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화훼식물의 분류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군자란은 난과식물이다.
나. 팔손이 나무는 관엽식물이다.
다. 아이리스, 크로커스는 구근류에 속한다.
라. 숙근류는 다년생으로 자라는 것ㅅ을 말한다.
2. 다음 구근류 중 구경으로만 묶인 것은?
가. 튜립, 칼라, 글라디올러스
나. 나리, 원추리, 산마늘
다. 글라디올러스, 프리지어, 크로커스,
라. 꽃생강, 칼라, 수선화
3. 다음 관엽식물 중 한국 자생식물은?
가. 광나무 나. 행운목
다. 아나나스 라. 소철
4. 다음 중 절엽용 식물로만 묶인 것은?
가. 사스레피나무, 무뉘둥글레, 옥잠화
나, 작살나무, 층꽃나무, 라일락
다. 층꽃나무, 소철, 용담
라. 피라칸사, 양치류, 소철
5. 잎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가. 잎은 광합성작용을 하는 주된 기관이다.
나. 잎의 관다발과 이것을 둘러싼 부분을 잎맥이라고 하는데, 잎맥은 잎 속의 물질이 이동하는 부분이다.
다. 잎맥은 보통 주맥, 겹맥, 가는맥으로 구분한다.
라. 여러개의 엽신이 깃털모양으로 배열된 잎을 장상복엽이라 한다.
6. 다음 중 화훼 원예의 주요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종류와 품종수가 극히 적은 편이다.
나. 고도의 생산기술을 요구한다.
다. 문화 생활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발전한다.
라. 경영상 시설을 이용한 연중 집약재배를 실시 한다.
7. 다음 중 분류학상 백합과에 속하지 않는 식물은?
가. 절약 나. 은방울꽃
다. 엽란 다. 참나리
8.식물의 영양기관 중에서 줄기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줄기는 양분과 수분을 저장한다.
나. 체관은 주로 수분의 이동기관이다.
다. 식물을 지탱(지지)하게 해 준다.
라. 식물의 잎, 꽃, 눈 등을 착생한다.
9. 다음 중 화훼장식 소재로 줄기 또는 잎을 주로 사용하는 소재가 아닌것은?
가. 접란 나. 시네라리아
다. 아이비 라. 아스파라거스
10. 다음 중 저온에 가장 강한 초화류는 ?
가. 해바라기 나. 프리뮬러
다. 샐비어 다. 나팔꽃
11. 다음 중 난과 식물의 일종인 호접란이 속하는 속은?
가. 심비디움
나. 덴드로비움
다. 온시디움
라. 팔레놉시스
12. 다음 중 가을에 씨를 뿌려 봄 화단에 이용하는 한해살이 화초가 아닌 것은?
가. 팬지 나. 매리골드
다. 데이지 라. 프리뮬라
13. 다음 중 주로 매년 종자 파종에 의해서 번식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관엽식물 나. 구근류
다. 일년초화류 다. 숙근초화류
14. 라벤더, 로즈마리, 레몬밥 등의 식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가. 꽃이 아름다운 꽃나무 종류들이다.
나. 잎을 주로 감상하는 초본성 화훼이다.
다. 향기가 좋은 방향성 식물이다.
라. 벌레잡이를 하는 식충식물이다.
15. 다음 중 붉은 줄기를 소재로 이용하는 식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서양미역취
나. 흰말채나무
다. 글라디올러스
라. 스토크
16. 다음 중 늘어지는 부케를 만들기 위해 라인플라워로 이용 되는 관엽성의 덩굴식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골드하트아이비
나. 사계장미
다. 개나리
라. 백목련
17. 디자인의 골격이 되어 선을 구성하거나 윤곽을 잡는데 사용되는 것은?
가. 라인 플라워
나. 메스 플라워
다. 폼 플라워
라. 필러 플라워
18. 다음 중 장일성 식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카네이션 나. 칼랑코에
다. 장미 다. 포인세티아
19. 조선시대 초기에 성행했던 일지화 꽃꽂이 형식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가. 병에 한 가지의 꽃을 꽂은 형태
나. 넓은 수반에 조화류를 꽂은 형태
다. 경사지게 꽂은 산화 형태
20. 다음 중 암수가 딴그루인 자웅이주 식물은?
가. 왕벚나무 나. 호랑가시나무
다. 장미 라. 국화
21. 종교의식을 위한 화훼 장식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 것은?
가. 대상 종교의 특성과 의식, 전례에 관한 이해
나. 대상 종교의식의 집전 건물의 규모
다. 대상 종교의식의 집전 공간의 색채
라. 대상 종교의식의 집전 공간 마감재료의 특성
22. 실내 식탁용 테이블장식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일반적으로 중앙 테이블 장식에서 꽃의 높이는 앉은 이의 눈높이 아래로 한다.
나. 식용을 떨어뜨리는 장식용 재료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다. 장소의 특성 및 이용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디자인이 달라질 수 있다.
라. 플로랄 폼을 덮기 위해 자연이끼(생이끼)를 이용해서 마무리 한다.
23. 다음 중 장례용 화훼장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캐스켓 스프레이
나. 이젤 스프레이
다. 이젤 엠블렘
라. 케이크 테이블
24. 코뉴코피아의 설명으로 틀린것은?
가. 풍요의 의미를 갖고 있다.
나. 원뿔모양의 바구니(화기)이다.
다. 크리스마스 장식에 어울린다.
라.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 되었다.
25. 다음 중 식물 구조 및 식물의 생장과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해 주는 자연적 스타일의 조형형태를 가리키는 것은?
가. 평행적 스타일 나. 보태니컬 스타일
다. 정원식 스타일 라. 자연장식적 스타일
26. 다음 중 코사지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사용되는 꽃은 크고 중량감이 있는 것을 이용하여 화려하게 장식한다.
나. 신체의 장식뿐만 아니라 모자 등에도 사용한다.
다. 이용할 목적이나 대상을 고려하여 제작한다.
라. 프랑스어로 상반신을 뜻하는 말로, 여성의 옷이나 몸을 장식하는 작은 꽃다발이다.
27. 꽃다발 등을 만들 때 철사 대신에 묶는 용도로 이용하더나 장식용으로 쓰이는 자연소재는?
가. 아쿠아리움 나. 테라리움
다. 비바리움 라. 디쉬가든
28. 다음 중 유리용기에 도마뱀, 개구리, 거북 등과 식을 함께 생육시키는 식물장식으로 가장 적당한것은?
가. 아쿠아리움 나. 테라리움
다. 비바리움 라. 디쉬가든
29. 다음 중 소형 테라리움에 이용할 수 있는 식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아스파라거스 나. 파리지옥
다. 칼라 라. 몬스테라
30. 다음 중 장사형 구성의 화훼장식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포멀리니어
나. 패러렐디자인
다. 트라이앵글
라. 교차선배열
31. 꽃의 크기․모양․질감에 대하여 다양한 변화를 주기 위해 하나의 꽃을 몇 개로 분해하여 다시 조립하는 기법은?
가. 번들링 나. 펀칭 다. 페더링 라. 밴딩
32. 다음 중 식물의 성숙 및 노화를 일으키며, 화학구조가 매우 단순한 식물호르몬은?
가. 옥신 나. 지베렐린 다. 에틸렌 라. ABA
33. 꽃의 줄기 또는 중기와 평행으로 꽃머리 등에 와이어를 꽂아 넣어주는 방법으로 줄기가 약하거나 속이 비어 있는 상태의 줄기에 사용되는 철사처리법은?
가. 헤어핀 메소드 나. 훅킹 메소드
다. 피어싱 메소드 라. 인서션 메소드
34. 다음 중 배양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식물생장에 필요한 영양분이 함유 되도록 한다.
나. 사용할 식물에 맞게 적정 비율로 경량토들을 혼합해서 사용한다.
다. 토양이 무거워야 식물의 뿌리를 잘 눌러 고정할 수 있다.
라. 통기성, 보수력, 보비력이 양호 한다.
35. 절화의 물올림을 위란 방법 중 물리적 방법이 아닌 것은?
가. 수중절단법 나. 탄화법
다. 온수 침지법 라. 지베렐린 (GA)처리법
36. 식물의 일장 반응에 있어 야간 동안에 광을 쬐어주면 긴밤의 효과가 없어진다. 이때 야간 동안에 광처리를 해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광중단 나. 온탕처리
다. 멀칭 라. 춘화처리
37. 다음 중 피트모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물이끼를 건조시킨 것으로써 물을 저장할 수 있다.
나. 보수성이 높고, 공극이 크며 암갈색으로 산성을 띤다.
다. 낙엽활엽수의 잎이 완전히 부숙된 것이다.
라. 고온으로 가열하면 만든 ph7 정도의 중성이다.
38. 다음 중 토양 수분의 과잉 장해 현상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세포의 비대생장이 억제된다.
나. 뿌리의 활엽이 떨어진다.
다. 식물이 도장한다.
라. 토양 내 미생물의 활동이 억제된다.
39. 식물의 종류, 색깔, 질감 등이 유사한 소재들을 같은 방향, 구역에 배열하여 두드러지게 강조되게 하는 꽃꽂이로 소재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며 서로 넉넉한 공간을 갖는 표현기법은?
가. 프레이밍 나. 그루핑
다. 레이어링 라. 쉐도잉
40.동양식 꽃꽂이에서 제 1주지의 길이는 화기의 길이(가로)와 높이(세로)를 더한 길이의 몇 배가 적당한가?
가. 1배 나. 1.5~2배 다. 2.5~3배 라. 상관없음
41. 건조소재로서 포프리의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병속에 향기를 가꾼다는 의미이다.
나. 꽃, 잎, 염맹 등에서 자연적으로 향기가 나는 식물을 지칭한다.
다. 용기, 주머니 등 다양한 형태로 장식 되며 방향요법에 사용된다.
라. 이집트시대 시체의 부채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42. 꽃의 건조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열풍건조는 열풍건조기를 이용하여 많은 건조화를 생산 하면, 빠르게 건조시키면서 변색이 적고 형태 유지가 가능하다.
나. 동결건조는 형태와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고, 공기중에서 수분흡수가 적어 밀폐되지 않은 공간장식에 많이 이용된다.
다. 실리카겔을 이용한 매몰 건조는 형태와 색상변화가 적으나 공기 중 수분을 쉽게 흡수하므로 밀폐공간이나 피막 처리하여 장식해야한다.
라. 누름건조를 이용한 건조화를 누름꽃이라 하고, 밀폐용 액자와 평면장식에 이용된다.
43.고전적형태의 하나로 양끝이 서로 이어지려는 느낌으로, 곡선과 공간의 균형이 아름다워 동적인 느낌을 주는 디자인은?
가. 나선형 나. 초승달형 다. 수직형 라. 둥근형
44. 일본의 화훼 장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전위화 양식에서 입화양식으로 발전되었다.
나. 불전공화 양식에서 기원하였다.
다. 분재의 형식을 도입한 것을 입화양식이라 칭한다.
라. 생화양식은 사각형의 구도이다.
45. 가법혼색의 삼원색에 속하는 색이 아닌것은?
가. 노란색 나. 파랑색 다. 빨강색 라. 녹색
47. 물체의 형태를 더욱 강하게 표현하며, 면적은 없지만 방향이 있으며, 방향에 따라 감정을 표현할수 있는 요소는?
가. 점 나. 선 다. 면 라. 명암
48. 다음 중 화훼장식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실외 공간의 기능과 미적 효율성을 높여주는 장식물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나. 정화장식에는 꽃꽂이, 갈란드, 포푸리, 행잉바스켓, 테라리움, 화환, 건조화 등이 해당된다.
다. 분식물은 절화와 같이 일시적으로 이용될 때 주로 사용 한다.
라. 주 소재인 화훼 식물은 관상을 대상으로 하는 초본식물과 목본식물을 총칭한다.
49. 삼국시대의 꽃꽂이에 관한 기록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강서대묘 현실북벽의 비천상
나. 해인사 대적광전 벽화
다. 무용총의 벽화
라. 안악2호분 동벽의 비천상
50. 일반적인 동양과 서양의 전통 화훼장식의 작품 비교가 바르게 된 것은?
가. 동양은 정신적 수양을 강조하고, 서양은 생활공간장식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나. 동양은 꽃의 색과 모양을 강조하고, 서양은 선과 여백을 강조한다.
다. 동양의 주재료는 꽃이고, 서양은 나뭇가지가 주재료가 된다.
라. 동양은 기하학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서양은 정신적인 요소를 이해해야 한다.
51. 영국 조지아 시대(AD 1714~1760)에 꽃향기가 전염병을 예방해 주는 것으로 인식되어 손에 들고 다녔던 것은?
가. 포푸리 나. 코사지 다. 노즈게이 라. 갈란드
52. 분식물은 기본적으로 용기와 토양, 식물, 첨경물로 구성되는데, 다음 중 디쉬가든 장식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접시처럼 넓고 얕은 용기
나. 키가 작은 식물
다. 생육속도가 빠른 식물
라. 뿌리가 깊게 뻗지 않는 식물
53. 다음 아래 설명이 의미하는 양식은?
첫댓글 화훼장식기능사 - A ] 형 1 2 3 4 5 6 7 8 9 10 가 다 가 가 라 가 가 나 나 나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라 나 다 다 나 가 가 가 가 나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가 라 라 다 나 가 나 다 나 다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다 다 라 다 라 가 나 가 나 나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나 나 나 나 나 가 나 라 나 가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다 다 가 나 라 나 가 라 다 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