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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귀가시간 |
주 |
귀가시간 |
1주 |
12시 귀가 |
2주 |
12시 귀가 |
3주 |
13시 귀가 |
4주 |
정상귀가 |
4) 적응기간 초기의 보육시간은 약 1~2 시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5) 영아의 연령, 기질, 발달, 애착, 적응상태, 어린이집 상황, 가정의 상황 등에 따라 기간과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6) 단기간에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적응상태를 고려하여 차근차근 진행한다.
7) 적응이 늦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주변 상황이나 사물, 사람 등에 대해 민감할 수 있음을 말하며, 민감함은 때론 낯선 상황에 대한 판단과 지각 능력이 예민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신입 원아의 초기 부적응 행동의 예
1) 어린이집에 가지 않겠다고 떼쓴다.
2)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서기만 하면 울기 시작한다.
3)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4)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5)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6)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
7)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8)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9)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10)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11)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신입원아 적응을 위한 배려
어 린 이 집 |
부 모 님 |
▪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교실 입구에 가족사진을 붙여두거나, 흥미를 끌만한 놀잇감이나 음식을 준비하기 ▪신발장이나 개인사물함에 사진과 이름을 붙여 두어 소속감과 안정감을 갖게 하기 ▪적응 초기에는 영아가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신체적 접촉을 서두르지 않기 ▪가정에서 영아가 좋아하는 베개나 인형, 장난감 등을 가져오게 하기 |
▪영유아에게 어린이집과 교사 소개하기 ▪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적응 초기에는 교실에 들어가 놀이를 함께 하기 ▪헤어질 때는 영유아에게 꼭 인사를 하고 가고, 정해진 약속시간을 잘 지키기 ▪잠들기 전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의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기 ▪지속적인 애정을 표현해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