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플랜 - 시카고 대학의 고전 100권 읽기 운동
시카고 플랜에 대해서...
미국의 시카고 대학은 1890년에 석유 재벌 존 D.록펠러의 기부금으로 설립된 연구 중심 사립 대학이다. 현재에는 출신 대학 수상자 수로는 세계에서 네번째로 많은 89명이나 되는 노벨상 수상자들이 시카고 대학에서 공부했거나 교수로 지낸 명문 대학으로 알려져 있지만 설립 초기에는 사실 이름없는 사립대학에 불과했다고 한다. 시카고 대학을 현재와 같은 세계적인 대학으로 성장시킨 힘은 1929년에 시카고 대학의 제5대 총장으로 취임한 로버트 허킨스가 추진한 '시카고 플랜'에서 나왔다고 한다.
허킨스의 시카고 플랜은 그 자신이 잘 알고 있던 '존 스튜어트 밀'식의 독서법을 따른 것으로 '철학 고전을 비롯한 세계의 위대한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을 시키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처음에는 울며 겨자먹기로 책을 읽어나가던 학생들은 100권의 책을 읽어나가면서 점차 고전속에 담겨있는 사고방식을 익히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시카고 대학의 성공에 자극을 받은 시카고 주 정부는 '그레이트 북스'라는 재단을 설립했다. 시카고 대학의 플랜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면 '그레이트 북스'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각자의 수준에 맞는 고전을 읽고 토론하게 하는 것이었다.
단, 총장은 학생들에게 그저 책을 읽을 것만을 명한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과제를 주었다고 한다.
"첫째, 모델을 정하라 : 너에게 가장 알맞는 모델을 한명 골라라",
"둘째, 영원불변한 가치를 발견하라 : 인생의 모토가 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라",
"셋째, 발견한 가치에 대하여 꿈과 비젼을 가져라".
또한 '존 스튜어트 밀'식의 독서법도 다음의 네 단계를 따르고 있다.
1.먼저 철학 고전 저자에 관해 쉽게 설명한 책을 읽는다.
2.철학 고전을 통독한다. 이해가 잘 되지 않더라도 그냥 읽는다. 소리 내어 읽으면 더욱 좋다.
3.정독을 한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만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할 때까지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읽는다.
특히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크게 소리 내어 읽을 것을 권면한다.
4.노트에 중요 구문 위주로 필사를 하면서 통독한다. 필사는 철학 고전 독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필사를 통해 철학 고전 저자의 사고 능력을 조금이나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필사를 하면, 몇 번이고 정독할 때도 이해 불가능하던 구절들이 순간에 이해될 수 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철학 고전 독서 교육을 초등학교 때부터 받았다고 한다. 아래는 그가 초등학교 때 읽었다는 책들이다.
▪저학년 때 :『퀴로파이데이아』, 소크라테스『추상록』,『아드 데모니쿰』,『아드 니코클렘』, 플라톤 대화편『에우튀프론』,『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크라튀로스』,『테아이테토스』, 헤로도토스의 모든 저서,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가 지은 철학자들의 전기
▪중고학년 때 :『로마사』,『플루타르크 영웅전』,『영국 역사의 정치적 개관』,『교회사』, 유클리드의 기하학 서적 전부,『일리아드』,『오디세이아』, 아리스토텔레스가 쓴 수사학 서적 전부, 스콜라 철학에 관한 각종 논문들
아래는 2009년 11월 3일. 기철 콜로키움에서 '김성수 선배님'의 발표와 함께 소개된 '시카고 플랜' 도서 목록이다. 언제나 그렇듯이 이 목록이 고전 읽기에 힘쓰시는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 목록이 타인에게 강요되지는 않기를 바란다. 특히 어린 자식을 가지신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이러한 책을 읽을 것을 강요하지 않기를 바란다. 어린 시절 책 읽기는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지만, 기질상 책읽기를 좋아하지만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아이, 책읽기는 싫어하지만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외향적인 아이가 따로 있기 때문이다. 또한 책 읽기가 아무리 좋다고 하나 그 삶이 억지로 강요된 것으로 채워진 아이에게는 좋은 인성이 주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책읽기 교육은 부모가 책읽는 모습을 자식에게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xtPRIZT3FPQ
첨부 파일
2009년 11월 3일 제47회 '시카고 플랜과 존 스튜어트 밀 독서법'.pdf
목록
+ 영어로 원제를 찾아서 올릴 수도 있었겠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영어 원제가 필요하신 분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번호 | 책이름 | 지은이 | 년차 |
1 | 미국 독립 선언서 | | 1 |
2 |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 | 플라톤 | 1 |
3 | 안티고네 | 소포클레스 | 1 |
4 | 정치학 | 아리스토텔레스 | 1 |
5 | 영웅전 | 플루타르크 | 1 |
6 | <신약>의 마태복음 | | 1 |
7 | ‘인생론’ 발췌 | 에픽테투스 | 1 |
8 | 군주론 | 마키아벨리 | 1 |
9 | 멕베드 | 셰익스피어 | 1 |
10 | 출판의 자유 | 밀턴 | 1 |
11 | 국부론 | 아담 스미드 | 1 |
12 | 미합중국 헌법 | 페더럴리스트 | 1 |
13 | 미국의 민주주의 | 토크빌 | 1 |
14 | 공산당 선언 | 마르크스. 엥겔스 | 1 |
15 | 시민의 반항, 월든 | 도로우 | 1 |
16 | 이반 일리치의 죽음 | 톨스토이 | 1 |
17 | <구약>의 일부 | 에크레지아 스티즈 | 2 |
18 | 오딧세이 | 호메로스 | 2 |
19 | 오이디푸스 왕. 콜로 누이의 오이디푸스 | 소포클레스 | 2 |
20 | 메논 | 플라톤 | 2 |
21 | ‘니코마코스 윤리학’ 발췌 | 아이스토텔레스 | 2 |
22 | 우주론 | 루크레티우스 | 2 |
23 | ‘고백록’ 제1-8장 | 아우구스티누스 | 2 |
24 | 햄릿 | 셰익스피어 | 2 |
25 | 방법서설 | 데카르트 | 2 |
26 | ‘리바이어던’ 발췌 | 홉스 | 2 |
27 | ‘팡세’ 발췌 | 파스칼 | 2 |
28 | 걸리버 여행기 | 스위프트 | 2 |
29 | 인간 불평등 기원론 | 루소 | 2 |
30 | 영원한 평화를 위하여 | 칸트 | 2 |
31 | 자유론 | J. S.밀 | 2 |
32 | 허클베리 핀의 모험 | 트웨인 | 2 |
33 | <구약>의 욥기 | | 3 |
34 | 오레스티아 3부작 | 아이스키로스 | 3 |
35 | 펠레폰네소스 전쟁사 | 투키디데스 | 3 |
36 | 향연 | 플라톤 | 3 |
37 | ‘정치학’ 발췌 | 아리스토텔레스 | 3 |
38 | ‘신학대전 중 법률론’ 발췌 | 토마스 아퀴나스 | 3 |
39 | ‘가르강튀아와 팡타그뤼엑’ 제1부 | 라블레 | 3 |
40 | 기독교 강요 | 캘빈 | 3 |
41 | 리어왕 | 셰익스피어 | 3 |
42 | 대혁신 | 베이컨 | 3 |
43 | 시민정부론 | 로크 | 3 |
44 | 캉디드 | 볼테르 | 3 |
45 | 사회계약설 | 루소 | 3 |
46 | ‘로마제국흥망사’ 제15-16장 | 기번 | 3 |
47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 도스토예프스키 | 3 |
48 | 정신분석의 기원과 발달 | 프로이트 | 3 |
49 | ‘논어’ 발췌 | 공자 | 4 |
50 | ‘국가’ 제6-7부 | 플라톤 | 4 |
51 | 여인의 평화.구름 | 아리스토파네스 | 4 |
52 | 시학 | 아리스토텔레스 | 4 |
53 | 기하학 원론 | 유클리드 | 4 |
54 | 명상록 | 아우렐리우스 | 4 |
55 | ‘절대회의설’ 제1장 | 엠페이리코스 | 4 |
56 | 니벨룽겐의 노래 | | 4 |
57 | ‘신학대전 중 진실과 허위에 관하여’ 발췌 | 토마스 아퀴나스 | 4 |
58 | ‘수상록’ 발췌 | 몽테뉴 | 4 |
59 | 템페스트 | 셰익스피어 | 4 |
60 | 인간오성론 | 로크 | 4 |
61 | 실락원 | 밀턴 | 4 |
62 | 인간오성론 | 흄 | 4 |
63 | 선악의 피안 | 니체 | 4 |
64 | 프래그머티즘 | 제임스 | 4 |
65 | 메디아.히폴류토스.트로이아의 여자 | 유리피데스 | 5 |
66 | 테아이테토스 | 플라톤 | 5 |
67 | ‘자연학’ 발췌 | 아이스토텔레스 | 5 |
68 | 아네이스 | 베르질리우스 | 5 |
69 | 조그만 꽃 | 프랑세스 | 5 |
70 | ‘신학대전’ 중 인간론 | 아퀴나스 | 5 |
71 | ‘신곡’ 중 지옥편 연옥편 | 단테 | 5 |
72 | ‘신곡’ 중 천국편 | 단테 | 5 |
73 | 인간의 존엄에 대하여 | 미란드라 | 5 |
74 | 인지원리론 | 버클리 | 5 |
75 | 프린키피아. 자연 철학의 수학적 원리 | 뉴턴 | 5 |
76 | ‘존슨전’ 발췌 | 보스웰 | 5 |
77 | 프롤레고메나 | 칸트 | 5 |
78 | 일기 | 울먼 | 5 |
79 | 백경 | 멜빌 | 5 |
80 | 상대성원리. 특수이론 및 일반이론 | 아인슈타인 | 5 |
81 |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 | 아이스퀼로스 | 6 |
82 | 파이드로스 | 플라톤 | 6 |
83 | ‘형이상학’ 제7장 | 아리스토텔레스 | 6 |
84 | 숭고성에 대하여 | 룽가누스 | 6 |
85 | 자연과 성총에 대하여. 성총과 자유 의지에 대하여 | 아이구스티누스 | 6 |
86 | ‘신학대전’ 중 신에 대하여 | 토마스 아퀴나스 | 6 |
87 | 캔터베리 이야기 | 초서 | 6 |
88 | 리차드 2세 | 셰익스피어 | 6 |
89 | ‘돈키호테’ 제1부 | 세르반테스 | 6 |
90 | ‘에티카’ 제1부 | 스피노자 | 6 |
91 | 자연 종교에 대하여 | 흄 | 6 |
92 | ‘철학사전’ 발췌 | 볼테르 | 6 |
93 | ‘역사철학’ 발췌 | 헤겔 | 6 |
94 | ‘종의 기원’ 발췌 | 다윈 | 6 |
95 | 빌리 버드. 파토프만 | 멜빌 | 6 |
96 | 나사의 회전 | 제임스 | 6 |
97 | 고르기아스 | 플라톤 | 7 |
98 | 영혼에 대하여 | 아리스토텔레스 | 7 |
99 | 바가바드 기타 | 마하바라타 | 7 |
100 | 철학의 위안 | 보에티우스 | 7 |
101 | 방황하는 자를 위한 지침 | 마이모니데스 | 7 |
102 | 시집 | 단 | 7 |
103 | 타르튜프. 인간 혐오자 | 몰리에르 | 7 |
104 | 형이상학 | 라이프니츠 | 7 |
105 | 도덕 철학 | 칸트 | 7 |
106 | 파우스트 | 괴테 | 7 |
107 |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쇼펜하워 | 7 |
108 | 철학적 단편 후서 | 키에르케고르 | 7 |
109 | 죽음의 집의 기록 | 도스토예프스키 | 7 |
110 | 어둠의 속 | 콘라드 | 7 |
111 | 꿈의 해석 | 프로이트 | 7 |
112 | 인간과 초인 | 버나드 쇼 | 7 |
113 | 섬.평화 | 아리스토파네스 | 8 |
114 | 파이든 | 플라톤 | 8 |
115 | ‘자연학’ 중 제2권 | 아리스토텔레스 | 8 |
116 | <신약> 중 로마서. 고린도 전서 | | 8 |
117 | 천부의 기능 1,3 | 갈레노스 | 8 |
118 | 헨리4세 1 | 셰익스피어 | 8 |
119 | 헨리4세 2 | 셰익스피어 | 8 |
120 | 혈액 순환의 원리 | 하비 | 8 |
121 | 영혼의 목마름 | 데카르트 | 8 |
122 | 투우수 샘슨 | 밀튼 | 8 |
123 | 인간의 사명 | 피히테 | 8 |
124 | 돈 주앙. 칸토스 1-4 | 바이런 | 8 |
125 | 공리론 | 밀 | 8 |
126 | 도덕의 계보 | 니체 | 8 |
127 | 헨리 아담스의 교육 | 헨리 아담스 | 8 |
128 | 시 14편 | 에이츠 | 8 |
129 | 일리아드 | 호메로스 | 9 |
130 | 역사 8-9 | 헤로도투스 | 9 |
131 | 소피스테스 | 플라톤 | 9 |
132 | 분석론 | 아리스토텔레스 | 9 |
133 | 연대기 | 타키투스 | 9 |
134 | 엔키아데스 | 플로티노스 | 9 |
135 | 갈라테아서 평석 | 루터 | 9 |
136 | ‘신과학 대화’ 발췌 | 갈릴레오 | 9 |
137 | 페드르 | 라신 | 9 |
138 | ‘신과학’ 발췌 | 비코 | 9 |
139 | 고리오 영감 | 발작 | 9 |
140 | ‘자본론’ 발췌 | 마르크스 | 9 |
141 | 물오리 | 입센 | 9 |
142 | ‘심리학’ 21-22장 | 제임스 | 9 |
143 | 악의꽃 | 보들레르 | 9 |
144 | ‘과학과 가설’ 4-5장 | 포앙카레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