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유형은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려는 성향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무조건 동조하고 비굴한 자세를 취하며 사죄와 변명을 하는 등 지나치게 착한 행동을 보입니다. 이 유형에게 나타나는 특징은 감정억제, 짜증, 걱정, 공황습격, 자살생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 새벽에 귀가한 딸에게 아버지가 화를 내며 야단칠 때 보인 반응 - (고개를 숙이고 자책하며) 아빠, 제발 용서해주세요. 제가 정말 잘못했어요. 제가 시간을 잘봤어야 했는데.. 제잘못이에요.)
비난형은 정 반대로 타인을 무시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타인의 말이나 행동을 비난하고 통제하며 명령하는데, 외적으로 보이는 행동은 공격적이나 내적으로는 소외감을 느끼며 외로운 실패자라고 생각합니다. 이 유형에게는 분노, 짜증, 반항, 적대감, 폭력, 반사회적 특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 : 새벽에 귀가한 딸에게 아버지가 화를 내며 야단칠 때 보인 반응 - 아빠가 자꾸 이렇게 야단치시니까 집에 들어오기 싫잖아요. 제가 늦게 들어오는 건 다 아빠 때문이라고요.)
초이성형은 자신과 타인을 모두 무시하고 상황만을 중시합니다. 그들은 규칙과 옳은 것만을 절대시하는 극단적인 객관성을 보이며 매우 완고하고 냉담한 자세를 취하고 독재적인 행동을 하지만 내적으로는 쉽게 상처받으며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유형은 우울증, 정신병, 집착증, 강박증, 사회적철회, 공감력 부족, 자폐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 : 새벽에 귀가한 딸에게 아버지가 화를 내며 야단칠 때 보인 반응 - 아빠, 이건 그냥 무조건 야단칠 일이 아니고요, 제가 왜 늦었는지에 대해 이성적으로 생각 좀 해 보세요.)
산만형은 초이성형과는 반대로 자신, 타인, 상황을 모두 무시합니다. 정서적으로 혼란된 심리상태를 보이며 주제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며 산만하게 행동합니다. 이 유형은 혼란스러움, 부적절함, 낮은 충동 통제, 우울증, 공감력결핍, 타인의 권리침해, 학습불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 : 새벽에 귀가한 딸에게 아버지가 화를 내며 야단칠 때 보인 반응 - (다른 곳을 쳐다보며) 이런, 아빠가 화가 나셨나봐, 누가 아빠를 화나게 한 거에요?)
일치형은 앞의 유형들과는 달리 기능적인 유형으로 의사소통의 내용과 내적 감정이 일치합니다. 의사소통이 매우 진실하며 자기감정을 잘 알아차리며 이를 적절하게 표현합니다. 또한 높은 자기 가치감으로 생동적이며 창조적이고 독특하고 유능한 행동양식을 보입니다. (예 : 새벽에 귀가한 딸에게 아버지가 화를 내며 야단칠 때 보인 반응 - (아빠의 눈을 바라보며) 늦는다고 연락드렸어야 했는데 시험 준비에 정신이 없어 깜빡했어요. 죄송해요. 저 기다리시느라 잠도 잘 주무시지 못하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