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많은 과목 중에 일본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원래 고등학교 1학년 때 국어를 좋아하던 학생이었어요. 그런데 좋아한다고 잘하게 되는건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국어를 쉽게 포기했어요. 그래도 언어를 계속 배우고 싶었는데 2학년때 배우게 된 일본어가 너무 재밌어서 독학을 시작했어요. 그랬더니 점수가 잘 나왔던거죠. 잘 나오니까 좋고, 좋으니까 욕심이 생겼어요. 일본어를 전공하게 된 이유는 제가 2학년 때 저희 반이 일본어 꼴등이었어요. 일본어 선생님이 저에게 반의 일본어 점수 좀 올려보라고 부탁하셔서 제가 쉬는 시간과 점심 시간에 반 친구들에게 과외를 해주었어요. 그랬더니 5등급에서 2등급으로 뛴 친구들이 많았고, 가르침에 대해서 뿌듯함과 희열을 느껴서 일본어 교육과를 선택하게된 것 같아요.
2. 경신여고에 선생님으로 오시게 된 소감을 들을 수 있을까요?
‘감회가 새롭다’라는 감정 이상의 감정을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아직도 믿기지 않아요. 제가 선생님(?!)이 될 거라고 생각도 안 해봤는데 학교에 오게 되니까 적응이 안 되는 것 같아요. 몇 년전만해도 학생이었는데 선생님 소리를 들으니까 아직도 어색한 것 같고.. 그리고 저는 막 공부를 잘하던 학생은 아니었어요. 그래도 누구보다 학교를 활발하게 다녔고 선생님과도 교류가 많았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도 많이 어색해 하시더라고요.
(매향: 그럼 담임선생님도 만나뵈었나요?)
오 당연하죠. 저는 1학년이랑 3학년 때 문지훈 선생님 반이었어요.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저는 가까운 사이었다고 생각하고 존경하고 있어요.
3. 일본어를 선택하게 될 친구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해요!
본인이 일본어를 얼마나 배우고 싶은가에 대한 목표가 있어야 해요. 배우고 싶은 목표가 확실해야 해요. 언어라는게 재미없으면 금방 그만두기 쉽고 배우면 배울수록 어려운 학문이기에.. 특히 일본어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등 여러 글자가 있어서 배우기 어려워요. 근데 만약에 내가 일본에 여행가서 유창한 대화를 하고 싶다면 여행 일본어까지만 배우면 되고, 자격증을 따고 싶다면 자격증 공부만 하면 돼요. 근데 내가 일본어를 전공하고 싶다면 꼭 재미를 붙여야해요. 저처럼 일본어에 미치시면 됩니다 (ㅋㅋㅋ)
4. 가장 좋아하는 일본어 표현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ありよりのあり(아리요리노아리)라는 표현인데 좋은데 더 좋아!라는 아예 부정적인 요소를 배제한 말이에요. 흔히 말해서 개좋아! 라는 요즘 일본 mz들이 쓰는 말이에요 이 단어를 왜 좋아하냐면 작년에 저희 학교로 일본에서 교환학생을 온 나에짱이 알려준 단어인데, 처음으로 배운 일본 mz 단어이고 어감이 귀여운 긍정적인 표현이라 좋아해요.
(매향: 오 완전 처음 들어봐요)
저도 처음 들어봤어요 ㅋㅋㅋ
5. 가장 재밌게 본 일본 애니메이션 또는 드라마나 영화가 있다면?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에는 ‘도쿄리벤져스’를 재밌게 봤는데 전개가 빠르고 캐릭터 작화도 좋아서 좋아합니다. 그리고 드라마는 ‘퍼스트 러브 하츠코이’를 좋아해요. 일본 드라마는 전개가 너무 느려요. 재미도 없고 근데 이 드라마는 전개도 빠르고 겨울 감성이 낭낭합니다. 유치하지 않아요. 그리고 영화는 ‘루팡3세 칼리오스트로’의 성을 추천해요.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데뷔작인데 스토리 전개성도 좋고 80년대 영화이기에 그 시절 일본어의 어투를 들을 수 있어요. 일본어를 더 공부해보고 싶다면 이 영화를 봐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하나 더 추천하자면 ‘너의 이름은’을 추천해요. 딱 일본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보기에 좋을 것 같아요. 배경이 도쿄여서 표준어를 배울 수 있고, 간간히 사투리도 섞여 있어서 다양하게 배울 수 있어요.
6. 마지막으로 경신여고 학생들에게 일본어로 인사 한 마디 해주세요!
皆さん、こんにちは。
お会いできて本当に嬉しいです
皆さんが日本語の魅力にはまるように熱心にします!
一ヶ月間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
(여러분 안녕하세요.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 여러분들이 일본어의 매력에 빠져들도록 ㅇ열심히 하겠습니다! 한달동안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