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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난 | 癸<丙 | 癸<丙 | 丁<壬 | 丁<壬 |
| 甲 | 乙 | 庚 | 辛 |
조습 | 癸己 | 丙戊 | 丁己 | 壬戊 |
희신 | 己辛癸甲丙 | 戊庚癸乙丙 | 乙丁己庚壬 | 甲丁戊辛壬 |
기신 | 己辛壬甲丙 | 戊庚癸乙丁 | 乙丙己庚壬 | 甲丁戊辛癸 |
| 己辛癸甲丁 | 戊庚壬乙丙 | 乙丁己庚癸 | 甲丙戊辛壬 |
| 戊辛癸甲丙 | 己庚癸乙丙 | 乙丁戊庚壬 | 甲丁己辛壬 |
| 己庚癸甲丙 | 戊辛癸乙丙 | 甲丁己庚壬 | 乙丁戊辛壬 |
1. 春 희신 적성
선계후병 - 동지 ~ 춘분 = 90일간
辛癸 : 수원
己癸 : 윤택
己甲 : 소토
甲丙 : 발생
癸水 : 말 재주, 말하고 글쓰는 아이디어, 창의력.
癸甲 : 말 ,글을 만드는 재주.
辛癸 : 타고난 자질력, 창의하는 재주.
甲丙 : 사회적인 틀에 맞추는 재주.
1) 수원 辛癸
水原은 금기준, 흘러나오는 것은 癸水 기준이다.
장소로는 낙동강의 발원지 황지, 금강발원지 수분리. 내가 나온 곳 부모.
자기 동네에서 발달된 것을 할 것이다. 이런 것들이 수원이다.
像으로는 고체인 얼음이 녹아 농경지로 흘러들어오는 모양이다.
얼음이 녹아 흘러내는 모양으로 해빙과 같다.
인간화하면 부모의 精氣, 자신에게 스며드는 유전적 인자로 설명 할 수 있다.
금은 가을의 기운이 봄에 온 것으로 부모가 가을까지 해본 내력이 들어 있는 것이다.
금생수가 되면 가을까지 가는 내력이 내 안에 들어있는 것이다.
수원은 적성 중에서 연구, 창의 ,계승, 계획등 생각을 끌어내는 직업분야에 속할 것이다.
황당무계한 계승과 종교적 계승이 많다.
수원은 정신적인 활동을 요구 하니 정신이 특이한 사람도 많이 나온다.
忌神- 庚癸
辛金이 타고난 자질이면 庚金은 후천적 자질로 세상에 필요한 것중 나에게 맞는 것을 끌어 들이는 힘으로 영악하다.
2) 윤택 己癸
난강망에서는 전원으로 표기.
윤택은 사람에게는 내가 속한 환경과 같다.
학생에게는 학습 환경이 조성된 것. 癸水 : 지식 己土 :학습환경
내가 습득한 배경은 나중에 사회 활동배경과 유사성을 갖는다.
辛癸는 선천을 배운다면 己癸는 후천적 조건을 배운다.
동물- 부화장,
사람-뱃속,
癸水 아버지 , 己土 엄마 , 甲木 아들
癸水는 낳게 하는 것으로 癸水 남성 ,己土 여성, 낳는곳. 癸己는 짝이다.
丙火가 왕하면 乙(딸)을 낳는다.
토는 환경이다. 환경에 적합하게 해야 한다.
辛癸 선천적 환경, 己土 후천적 환경배경. 앞으로의 성장환경이다.
己土에서 癸甲으로 성장한다.
3) 소토 甲己
疎土 소통하다. 트이다.
소토 像 으로는 동물 초목이 땅을 뚫고 나오는 모양과 같다
양력 2,3월 8월에 벌레가 올라오는 모양이 보인다.
벌레는 寅月 甲분야, 申月 庚분야에서 2번 올라온다.
寅달은 벌레는 추우니 슬슬 올라온다. 개구리- 물속알 - 올챙이 - 개구리 오래 걸린다.
申달은 더우니 빨리 올라온다.15일동안 나와서 번식까지 다한다. -매미
소토는 땅을 뚫고 나오는 모양으로 기운에서 質로 변화한다.
행위가 나타난다. 자기능력 辛癸와 환경이라는 癸己가 만난 것이다.
이 둘이 만나서 甲木이 나오는데 이것이 자기계발이다.
선천적요건과 환경적 요건이 만나서 그 속에서 甲木이 나오니 이것을 자질계발이라고 한다.
혹, 辛金없는 소토는 환경에 맞춘 것이지 자기계발은 아닌 것이다.
辛癸만 있고 己癸없이 계발하면 환경에 맞지 않는 자기계발에 들어간다.
辛癸는 없어도 己癸는 있어야 환경 적합력이 있다.
己癸만 소토하면 사회적 활동을 했으니 직업능력은 발달되나 창의력은 배재되다.
즉, 숙달, 잔재주 적으로 환경에 적합하게만 하는 것을 말한다.
辛癸만 소토하면 자질은 뛰어나나 세상에 잘 활용 불가능한 귀 하신 분으로 낙향거사. 한가한 유생. 한류이다.
辛癸 - 내가 아는 것을 잘 설명하는 것으로 교육능력발달 되다.
己土가 없으니 세상이 아닌 자기를 표현 문화를 숭상하나 돈으로 계산이 안 되는
자질들이다. 문학전공자들.
己癸 - 영업능력 발달된다. 브리핑을 잘한다.
상대에게 맞추는 것을 잘하는 것으로 설득형 교육능력 발달되다.
4) 생화 (甲丙)
초목 줄기가 올라가는 현상으로 나무가 커가는 것을 생화라고 한다.
사전적 용어로 동물이 부화기간을 거쳐 알속에서 나와서 걸어가는 모양으로 성장해 가는 모양을 생화라고 한다.
사람의 3번의 생화기간.
생화 1단계 가정생활
2단계 학교생활
3단계 사회생활
이것을 겪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이다. 자신의 능력을 만들어 가는것과 같다.
학생은 학습(수생목)과 학력(목생화)을 쌓아 가는 것이다.
혹.
금생수불 목생화 이면 학교는 다니나 학습은 안 된 것으로 학력은 쌓아야 한다.
학력은 있으나 학습이 부족하니 나이 먹으면 전공이 바뀐다. -만습도
금생수왕 목생화 불이면 공부는 수재급이나 학력(경력)을 불필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으로 적성은 변화는 없으나 학력을 다시 쌓는 형이다. -만학도
甲丙에 금생수가 양호하다면 학습 속에 경쟁이 포함되어 있을 것 이다.
토극수로 윤택하다면 사회적응력도 대단히 뛰어날 것이다.
2, 적성분야
甲丙 : 학력, 관리자형.
甲己 : 자질계발, 사람의 능력개발 창업컨설팅, 학습컨설팅,
사회적 환경적응이니 재수생 교육, 재혼상담소
己癸 :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직업 , 마케팅조사,
각종 리서치, 빅데이터, 환경 조사해주는 분야들.
辛癸 : 선천적 자질이다.
辛癸己 : 선천적 자질과 후천적 환경이 만나다.
己甲丙 : 자질계발의 학습환경과 학력이 만나다.
춘절 희신
癸水 : 말 글 사용하는 재주. 교육, 행정분야
甲木 : 말과 글을 경험과 학력으로 현실화 능력.
癸甲 : 말과 글을 사용하다.
己土 : 이것을 장소화까지 하다.
己癸 장소화이니 학원, 독서실, 도서관, 자료실 , 물류창고가 아닌 인적창고이다.
己甲 으로 사용하면 공부하는 학생이 들어있다.
癸甲+己土가 있으면 장소까지운영. 학원운영도 할 수 있다.
己癸+辛癸 : 원서가 있는 도서관.
己丙 : 활용하는 장소
丙火는 습득환경이 아닌 활용현장으로 간 것이다.
癸甲己 - 연구집중형 글쓰는 재주
甲己丙 - 활용집중형 말하는 재주
금생수만 있으면 생각하는 재주가 더 발달되어있다.
금생수+수생목이면 생각을 글로 옮기는 재주 까지 있다.
생각은 금생수에게 물어보고 대필은 계갑, 설명은 갑병, 대관은 기계.
기계갑있고 금생수불이면 - MT장소. 한잔먹고 노는 장소.
신계갑있고 丙火없으면 - 움직이지 안으니 수련원
토 없으면 예술의 전당 장소가 필요하고
광고도 해야 하니 갑병이 필요하다. =예술의 전당 영업이사.
전당의 공연 기획은 큐레이터 =신계.
춘절이니 丁火가 들어가면 예술성이 된다.
壬水가 들어가면 사회성이니 세미나, 공연장이될것이다.
壬己이면 사회성 공연장 세미나.
춘절이니 癸水부터 설정한다.
1. 癸水 말과글
2. 甲木 경험. 학력
3. 己土 장소
4. 丙火 활용
예) 상담이라면
목생화기준 - 영업행위
토극수 기준 - 사업장 철학관. 토극수= 방실터장 개념.
수생목 기준 - 설명
금생수 기준 - 강의
다 있다면 복합공간이 된다.
식당
주방 - 제조
홀 - 판매
옷가게
판매라면 乙丙,辛壬 이것만 있어도 된다.
辛壬甲 - 에프터 서비스까지 들어간다.
토가 있으면 단골 , 토가 없으면 반품 이다.
백화점 반품장소, 재고품 판매장소 따로 있다.
3. 궁합
1) 상호교류성
-辛癸 己癸 己甲
사주에 癸水만 있고 신금이 없다면 주변에 상대는 辛金이 있고 교류가 가능하다.
癸水만 있으면 강사는 할 수 있다.
己土만 있으면 학원은 할 수 있으니 己癸 둘이 만나면 학원과 강사로 교류가 가능하다.
己甲 : 자질을 개발하려면 어느 환경을 만나야 하는데 기갑은 자질계발 환경을 찾아주는 사람.
50대의 제2 자질계발 시기라면 자질계발할 장소나 환경을 만나다.
甲木이 없고 己土만 있으면 계발장소를 만나다.
단, 갑병은 스스로 하는 것이다.
이 구역은 丙火가 많이 필요하지 않으니 丙火가 많이 있어도 내가 구하고자 하는 욕망이 없다.
辛癸 : 글과 말을 가르켜 주는 선생. 辛金 스승, 조부모. 甲木 제자,손자.
중재는 己土 癸水로써 3대가 사는집이라고도 한다.
己癸 : 중원 가는 길을 인도해줄 사람. 己癸는 윤택한 환경 중원이다.
수재원, 영재교육원, 성균관
己甲 : 중원에가서 옥당금루에 올라가는 방법을 말해주는 사람.
목금 만물은 우리들 실생활, 토는 우리가 생활하는 터전이 된다.
수화는 우리가 사는 곳에 돌아 다니는 기운이다.
인간이 水를 더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하는 것은 금생수= 교류.
이때 水를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 중화력인 토를 넣는다.
己癸궁합 : 남녀, 동료, 친구. 연예자금 발생.
辛癸궁합 : 스승과 제자 배움의 궁합. 서당훈장과 학동, 수업료 지불 관계 .
己甲궁합 : 매니져와 사장, 원장과 강사. 부모자식, 용돈이나 월급 발생.
甲木이 행위하다. 엄마와 아들이 껴안고 있는 모양. 好
명리는 운명적 오행배속으로 한의학적 오행배속과 다르다.
2) 상호 교류불가성
癸丁丙壬은 하늘의 기운이니 우리가 기운을 발휘할 수 없다.
金木土 기운은 교류가 가능하나 水火의 교류는 불가능한 것이다.
金生水에서 수를 교환하는 것이 아닌 금을 교류 하는 것으로
辛金공부 , 己土장소로 辛金 己土는 얻어 쓸 수 있는 것이다.
내 사주 癸水가 없으니 癸水로 보충하면 좋겠지는 안되는것이다.
병화,계수의 도움을 받고 싶다면 행동과 생각을 잘 하는것으로 해결 해야하는 것으로
물질과 사람으로 기운을 보충 할 수는 없는 것이다.
4. 運
1) 수원운 - 辛癸
깊은 연구, 작전이 필요하다.
자기능력을 더 크게 만들 운에 오다.
2) 윤택운 - 己癸
자신의 주변 환경이 새로이 달라지니, 나를 다르게 키워낸다.
새로운 환경 적응. 미래에 자기를 다시 만드는 환경을 만나다.
내가 필요한 것을 구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자기를 개발할 새로운 방법론을 만들다.
혹, 己癸없는 사람은 새로운 아이템 방법론이 생각나지 않는다.
3) 소토운 - 甲己
소토할 환경을 만나니 자질을 개발하는 운이다.
60대이면 땅이 갈라져서 뭐가나오니 수술수 재계발이다.
계수불급하면 신체불균형 수술
계수태과하면 암 바이러스성 수술
癸水가 없으면 배를 가르지 않으니 성형수술이다.
4) 癸甲운
癸水운 새로운 자질 습득하는운.
己癸甲 새로운 환경을 만나 개발 시작하다.
5) 甲丙운
현재 환경에 적응해서 살다.
혹, 병화가 태과하면 적응하여 살지 못할것이다.
病 걸린 것은 병약에서 계산하여야 한다.
5. 적성변화
癸 -> 壬 : 인문어문계열 -> 사회과학계열
丙 -> 丁 : 예체능계열
己 -> 戊 : 기술이공계열
辛 -> 庚 : 절대성향 -> 상대평가성향
己土 -> 戊土
己土는 차가운 기운을 머금고 내어놓다.
戊土는 머금고 내어놓지 않으니 노동형 기술이 된다.
辛金 -> 庚金
辛金은 뿌리와 싹이 나게 하는 기운 . 절대능력의 박사 학위형.
庚金은 꽃과 열매를 맺히게 하는 기운. 상대성향의 고시형.
예)
癸水 - 학교적
壬水 - 사회성 세미나적
기임만 있으면 - 장소+사회성
癸水에서 丁火로 바뀌면 - 예체능 선생님.
壬水라면- 영어.사회과목 선생님.
己癸 학교, 한국문화원
己壬 학원, 독일문화원
옛날말 스파이, 일본총독부, 제독 (외부에서 들어온 것), 문화원, 공사관
己壬탁수 甲木생동 : 기임으로 壬水가 넘쳐 흐르니 甲木이 둥둥 떠가다.
기임으로 물이 흩어지고 물에서 甲木이 크니 어학원
외국으로 사람의 수출 인력 사업에 해당된다.
기임탁수 甲木생동 + 丁火이면
워너브라더스 영화배급사 직원. 丁火이니 문화 예술의 수입수출이 그 안에 들어있다.
5. 타고난 성향
- 월률분야를 기준한다.
寅中丙火사령 - 丙火 기준. 혹 丁火가 있으면 丁火기준한다.
寅中戊土사령 - 甲木기준.
戊土사령이면 己癸를 약간 벗어난 학습지향이 아닌 기술지향이라고 보면된다.
寅中甲 - 학력을 쌓아야 한다는 것 바탕으로 癸水를 받아들이다.
丑中辛金 - 고민을 한 연후에 神의 말씀, 어른의 말씀부터 새겨 들어야 한다.
내가 타고난 것 유전인자부터 생각해야한다.
子中癸水 - 사상성, 정신성
丑中癸水 - 학교교육적 지식성
丑中己土 - 주변에서 원하는 것을 먼저 캐치하는 능력이 있을 것이다.
부정
환경을 제일 의식하고 눈치를 봐서 대화가 잘 안통하는 사람 - 己土분야생
원래 나에게 유리한 환경이 뭔가를 찾는 것으로 눈치만 엄청 본다.
辛金분야생 고집이 쎄고, 남을 무시성향. 스스로 양반이라고 생각한다,
寅中丙火생 먼저 일을 저질러 보고 하는 것으로 활용부터 해보고 다시 계산하는 모양이다.
丙火분야생 이면 아무 생각없이 이야기 하니 귀여울수 있다.
辛金분야생 응큼한놈. 잘 나오지 않는다. 외부 출입없는 도사.
5. 비교
卯中乙木 甲木에 가까우니 절대능력 활용능력을 겸비한다.
甲木과 가까우니 癸水가 많아도 얼어죽지 않는다
辰中乙木 활용능력을 더 가까이한다. 甲木과 떨어졌으니 癸水가 많으면 병이 든다.
戌中辛, 辰中乙은 상대평가에 민감하게 작용한다. 칭찬 인기를 먹고산다.
卯中乙木, 酉中辛 인품과 실력을 칭찬. 내공을 먼저 칭찬하고 외모를 칭찬한다.
未中乙木은 인화해야 하나, 계수가 있으면 자기를 아까워 한다.
마치 묘중을목 처럼 살려고 한다.
丑中辛金이 화극금으로 살아야 하나 금생수로 죽어야 하나의 문제이다.
丁火를 보면 癸水를 두려워 하고 화극금으로 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기자신을 동정하며 자신을 아까워 하는것이다.
그 동안 공들인 것에 대한 계산이 들어가는 것이다.
예)
丑中辛金이 있어 대운에서 춘하절에 오면 금생수로 나를 희생해야 한다.
戌中丁火가 있으면 나를 괴롭힌다. 아까 워 하는 마음을 내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배신할까봐 어쩌지 하고 마음을 주면 반드시 배신을 하는 것이다.
미중을목은 퇴기이니 연탄이 되어야하고 축중신금도 퇴기이니 얼음이 녹아야 하는 것이다.
때가 되면 그때에 맞게 써야 하는데 丑中辛金, 未中乙木은 아까워 하는 마음이 담겨있으니
쉽게 마음이 열리지 않는것이다 .
명리학은 사령관 절기관으로 구분한다.
자오묘유 월령생은 10년에 한번 월령기운이 온다. 그러므로 한번 결정한 것은 10년하며 바꾸지 않는다.
인신사해는 2번~4번 온다. 잡기는 6번오니 변경을 잘한다. 이속에 사람의 성격이 남아있으니
성향을 파악하면 된다.
세상이 변화가 많으니 토는 변화를 주관하는 것이다.
토가 있으면 논리적으로 따져야 한다.
토 태과하면 이런것도같고 저런것도 같은 사람이다.
강의자 : 猖狂 김성태
작성자 : 淸讌 최성희
출 처 : 더큼학당
첫댓글 주옥같은 강의 잘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청연선생님.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