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잉크 게시판은 문의 후, 글 수정을 할 수 없게 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문의글이 세 개나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리자는 그 글 모두에 장문의 답변을 달았습니다. 만족할 만한 답변이었습니다.
여기서 만족이란 질문에 부합하는 답변과 질문에 대처하는 사회인으로서의 성실함입니다.
한솔잉크는 M105 전용 잉크 가격이 잉크메이트보다 3천원 비쌉니다.
한솔잉크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관리자와 통화 중, "엡손 전용 잉크가 맞냐?" 하고 물으니,
관리자가 '엡손 전용 잉크'라고 명확히 답변을 하였습니다.
EPSON 체험단 활동 사용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onamjuo&logNo=171985830&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주)엡손, M105 무상 제공
상기 사용기에 흑백 출력물의 품질이 사진으로 나오지만 정확한 품질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고, 다시 기존 프린터와 비교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즉, 객관적으로 판단할 기준이 없습니다.
A4문서는 10pt 급수로 출력 후, 육안으로 확인해서 테두리가 거칠 거리지 않아야 합니다.
사진 품질은 문서 품질과는 다릅니다. 잉크가 종이에 다소 묻어나거나 퍼지더라도 큰 표시가 안 납니다.
온라인에 있는 사용기는 거의 다 엡손이 체험단으로 뽑은 사용자들이 올린 글입니다.
인쇄 품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사용기가 없습니다. 깊이 있는 전문가의 사용기가 필요합니다.
엡손 정품 잉크와 전용 잉크 중 무엇을 사용할 것인가!
최초 엡손 정품 잉크를 투입하면, 계속 정품을 구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섞어 쓰면 안 되니까요.
엡손 전용 잉크는 주로 대용량 출력을 하는 곳에서 필요합니다. 가정용에는 엡손 정품 잉크를 권장합니다.
현재 엡손 전용 잉크 사용기가 전무한 실정입니다.
시중에 전용 잉크를 판매하고 있으나 쉽게 권하지 못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 오픈마켓에서 M105와 호환되는 전용 잉크(잉크메이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직접 잉크메이트의 신뢰성을 문의한 결과, 판매자가
"문의하신 제품은 잉크메이트에서 장기간 테스트를 거쳐나온 제품으로 특별히 이상이 있는제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프린터도 100% 완벽한 잉크 원액은 없습니다. 프린터에 문제가 걱정되시면 정품만을
사용하셔야합니다. 현재까지는 이 잉크를 구매하시고 문제 제기하신 분은 없으셨습니다." 라고 하였습니다.
잉크 종류는 수성(DYE; 염료)과 유성(PIG; 안료)이 있고, 유성 가격이 더 비쌉니다.
국내 벌크 잉크 제조사 중 규모가 큰 곳은 잉크테크, 잉크메이트, 무림잉크라고 하며,
본인이 사용하던 한솔잉크, 그리고 군소 업체가 몇 개 더 있다고 합니다.
전용 벌크 잉크 사용하기
아래는 다양한 국산 잉크 사용기가 있는 블로그입니다. 마음나무 님의 실험정신을 높이 삽니다.
벌크 잉크는 두려워해야할 대상이 결코 아닙니다. 단, 검증된 전용 잉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전제하에서.
한 가지 종류만 계속 사용하면 프린터에 크게 무리가 안 간다는 판단입니다.
AS에 대한 우려를 하는 분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원을 켜놓고 사용하면
1년 안에 고장날 확률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확률의 문제로 들어가면 전용 잉크 사용은 쉽지 않습니다.
엡손의 AS 방침이 전용 잉크를 사용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하물며 일반 잉크는 더 하겠지요.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ogyosa&logNo=140152499185&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CONCLUSION
현재 오픈마켓 / 직영점에서 확인된 M105 전용 잉크는 한솔잉크, 잉크메이트 두 곳입니다.
잉크테크는 WF-3011 호환 카트리지, M105 전용 잉크를 묻는 본인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한솔잉크 관리자의 말에 따르면 저 프린터 잉크 수요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저 위에 질문 답변 상황은 개인적 의견을 배제하고 사실만 적었으니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전용 잉크 구입하려고 인터넷에 검색해서 찾은 잉크는 잉크메이트였습니다.
처음엔 이 제품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한솔잉크가 생각났습니다.
전용 잉크(안료) 가격은 한솔잉크가 잉크메이트보다 3천원 가량 비싸지만 서비스나 배송은 한솔잉크가 낫습니다.
제가 거의 10여년 간 사용해온 곳이 한솔잉크입니다. 과거 포토 EX3를 사용했는데,
처음에는 잉크테크 호환잉크를 사용하다가 한솔잉크로 바꾸었습니다. 그 이유가 정확히 기억나진 않지만,
아마도 호환 잉크 카트리지 가격이 좀 더 저렴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랙이 3천원 정도 했습니다.
호환카트리지는 제조사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한솔잉크 품질은 정품잉크와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하튼 가정용이고 출력이 많지 않으면 정품 잉크를,
사무용으로 대량출력이 필요하면 전용 잉크(벌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