荆楚漆器 楚国是中国春秋战国时期的 强国之一 其独特的青铜器铸造 工艺高超的丝织刺绣
和晶莹剔透的精美玉器等 无不折射岀楚国文化的熠熠光辉 其中巧夺天工的漆器
更是楚国留给后人的一笔宝贵財富 漆器是将生漆涂在器物的表面上 所制成的日常器具及工芸品
中国古代漆器 主要以黑红两色作为主色调 时至今日 黑色红色依然是漆器 最具代表性的色彩
荆州楚国墓中岀土的木胎漆器 包括漆卮 漆盂 漆盒 漆盘 漆碗 漆奁 以及造型诡异的木彫漆器
不仅光亮如新 同时也渗透岀 楚国文化的浪漫与神秘
징저우(징추=중국어)=형주, 초나라 칠기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강국중의 하나인 초나라의 공예는
청동기주조의 독특함과 자수 직조가 매우 두드러졌으며, 윤기를 찬연히 발하는 옥기의 정교함 등
초나라 문화의 찬란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예가 찬연하게 정교한 칠기는
생칠로 기물의 표면에 도장하여 일상용품이나 공예품에 활용되어 초나라 후손에게 남겨준
역사의 한 획을 긋는 매우 가치 있는 보배로운 유물이 되었다. 고대 중국 칠기는 검정색, 빨간색
두색을 이용한 색조를 사용하여 기물을 제작함으로 지금에 까지 전해 내려왔다.
징저우 지방의 초나라 무덤에서 출토된 목조각 칠기로서 칠 술잔, 칠 주발, 칠 함, 칠소반,
칠 사발, 칠 경대 등의 기이한 형태의 목조각 칠기로서, 새로움 뿐 만 아니라 신선함을 발하고 있으며
동시에 초나라 문화의 낭만과 신비로움을 한 것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为什么荆州会埋藏着 这么多古代楚国漆器呢 春秋战国时期 荆州曾长期是楚国的都城 直到今天
长江中游一带 还经常地被人们叫做荆楚地 古代荆州不但人囗密集 也是王族居住之地
对漆器的需求非常多 当时这里漆器产量位居全国第一 楚国制漆工艺高超 一件纹饰精美的宮廷漆器
往往要上一百道漆 这样就保证了漆器的质量
어째서 징저우에는 이렇게 많은 초나라 칠기가 매장되어 있을 까요 ? 춘추전국시대 징저우는 오랫동안
초나라의 수도 였으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에게 장강(양자강)이라 불리어지는 강 유역에 위치해 있어
옛날부터 인구가 밀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왕족들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칠기의 수요가 대단히 많아서
당시 이곳의 칠기 생산량은 전국에서 제일 많았으며 기물 위에 일백 번의 칠을 함으로 문양이 매우 아름다운
궁정칠기로서 칠기의 품질이 월등하였습니다.
除此之外 楚地地下水水位高 地壳的变动不大 这些地域特点 也使这些深埋地下
两千多年的漆器没有遭到严重损坏 现藏于荆州博物馆中的这件漆器 名叫彩漆木雕鸳鸯豆
这只彩漆木雕鸳鸯豆 由豆盖和豆盘上下两部分组成 一只鸳鸯 两部分相合便形成一只鸳鸯
鸳鸯曲颈侧视 两翅收拢 宁静安详 与其相比 这只虎座鸟架鼓的造型 更是让人赞不绝囗
整只鼓以两只昂首卷尾 四肢屈伏 背向而踞的卧虎为底座 虎背上各站立一只长腿昂首
引吭高歌的鸣 凤背向而立的鸣凤中间 一面鼓用红绳带悬干凤冠之上 全器形象逼真
既是鼓乐 同时也是一牛精美的艺术佳作
그 외에도 초나라 땅은 수면으로부터 높은 위치에 있고 지각 변동도 심하지 않아 2천여 년 동안 지하에
매장되어 있었던 칠기유품은 크게 파손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징저우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이 목조 원앙머리 채색칠기는 나무에 원앙새의 머리 형태로 조각하고 칠을 한 것으로,
머리 뚜겅과 몸체부분 상하 두 부분으로 되어 두 부분을 합쳤을 때 한 쌍의 원앙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나로 표현되었고 원앙의 굽은 목 측면에서 보면 양 날개를 모으고 고요하고 안정된 감을 주고
서로 조화롭게 호랑이 좌대에 앉혀진 북의 형태로 배치하였기에 더욱 사람들이 찬사를
아끼지 않을 수 없다. 이 북은 원앙의 양쪽에 머리를 들고 꼬리를 말고 네다리를 구부리고
서로 반대로 쭈그리고 앉아있는 호랑이 좌대의 등에 긴 발로 서서 머리를 쳐들고
목청껏 노래를 부르는 봉황의 형상으로 되었고 서로 반대로 서있는 봉황의 중간에
한 면은 북으로 쓰도록 화관(족두리)에 한 줄의 빨간 색 띠를 둘러서 이 작품은 전체적으로
연주의 생동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정교하고 아름다운 느끼게 되는
탁월한 예술 작품으로 여겨집니다.
在楚人看来 凤是至真至善至美的神鸟 凤在春秋 战国时期 已不仅仅是作为楚部落的图腾存在
同时也是王权和力量的象征 “ 千年漆器 火山烂如星见证神秘荆楚文明国宝档案
展示古老烛特的楚国漆器 在荆州博物馆 陈列着一件造型怪异的楚国漆器
초나라 시대에는 봉황은 최고의 진실함, 최고의 선함, 최고의 아름다움을 지닌 하늘의 새로서
춘추전국시대에는 초 부족의 토템으로서도 여겨졌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왕권과
힘의 상징으로 여겨졌습니다. 징저우 박물관에 진열된 칠기는 천년의 국보로서 화산이나
은하계 같은 신비함을 지닌 문명국가의 국보로서 조형이 독특한
초나라의 칠기를 영원히 빛나게 해주고 있습니다.
这件漆器底座 是一只身形肥胖的蟾蜍 一只凤鸟仰首展翅站立在蟾蜍背上 在凤鸟的头顶上
还高高站立着一个人 他双手置于胸前 他长有鸟一样的嘴和尾巴 腿部还刻有羽毛一样的花纹
如此怪异的造型 在楚国漆器工艺品当中前所未见 这到底是一件什么漆器呢 原来
这件漆器名叫漆凤鸟羽人 羽人是中国古人想像岀来的神仙 1978年5月 岀土于湖北随县
曾侯乙墓的棺木中 就绘有羽人的形象 羽人通常是人面鸟身
头顶一只双尖的帽冠 双翅舒展 腹部装饰着鳞纹
이런 칠기는 좌대는 뚱뚱한 두꺼비로 되어있고 등위에 날개를 펴고 서 있는 봉황이 있고
봉황의 머리 정상에는 한사람이 우뚝 서 있습니다. 그는 양손을 가슴에 모우고
그는 새와 같은 입과 꼬리가 있습니다. 다리부분도 깃털 무늬와 같은 문식으로 되어 있어
기이한 조형으로 되어있어 초나라 칠기에서 전대에 볼 수 없었던 것으로 도대체 어떤 칠기인가요?
원래 이것은 봉황새 날개를 가진 인간으로 중국 고대인이 상상해온 봉황새날개를 가진 사람을
표현한 봉황새 날기를 가진 사람모양칠기 (漆凤鸟羽人) 다. 날개를 가진 사람은
옛날 중국인들이 상상한 신선이다. 1978年5月 일찍이 호북현의 제후의 관에서 출토된 나무 관에
그려진 회화에, 즉 날개를 가진 사람의 형상으로 새의 몸체와 사람을 얼굴이며 머리에는
뾰족한 모자를 쓴 한 쌍이고 두 날개를 활짝 펴고 복부의 장식은 비늘무늬로 되어 있다.
传说羽人可以引异死者的魂魄升天 所以把它作办随葬器物 放置死者身边 而这件将羽人
凤鸟蟾蜍 三者合一的这件 漆器工艺品 也是楚国神秘文化的生动再现 这件造型古怪的漆器
远远望去就像一株干枯的小树 其实它名叫双头 镇墓兽 是楚墓中的葬品 它由鹿角 兽形首
方形底座 三部分拼合而成 镇墓兽双眼凸起囗吐长舌造型奇特 充满着浓厚的楚国坐术色彩
这件漆器 猛然一看 像是一枝干巴巴的树枝 可是 您知道吗 它可是目前为止
전설에 의하면 날개인은 죽은 자의 혼이 승천할 때 부장품을 곁에 두어 가지고 가도록
곁에 두었다. 이 날개인은 두꺼비와 봉황새 세 가지가 합쳐진 모양의 칠기공예품은 초나라
칠기 문화의 신비한 생동감을 재현한 이 고졸한 칠기는 멀리서 바라보면 마치
마른 어린 나무 가지처럼 느껴집니다. 사실은 한 쌍의 머리 진묘수(鎭墓獸)라 불리는
초나라 무덤의 부장품이다. 사슴 뿔 짐승머리 사각의 좌대 세 부분을 맞춘 것으로
두 눈은 튀어나왔고 긴 혀를 내민 입 등 특이한 조형과 색채가 농후하고 다양하며
초나라의 색채의 풍요로움을 느끼게 되는 이러한 칠기는 조용히 바라보면 마치
바싹 마른 나뭇가지가 목전에 있는 것처럼 생동감을 느끼게 됩니다.
中国已知年代最早的 一件根雕艺朮品 名叫木辟邪 它是楚人用植物的根茎 雕琢而成用
来驱镇凶的器物 这只木辟邪虎首兔尾 两前肢位于躯干右侧 两后肢位于躯干左侧
四肢也像竹节一样 处处体现岀了后人 难以想像的独特楚国宗教文化 楚国的漆器
通常在社会的 中上层流行 因此制作工艺十分考究 如这件饮酒器具蟠蛇卮 器型为筒状
盖弧形 外表浮雕20 多条相互盘绕的蛇为装饰 布局整齐而不显零乱 给世人展现岀了
荆州漆器的高超工艺 荆州漆器做工精美器型独特的特点 也为以后的漆器制作
产生了深远影响 如西汉时期的餐具 家具兵器 用来娱乐的博具这些古老精美的漆器
共同为世人展现岀了 一个色彩班斓的漆器世界
이미 알고 있는 중국시대 일찍이 나무뿌리로 조각한 예술품으로 악귀를 물리치는 물건,
즉 초나라 사람들이 나무의 뿌리로 조각해서 악귀를 제압하여 쫓아내는 기물로, 만드는
호랑이 머리에 토끼꼬리를 가진, 양 앞다리는 몸통 우측에 위치하고 양 뒷다리는
몸통 좌측에 위치하고 네 다리는 마치 대나무와 같이 악귀를 쫓는 목각제품이 여러 곳에서
후대인들에게 보여주고 있어. 상상하기도 어려운 초나라의 종교문화를 드러내주고 있으며,
따라서 초나라의 칠기는 상류층에서만 유행했을 것이란 상상을 넘어, 초나라 공예의 기예를
충분히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뱀이 똬리를 틀고 있는 술잔과 같은 이런 기물의 형태는
대통모양으로 궁형의 뚜껑 바깥쪽 부조 20cm, 사방 주위를 뱀이 서로 휘감고 있는 장식으로
가지런하지 않은 정연하지 않은 배치를 보여주고 있어 세상 모든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징저우 칠기는 수준 높은 공예로 징저우 칠기는 세공이 정교하고
아름다우며 독특한 특색으로 이후의 칠기 제작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서한 시대의
주방 기, 가구, 병기 오락을 하기 위한 도구 등 고졸하고, 정교한 아름다움의 칠기는 세계인들에게
채색이 찬연한 칠기의 세계를 새롭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