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김대균 의 5월 시험 난이도 예상
1. 이 달 시험은 파트 1은 늘 그렇듯 2문제 정도 어렵게 나오고 파트 2는 지난달이 쉬워서 6월 보다는 조금 더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보통 제가 시험을 보아 보기로는 6월보다는 7월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토익 뉴토익 모두 적용되는 기본입니다.
파트 1의 경우 사람이 나오는 사진에 사물만 묘사하는 지난 달 8번 같은 문제가 2 문제 출제될 것입니다.
(D) Baskets are stacked in front of a display.(사람들이 상점에서 물건을 고르는데 진열된 과일들 앞에 바구니들이 쌓여 있는 것을 묘사했습니다)
지난 달 1번처럼 주변도 잘 봐야 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
(A) A woman is on a short ladder.(낮은 받침대 높이의 사다리를 밟고 마네킹의 목에 스카프를 두르는 모습이었습니다)
트위터를 통해 840점인 학생이 파트 1, 2에서 많이 틀린다는 고민을 보내왔는데 바로 이런 문제들에 주의하고 파트 1이 쉽지 않으니 겸손하게 푸십시오!
파트 2의 경우 지난 달에는 의문문이 거의 90% 이상 답이었지만 이번에는 확률이 70%정도 답이 될 것입니다.
33. I’m on my way to the regional conference.(지부 컨퍼런스에 가는 중이야)
(C) How long will you be gone?(가면 얼마나 있을 건데?)
평서문에 대해 의문문은 답으로 잘 나옵니다. 전체적인 통계를 생각하고 시험을 보십시오.
파트 3, 4는 기본 난이도로 출제되고 파트 5는 2~3 문제 어려운 어휘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 Part 3, 4에서도 paraphrasing(바꿔쓰기)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화 본문에 여자가 And could I also have some hot tea while I’m waiting?(기다리는 동안 따뜻한 차 한잔 할 수 있을까요?)라는 말을 한 것을 근거로
What does the woman ask for?(여자가 무엇을 요청했는가?)에 대해 (B) A beverage가 답으로 나오문 문제 유형은 paraphrasing(바꿔쓰기)의 좋은 예가 됩니다.
Part 5에서 135~140번 사이에 어려운 어휘나 표현 문제가 잘 나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meticulously(흠없게, 깔끔하게), rationale(논리적인 근거, 판단의 근거), come as a shock(충격으로 다가오다)등이 이 번호대에서 나왔습니다.
140번이 너문 쉬운 것 같고 답이 (A)로 보이면 주의하십시오. 대개 다른 번호가 답입니다.
이것도 김대균 발견 비법입니다.
예를 들면
It is still _______ at traditional stores that consumers make their purchases.
(A) predominant (B) predominance (C) predominantly (D) predominate
이 문제에서 (A)는 함정입니다. 마치 It is + 형용사 보어 문제로 쉬운 것 같지만 이 문장은It is …that 강조 구문이고 부사구 at traditional stores 를 꾸미는 부사인 (C) 가 답입니다. 이 문제는 기출 140번 유형입니다.
번역: 여전히 주로 전통적인 상점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한다.
쉬운 문제처럼 속여서 다른 것을 답으로 한 140번 문제 중에는
be (indicative) of(암시하는)에서 indicative가 답일 때 (A)에 indication이 답이 아닌 함정으로 나온 문제도 있습니다. indication은 그 앞에 an이 있어야 어법상 맞습니다.
한 문제 더 알려드리면 A (acquires) B 구문에서 보기 (A)에 merges가 함정으로 나온 경우입니다. merge는 with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타동사 acquires가 답으로 맞습니다.
이 모든 문제가 140번 문제들입니다!
파트 6도 조금 어렵게 공부해 주세요!
당연히 문맥을 따져봐야 풀리는 시제 및 단어 문제와 한 문장 한 문장 신경써서 봐야 풀리는 문제가 섞여 나올 것입니다.
올해 어려웠던 유형 중에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During the first six months in her new role, Ms. Kim will be focusing almost ------- on the international division's plan to expand our soft drink sales throughout Japan.
149. (A) primarily
(B) hardly
(C) exclusively
(D) approximately
이 문제는 거의 오로지라는 의미로 (C)가 답인데 (A)를 많이 고른 문제입니다.
이 문제 핵심은 almost가 뒤에 100% 완전한 의미의 뜻과 어울린다는 것입니다. 즉 almost every day/all the people/always등이 어울립니다. (A)는 주로의 의미로 그 앞에 almost가 없어야 답이 됩니다.
파트 7은 기본적으로 시간 안배가 어려운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달은 6월 보다 조금 길게 나오는 본문이 더 있을 것입니다.
매일 한 세트씩 시간 안배 연습을 하십시오. 보통 153~200번을 50분 안에 풀어야 하지만 처음에는 60분이 초과되기도 합니다. 처음에 시간 초과되는 것을 낙심하지 마시고 매일 연습해 주세요. 제 종로 오프라인 실전반 기준으로도 제시간에 푸는 학생들은 50%가 될까말까 합니다.
B. 시험 일주일 작전
1. 금주에는 토익 시험을 보는 친구하고만 대화를 한다. 프로야구, 연속극, 인터넷 서핑, 전화기 사용을 줄이십시오. 이것 저것 다 하면서 아무리 해도 안된다는 말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은 많이 공부를 하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2. 금주에는 매일 최소한 한세트(200문제)는 풀어야 하지만 점수대별로 세분해서 말씀 드리면 600점대 학생들은 이틀에 한 세트, 700점대 이상은 매일 한 세트 이상의 모의고사 분량을 소화해 내셔야 합니다.
이번 주에 연습량을 늘리셔야 200번까지 푸실 수 있습니다. 연습 없이 200번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비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파트 5, 6 행복하게 풀고 파트7에서 10문제 못 풀면 정말 기분 상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들 중에 만점을 받고 대학을 가야 하는 학생들은 매일 두 세트 이상을 소화하십시오! 시간 안배 훈련은 누구나 다 해야 합니다.
자신이 없고 시간도 없는 분들은 기존에 본 책과 자료를 빠른 속도로 복습해 주세요! 속도감있게 반복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오답 노트를 총정리 복습하십시오. 시간을 너무 끌지 마시고 핵심이 무엇이었는데 틀렸다를 정리하십시오!
4. 자신이 잘 하는 것을 더 공부해 주세요! 예를 들어 리스닝 실력이 좋으면 리스닝을 만점으로 끌어올리면서 리딩을 높일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즉, 리스닝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리딩도 조금 더 하겠다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무시하고 안하면 그 점수마저 떨어집니다. 자신이 잘 하는 것을 꾸준히 하면서 스스로를 격려하고 안정감있게 공부하십시오!
5. 시험장에서 문제를 풀 때 내가 쉬우면 남도 쉬우니 자만하지 말고 내가 어려우면 남도 어려우니 겁먹지 말고 당당하게 푸십시오!
6. 스터디 팀은 모의고사 중심으로 운영하십시오. 틀린 문제 토론을 하시구요. 서로를 격려하십시오!
7. 시험 당인 새벽에 일찍 일어나 마음이 불안 할때는 마음의 평화를 드리는 김 대균 의 목소리를 EBS Radio에서 들으세요. 일요일 오전 7~9시 까지 종합재방송이 진행됩니다. 굳이 교재가 없더라도 들으시면 좋습니다. 안정감과 정리하는 마음을 드릴 것입니다. 혹시 시험장에 갈 때 몸도 아프고 머리가 비어있다는 생각이 들 때는 토익 최다응시 만점 강사인 저도 머리가 빈 것 같은 느낌 시험장에 간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누구나 시험장에 갈 때는 머리가 텅 빈 느낌을 가지고 갑니다!^^
C. 시험 하루 전부터 당일에 필요한 TIP
1. 토요일 오전 10시 10분 경에 모의고사를 보십시오. 시간이 안 되는 분은 다른 시간대에라도 시험을 보셔야 합니다. 연습이 좋은 결과를 낳습니다.
2. 토요일 저녁 아껴두었던 돈을 모아 좋은 저녁을 드십시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분은 남을 사랑할 수 없고 토익 시험도 잘 보실 수 없습니다. 다 잘 먹고 잘 살기 위해 일하는 것이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두 시간 시험 보는 것 결코 쉽지 않습니다. 자신을 위해 과감히 돈을 쓰십시오!
3. 토요일 밤에 11시 경에는 잠을 주무십시오. 저는 습관적으로 늘 12시 에 잠을 잡니다. 하지만 잠을 충분히 자야 일요일 집중력이 좋아집니다.
4. 미리 걱정하지 마십시오. 걱정할 시간에 기도를 하시거나 명상을 하십시오. 진인사 대천명이라 인간이 할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명을 기다리면 됩니다.
5. 머리가 비어 아무것도 정리된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 때를 대비하여 우리 자료실에 정리된 파트별 비법 및 기본 자료를 정리하여 가지고 계십시오.
6. 답안지 작성 및 시험 안내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후 화장실을 다녀오도록 주는 시간에 용변을 보시고 간단히 맨손 체조를 하십시오! 가벼운 운동이 여러분의 집중도를 높여 줍니다. 특히 20대 후반부터는 필수입니다!^^
7. 파트 1, 2의 Directions를 읽는 방송이 나올 때 파트 5를 푸십시오. 문제지에 답을 조용히 표시하셔도 됩니다. 파트 3, 4의 Directions를 읽는 방송에서는 각각 파트 3, 4의 문제를 미리 읽고 대비하십시오.
8. 리스닝을 풀다가 안타깝게 못들은 경우나 답이 애매한 경우 과감히 답을 고르고 지나가십시오! 3~4개 틀려도 만점이라는 여유를 가지시고 정진하십시오. 지나간 과거에 연연해 하지 마십시오! 현재에 충실한 사람이 성공합니다.
9. 파트 5, 6를 20분 안에 풀 생각을 하시고 파트 7의 앞부분이 쉽다고 방심하고 느리게 풀면 안됩니다. 불안하게 빨리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속도를 내며 경쾌하게 물 흐르듯이 풀어나가야 합니다!
10. 집중력이 흐려지는 시간 - 파트 3, 4 때와 파트 7의 170번이 넘어가는 때 -에는 영양음료나 사탕등 집중도에 도움이 되는 것을 드십시오. 마지막에 시간이 모자라는 경우 편한 마음으로 답안지 색칠을 하면 되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집중력 있게푸십시오. 시간이 다했는데 다 풀지 못했으면 편하게 마음 가는대로 빈 답안을 채우십시오!
김대균 트위터: @kinglish99 매일 토익 표현과 최신 정보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