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공망
육십갑자의 일순 중에는 각각 그 순 중에 포함되지 아니한 지지가 두 개씩
있다 그 이유는 육십갑자란 십간 십이지를 양과 양, 음과 음끼리 서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까닭이다 사주추명학에서는 이를 (위는 있으나 록이 없다)고 칭하는데
이것이 즉 공망이다 예컨대 갑자 순에서 갑과 자, 을과 축, 병과 인, 정과
묘 순으로 조합하다 보면 지지의 술과 해가 이 순에서 제외된다 이것이
즉 공망이다
육십갑자 전부에 대한 공망은 다음과 같다
(공망조견표)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술해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신유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오미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진사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인묘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자축
그리고 생일의 간지를 중심으로 해서 타주의 간지를 대조하여 공망을 조사한다
예컨대 신술일에 낳은 사람의 생월이 을유이라면 유는 갑술의 공망에 해당하므로
이 사주는 생일에서 공망된다고 한다
사주에 공망이 있으면 여하한 운명이 작용하는가는 공망이라는 글자가
표시하듯이
본래의 사주상의 숙명이 헛되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길성이 있더라도 그것이
공망되면 그 길성이 작용을 못하게 되며, 반대로 흉성이 공망되면 흉조가
사라지며
때로는 길조조차 나타나게 된다
또 사주의 어느 지지가 공망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운명도 달라진다
* 년지를 공망하면 항상 고생이 그치지 않고, 하는 일은 실적이 나타나지
아니하며 발전을 하기 힘들다
* 월지를 공망하면 형제가 드물며 있어도 힘이 되지 아니한다
* 시지를 공망하면 자식이 없거나 있어도 도움이 안된다
* 년지와 월지를 같이 공망하면 처자와 이별한다
* 년, 월, 시지 전부를 공망하면 오히려 귀한 사주가 되며 길하다
* 공망 당한 지지가 육합이 되면 공망으로서의 작용을 못한다
* 서로 충하는 지지를 공망하면 충으로 인한 흉은 길조로 변할 때가 많다
9. 양인
양인은 다음과 같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양인: 묘 진 오 미 오 미 유 술 자 축
양인은 형벌을 맡은 살로서 강열, 황폭, 성급 등을 나타낸다 따라서 사주중에
양인이 있으면 인행행로에 장해가 많다 그러나 강열, 황폭을 나타내는 별이므로
때로는 드물게 보는 불세출의 괴걸, 열사가 되는 수도 있으며 특히 군인으로서
이름을 날리는 수가 많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이상한 곤액, 혐조가 따르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양인이 사주 중의 어디 있는가, 또 어떤 육신 또는 십이운성과 연결되느냐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운명이 작용한다
* 년지에 있으면 조업을 파하고 은혜를 원수로써 갚는 경햐이 있다
* 월지에 있으면 편굴한 성질이 있다 그러나 월과 일지에 있는 양인은 그
작용력이 좀 약하다
* 시지에 있으면 처자를 해치고 만년에 재화를 만나기 쉽다
그러나 사주 중에 편관이 있으면 이 흉조가 억제된다
* 일지에 양인이 있고 시에 편인이 있으면 처가 난산한다
* 겁재와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조선의 집에 있지 아니하며 또 외면은
겸양유화한듯 하더라도 내심은 무자비한 성질을 가질 수가 많으면 가정도
적막하다
* 정재와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재물로 인하여 사회적 오욕을 입는 수가 있다
* 천성의 겁재 또는 상관과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만년에 큰 재난을 만나는
경향이 있으며 패가망신하는 자가 적지 않다
* 인수와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비록 명예는 높더라도 장환을 앓는다
* 십이운성의 사, 절과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성급, 황폭하고, 목욕과 같이
있으면 악병 때문에 고생하는 수가 많다
* 사주 중에 양인이 서너개 있으면 농아맹자가 되는 수가 있다
* 사주 중에 삼합이 있고 양인이 있으면 출생지를 떠나 원지에 가서 사는
경향이 있다
* 양인 많은 남자는 처궁이 자주 변한다
*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같이 있는 여자는 자칫 잘못하면 악사하는 경향이
있다
* 사주 중에 상관 및 인수와 양인이 있는 여자는 그 자식에 해가 있다
* 여자로서 양인이 두 개 있으면 권병이 있으며, 세 개 있으면 황음하여 그
수치스러운 것을 모를 정도라 한다
10. 비인
비인은 다음과 같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비인: 유 술 자 축 자 축 묘 진 오 미
즉 비인은 양인과 충되는 지지이다
예컨대 갑간의 양인은 묘이므로 묘와 충되는 유가 즉 비인이다
비인은 운명에 작용하는 것이 양인과 거의 비슷하나 그 힘은 양인만큼
강열하지는 못하다 비인의 특성은 일면 무슨 일에 열중하기 쉬우면서도
싫증도 쉽게 나는 즉 지속성이 없는 것이다.
고로 사주 속에 비인이 있으면 모험을 좋아하다가 파산하거나,
혹은 모험으로 일시 요행을 얻었더라도 그것이 오래 가지 못한다
11. 괴강
괴강은 모든 사람을 제압하는 강열한 살로, 대귀부, 엄격, 총명 및 황폭, 살생,
극빈, 재앙 등 길흉 공히 극단으로 운명에 작용한다
괴강은 다음 네 가지로서 사주의 년, 월, 일, 시 어느 기둥에 있어도 무방하다
경진, 임진, 무술, 경술
괴강이 사주 속에 있는 여자는 일반적으로
용색이 아름다우나 그 마음은 고집이
세서 남편과 참다운 화합을 할 수 없어 이혼하거나 또는 과부가 되거나 병으로
신음하는 수가 많다
그러나 남자는 이론적 토론을 좋아하며 그성질은 지나치게 결벽하다
만일 괴강이 사주 속에 여러 개 있으면 오히려 이상하게
발달하여 부귀 양자를 구비하는 자가 많다
괴강이 생일의 지간에 있는 자 중
경술 및 경진 생일은 사주 속에 정관 및 편관,
무술 및 임진일생은 정재 및 편재가 있으면 극도로 곤궁할 수가 있다
또 괴강이 형충되면 이상한 화를 당할 염려가 있다
12. 금여
금여는 다음과 같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금여: 진 사 미 신 미 신 술 해 축 인
금여살은 온후, 유순, 절의, 음덕, 양연 등을 특성으로 하고 자연의 행복을 받을
암시가 많다 즉 항상 면모에 화애한 기운이 있으며 몸 가짐에 절도가 있고 세상
사람의 도움을 받는 수가 많다 특히 남자는 발명의 재간이 있고 처가의 도움을
받는다 여자는 대체로 미모이며 결혼운도 좋다
특히 일 또는 시지에 있으면 시종 편안하게 지내며 친근자를 돕고 남녀 공히
좋은 배우자를 만나고 자손도 또한 번창하는 경향이 있다
황족들의 사주에 금여가 많다
13. 암록
암록은 다음과 같다
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암록: 해 술 신 미 신 미 사 진 인 축
암록이 사주 중에 있으면 한 평생을 통해 재물이 떨어지지 아니하고 항상 뜻
밖에의 귀인을 만나 위험에서 벗어난다 성질도 영리하고 남이 모르는 복록이
있으며 자기를 도와 주는 사람이 많다
14. 천을귀인
천을귀인은 다음과 같다
일간: 갑 무 경 을 기 병 정 임 계 신
귀인: 축미 축미 축미 자신 자신 해유 해유 사묘 사묘 오인
사주 중에 천을귀인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운명이 작용한다
* 사주 중에 귀인이 있으면 지혜가 있고 총명하며 흉이 변하여 길하여진다
* 귀인을 형, 충, 파, 해, 공망해서는 아니되며 이를 범하면 한 평생 고생이
많다
* 귀인이 왕성한 십이운성과 같이 있으면 한 평생 복이 많으며 사, 절 등 약한
십이운성과 동거하면 복이 없다
* 귀인이 있는 천간이 간합되거나, 귀인이 합이 되면 널리 사회의 신용을
얻으며,
출세가 빠르고 한 평생 형벌을 받지 아니한다
* 귀인과 괴강이 사주에 있으면 성질이 활발하고 경우에 밝으며 여러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 귀인과 십이운성인 건록이 같이 있으면 글을 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