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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시디안과 바리새파
{1}. 하시디안
1.하시디안의 유래 . 경건한 유대인들
1).메대바사 시대(BC.538년경-BC.330년경.페르시아 통치시절)
①BC.536년 바벨론포로 생활의 고난의 역경을 딛고 포로 석방이 되어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유대인들은 숫한 어려움속에
②BC.515년 성전건축과
③BC.444.년 예루살렘 성을 중건한 유대인들이 처해진 환경과 현실은 비통할정도로 어렵고 암울하였지만 자신들의 공동체를 서로 격려하며 믿음가운데 어려움을 타개 하려는 암울한 환경속에서도 그당시 굳건히 여호와를 경외하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구약사의 말라기 선지자 통하여 여호와의 말씀이 계셨다
⑤말라기 3:16.“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들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이들은 여호와께 칭찬 받을 만한 당시 유대인들을 “경건한 사람들” 하시디안의 유래 였다
⑥페르시아시대의 속주 시대가 흐르며 신구약 중간사에 이르러 외경에서 이 당시 유대인들을 고난속에서도 믿음의 유대인들을 하시디안 명명 되면서 끊임없이 시대가 흐르며 페르시아 시대는 막을 내린다
2).헬라시대 (BC.330년경-BC.167년경.알렉산더 대왕 사후)
(1).남방 헬라 (BC.320년-BC.197년 이집트 프틀레미 왕조통치 시대)
①BC.320년경 세계 판도는 바뀌고 헬라시대 속주시대가 탄생된다
②BC.320년-BC.167년 헬라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으로 갈라진 남방 헬라와 북방 헬라가 수없는 전쟁을 하며 남방 헬라의 통치시대와 북방헬라 통치시대에 두제국의 틈바구니에서 각각 번갈아가며 이스라엘은 통치 받는 속국시대가 이르며 무수한 격동의 세월과 이스라엘종교 역사가 변화한다
③유대사회는 헬레니즘 문명으로
④BC.320년-BC.197년 이집트 헬라 남방의 통치시대에는 풍요로운 신앙의 자유와 신 문명을 만끽하는 유대인들은 신앙이 병들어 있었고
⑤개방적인 이주민인 이집트 디아스포라 유대인과 본토의 유대인들의 생활 종교의 차이는 상당히 벌어져 있었지만 갈등은 없었다
(2).북방 헬라 (BC197년경-BC.167년경.시리아. 셀류쿠스,안티오쿠스 왕조통치 시대)
①BC.197년-BC.167년 시리아 북방 헬라 북방이 통치하에 들어서면서 종교적 탄압인 성전에 이방신상을 세우고 돼지피로 제단에 뿌리는등 성전안에 칼을 무장한 병사들이 감시하에 제사가 실시 종교적 무자비한 탄압이 이루어 졌다
②이때부터 본토의 유대인 사회는 정통의 유대인들인 하시디임 즉 바벨론에서 포로에서 석방되여 본토을 이룩한 고난의 유대인들과 헬라 문명을 지향하는 헬라문명의 유익을 맛본 개혁적인 유대인들과의 갈등이 시작됐다
③결국 헬라문명을 지향하는 부정 부패한 3대의 대제사장들과 북방이 통치자들의 유착하면서 종교 탄압과 권력기관으로 발전한 대제사장의 종교의 부패가 반란으로 확대 됐다
3).마카비 혁명시대 (BC.167년경-BC.135년경 .혁명주체 마카비 형제.요나단.시몬의 시대)
①BC.167년-BC,152년 북방의 종교 탄압으로 마카비 혁명은 시작됐고 마카비 혁명에서 힘센 전사들로 하시디안들의 일개 중대가 마카비 혁명에 연합하게 된다
바로 이들은 예루살렘에서 죽을 고생하며 믿음으로 성전과 성건축한 정통의 유대인들을 하시디안이며 성경적으로 경건한 사람들이었다
②BC.152년-BC,143년 마카비 혁명중 마카비가 죽고 그동생 요나단이 뒤를 이어 외교적으로 혁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며 끝이나자 마카비 혁명이 외견상 성공으로 끝났을때 하시디안들은 기뻐하고 이에 만족하려고 했습니다
③BC.152년 유다 마카비 형제인 요나단은 시리아 셀류키드 왕으로부터 대제사장직을 승락받아 수행하다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BC.143년 유대 민족을 반역했다고 처형 당하기 까지 했습니다 (제사장 계열의 요나단이 대제사장이 된이유 였다)
④BC.143년-BC.135년 요나단 사후에 유대민족의 추대를 받아 한시적으로 대제사장겸 군사 통치자로 혁명 주체 세력인 요나단의 동생 시몬이 옹립됨으로 명실공히 하스몬니안 왕조가 시작되었다
혁명 주체세력인 마카비 형제들은 비록 제사장 가문 출신이지만 이들은 대 제사장직에 대한 법적 권리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이교도의 나라 헬라제국의 지배자에게 승낙을 받아 대제사장직을 받았다는 것도 문제가 되였다
요나단에 이어 동생 시몬이 대제사장에 오르지만 그사위 반란으로 시몬의 가족들이 모두 암살당한다
⑤하스모니아아 가문내에서 정치적 싸움과 가문의 영광을 위해 아귀타툼하는것을 보게되자 하시디안은 이들과 더 이상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없다고 판단 했습니다 경건과 전통을 존중하던 하시딤은 이걸 묵고 할수 없었습니다
4).아스모니아 왕조 힐카누스 왕가 통치시대 (BC.134년경-BC.38년경)
①BC.134년-BC.104년 힐카누스1세왕 .아스모니아 가문에서 시몬의 막내 아들이 간신히 살아나서 힐카누스 왕조가 시작되며 그가 힐카누스 1세가 왕권과 대제사장과 겸임하며 등극한다
②그러나 시몬의 아들 요한 힐카누스가 통치할 때 하시딤은 하스모니안 왕가는 정치적으로 통수권을 가질지 모르나 사독계열이 아님으로 대제사장직을 유지 하는것은 합법성이 없다고 반기를 들은 하시디안의 경건한 사람들 즉 정통유대인들은
③비판이 제기하며 하스모니아 가문 힐카누스 왕가와 하시디안과 격별하게 되며 하시디안의 이름은 막을 내린다
2. BC.134년 . 힐카누스 왕가와 함께 바리새 파의 등장
1).바리새파란 분리된 자라는 뜻
①바리새라는 말은 “분리된 자 라”는 뜻으로서 율법에 대한 열심히 인해 헬레니즘의 타락한 영향으로부터 자신들을 분리시킨 사람들을 의미하는 이름이었을것이다
②요세푸스(고대 학자)는 바리세인들이 다른사람들 보다 더 종교적이며 율법을 보다 세밀하게 해석한 듯하다 말했다
③바리새파의 입장은 사두개파가 인정하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생활영역에서 모든 유대인들이 정결법을 융통성 있게 준수하게 하려는 것이었으며, 성직자와 평신도에 대한 이중의 기준을 거부하는 것이었다.
④바리새파는 유대교 회당, 랍비제도, 기도를 소중히 여겼다. 바리새파는 율법을 일상생활에서 현재화하려 노력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당파로서 종교적으로는 진보적 입장을 취하였으나,
⑤하스모니아 왕조 힐카누스1세 시작 시대부터 바리새파는 사두개파와 유대 사회에서 정치에 깊이 관여하면서 권력투쟁에 참여하였으므로 단순한 종교적 종파로 분류할 수는 없게 ?고 당파로서 존재의 의미가 더 높게 부여 되었다
⑥그러나 바리새인들은 문명의 세태속에 신앙의 타락을 분리시키고 율법으로 신앙을 지키려고 많은 노력을 하였다
⑦헬라 문명의 로마시대의 변화속에서도 율법이 실행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요구에 따라 바리새인들은 다향한 상황에 율법을 적용시킬수 있을 자신들의 전통들을 발전 시켰다 ⑧바리새파가 율법을 전통적으로 해석하고 적용하는 체계를 세우게 된 배경이 됩니다
바리새파는 율법의 용감한 수호자로서 헬레니즘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담당했다
이후 유대사회에서 표준적 유대교로 평가 받게 된 것은 바리새파 계통이었습니다
⑨바리새파들이 역사적 유대주의 가운데서 엄격한 정통주의 를 고수하기는 했으나 그들이 유대 공동체 자체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했던 것은 아니었다
⑩사두개파에 의해 주관되던 성전예배를 바리새인들 또한 자신들의 중요한 종교 유산의 일부로 받아들여 존중하였고 죄인들로 부터의 분리를 주장하면서 그들 가운데 살면서 그 죄인들의 기득권을 탐내기까지 했다
2). 바리새파의 율법 ①성문 율법의 토라 ②성문 율법. ③구전 율법(유전)
(이 가르침을 정당하기 위해 바리새인들은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주신 율법에는 )
①“성문 율법” 혹은 “토라”뿐 아니라
②“구전 율법”도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③“구전 율법”이 관계가 먼 “성문 율법”과 “토라”
④평민의 생활에 더욱 친밀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탈무드의 미쉬나 에서는 구전 율법이 성문을 법보다 더욱 엄격하게 지켜져야만 한다고 말하기에 이르렀다
⑤율법의 세목에 보다 관심을 갖고 있던 바리새주의에 대하여 신약성경은 전승이 율법의 진정하니 의도를 간과 했다고 지적한다
마15:3.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는 어찌하여 너희 유전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느뇨
3).구전법 해석.(구전율법. 유전) 문자로 된 성문 율법과 병행하여 진보적 해석하는 바리새파
①이들은 율법뿐만 아니라 율법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 구전법도 중요하게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
②바리새파는 종교란 진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므로, 모세의 율법을 재해석하는 구전 율법을 존중하였던 것이다. 문자로 된 성문율법과 병행하여 그것을 진보적으로 해석하는 구전율법에 동일한 권위를 인정하였다.
③바리새인들은 장로들이 유전 을 주장하는데 이게 바로 구전법을 달리 표현한것입니다
④구전법은 반드시 식사전 손을 씻어야 했고 어떤 때는 죄인의 옷이 불결하다 하여 예복을 입게 한후에야 식사하게 하였다 의식에 대한 모독을 두려워했으므로 자신의 집에 죄인을 초대하기는 해도 결코 죄인의 집에서는 식사하지 않았다
⑤이들은 의식상 부정을 가져올만한것은 무엇이든지 피했고 제사의 정결 문제나 음식 먹는 법 안식일 계명등 여러 문제에 특별히 주의 했습니다
⑥바리새인들은 의식적 정결에 관한 율법을 지키는 데에 보다 철저했기 때문에 죄인으로부터 음식이나 음료 따위를 구매하지 않음으로 자신을 더럽히는 것을 멀리했다
⑦구전법에 맹종하는 바리새인들을 꾸중하시는 예수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손씻지 고 식사하시는것을 바리새인들이 비판 (마15:1-3)
⑧마 15:3 “어찌 너희의 관습 때문에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느냐” 고 말씀하시며 구전법예 맹종하면서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망각한 저들을 준엄하게 꾸짖으셨다
⑨마23:23. 외식하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여 너희가 너희가 율법이 더 중한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을 버렸도다
⑩이들은 율법을 연구하며 하나님깨서 인간의 뜻과 상관없이 꼭 승리하시고 당신의 뜻을 관철하시리라는 걸 믿었다
4).바리새파 율법 조항
①총율법 조항 613개 조항으로 되어있는데
율법조항 248개는 긍정적이며
율법조항 365개는 부정적인 것이다
안식일 조항만 39개 있었다
②이것에 다른 많은 보조적인 명령들이 추가 되었는데 이러한 원칙은 아무도 께뜨릴수 없었다
또한 탈무드의 미쉬나 (AD.2세기경 랍비 유다 하나시가 편집함 )똑같은 권위를 부여 했다
③바리새파 안에는 율법을 엄격하게 해석하는 보수적인 샴미이 학파와
자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한 손가락도 짐에 대지 않는(눅11:46)율법사들이 샴마이 추종자로 보인다
④좀부드럽게 해석하는 진보적인 힐렐학파가 있었다
AD.70년 이후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진 뒤에 국민 생활의 재건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한것은 헬렐학파인 요하난 벤자카이 였다
5).바리새파의 두가지 학파창시 힐렐학파와 삼먀이 학파
가).BC.1세기에 유력한 두명의 바리새인 지도자들의 가르침을 전수해 나갈 학파를 창시하였는데
①그중 힐렐학파는 보다 온전 하여 가난한 자들에게 관대하였고 유대 정통주의 와 양립할수있는 것으로서 로마의 법을 수용하기도 했다 (온건적인 바리새파)
②반대로 삼먀이 학파는 그해석에 있어 보다 완고하였고 로마에 대해 철저히 배타적이었다
그들의 주장은 로마에 대한 저항으로 최후로 AD.70년 예루살렘에 파괴를 초래한 열심당의 표현에서 나타났다 (강경적인 바리새파)
③탈무드에는 힐렐학파와 샴마이 학파의 서로 상치되는 316가지의 가르침이 실려있기도 하다
④바리새파의 가르침에 따르면 율법에 해석은 전통은 율법 자체와 같은 권위를 갖는다
6). 신약시대 힐렐과 샤마이가 창설한 랍비학교
①구전법을 시내산 모세의 율법과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기 까지 했습니다
두학교중 힐렐학교와 샴마이 학교가 있었다
②힐렐학교는 좀더 부드럽게 해석하는것을 진보적인 명성으로 유명했습니다
③샴마이 학교는 율법을 좀더 엄격하게 해석하는 것으로 보수적인 명성을 얻었고
④AD.63년-AD.73년 유대전쟁후 유대민족의 재건을 위해서 활발하게 일했던 요한벤 작카이와 그 동지들은 힐렐학교에 속하였습니다
⑤의식상 정결을 중요시 했던 바리새인들은 자기들처럼 정결법칙. 십일조에 철저하지 못한 동료 유대인들을 상당히 멀리하였습니다
7).전승을 장악한 바리새파
가).신약시대 종교적 파벌의 종교적 해법
나).전승을 장악하기 위하여 치열하게 경쟁했는데 바리새파가 더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해석 체계가 서로 다른)
①사두개파와
②바리새파는
③서기관직
8).보수적인 율법해석 사두개인
①대제사장이 중심이 된 사두개파들은 경직된 종교적 태도는성전예배 의식을 엄격히 고수하면서 율법의 정신보다는 법조문을 따지며
②규례에 따른 보수적인 사두개파였다.
9).율법의 재해석과 관대하고 융통성으로 유대인의 생존을 가능하게한 바리새파
①바리새파는 유대교에 융통성을 부여함으로써, 미래에 곤경에 처한 유대인들의 생존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②바리새파는 율법의 재해석에서 매우 관대하고 융통성 있는 입장을 취하였다.
③그러므로 신약성서에서 바리새파가 편협한 문자주의적 율법주의자로 묘사되고 있는 것은 역사적 사실과 다른 것이다.
10). 랍 비 (바리새인으로 인하여)
①모든 바리새인이 랍비는 아니었으나, 바리새인 가운데에는 훌륭한 랍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②예수님도 랍비로 불리었다.
11).암하레스 (율법과 종교적인 문회한 팔레스타인 백성들)
①팔레스틴 인구들 중 대다수를 점령했던 이들은 그 땅의 백성(암하레스)이라고 불리웠고
율법과 종교적인 것에 문외한을 일컫는 말이 되었습니다
②율법을 알지 못하는 이 무리는 저주를 받은 자로다 (요7:49)신약성경에서 이 말이 나옵니다
③ AD. 70년 제 2성전이 함락된후 유대사회를 재건하는 과업을 수행 할수 있는 유일한 파당이 되었고 그것을 성취하였습니다
3.바리새파의 시대상 (BC.134년부터 AD.37년까지 )
1). BC.134년-BC.104년 1대 힐카누스1세 왕조 탄생과 등극 시대.
(사두개파의 등용과 의 바리새파의 격별)
①하시디안의 유대인들이 격별한후 바리새인들이 출현한 것은 바로 이때를 힐카누스1세 배경으로 있다고 역사적으로 본다
즉 바리새인이란 말자체는 히브리어로 분리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②바리새파가 탄생한 것은 하스몬 왕가의 대제사장직 차지함으로 "교권약탈" 때문으로 종교적 정치적 파벌로 등장한다
③바리새파는 유대인들이 율법 앞에서 평등함을 강조함으로써, 하스몬 왕조 통치자들의 영향력과 권력을 제한하려 노력했다.
④바리새파는 힐카누스왕가의 헬레니즘화 정책에 대한 정책상을 항거하였다. 바리새파는 율법에 충실하려 노력하였다.
⑤힐카누스1세는 바리새파의 정책적 마찰로 헬레니즘을 정책을 찬성하고 제사장 반열에 사두개인들은 대제사장 겸임을 인정하고 지지함으로 사두개파와 협착하며 바리새파을 차등시하며 바리새파와 관계을 고립시켰다
⑥바리새파는 다수의 농민대중, 하위 성직자 그리고 소규모 상인과 장인들의 이익과 열망을 대변하였다. 대외 정치적으로는 민족적 노선을 고수하였다. 그러므로 바리새파는 당시 사회변혁을 추구하는 재야세력으로서 일반대중의 공감과 지지를 획득하였다.
⑦하스모니아 왕조 힐카누스1세 시작 시대부터 바리새파는 사두개파와 유대 사회에서 정치에 깊이 관여하면서 권력투쟁에 참여하였으므로
단순한 종교적 종파로 분류할 수는 없다.
⑧하스몬 왕조시대부터 헤롯시대까지 사두개파가 적극적으로 받아들인 헬레니즘의 정치 및 문화에 대하여 바리새파에서는 비판적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⑨현대 유대주의는 그 염원은 바리새파에 근간을 두고있다
⑩바래새인들이 개종자를 환영한 반면 사두개인들은 패쇄적 이였다
2).BC.104년 -BC.103년 2대 아리스토 불루스1세의 퇴락
(정책 사두개파 등용)
①힐카누스1세의 큰아들 아리스토 불루스는 헬라 문명을 지향하며 폭정은 동생들의 투옥시켜 죽게하고 자신도 술과 방탕과 왕권의 불안하고 불우한 아주 짧은 왕권을 유지하다 죽는다
②본 히브리어 이름을 버리고 헬라문명으로 인한 헬라식 이름을 사용한다
3) BC.103년-BC.76년 3대왕 알렉산더 안네우스 등극과 바리새파 반란의 음모로 처형되는 사건
(바리새파 처형과 바리새파의 환란 시대)
① 3대왕 알렉산더 안네우스 시대의 바리새파의 철권 탄압
②알렉산도 안네우스 1세의 바리새파와 결별하며 사두개파와 손을 잡는과정에 바리새인에 대한 차별과 멸시 사건으로 알렉산더 안네우스가 바리새인들에 대하여 노골적으로 멸시를 가한 사건을 기화로 일어날 당파적 분쟁이 내란을 부르게 되었다
③바리새인들의 알렉산더 안네우스1세에 대한 반란의 모의가 진행?다
이때에 바리새파의가 안네우스 왕의 체재에 대한 반발로 바리새인들은 안네우스에게 대항하기 위해 외교적 수단으로 시리아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이렇게 해서 유다의 독립은 한동안 불안정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④그후에 바리새인 들은 곧 문제에 심각성을 깨달아 시리아의 요청을 파기하고 외세의 간섭없이 자유롭고 자신들의 주관대로 살아 가게 될 유대국가를 원하기에 포기하였다
⑤그러나 알렉산도 안네우스1세는 반란의 주모자들을 색출하여 알렉산더 얀내우스때 바리새인 대한 탄압이 절정에 달해서 800명의 바리새인들이 십자형에 처형당하였습니다
⑨ 바리새파 지도자들이 시골로 도주하고 숨어지내는 혼란한 시기가 되었다
4).BC.76년-BC.67년 4대 미망인 알렉산드라 살로매 정권의 9년 통치 시대
(바리새파의 전격 등용. 바리새파의 황금 시대 )
①알렉산더 얀내우스의 사후에 그의 부인 살로매 알렉산더 산드라가 정권을 잡았을때 그는 바리새인들에게 은총을 베풀었습니다
②두왕의 미망인 이며 두아들의 모친 살로매 알렉산더 안네우스1세 미망인
2대 아리스토 볼로스1세와도 결혼을 했고 이어 3대 알렉산더 안네우스1세와도 결혼했던 살로매 알렉산드라는 하스몬왕가에 두통치자의 미망인으로서 9년간을 다스리며 바래새파를 등용하게 됐다
③그의 통치기간은 9년은 바리새파의 황금기로 불리웁니다
통치자 살로매의 오빠이켜 바리새파 시므온 벤 쉐타크의 누이였었다
④알렉산더 안네우스 1세의 참회와 미망인 살로매에게 남긴 전설적인 유언 에 의하면
안네우스는 죽기전에 자신의 참해를 뉘우쳐서 그 아내 살로매 알렉 산드라에게 사두개인의 충고을 멀리하고 바리새인을 가까이할것을 명하여 통치권을 그에게 주었다
⑤전설이며 역사적 근거로 확증하지는 못했을 지라도 알렉산드라가 바리새인에게 호의적으로 전향한것은 사실이다
5).BC.76년-BC.67년 미망인 알렉산더 산드라의 오빠 벤세타는 바리새파 지도자의 파벌의 탕평 정책
① 3대왕 안네스 사후 바리새파 800처형이후 바리새파 갈등의 일환 정책으로
그녀의 오빠인 시므온 벤 세타는 바리새인들의 지도자 였는데 이점이 유다 주의의 적대 당파들 사이의 화친을 유지하는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②그러나 왕정권 권력을 두고 바리새파를 등용하매 사두개인간의 내분과 사두개파의 불만 쌓아졌다
파당의 분쟁의 상처가 알렉산더 살로매 재위 기간에 다 치유되지 않았다
바리새인들은 자신들이 새로이 획득해낸 여러측면의 권력에 만족했으나 반면 사두개인들을 권력을 갖지 못한데 대하여 분개하고 있었다
③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든것은 바리새인들이 알렉산더 안네우스가 자기들의 지도자를 대량학살했던 사건에 대하여 복수하려고 벼르고 있다는 점이었다
④이로 인해 알렉산더 살로매 사후 그의 두아들과 함께 파벌간에 파당이 나누어지며 고질적인 내란으로 이어졌다
4).BC.76년-BC.67년 알렉산드라의 바리새인 대한 우호 정책과
유대 국가 회의(산헤드린)의장인 바리새파 시므온 벤세타 (살로매의 오빠)의 종교정책 활동
①알렉산드라의 치하에서 바리새인들은 유대인의 생활에 건설적으로 공헌할기회를 갖게 되었다
②많은 영역에서 특히 교육에서 바리새인들은 특출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시므온 벤세타가 유대국가회의(산헤드린)의 의장일때 제정되었다
③광범위한 초등교육제도의 성립과 실시로 인에 유대의 큰 마을이나 촌락및 도시에서 교양있고 학식있는 사람을 길러내게 되었다
④이 교육이 히브리 성경에 그 중심을 두고 있음은 물론이다
이렇게해서 살모매 알렉산드라 이후 바리새인들은 국가 회의(산헤드린)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회의는 헬라제국 지배하 혹은 바사 지배하에서 신정국가로 있을때 내정의 우두머리 대제사장을 자문하는 기관이 었습니다
5).BC.67년. 미망인 살로매의 두왕자들의 패권전쟁과 두파벌간 암투와 개입
가).힐카누스2세와 바리새파,
나).아리스토 볼로스2세와 사두개파의 패권 전쟁
(두파벌의 패권 전쟁)
①살로매가 왕위에 오를때 70세였던 그녀는 두아들 에게 권력의 권한을 나누어 주었다
②장자인 힐카누스2세는 대제사장이 되었고
③둘째 아들인 아리스톨 볼로스2세 는 군의 총수가 되었다 정권의 권한을 각각 나누어 주었다
④BC.67년경 미망인 알렉 산드라 사후
장자 정식 후계자인 힐카누스2세 옹립하며 바리새인들은 왕위를 세웠다
6).BC.67년-BC.63년 동생. 아리스토 볼로스2세의 반란으로 등극하며 사두개파의 승리
①동생 아리스볼로스는 군인이었고 제국이 팽창과 세계적인 권력을 꿈꾸며 사두개파의 무리들이 그를 지지하고 있었다
②형 힐카누스2세를 군사력으로 침략하여 동생 아리스토 볼로스 2세는 사두개파의 지지를 받으며 계승자로 추대하였다 또한차례 바리새파의 몰락이였다
7).BC,63년 로마 군이 침략하므로 침략자의 도움으로 형 힐카누스2세가 동생을 밀어내고 왕위에 오른다 ( 로마의 속주 정책으로 유대 국가회의 탄압 )
8).BC.41년 아리스토 볼루스2세 아들 안티고누스가 파르티아 왕국의 외세 힘을 빌어 힐카누스2세의 정권을 무너뜨리지만
9),BC.38년 헤롯을 왕으로 책봉한 로마군의 공격을 받고 아리스토 볼로스2세 아들 안티고누스는 힐카누스왕조의 마지막 왕으로 힐카누스 왕조는 끝이 난다
10).BC.37년-BC.4년 로마의 속주시대와 이방인 유대왕이 되는 헤롯 대왕 시대
①힐카누스왕가의 탄압과 사두개인 압박과 바리새인 일부 등용
②BC4년 헤롯대왕 사후 신약시대 바리새인들의 숫자는 약6천명 정도 되었을것이라고 요세푸스의 기록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4.서기관
1).서기관 직무
(서기관들은 율법 연구의 전문가들로서 세가지 기능을 담당하였다)
①그들은 율법을 보호하고 정당하기 위하여 율법을 연구하였으며
②다른 사람들에게 율법을 교육하였고 율법을 배운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③다른 사람에게도 전수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최고 의결 기관인 산헤드린에서 율법의 치리를 맡은 재판관으로 활약하였다
2).서기관 양성하게된 학교의 설립동기
①BC.137년 격동기인 마키비 혁명주체세력인 -하스몬 시대에 대제사장의 사제직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게 되었고
②율법서 해석과 그것의 현실 적용은 사제들의 몫이였으나 격동기에 사제들의 신뢰가 격하 되자
종교적 율법해석에 독점에 대하여 평신도인 하시디안으로 격렬한 반발과
③헬라 문명을 지향하는 힐카누스 왕가와 부패한 사두개파애 대한 형식적 율법의 종교관을 견제하는 평신도 하시디안(경건한 유대인) 율법서 해석은 통용되지 않은채 당시 사제들의 주관에 의한 적용은 사제들이 독점하였다.
④민중의식이 고양되자 경건한 평신도 집단들(하시디안)로부터 율법해석을 사제들이 독점하는 데에 대한 격렬한 반발이 발생하였다.
3).서기관 학교의 설립
①하시디안과 바리새파 사람들은 율법해석자들을 훈련시켜 의식법과 종교법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②민사, 형사사건에 대해 판결을 내릴 수 있는 '서기관'으로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설립하였다.
③이 교육과정을 마친 서기관들은 주로 평신도들이었다.
5.엣세네파
1).엣세네파 기원
①고대학자 필로는 모세가 그 공동체를 세웠다고 요세푸스는 그들의 오랜 조상 때부터 옛세네파가 존재해 왔다고 하였다
②그 연원을 고대 시대에 두고 있는 다른 모든 개혁운동도 마찬가지 이지만 이 오랜 분파에 대해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는것은 없다
③옛세네파와 바리새파는 모두 그 근원을 마카비 혁명중 헬레니즘에 반대하여 정통주의를 표방하던 지도자들에 두고 있다
④유대인의 생활을 타락시키는 영향들에 대해 바리새파 정통파 유대인 가운데 더욱 극단적으로 반대하던 분파들을 필로, 요세푸스, 풀리니와 같은 고대학자들은 옛세네 파라고 불렀다
2).엣세네파 특성
①엣세네파들은 탈국가 탈사회를 지향했으므로 종교적인 종파로 분류한다
②에쎄네파는 율법의 적용에서는 한층 더 엄격했으나 종교와 정치에 대한 기본입장은 바리새파와 상당부분 동일했다.
종교적 종파 로서는 정치 단절하며 다른 파벌의 정치참여를 사회적, 정치적 악과 야합 이라며 비난했다.
③엣세네파는 바리세파중에 강력하고 극단적인 정통주의을 표방하던 지도자들이 모인 종교적 파벌이다
④엣세네파는 바리새파와 유사한 입장을 지녔지만, 부패한 사회를 떠나 비타협적으로 종교적 삶을 실천할 공동체를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바리새파보다 훨씬 더 엄격하였다.
3).엣세네파 생활 방식
①엣세네는 거룩한 (호시오스) 라는 말에서 유래했으며 그들은 흰옷를 즐겨 입었고 독신을 강조했다
②그들 그룹에서는 자녀를 갖기 위해 결혼을 허락했으나 대부분 양자를 데려다가 키웠다
③생활은 손씻는 결례.세례 기도 등의 수도원적 생활을 했다 율법의 해석에 있어서는 바리새파보다 더 엄격했다
④세례요한의 생활과 그의 세례 의식등이 엣세네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⑤옛세네파라는 용어는 실제 생활방식에 있어서 다양했던 여러 금욕주의 유대인 들을 널리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인 것같다
⑥옛세네파들은 여자들을 멀리하고 결혼도 하지 않았다고 하는 고대 학자의 플리니 견해가 있는가 하면 고대학자의 요세푸스는
엣세네파가 결혼의식이 있었다고 했다
⑦고대의 저자들은 엄격하고 청빈한 삶을 영위한 옛세네인들에 대해 호의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경전이나 다른 종교 서적을 연구했으며 공동체가 자급자족하기 위해 육체노동을 해야만 했다
⑧재산은 공동 소유였고 엄격한 훈련은 감독에 의해 실시 되었다 결혼을 포기한 이들은 옛세니즘의 사상을 터득시켜 그 사상을 영원히 존속시키기 위해 나이 어린 아이들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노예제도와 전쟁은 거부되었다
4).엣세네파 서열
①서약과 세례를 받은후 계급이 나누어 졌다
②제사장
③레위인들
④이스라엘 자녀들
⑤문의 개종자들 (온전 개종자 인 의의 개종자와 구별된다)
⑥옛세네인들은 개종자를 환영했는데 그 신입자는 충분한 자격이 있는 구성원이 되기 까지 엄격한 훈련기간을 거쳐야만 했다
5).엣세네파 종교적 율법
①안식일에 일하지 않는 것에 있어서는 옛세네인들이 다른 어떤 유대인들보다 철저했다고 요세푸스는 기록하고 있다
②이들은 묵시사상을 지니고 있었으므로, 막다른 곳에 다다른 세계사에 하나님이 개입하여 우주적, 정치적, 종교적 재앙을 일으키고 세계를 혁신시킨다는 기대를 품고 있었다.
③그기원을 옛세네파에 두고 있는 듯한 다메섹 문서의 인용 구절에 의하면 그들은 안식일에 가축이 구덩이에 빠져도 끌어내지 않았다고 한다 정통 바리새인파 일상 생활터에서 떠나있지 않았다
이런 입장은 정통 바리새인 주의자 들까지도 극단적이라고 보았었다(마12;11)
마12:11.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중에 어느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붙잡아 내지 않겠느냐
④옛세네파가 안식일에는 유대인의 일상 생활터에서 떠나 있었다는 사실에 대한 설명이 된다
5).엣세네파 공동체 지역
①그들은 사해 북부 근처의 쿰란엘 근거지를 두었던 일단의 무리들 처럼 대부분 금욕 공동체를 이루고 살았던 듯하다
②엣쎄네파는 부패한 사회는 단절하며 쿰란지역같은 패쇠된 종교적 삶을 실천한 공동체로 엄격한 율법을 준수하였다
③결국 이들은 팔레스타인 공동체를 떠나서 쿰란 지역과 같은 곳에서 영적인 경건을 추구하며 살았다
④숫자적으로 말하면 옛세네파는 결코 큰 무리는 아니었다 유대 역사학자 필로는 사천명정도가 있었다고 하며 로마 역사학자 플리니는 엔게디 북쪽에 공동체가 있어서 쿰란 공동체와 교류했을 것이라고 하였다
⑤1947년 쿰란의 사해 사본이 발견된 이후 기독교의 고향이 베들레헴이 아니라 쿰란이라는 극단적인 주장이 나올정도였다
⑥옛세네파의 회원이 되려면 3년동안 견습기를 거쳐야 하며 한편 쿰란에서 발견된 유물들은 쿰란 공동체에 여자도 끼어 있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⑦모든 구성원은 어떠한 옛세네 거루지에서도 환영 받았다고 기록은 또다른 거주지가 있음을 말해준다
6).엣세내파의 이스라엘 멸망당시 부패한 유대사회에 대한 저항 세력
①옛세네 운동은 AD.70년 이전 기독교 생성되기 이전의 유대교에 있었던 부패적인 양상에 극도로 저항했던 세력인것이 확실하다
②옛세네인들은 자신들 만을 가장 진실되고 순수한 이스라엘로 간주했기에 때문에 자신들이 부패한 것으로 생각하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지켜지고 있던 종교 관습과는 교류를 갖지 않았다
③경건한 옛세네인들의 눈에는 자신들이 신중하게 준수하고 있는 옛세네인 중심의 생활이 성전을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비춰졌다
④옛세네파에 대해 기록한 모든 사람이 그들의 훈련이 지녔던 엄격하고 율법이 엄격하게 준수되었던 것을 강조하고 있다
7).엣세네파 공동체의 쿰란지역
①쿰란은 AD.68년에 로마군의 수중에 들어갔고다
8).예수님과 바리새파와 엣세네파의 관계 (예수님 가르침과 율법주의 자들의 율법)
1),옛세네파의 높은 도덕성이 훌륭한 것이기는 했으나 예수님의 교훈과 그 실제 생활
①예수님의 말씀은 옛세네파에서 가르치는 율법주의와 금욕주의와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②옛세내파들은 천민과 교제하는 것을 의식상에 있어서 불결하다고 생각한 반면
예수님은 세리와 죄인과 (마11:19.눅7:34.) 먹고 마시기를 서슴치 않으셨다
③마11:19.인자는 와서 먹고 말히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냐
④눅7:34.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너희 말이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⑤모세의 법에 복종하는 것일지라도 예수님은 율법을 축복대신 짐으로 만들어 버리는 이들 에게 조그만한 연민도 갖지 않으셨다
⑥예수님의 말씀에 따르면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는것이므로 그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므로 그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이 마땅하였다 (마12:1.막2:23-28.눅6:11.14:1-6.)
⑦사두개파는 평민 유대인과는 상관치 않는 귀족적 위치에서 있었고 바리새파는 민중적 지지를 받을수 있는 관대한 위치에 있었다
유대전쟁시에 사두개파는 로마편에 반란을 중재하였고 바리새파는 민중편에서 반란을 지지 했다
9). 바리새인파 안식일에도 일상생활터에서 떠나있지 않았다
①이런 입장은 바리새파 주의자 들까지도 극단적이라고 보았었다(마12;11)
마12:11.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중에 어느사람이 양 한 마리가 있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으면 붙잡아 내지 않겠느냐
②옛세네파들은 안식일에는 일상 생활터에서 떠나 있었다
[2]. 사두개파
1.힐카누스왕조 시대 사두개파 시대상
1).사두개파의 유래와 시대상
①BC.1450년경 광야 시대 아론으로 대제사장의 반열이 시작되지만 구약에서 사두개라는 명칭에 대한것은 모호 하다
②BC.1000년경 기원은 솔로몬 시대 (삼하8:17) 대제사장의 반열의 사독대제사장이후 로 추정 하지만
다만 사두개란 말은 의로운 이란 뜻은 싸다킴 이란 말에서 유래 된 것으로 보인다
삼하8:17.아히둡의 아들 사독과 아비아달의 아들 아히멜렉은 제사장이 되고 스라야는 서기관이 되고
③BC.134년 힐카누스 왕조 시대
하스몬가 힐카누스 왕조가 탄생되면서 대제사장 반열이 아닌 제사장 가문인 하스모니안 왕가의 대제상직에 등극하자 힐카누스왕가에서 대제사장의 등극을 지지하는 변형된 형태의 사두개파가 등장한다
④하스몬니아 왕가에 요한 힐카누스1세 는 하시디안 대신 출현한 바리새파와 결별하고 헬라 문명을 지향하는 사두개파와 손을 잡게 된다
(사두개파는 여당이고 바리새파는 왕가에서 도외시 되며 야당으로 민중당이 되었다 )
⑤사두개파가 등극을 지지함으로 사두개의 의미가 신빙성를 잃는다
하스모니안가문 요한 힐카누스왕가는 헬라문명을 지향하며 사두개파는 현실적 조언자로 정치무대에 처음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조적으로 하시디안은 대제사장의 반열아닌 자격조건을 들어 대제사장에 등극한 하스모니아 왕가 반기를 들고 그들은 격별하였다
⑥힐카누스 왕가가 시작과 함께 사두개파에 시작의 의미는 유대사회의 상류층으로 새로운 종교적 권력의 파벌로 등장함을 볼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사두개인들은 몇몇 부유한 가문 지도적 제사장 가문에 한정 되었던 반면 바리새인들은 도시 상인의 후손들이었습니다
⑦사두개파는 하스몬 왕조의 힐카누스 1세의 영토확장으로 권력에 유착하므로 그 권세을 차지하게 된 사두개인들은 신진 상인계층들로 구성된 신흥 귀족계급으로 발전되었다
2).사두개파의 정책적 등용시대
①(BC.134년-BC.104년) 1대 힐카누스1세
②(BC.104년-BC,103년) 2대 아리스토 볼루스1세
③(BC.103년- BC.76년) 3대 알렉산더 안네우스
④3대왕권속에 사두개파의 권력 유착 속에 정치구조가 지속되면서 서서히 사두개파는 유대사회에서 부의 축적과 함께 상류층으로 확장세로 불려나갔다
⑤사두개파는 하스몬 왕조의 헬레니즘화 정책을 지지했으나, 대체적으로 정치적인 정책결정에서 사두개파는 하스몬 왕조와 고위 사제들, 그리고 팽창주의적인 상인계급과 지주계급의 이익을 대변 하면서부터 시작됐다
(BC.137년부터 BC.37년 까지 바리새인 시대상에서 사두개파의 권력 등용이 소개 ).
2.BC,37년 .헤롯시대의 사두개파의 대제사장 임명 시대 시작
1).BC,37년 헤롯대왕시대 대제사장 임명시대 이후
①BC.37년-BC.4년 헤롯대왕 통치시대에는 헤롯은 힐카누스왕가 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