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PSM 환경교육
빅데이터 PSM(PBL STEAM MAKER ) 환경교육이란?
탄소중립실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온난화 현상의 주요인이 급격한 탄소발생이다. 탄소발생은 지구촌 온도를 상승시키므로 북극, 남극의 빙산과 빙하를 녹여 해수면을 상승시키므로 지구촌 도시를 바닷속으로 침수시키고 있으며 북극 한량전선의 제트기류 이동으로 인한 한파, 가뭄과 폭우로 인한 지구환경 파괴가 심각하다.
한파로 얼어 버린 도시
탄소중립은 환경실천교육으로 파괴되는 지구환경을 지키는 실천교육이 필요하다. 지구환경을 지키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교육을 할것인가?
환경교육이 교과과정으로 되어 있으나 정작 전문적 환경교육을 진행하는데 학교실정에는 어려움이 있다.
환경산업기술원과 에코데일리, 주)지구지킴이 에코맘, PBL STEAM NMAKER 교육원이 개발한 환경박사 PSM환경교육이 학생들의 호응이 얻고 있다.
3차 산업혁명을 만든 인터넷발명은 정보교육으로 교육환경을 바꾸었다. 교과서 중심교육에서 빅데이터 중심교육으로 교육방법을 바꾼것이다. 이에 환경교육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환경에 대비하는 환경교육이 필요하다.
지구는 하나의 공간이다. 지구환경은 하나의 공간에서 회전하며 물, 공기, 기후, 에너지, 자원에 의하여 존재한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5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관리하고 보존 보호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빅데이터기반 PSM 환경교육은 지구환경요소를 관리, 보존, 보호, 개발하는 교육이다. PSM 환경은 3단계로 진행한다.
1단계는 환경프로젝트에 의한 PBL 교육으로 환경주제를 선
택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2단계는 시나리오를 STEAM (과학적관찰과 수학적 분석에 의한
공학적 설계와 기술을 개발하고 각기 자른 예술적 창작성)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3단계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니리오 해결을 위한 대화와 토론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여 결과물을 발표한다.
PBL STEAM MAKER 교육은 선진국가들이 실시하고 있는 PBL 프로젝트,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STEAM으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암기교육에서 MAKER 체험교육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미래인재교육으로 미래교육서로 각광을 받고 있다.
230103 영락중학교 1학년 화요일반 주제선택활동 PSM 8차시을 마무리했다.
영락중학교 1학년 화요일반 주제선택활동 나도 환경박사! PSM 지구지킴이 8차시
PSM 활동에 의한 팀교육, 식물가꾸기, 심기- 친환경 정원꾸미기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