 연료통이나 연료필터에 물이 차면 시동이 안걸린다.
연료차단스위치가 있는데 운반시 언제나 잠그고 운반한다. 안그러면 실린더 안에 연료가 들어가서 고장.
3.냉각수통-냉각수 캡 0.7kg/cm3 이상의 압력이 걸릴때 자동으로 열려서 압력을 빼게 되어 있다. 겨울철에는 부동액을 넣어준다. 냉각수통 아래에도 물을 빼는 볼트가 있음. 추운날은 따뜻한 물을 넣어서 시동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기도 한다. 운전이 된 상태에서는 과열되어 있어서 냉각수 캡을 열면 절대로 안된다.
4.엔진오일은 경유용과 휘발유용이 따로 있는데, 엔진오일넣는 곳 아래쪽을 보면 빼는 곳이 있어서 폐 엔진오일을 먼저 빼준다.
시동을 먼저 걸어서 5분정도 엔진오일을 섞어준 뒤에 빼주면 찌꺼기가 모두 제거된다. 아래쪽을 잠궈준 후 새 엔진오일을 넣어준다.
<분해>
분해시 나사는 분해된 기기옆에 잘 모아둔다. 섞이면 헤깔림.
1.에어크리너 분리 12mm 소켓렌치
에어크리너가 너무 더러우면 안에 들어있는 필터를 빼어서 등유나 경유로 세척한다. 다시 끼우고 엔진오일을 오일레벨에 맞게
넣어준다.
2.소음기(머플러)분리 14mm 소켓렌치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내부 그을음이 끈적끈적하면 불연소되는 연료가 많다는 것, 고모망치로 세게 두드린 후 시동을 걸어서 불어내면 된다.
3.연료고압관 분리 17mm 스패너
4.연료분사노즐 분리 12mm 스패너
노즐부 끝은 손으로 만지면 안된다.
5.로커암 커버 분리 12mm 스패너
6.로커암분리 12mm 스패너
7.엔진헤드 분리 22mm 소켓렌치, 토크렌치
8.피스톤 분리
후측 커버 열고(12mm 스패너), 바란스 웨이트를 휠을 돌리면서 보면 연접봉 고정 너트가 보임 14mm 익스텐셔 바 연결해서
소켓렌치로 2개 다 풀어. 바란스 웨이트를 15~20도정도 밑으로 기울어지게하면 장갑 벗은 손이 엔진 안으로 들어갈 공간이 생김.
손으로 너트 1개 다 풀어서 뺀다. 절곡와셔(Lock washer)도 빼고, 연접봉 캡도 빼기.
9.후라이휠을 앞으로 돌려서 TDC 압축상사점을 맞춰서 피스톤을 제일 앞으로 나오게 한다.
고무망치 뒤쪽으로 엔진 후면으로 연접봉을 톡!하고 밀면, 피스톤이 분리된다.(이때 손으로 잘 받는다. 떨어지면 피스톤 손상!)
분리된 피스톤은 연접봉을 위로해서 세워둔다.
끝.
<조립>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1.피스톤 조립
경운기 엔진은 피스톤이 수평으로 되어 있는 호리젠탈 타입이다(보통은 피스톤이 하늘을 보고 있는 버티칼타입이다)
수평동엔진이므로 피스톤을 조립할때 피스톤의 상단부위를 나타내는 마크(화살표, 알파벳A 등)를 잘 보고 끼운다. 끼울때 연접봉에 쓰인 글자 위치도 확인한다(상하), 조립하기 전에 피스톤이 들어갈 부분에 엔진오일을 3~4회 뿌려준다. 살짝 끼운뒤에 링갭을 사방으로 움직여 맞춰준다(일자드라이버) 끼운 후 피스톤 위에도 엔진오일을 3~4번 뿌려준다. 링이 벌어진 상태이므로 링밴드로 조여준다(사각렌치 꽂아서 조여줌)
고무장치 뒷부분으로 쭈욱~하고 넣기.
2.후라이휠을 앞으로 돌릴때 피스톤이 맞물리도록 고무망치 뒷부분으로 계속 눌러주면서 휠을 돌려야한다. TDC 압축상사점을 맞춰놓고, 아까 분리해두었던 연접봉 캡을 글자위치가 맞도록 끼워준다. 절곡와셔도 끼우고 너트를 조립한다. 장갑벗은 손을 넣어서 돌리고, 14mm 소켓렌치로 꼭꼭. 후측커버 덮는다(12mm 스패너).
3.엔진헤드 조립
엔진가스켓에 그리스 발라서 끼우고, 엔진헤드를 조립해 준다. 22mm 소켓렌치, 토크렌치
4.로커암
푸쉬로드 2개를 끼우고 휠을 돌려서 TDC를 압축상사점에 맞춰주고(푸쉬로드가 더이상 움직이지 않는 상태)
로커암을 흔들면서 틈이 없도록 잘 붙여준 다음에 너트를 조여준다. 12mm 스패너
로커암이 0.35mm가 떨어질 수 있도록(열팽창 조절) 너트를 푼 후, 간극게이지를 이용해서 틈에 끼워주고(틈조절은 볼트)
볼트위치가 정해지면 볼트위치가 변하지 않도록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고정한 뒤에 너트를 조여준다.
5.로커암 커버 조립 12mm 스패너
6.연료분사노즐 조립 12mm 스패너
노즐부 아래쪽에 그리스를 조금 발라준다. 노즐끝을 만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7.연료고압관 조립 17mm 스패너
연료고압관을 연결할때 양쪽을 동시에 돌려서 위치를 맞춰주고 어느정도 손으로 너트를 돌린후에 아래쪽을 먼저
꽉 조이고, 감압레버를 당긴 채 휠을 돌려서 공기빼기를 해 준다. 위쪽 연료고압관 너트에서 거품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거품이 안나올때까지 돌려서 공기를 빼준다. 공기를 다 빼주었으면 위쪽 너트도 꼭 조여준다.
8.소음기(머플러)조립 14mm 소켓렌치
9.에어크리너 조립 12mm 소켓렌치
<시동걸어 확인하기>
버튼을 시동위치에 둔다.
감압레버를 잡기 전에 시동핸들을 꽂아서 돌려보고, 압축이 걸리는 지점을 확인한다(더이상 안돌아가는 곳)
그 지점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시동핸들을 다시 꽂아서 감압레버를 잡아서 배기밸브를 열리게 하여 돌리면서
회전관성을 얻는다.
감압레버를 놓으면서 반바퀴를 잡아채면서 돌려주면 시동이 걸린다~ 통통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