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겨운 농촌풍경 입니다..!!
고향은 정겨움을 주는 마음의 보금자리이지요..
예전에는 첩첩산중 산골 마을이었죠..
요즘에는 양지쪽 아늑한 웰빙마을 입니다..
마을길 담쟁이넝쿨
산초:경상도에서는 난대라고도 한답니다..
기름을짜서 약용으로 사용하지요~익기전에 따서 술도담는답니다.
기관지천식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가격도 비싸지요
참기름병에 12만~15만 요즘에는 거이가 재배된것이라고 합니다..
석류 : 여성천연 호르몬 에스트로겐으로 인기최고지요..
고대 페르시아에서 "생명의 과일" 지혜의 과일" 알려져있죠..
우리나라도 한때 이란으로부터 엄청나게 수입하엿답니다..
석류~
10살은 더젊어진다니 오죽 하겠습니까?
어깨절임 갱년기장애 골다공증등 효과가잇다네요..
대추: 예부터 한약제로 많이 사용하였죠..
마음을 안정시키고 내장을 튼튼하게하며 이뇨작용과 강장제로 유명합니다.
요럴때 따서 먹어면 달고 맛이 최고지요..
옥수수 :옥수수 수염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생물체의 주요 성분을 이루는 지방유,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므로 그동안 무심히 옥수수수염을 버렸다면
이젠 잘 모아 가족 건강을 위해 활용하도록 히시면..
고혈압 이뇨작용 당뇨에 아주 좋답니다..
올해 채소값이 엄청 비싸지요.. 금치가될 배추..
이웃 사촌분인데 열씨미 막바지 벌초하는 모습..
수수 : 예전에는 수수떡과 수수전도 많이 붙혀 먹었죠..
수수깡으로 안경도 만들고.. 경상도에서는 쑤시라고도 하엿답니다..
콩잎이 단풍이 들었네요
예전엔 이맘때 콩잎을따서 말려서 소 사료로 사용하였답니다.
요즘엔 반찬으로 마니 사용하고 잇죠..
조: 나라별로 다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쌀.보리.콩.조.기장 을 오곡이라 합니다.
예전에는 많이 재배 하였는데 지금은 보기조차 힘이듭니다..
나팔꽃 :마을길옆의 나팔꽃 장미를 참비름을 벗삼아 아름답게 피었네요..
꽃말은 기쁨 결속 덧없는사랑 입니다..
고추: 식욕을 돋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껍질부분이 아니고 안쪽에 씨가달려있는
태좌라는 흰핵부분(2줄)이 매운맛을 냅니다..
고추는 건조하기가 어렵죠..
그래서 요즘에는 건조기에서 대부분 말리죠.
이것은 오리지날 태양초 입니다..
기
장: 여러가지 비타민과 무기성분(칼륨,나트륨),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일반곡물은 산성이 많으나 알칼리성 식품이다
병충해에 강해서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 웰빙식품 입니다..
수세미: 기관지 천식 만성비염 장염 신경통에 좋은며
오십견 습진외 만병에 좋답니다. 요즘에 재배를 많이 한답니다..
들깨 : 잎은 식용으로 다양하게 사용하죠~
꽃투리 부분에서 열매가 맺는데 그것이 들깨이며
거기서 짠기름이 들기름이라고 합니다
들깨에 들어있는 DHA성분은 뇌를 활성화 시켜주는
두뇌의 영양소라고도 합니다..
부더러운 호박잎은 다슬기탕 감자국에 찢어넣어면 따봉이지요..
호박 : 호박은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고 호박의 펙틴 성분은
식물성 섬유소로 이뇨작용을 돕고 담석증 예방에도 좋다.
늙은 호박은 성인병이나 변비, 설사, 기침이나 감기,
냉증, 피부보호, 야맹증에도 도움이 된다..
호박중탕은 그자체 만으로도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산후 부종에 탁월한 효험이 있고
신장의 기능 이상으로 전신이 붓는 사람에게도 좋은 한방식품이다.
최근에는 산후조리 목적외에 숙취해소나 보약으로 많이 애용하고 있다.
기후탓에 누런 호박이 올해는 많이 없답니다..
땅콩 : 불포화 지방산으로 고혈압 동맥경화 변비에 좋으며
비위와 폐를 보호하며 콜레스트롤 수취를 낮춰줍니다..
땅콩은 캐서 바로쪄서 먹어면 맛이최고지요..
벼:도 고개를 숙이고 풍성한 가을을 기다리네요..
경상도에서는 "나락"이라고도 해요..
토란 : 건강식품으로 줄기와 뿌리식용으로 사용하지요..
두통 불면등에 좋은식품입니다..
백년에 한번핀다는 토란꽃 행운을 가져다 준다지요..
논두렁에 핀 억새..
밤 : 기운을 돋우고 정력을 보호 설사출혈을 멎게 합니다.
열이많은 사람은 한꺼번에 많이 먹는것 삼가하시라네요..
밤은 병충해에 약해서 약제살포를 안하면 아니된답니다.
벌레먹은것 보이세요 찾아보세요..
"유혈목이" 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수있는 뱀으로
독은잇으나 맹독은 아닙니다.
겁도없이 도망도 안가네요.. 동면을 위해 곧 자리를 잡겠죠..
녹두 : 녹두는 맛이좋구 영양이 풍부해서
영양결핍환자에게 죽으로도 많이 사용하지요~
특히 청정효과가 뛰어나 얼굴팩으로 각광을 받고 잇지요..
껍질에 약효성분이 많으므로 껍질채 사용하는것이 효과..
정겨운 농로길..
벼가 잘영글어 가고 있습니다. 풍성한 가을이..
부지런한 농부 피를 뽑고 잇네요..
요즘엔 그냥 내버려 두는데..
부지런한 아주머니 고들빼기 마니도 캣네요..
배롱나무: 목 백일홍이라고도 합니다.
꽃말은 떠나간 벗을 그리워함.청초 입니다.
꽃은 흰색 붉은색으로 아름답고 오래가죠..
집안에는 잘안심고 제각이나 묘주위에 많이 심는다.
요즘에는 가로수로 흔히 볼수가 있습니다.
모과: 꿀이나 설탕에 재워 먹기도 하며 향기가 강해서
차로 만들거나 술을 빚기도 한다.
옛날부터 진경(震驚)·거담(去痰)·감기·천식 등에 좋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모과를 끓여 설탕에 재어 식용하며,
얇게 썰어 말린 것을 지혈제로도 쓴답니다.
민들레 :해열작용과 변비 위장에 아주 좋으며 허브차로도 많이 사용한답니다.
노란 민들레보다 우리나라 토종 흰민들레가 가장뛰어 나다고 합니다.
고들빼기 : 요즘에는 거이가 재배를 하지요..
입맛을 돋구며 양혈 해열 편도성염에 좋습니다.
논두렁 밭언덕에서 캣습니다.
요즘엔 거이가 재배죠~ 완전 자연산 입니다.~
다슬기(고디) 1되반정도 5만원 비싸죠~
그래도 자연산 입니다.
다슬기탕엔 호박잎이 최고입니다.
오겹살 죽여 줍니다.
추석이 다가오네요~
인생이란 고향집으로 향하는 여행 이라죠~
자유가 서식하는곳 그곳이 나의 고향 입니다.
고향은 나의 안식처 인 것입니다.
고향역-나훈아
코스모스 피어있는 정든 고향역 이쁜이 고은이 모두 나와 반겨 주겠지 달려라 고향 열차 설레는 가슴안고 눈감아도 떠오르는 그리운 나의 고향역
코스모스 반겨주는 정든 고향역 다정히 손잡고 고갯마루 넘어서 갈때 흰머리 날리면서 달려온 어머님을
얼싸안고 바라보았네 멀어진 나의 고향역. |
*차례상 차리는 요령과 의미*
5줄 차례상 견본(지역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차례상 차리는 방법
진설하는 열은 모두 5열로 위 그림과 방법으로 합니다.
제1열은
술잔과 메(밥),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린다. 시접(수저와 대접)은 단위제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린다.
제2열은
적(炙)과 전(煎)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육류 적), 어적(어패류 적), 소적(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린다.
적 : 생선이나 고기를 대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구운 음식.
전 : 재료에 밀가루를 뭍혀서 후라이 팬에 부친 음식(부침개).
제3열은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육류탕), 소탕(두부,채소류탕), 어탕(어패류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오리탕), 잡탕등을 더 올린다. 한가지 탕으로 하는 경우도 많이있다.
제4열은
포와 나물을 놓는 줄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식혜나 수정과를 쓴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삼색나물이라하여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나물등을 쓰기도 하며 김치와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명절)는 그다음에 올린다.
제5열은
과실을 놓는 줄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 배(사과)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나무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린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는다.
[하나] 반서갱동(飯西羹東)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 한다.즉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이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두울] 적전중앙(炙奠中央)
적은 중앙에 위치한다. 적은 옛날에는 술을 올릴 때마다 즉석에서 구워 올리던 제수의 중심 음식이었으나 지금은 다른 제수와 마찬가지로 미리 구워 제상의 한가운데 놓는다.
[세엣] 좌포우혜(左脯右醯)
4열 좌측 끝에는 포(북어, 문어, 전복)를 놓고 우측 끝에는 젓갈을 놓는다.
[다섯]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동쪽에 놓고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여섯] 두동미서(頭東尾西)
생선의 머리는 동쪽을 향하게 하고 꼬리는 서쪽을 향하게 놓는다.
[일곱] 홍동백서(紅東白西)
과일 중에 붉은 색 과일은 동쪽에 놓고 흰색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여덟] 조율시이(棗栗枾梨)
조율시이라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감(곶감),배(사과)의 순서로 놓는다.
[아홉] 좌면우병(左麵右餠)
2열 좌측에 국수를 우측에 떡을 놓는다.
[여얼] 생동숙서(生東熟西)
4열 동쪽에 김치를 서쪽에 나물을 놓는다.
한가위 차례상에 올려지는 음식에 대한 내용
[ 1 ] 대 추 왕이 될만한 후손이 나오라는 뜻이다. 대추가 지니고 있는 깊은 의미를 아는 집안은 ("왕" "도인" "성현")이 나올 수 있다. 대추는 태양이 속해있는 대 은하계 모형을 나타낸 것이므로 진설상에 있어서 으뜸이다. [ 2 ] 밤 밤은 三 정승이 나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밤은 3알이 한 밤송이가 된다. 가운데 있는 밤은 "영의정" 오른쪽에 있는 밤은 "우의정" 좌측에 있는 밤은 "좌의정" 이라는 의미가 되며 밤송이 1개(1석)속에 3톨(3극)에는 각기 특유의 기질을 가지는 5기가 들어 있으며 바로 그 五 氣는 인간의 성질을 나타낸다. 첫 째: 가시는 내유 외강의 성질(추진력) 둘 째: 껍질은 단단하고 강한 기질(방어력) 세 째: 껍질 속의 털은 포근함을 나타낸다.(보호력) 네 째: 속 껍질의 떫은맛은 인생살이의 떫은 맛(인내력) 다섯째: 속 알의 고소한 맛은 깨달음의 참 맛을 나타낸다. (중화,깨달음) [ 3 ] 감 감은 씨가 6개로 六조 판서의 서열을 의미한다. 집안에 육조판서 감이 나오는 정도를 점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씨가 6개인 것은 천부경의六생 七 八 九운의 육감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우리 몸의 물리적 몸의 작용 즉 오감세계를 벗어난 영적인 의미를 말한다. [ 4 ] 사 과 사과는 자비, 사랑을 뜻하며 모양이 하트형으로 "사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 집안의 화목과 사랑의 정도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사과의 모양은 우주의 五기가 생성되어 돌아가는 모형이며 사랑하는 마음(+플러스) 발상 등이 영적 성장을 하는 의미이다. [ 5 ] 배 배는 색깔이 황금색으로 깨달음 집안의 정신적인 성장정도를 알아보는 측도이다. 배는 수분이 많으며 이 수분은 지혜를 의미한다. 지혜로운 삶을 살아서 깨달음의 정신으로 가라는 뜻으로 황금색은 깨달음의 색 오행의 土에 해당하고 숫자로는 5,10, 土, 중앙, 중용, 완성의 뜻이 있다. [ 6 ] 호 두 우리의 뇌를 의미한다. 호두는 지혜가 발달되고 영특하며 뛰어난 자손이 되라는 의미이다. 머리가 영특해야 깨달음에 이르고 깨달음에 밝아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 7 ] 다 식 다식은 우주의 五 行을 의미하고 그 다식의 문양은 五 氣의 작용을 도식화 시킨 것으로 가정의 가족간 합심. 이별, 파괴, 결합, 재물, 후손의 출산 등을 의미하고 이것이 작용하는 의미를 알아 보고자 꿀물에 재료를 버무려 가지고 다식을 찍는데 그때 잘 만들어 지는 것과 부서지는 것을 가지고 한해동안 집안의 운세를 점치는데 사용하게 했던 것이다. [ 8 ] 은 행 은행은 비행접시 우주선을 의미한다. 앞에서 말한 대로 머리가 영특하고 지혜로우면 그들이 과학을 발달 시키게 되고 과학의 발전으로 우주세계를 향해 나아가게 된다는 인류(지구)역사를 알려 주고자 했던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 9 ] 포 도 조직을 의미한다. 한송이에 많은 열매 등이 달려 있어서 이것은 조직을 뜻한다. 집단, 조직, 국가,등을 의미하며 이런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는 정비가 잘된 많은 조직들이 있어야 된다. (각 과일들도 각기 뜻이 있다.) 첫 번째 과일 줄이 개인의 성장과 조직구성을 의미한다면, 두번째 줄은 운동으로 문화를 바꾸어가는 의미로 볼 수 있다. [ 10 ] 시금치 시금치는 道 를 구하는 마음을 지금 이 시간부터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는 의미 입니다. [ 11 ] 도라지 도(道)를 알아라는 뜻이다. 도를 알지 -> 돌아지 -> 도라지道(도,도) 我(나,아) 知(알,지) (나를 알아가는 도를 말함) 고사리가 일이라면 도라지는 일의 목적을 나타낸다. 도를 알지 운동이다. (도를 알지=나를 알아가는 도) [ 12 ]콩나물 콩은 깨달음을 의미한다. 한알의 콩속에 두쪽으로 되어 있는 것은 도에는 음과 양이 있다는 뜻이고 이 콩에서 발이 나온 것은 도를 펼쳐지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콩나물에 잔발이 많이 달리면 道를 구하는 일심에서 다른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는 의미에서 콩나물에 잔발을 다듬어 주는 것이며 또한 콩나물에서 콩껍질을 벋기는 이유는 도의 본체가 어떻게 되어 있나를 살펴보라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 13 ]고사리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이다. 고사리는 하늘로 뻗어가는 기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그러면서도 손의 모습과 흡사하다. 그래서, 고사리손 즉 일의 시작을 의미한다. 고사리(高事理)는 높은 이치가 담긴 일을 한다는 뜻이며 고사리의 모양은 하늘 세계로 기운이 피어 오르는 모습을 하고 있듯이 옛날 유물 또는 벽화에서 보아도 고사리 모양 문형이 많이 그려져 있다. 이것은 氣의 발생 모습을 나타내는 것이다.
[ 14 ]숙주나물 숙주나물은 음식이 빨리 변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道를 구하는 마음이 숙주나물처럼 변할까 염려되어 경각심을 주기 위함입니다. 하늘 마음은 일시적이고 한순간 생각하는 작심에 불과할까 두려워 경계의 마음을 전해주는 것입니다. 도(道)는 일생을 바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수많은 겁생을 통해 구해도 구해지기 힘들 정도의 인생사의 최고의 가치 기준입니다.
[ 15 ] 명 태 인류 진화를 의미함. (지구 최초의 생명은 바다에서 시작) 우리의 영은 하늘에서 왔고 우리의 육체는 땅에서 왔으며 땅에서 온 이 육체는 지구 최초에 기에서 미생물이 발전, 진화하여 어류, 육류로 진화 인간의 몸을 형성해 나왔음을 알려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다.
[ 16 ] 문 어 도의 원리를 알려주는 것으로 깨달음 원을 닮은 머리와 문어발 10개는 천기의 흐름의 종류로서 천(天)간(干) 10干을 의미한다. 발에 달린 별 모양의 접착구(빨판)는 하늘의 별들을 의미하며 문어 발을 칼로 오려주는 것은 기운의 흐름을 표현할 문양이며 구름 연기 같은 기운이 피어나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 17 ]오징어 원방각의 원리를 설명한다. (로켓을 의미함) 살아서 움직이고 먹물을 쏘면서 도망가는 오징어는 마치 로켓발사의 모습이며 발에 붙은 접착구(빨판) 역시 별을 의미한다.
[ 18 ] 탕 (天,地,人) 3탕을 많이 쓴다. 탕은 기본 되는 三탕 또는 五탕을 두며 삼탕은 天, 地, 人을 의미하고 五탕은 오행(五行)을 의미한다. 옛말에 빈곤함에 제사를 못 모실 경우라 하더라도 삼탕은 놓고 제를 올리라. 그래도 어려우면 정한수라도 떠올리라 하였다. 水는 하늘의 생명수이고 우주 근원의 초기 생명이다. 탕은 나열의 어, 육, 체로 되는데 우리 육체가 어류에서 진화하여 기류동물로 진화 발전하고, 농법을 이용하고 정착 농경 생활이 발달해 왔다는 간편한 우리의 역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 19 ] 떡 떡에는 종류가 상당히 많다. 먼저 설 명절의 대표적인 가래떡에 대해서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떡이란 혼의 성장세월의 의미이며 혼이란 뿌연색을 지니게 되기 때문에 혼백을 모시는 지방을 쓸때에도 뿌연 문종이에 쓰듯이 이 색깔과 유사한 색깔이 쌀(곡기)이며 곡기란(기운을 저장하고 있다)라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허기진다라는 말을 많이 하듯이 허기란 기가 허하다 기가 없다라는 의미인데 기가 비어서 허하면 곡기로 배를 채워야 기운이 되살아 난다. 가래떡은 혼의 세월이 긴 세월을 통해 성장한다는 의미를 전하기 위해 가래떡을 길게 뽑는 것이다. 세월 흐름을 하루 또는 한해를 표현한 것이 가래떡을 썰어서 만든 떡이며 이 떡꾹을 먹게 되면 나이를 먹는다고 하는데 나이란 세월을 뜻하는 것으로 그 세월은 혼의 성장 세월이다. |
어느 새 수확의 계절 가을이 되었습니다
결실의 계절과 함께 찾아온 한가위
모든분들의 가슴이 정겹고 즐거운 시간으로 물들었으면 합니다
가족과 함께 편안한 연휴 보내시고
뜻한봐 좋은 결실을 맺는 풍성한 가을 맞으시길 바랍니다
서울은행 경인지역 퇴직회 회원님들 가족과 함께 풍성한 추석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