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라디아서 5장 - 자유를 위한 부르심
새찬송: 548장- 날 구속하신 주께 엎드려
1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自由)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自由)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율법으로 부터의 자유는 율법을 무시하는 방종이 아니다. 율법의 본질적인 요구를 성령님의 인도와 능력을 힘입어서 성취하는 것이다.
왜, 자유를 주셨는가? 자유롭게 하려고. 무엇으로 부터의 자유인가? 율법의 정죄와 저주, 사망, 심판, 영원한 형벌로 부터의 - 자유: 성령, 은혜, 믿음으로 구성된 별자리가 자유다. 육체, 율법,행위라는 어두움을 내쫓고 종의 굴레에서 해방시키신다.
무엇으로 부터/ 누구로부터의 자유인가? 사단으로부터의 자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하나님의)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자유하리라"(요8장).
- 종의 멍에: 종의 멍에를 매는 이유는 행위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다른 복음 곧, 행위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2절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종교인이 되어 피박을 면하고자 하였다(?).
*-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 then Christ cannot save you. LB : 누구에게, 어떻게 하면?
3절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할례만 받으면 다 되는 것이 아니다. 항상 율법을 전체를 행해야 한다. 그러다 하나를 범하면 곧 죄인이 되는 것이다. 율법은 거룩한 것이다. 그 거룩을 행위로 도달하기가 정말 어려움을 하나님이 아셨다!
4절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 율법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다함을 얻는다(롬8:1).
* 율법 - 원칙.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면, 하나님의 나라와 상관이 없다.
-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두 길은 곧 한 일이다. 율법의 완성은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시편1편, 2편).
5절 (그러나)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義)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But by faith we eagerly await through the Spirit the righteousness for which we hope.NIV
- 성령으로 through the Spirit : '성령을 통하여'
- 믿음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이외에 다른 무엇인가를 행해야 구원 받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말에 미혹되지 말아야 한다. 이단이며 사이비이며 거짓 사도다.
-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의롭다함을 얻은 자만이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서 천국의 백성이 된다.
6절 (왜냐하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For in Christ Jesus neither circumcision nor uncircumcision has any value. The only thing that counts is faith expressing itself through love. NIV. KJV.
LB.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 "할례는 율법의 의를 의미하고, 무할례는 자연법적 의나 평등을 암시한다" <고백자 막시무스, 필로칼리아 2권 245쪽>
-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faith expressing itself through love. NIV/ : 'for all we need is faith working through love. L.B.): 율법의 역할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을 섬기고, 사랑하게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율법 준수가 아닌, 사랑으로 행동하는 믿음이다. 믿음이 어떻게 믿음으로 효력이 있으며, 역사하는가? 사랑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참 믿음... 그것은 사랑으로 말미암아 성령에게서 오는 것이다. ... 자신의 내면에서 믿음이 활동하지 못하면 죽은 믿음이다. 말뿐인 믿음, 사랑이나 성령에 의해서 활동하는 믿음을 소유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실하다 할 수 없다.' <시나이의 성 그레고리, 필로칼리아 5권. 79쪽>
7절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
- 달음질을 잘하더니: 의로운 삶을 위한 몸부름치는 것은 구원을 얻고자 함이 아니다. 성령님과 함께 하는 삶의 증거들이다.
- 진리: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8절 그 권면(that kind of persuasion. NIV)은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라.
- 너희를 부르신 이: 하나님.
9절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 누룩: 곰팡이균이다. 이단이라는 누룩이 한국교회 전체에 퍼지고 있다. 권면, 가르침, 설교 등에 대한 분별력 없는 수용이 이단의 누룩을 퍼지게 한다. 사랑의 누룩을 퍼뜨리라.
10절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no other view. NIV)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
- 요동케 하는 자: = '적은 누룩' 같은 사람이다.
11절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the offense of the cross. NIV)이 제거되었으리니
12절 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 베어버리기를 : '거세해버리라'라는 의미다. 거시 사도의 자르침을 따르는 자들과 교회안에서 교제를 단절하라는 말이다.
13절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 자유:
-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방종하지 말라. 자유를 남용하지 말고 올바른 사용하라. 방종와 자유의 남용는 '육체의 잘못된 욕망을 만족시키려는'(새번역) 구실로 사용할 때다.
- 사랑으로 서로 종노릇하라:'종이 되라'(문자적 의미). 6절의 의미를 발전시켜간다.
형제를 사랑하고 이웃을 섬기는 것이 율법을 이루는 것이다. 예수님을 통하여 얻은 자유는 자기 욕망을 채우는 자유가 아닌, 형제와 이웃을 섬기는 자유다. 자유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종노릇하는가, 왕노릇하는가?
14절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
15절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If you keeping on biting and devouring each other. NIV)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 물고 먹으면: 현재시제다. 현재 갈라디아 교회 공동체에 벌어지는 상황임을 짐작할 수 있다.
갈라디아서 5장(16-26절) 성령을 따라 사는 사람 - 삶과 열매 찬송: 구174장(새찬송 196장): 성령의 은사를 나에게 채우사/ 190장(구 177장)- 성령이여 강림하사
<16-18절 성령을 좇아 행하라>
5: 16 (그러므로)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聖靈)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So I say, live by the Spirit, and you will not gratify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 NIV. * gratify - 채우다. 기쁘게 해주다. 사례금을 주다
- 성령을 따라 행하라 live by the Spirit : 삼위일체 하나님 - 성부, 성자, 성령.
성령을 따라 행하라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성령님이 주인, 곧 주체가 된다. 성령님이 주권을 드리는 것이다. 보혜사 -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 성령님에게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베드로 처럼, 바울 처럼.
* 예수 그리스도와 12제자- 베드로의 삶.
"내가 온 것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10장).
- 육체의 욕심(들)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을 이루지 아니하라 : 육체 - 죄로 가득한 본성.
*- 성령을 따라 행하라(live by the spirit. NIV): 거룩하신 영, 성령 - 성화(聖化)의 원리. 성령님은 거룩하신 영이다.
누가 주체인가? 누가 주관자인가? 무엇이 주체사상인가? 보혜사 구주 예수님, 보혜사 성령님이 무엇인가를 회피하는 소극적인 삶이 아니다! 오히려 '또 다른' 보혜사 되신 성령님이 주체가 되시고 우리가 따라 가는 삶이다. - 수동적 능동의 삶.
활발하고, 강인하며, 모험적으로 사는 것이다!
'나를 따라오너라 ! ' 보혜사 성령님을 따라 살라 성령님을 믿고 우리의 생각과 발걸음을 맡기면, 성령님은 우리의 삶에 생명(롬8장)과 놀라운 은혜와 참 자유를 얻게 하실 것이다.
성령님은 '우리 안에 방문하시고, 거주하시는 거룩한 인격자이시다'(F. 쉐퍼).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말라. ...'(엡4:30)
사람이 새로운 삶을 삶을 살고, 새로운 도덕적인 그리스도 예수님의 성품을 가지고, 하나님의 속성, 성품을 나타낸다.
주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중에는 예수님을 따랐다. 성령님을 따라 행하는 것은 보혜자, 예수님을 따라 행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다. 죄와 사망에서 자유하게 하였으니 이제는 의의 종이 되어, 사랑에 매여 종노릇하라!
<보혜사 성령님>
이제, 보혜사이신 주 예수님의 부활 승천 후에는, 보혜사(保惠師) 성령님의 인도를 받아따라 가야 한다.
'육체'와 대조되는 것은 영이 아니다! , 인간의 영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영이시며, 창조주 하나님의 영, 곧 성령님이다!!
* 보혜사 성령님은 영이시다.
육체를 가진 인간이 아니다. 성령님은 영(靈)이시다. 영은 육체가 없다.
성령님이 우리 안에서 역사하신다!
- 육체: 육체란 죄성/ Sinful nature 를 말한다. 사람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때는 유한함, 피조성,죽을 수 는 존재라는 의미를 갖는다. 도덕적 연약함, 죄에 빠지기 쉬운 본성 등에 '육체'라는 말을 사용한다. .
- 육체의 욕심(들)(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 NIV) 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성령님과 육체의 욕심은 함께 살 수 없다. 하나님이 주신 자유를 오해하면 육체의 욕심을 채우는 일에 사용하게 된다.
"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골1;10).
성령님의 열매는 육체의 욕심과 반대되며, 반비례한다.
17절 (왜냐하면) 육체의 소욕(the sinful nature desires. NIV)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For the sinful nature desires what is contrary to the Spirit, and the Spirit what is contrary to the sinful nature. They are in conflict with each other, so that you do not do what you want. NIV.
- 육체 the sinful nature: 육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육체의 소욕들
- 성령을 거스리고 what is contrary to the Spirit, :
- 서로 대적함으로 They are in conflict :
- 육체의 소욕: 하나님을 불순종하는 생활방식 곧 거스르는 생활방식이다. 육체의 욕심은 영원히 채울 수 없는 욕망을 따르는 것이다. 결국 절망하게 된다.
나만의 욕심과 유익을 추구하는 방종의 공동체가 아니라 성령님의 사랑으로 자발적으로 섬기는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 성령을 거스르고: 내 마음대로 내 뜻대로 하면서 환경 탓하고, 내 연약함을 핑게하면서 성령님을 거스르고 성령님의 인도를 거부한다. 그 결과는 당연히 육체의 일이 나타난다.
< 주인과 종(엡2장) >
종은 자기 마음대로 하는 사람이 아니다 하지 못하고, 안한다. 누구의 종인가, 욕심의 종인가, 성령님에게 순종하는가?
18절 (그러나)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NIV. But if you are led by the Spirit, you are not under law.
*-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But if you are led by the Spirit : 성령님이 인도자- 목자(시편 23편 -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시니 ) 인가?
로마서 8장 14절 - 성령의 인도함을 따르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 다!
- 율법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구름 아래는 - 비눈... 어둠의 지배를 받는다.
-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인생의 가이드 - 광야의 가이드 -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성령님을 기쁘시게 하라.
육체의 욕구에 "No'라고 말할 용기가 있다. 성령님을 따라 사는 사람은 어렵고 곤고해도 소망이 있다. 성림님이 매일 말씀으로 깨달음을 주신다. 그 인도하심에 기쁨으로 순종하며 동행하는가?
- 율법 아래: 율법의 그 정죄하는 능력 아래.
<19-24절 육체의 일 vs 성령의 열매>
19절 육체의 일(들)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NIV.The acts of the sinful nature are obvious: sexual immorality, impurity and debauchery; *방탕, 유흥 - 감각적 즐거움에 대한 지나친 탐닉.
- 육체의 일들(the acts of the sinful nature. NIV)은 분명하니(obvious. NIV): *참고. 요한복음 15장.
육체의 행위는 노역의 시궁창이며, 육체의 일은 탐닉의 시궁창이다 열매는 나무의 본질, 특성에 따른 결과다.
육체란 '부패한 인간의 본성'을 말한다(존 웨슬리, 파워풀성령, 121쪽). '육체의 일들'= '육체의 행실' .
<4 가지 범주로 구분- 성적불순, 우상숭배, 불화, 술취함>
자기를 파괴하고, 교회 공동체를 파괴한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게 한다. 하나님이 주신 자유를 오해하고 오용하면 무가치하고 허무한 일에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 육체의 '일': 15가지의 육체의 일 - 악덕의 목록(참고. 시편15편/
사랑은 15가지 덕의 목록)과 성령의 열매는 대조적이다. 성령의 열매는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육체의'란 하나님의 능력을 부여해주시지 않은 단순히 인간적인 것을 말한다. 육체의 일은 망치는 것이다. 육체의 일이 크게 몇 가지로 말하는가?
주여! 내 삶에서 육체의 일을 제하소서.
- 분명하니: 확연하게 드러난다. 교회 오래다니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누가 주인인가? 주권이 누구에게 있는가?
'성령님인가, 육체 - 죄악으로 가득찬 본성인가?
-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 sexual immorality, impurity and debauchery;과:
<음더호>
참고. 마르틴 루터의 주석.
* 음행 : impure thoughts. L.B.
- 더러운 것 : 순수하지 않다. 비둘기 같이 순전하고, 뱀같이 지혜로우라.
- 호색:
20절 우상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idolatry and witchcraft; hatred, discord, jealousy, fits of rage, selfish ambition, dissensions, factions * fact와 fiction.
- 우상숭배: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 사람 !
<JOY> Jesus, others, Yourself
- 주술 witchcraft/ spiritism . LB>; 마녀 + 마술. 마법, 마술 - 마녀의 악의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
- 원수 맺는 것 / hatred. LB.:
- 분쟁 fighting. L.B>: 코드가 안맞는 것.
- 시기:
- 분냄
- 당짓는 것.
- 우상숭배: 예레미야서 등 예언서를 통해 주신 말씀을 보면 최악의 죄다!
- 주술
- 원수맺는 것과
- 분쟁과 시기와 분냄: <분시분당> '사랑'이 아니다. 인간관계에 관련된 죄에 취약하다.
- 분열함과 이단과 : <분이>
하나됨이 깨진다. 삼위일체가 없는 당! 가정이 깨지고, 공동체가 깨진다.
- 이단: 사이비, 사단, 이단- 진리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복음(1:7) 진리'에서 벗어난다. 참 진리를 대적하는 악성 누룩이된다. 이단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21절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and envy; drunkenness, orgies, and the like. I warn you, as I did before, that those who live like this wi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 투기: envy; <투술방>
- 술취함과 방탕함 orgies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 종이 된다. 술의 종, 방탕의 종이 된다. - 인이 박힌다!
자유의 남용, 오용으로 로 종이 된다. 성
령님에게 순종할 때 절제하게 된다. 절제는 성령님의 열매다.
* 절제는 할 수 있는 것은 안한다! 할 수 없는 한다!
- 하나님의 나라 the kingdom of God. LB. 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 들어갈 수 있다. 하나님 나라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유업이란 무엇인가? '위에 있는 예루살렘' 곧 하나님 나라다. 그 반대는 '불과 유황을 타는 영원한 형벌'이다. 육체의 쾌락은 잠깐이요, 고통은 영원하다!
내가 버리야 할 육체의 일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나라, 곧 천국을 버리고 육체의 일을 택할 것인가? 육체의 일을 버리고,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것인가?
22절 오직 성령(聖靈)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어질양良, 착할 선善)과 충성(忠誠)과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 오직(But)
- 성령: 육체와 영이 아닌 하나님의 성령을 대조시킨다.
성령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며 -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대행자이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영광받으신 예수님의 대행자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의 대행자다. <F. 쉐퍼. 진정한 영적생활. 145-147쪽> '우리는 생각과 감정이 성령님에게 거슬리지 않는지 세심하게 주의해야 한다!' (챨스 핫지 Charles Hodge).
- 성령의 열매(사27:6/ 호10:1; 14:8)는 : 성령님과 교제로부터 흘러나오는 행위들이다. 일차적으로 인간관계를 향상시키는 태도와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갈라디아교회의 약점들이다.
주님의 열매 ⇔ 마귀의 열매. 곧 육체의 열매.
열매는 나무의 본성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자기 부인은 왜하는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기위해서다. 곧 내가 왕의 자리에서 내려와 종의 자리로 주님을 왕의 자리로 모시라. 성령님이 마음 속에 내주(內住)하시고, 살아계신다.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지 않고, 서로 서로 사랑으로 종노릇(갈5:13-14)할 때에 성령의 열매가 맺어진다. 가룟유다는 자유를 육체의 기회로 삼았고, 마리아는 자유를 사랑으로 종노릇할 기회로 삼았다.
성령의 열매는 그리스도의 형상(갈4:19)이다. 성령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속에 맺혔던 열매다. 성령의 열매는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이다.
성령을 따라 사는 생활이 무엇인가 열매를 통해서 알려주신다. 성령의 열매는 자기 열심과 노력으로 맺는 것이 아니다. 새 삶의 방향을 예수님께 맞추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리라고 하며 성령님의 인도에 순종할 때 나타난다.
본문에서 성령의 열매는 9가지다. 그러나 복수로 쓰지 않고, 단수로 쓴다. 성령의 열매는 오직 사랑으로 요약되고, 통합되기 때문이다. 성령의 열매의 본질은 사랑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열매를 보면 그 나무를 알 수 있도다' 하셨다.
나는 어떤 열매를 맺는가?
- 사랑: 우상숭배는 영적인 간음이다. 사랑의 부패된 사랑, 사랑이 암으로 변질된 것이다.
시기 분냄이냐 사랑이냐? 믿음은 사랑으로 역사(활동)한다(갈5:6).
☆ 사랑 = '자신을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 힘' .강신주 「감정수업」 77-87쪽.
- 희락: 희락과 화평은 주관적 감정이라기 보다는 서로를 대하는 방식을 말한다.
☆= '원하는 선물처럼 주어진 때의 기적' 「판결」프란츠 카프카.
*참고도서. 강신주의 「감정수업」 247-256쪽.
- 화평: 화평케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주님의 십자가는 화평의 사역(마5장) 이다.
화목제물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
- 오래참음 patience. LB. : 십자가를 참으신 주님의 인내. 사랑의 첫 특성인 오래참음(고전 15장)
- 자비 kinfness. LB : 선한 사마리아 사람.
- ☆양선 goodness. LB : God is good! great! Glory!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으로 본을 보여주셨다. 빛의 열매다.
* '호세 카레라스'의 백혈병 치유 - 충성과 헌신의 간증: 고쳐주시면 충성을 다하겠습니다. 바로셀로나의 백혈병재단
- 충성(忠誠) faithfulness LB : 인간관계에서 '신실'(충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신실'이 더 적절한 표현.
아멘이요 충성이신 주님 예수 그리스도.
<윌버포스> 교사 목사 성가대 봉사로... 교회 밖 정치인 윌버포스...
달란트 맡은 자의 충성을 보라. 달란트는 복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복음과 사명에 충성하라.
행20장 충성의 본이 되는 바울 사도.
아멘이시며 충성이신 예수 그리스도. 결산 할 때가 있다. 나의 결과물이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 충성의 적(원수)인 비교의식
얼마나 받았느냐 보다 < 얼마나 최선을 충성을 했느냐가 중요하다. 주의 일은 교회 안에서 밖에서도 충성하는 것이다. 교회와 가정과 직장에서 도 신실한 아버지 직장인이어야 한다. 이것도 주의 일이다. 시간 은사 재믕 물질로 충성됨 자로 주님을 기쁘시게 하기를....
1세기 그리스도인들은 로마 황제를 비롯 그리스도가 아닌 '돈'... 그 어떤 것에도 충성을 거부하였다! <예수혁명, 210쪽>
23절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율)법이 없느니라.
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
- 온유 gentleness. LB : 성령님으로 부터 나오는 그리스도의 온유는 잘못를 바로 잡는 적절한 방법이다.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마 11:28)
- 절제 self-control : 로마제국 사회에서 철학자들이 가장 강조하고 존중한 미덕 중 하나다.
"자기를 다스리며 영혼과 몸을 사고력에 복종시킨 사람은 참 지도자입니다"
(리비아의 탈라시오스, 필로칼리아 2권 498쪽).
* 겸손은 헬라문화에서는 겸손의 가치를 무시하였다. 그러나 유대교에서는 가장 고귀한 사람도 겸손을 가장 큰 덕 중에 하나라고 여겼다.
- 이것은 것을 금지할 (율)법이 없느니라: 우리의 생활이 성령님의 통치를 받으면, 율법의 정죄하는 능력 아래 있지 않다. 그러므로 율법이 '이루고'(14절), 율법이 금하지 않는(23절)을 하는 것은 우리에게 옳은 일이다. 여기에 진정한 자유가 있다.
24절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Those who belong to Christ Jesus have crucified the sinful nature with its passions and desires. NIV/
-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Those who belong to Christ Jesus: 그리스도인의 정의(定意)를 어떻게 내리는가?
- 육체... 십자가에 못박았느니라: 거짓 사도의 가르침은 할례로 구원받고, 율법으로 구원받으리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육체의 일부를 자르는 할례가 아닌 육체 전체를 십자가에 못박고, 그뿐아니라 육체의 정욕과 탐심까지 못박으라고 제시(계시)한다.
할례(의 흔적)는 십자가의 상처에 비교하면 너무 작은 상처다.
반면, 십자가의 상처의 흔적은 - 온몸의 채찍, 양손과 양발의 대못, 옆구리의 창에 찔리는 것으로 비교가 되지 않는다!
구원을 받기 위해서가 아닌, 그리스도인 곧 구원받은 자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성화의 열매!!! 를 위해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열매를 맺기 위해서다.
-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박았느니라 with its passions and desires.: 성령은 정욕을 통제하거나, 절제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정욕을 육체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는 것이다(갈2:20; 6;14).
'그 정욕과 탐심'- 가룟 유다의 탐심으로, 대제사장은 시기의 정욕으로, 빌라도의 비겁함의 정욕, 이 3가지 이상이 합쳐서 십자가를 만들어 유다는 예수님을 제사장에게 팔아 넘겼고, 제사장은 빌라도에게 넘겨주었고, 빌라도는 군병에게 넘겨주었다.
'인간의 가장 큰 병은 하나님에게서 등을 돌리고, 멀어지는 오만과 세상에 묶이는 정욕이다."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29쪽>
- 못박았느니라: '부정과거 및 완료시제'다!!! 즉, 미리시제나, 점진적으로 죽는 것이 아니다(미완료, 현재시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완성된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그에 따라 사는 방법을 배운다(갈5:19-23).
십자가 사형은 로마제국 시대에 최고의 수치요, 최고의 고통이다.
<25-26절 성령의 삶>
25절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Since we live by the Spirit, let us keep in step with the Spirit.
= "우리가 성령으로 삶을 얻었으니, 우리는 성령이 인도해 주심을 따라 살아갑시다"(새번역).
- 성령으로 살면('Since we live in by the Spirit, .' NIV/ 에이 조엔 프뉴마티. 헬라어성경/ = If we live (by the) Spirit / 성령에 의해 '산다' 혹은 '생명을 갖는다'(TEV): 누가 주체인가? 성령님!
'성령으로 살아난 사람이면' 성령님으로 산다. 자기 자신의 노력을 과신하지 않고, 자기의 의지를 의지하지 않는다!
* 빌립보서 - 누가 할례받은 사람들인가?
잘난척 하지 않고, 싸우지 않고, 투기(시기)하지 않는다.
참고.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로마서 1장).
- 성령으로 행(行)할지니(let us keep in step with the spirit. NIV) : 성령님은 손님도, 이방인도 아니시다. 주님이시다!
토 달지 말고, 변명하지 말고, 순종하라.
'육체와 그들의 악한 본성에... 항복하지 않고 사탄에게 자리를 내어주지도 않고 죄와 계속해서 전투를 벌이는 한
그들은 성령 안에서 행하는 것이다' <존 웨슬리 128쪽>
26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妬기)하지 말지니라.
Let us not become conceited, provoking and envying each other.
- 헛된 영광(허영) honours and popularity. LB 을 구하여: 내 야망과 욕심을 내려 놓으라.
오히려 성령의 은사와 열매를 맺기를 구하라.
- 서로 투기(시기) 하지 말지니라: 시기는 육체의 일 중의 하나다. 하나님과의 관계는 사람과의 관계로 표현된다 - 화목한 관계를 강조한다.
귀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참고도서
1.IVP성경배경주석.
2. 필로칼리아 제 5권.
3.프란시스 쉐퍼, 진정한 영적생활, 생명의 말씀사.
4. 존 웨슬리, 김광석 옮김, 파워풀 성령, 요단출판사, 2011.
5. IVP성경주석
6. 레노바레 성경
7. 존 스타트, 십자가, IVP
8. LB
New International Version
Galatians Chapter 5
5:1 It is for freedom that Christ has set us free. Stand firm, then, and do not let yourselves be burdened again by a yoke of slavery.
5:2 Mark my words! I, Paul, tell you that if you let yourselves be circumcised, Christ will be of no value to you at all.
5:3 Again I declare to every man who lets himself be circumcised that he is obligated to obey the whole law.
5:4 You who are trying to be justified by law have been alienated from Christ; you have fallen away from grace.
5:5 But by faith we eagerly await through the Spirit the righteousness for which we hope.
5:6 For in Christ Jesus neither circumcision nor uncircumcision has any value. The only thing that counts is faith expressing itself through love.
5:7 You were running a good race. Who cut in on you and kept you from obeying the truth?
5:8 That kind of persuasion does not come from the one who calls you.
5:9 "A little yeast works through the whole batch of dough."
5:10 I am confident in the Lord that you will take no other view. The one who is throwing you into confusion will pay the penalty, whoever he may be.
5:11 Brothers, if I am still preaching circumcision, why am I still being persecuted? In that case the offense of the cross has been abolished.
5:12 As for those agitators, I wish they would go the whole way and emasculate themselves!
5:13 You, my brothers, were called to be free. But do not use your freedom to indulge the sinful nature; rather, serve one another in love.
5:14 The entire law is summed up in a single command: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5:15 If you keep on biting and devouring each other, watch out or you will be destroyed by each other.
5:16 So I say, live by the Spirit, and you will not gratify the desires of the sinful nature.
5:17 For the sinful nature desires what is contrary to the Spirit, and the Spirit what is contrary to the sinful nature. They are in conflict with each other, so that you do not do what you want.
5:18 But if you are led by the Spirit, you are not under law.
5:19 The acts of the sinful nature are obvious: sexual immorality, impurity and debauchery;
5:20 idolatry and witchcraft; hatred, discord, jealousy, fits of rage, selfish ambition, dissensions, factions
5:21 and envy; drunkenness, orgies, and the like. I warn you, as I did before, that those who live like this wi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5:22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patience, kindness, goodness, faithfulness,
5:23 gentleness and self-control. Against such things there is no law.
5:24 Those who belong to Christ Jesus have crucified the sinful nature with its passions and desires.
5:25 Since we live by the Spirit, let us keep in step with the Spirit.
5:26 Let us not become conceited, provoking and envying each other.
첫댓글 주일 본문은 갈 5:13-26 입니다
욕심을 늘 내려 놓지만 다시 줍는 참으로 어리석은 것이 인간인것 같습니다
욕심은 내려 놓는 것이 아닌 십자가에 못박아야 하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 그 이상의 진리는 미래나 현재형이 아닌 과거시제라는 점입니다^^
21절.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자의 리스트는 무엇인가? 음더호...
18절. 평화(peace with God & myself). 갈등이 아니다
4절. 평화: 노벨평화상 보다 능력있는 평화 하나님, 자신, 이웃, 자연과의 화목 곧 화평이다
19절. 에서가 본보기다! 욕망과 충동의 사람이다.
22절.시라큐스대 교수의 연구결과로 접목으로 만든 40가지 과일이한그루에서 열리는 나무
http://etobang.com/plugin/mobile/board.php?bo_table=humor_new≀_id=4343119
16절. 육체의 소욕과 싸우지말라! 성령을 따라 행하는 것이다! 나혼자 미국인 습관을 배울수 없다!
실패해도 정죄함이 없다. 나는 성령을 따라 행한다! 새피조물은 칭의다! 새사람되는 것은 성화과정으로 평생걸린다.
거지 똘마니 번개비에서 언더우드의 아들 김규식으로!
23절 절제: 어리석은 자는 자기 노를 다 드러내어도 지혜로운자는 그것을 억제하느니라. 잠 2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