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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규빠의 종파 티벳에서 까규빠의 전통은 큥보 낸졸(Khyung po rnal 'byor, 978-1079)과 마르빠 최기 로도로부터 시작된다. 전자로부터 샹빠 까규(Shangs pa bka' brgyud)의 전통이, 후자로부터 닥뽀까규(Dvags po bka' brgyud)의 전통이 시작되었다. 닥뽀까규의 전통을 세운 마르빠는 수차례 인도와 네팔을 여행하면서 108인의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배웠다. 그 중에서 마르빠는 나로빠(Naropa, 1016-1100)로부터 환술의 몸, 의식전이 등의 가르침을 배웠고, 이 가르침을 티벳에서 가장 뛰어난 요기인 밀라레빠(Milarepa, 1040-1123)에게 전했다. 밀라레빠는 철학적인 수련(bShad grva)과 명상수련(sgub grva)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스승의 가르침을 제자들에게 전수했다. 밀라레빠의 제자중에서 감뽀빠(Gam po pa, 1084-1161)와 래충빠(Ras chung pa, 1084-1161)가 가장 뛰어난 제자였다. 감뽀빠는 대인(大印, Mahamudra)과 나로빠의 여섯요가에 대한 가르침을 밀라레빠로부터 받았다. 닥뽀까규의 전통은 감뽀빠의 뛰어난 제자들에 의해 네 개의 큰 파로 다시 나누어진다. (1)까르마(Karma)까규: 제1대 까르마빠인 뒤쑴 켄바(Dus gsum mkyen pa)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감뽀빠, 레충빠를 비롯한 많은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고, 최고의 깨달음을 성취했다. 까르마빠는 하딩(Lha ding), 출푸(Tshur phu) 등의 사원을 세웠다. 티벳에서 환생의 전통은 까르마빠로부터 17대까지 단절되지 않고 전승되고 있다. 까르마빠는 검은 모자를 썻기 때문에 흑모파의 라마라고 한다. 까르마빠 중에서 3대 까르마빠인 랑중도제(Rang byung rdo rje, 1284-1339)는 위대한 성취자였고, 8대 미꽤 도제(Mi bskyod rdo rje, 1507-1554)는 뛰어난 학자였다. 이 파가 배출한 위대한 라마중에서 씨뚜 최기낭와(Chos kyi snang ba, 1700-1774)는 거대한 까규 사원인 뺄뿡(dPal spung)사원을 건립했고, 19세기의 꽁뚤 옌뙌갸쵸(Kong sprul yon ten rgya mtsho, 1813-1899)는 100여권에 달하는 닝마빠와 까규빠의 가르침에 관한 책을 썻다. (2)팍뚜(Phag gru)까규는 팍모두빠 도제 갤뽀(Phag mo gru pa rdo rje rgyal po, 1110-1170)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감뽀빠로부터 '대인'의 가르침을 받는 등 여러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그는 티벳 남부의 팍모라는 곳에 사원을 건립하여 그의 가르침을 전했다. (3)찰빠(Tshal pa)까규는 샹 달마닥(Zhang darma grags)으로부터 시작된다. 그의 스승은 감뽀빠의 직제자인 왠곰 출팀 닝보(dBon bsgom tshul khrims snying po)였다. 궁탕사원을 건립했고, 많은 제자가 있었다. (4)바롬('Ba rom)까규는 티벳 북부 바롬의 달마 왕충(dBang phyung)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감뽀빠의 제자였으며, 감뽀빠의 가르침을 받고 큰 깨달음을 성취했다. 바롬사원을 세웠다. 까규전통을 계승한 8개의 작은 파들은 팍뚜까규파로부터 생겼다. 팍모두빠의 제자들이 이 파를 세웠다. ① 디꿍('Bri gung)까규는 곰빠 직뗀 쑴괸(1143-1217)이 세웠다. 그는 팍모두빠로부터 까규의 가르침을 배워, 위대한 학자이면서 유명한 비구가 되었다. 수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전했고, 중부 티벳 디꿍계곡에 사원을 세웠다. 그는 '공찍'(sGong gcig)이라고 불리는 문집을 저술했다. 저술가인 린첸 퓐촉은 닝마파와 까규의 전통에 대한 저서를 남겼다. 현재 라닥에는 많은 수의 디꿍까규신자들이 있다. 현재 디꿍까규의 수장은 라닥의 깝괸 체창(1946-)과 티벳의 꺄봉 충창(1942-)이 있다. ②딱룽(sTag lung)까규는 딱룽 탕빠 따시뺄(bKra shis dpal, 1142-1210)이 세웠다. 그는 팍모두빠를 가까이 모셨고, 명상이 없는 대인을 깨달은 상태를 얻었다. 그는 딱룽계곳에 사원을 세웠고, 3000명의 승려들이 머물렀다. 이 파가 배출한 위대한 학자로는 아왕 닥빠(Nga dbang grags pa)와 쌍계 왠 닥빠뺄(Sangs rgyas dBon grags pa dpal, 1251-1296)이 있다. 현재 이 파의 수장은 인도 시킴에 있는 샵뚱(Zhab trung)린포체다. ③ 얌장(gYam bzang)까규는 예셰 쌍게(Yes shes sangs rgyas)가 세웠다. 그는 스승을 보고 명상중에 가르침을 듣는 것을 통해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 그의 제자 얌장빠가 얌장사원을 건립했다. ④토푸까규는 형제(또는 삼촌과 조카)지간인 갤차린포체와 꾼댄 래빠(Kun ldan ras pa)는 팍모뚜빠의 제자들이었다. 갤차린포체는 토푸사원을 세웠다. 그들에게는 토푸계곡출신의 토푸로짜와라고 하는 조카가 있었다. 그는 삼촌으로부터 가르침과 비구계를 받았고, 네팔로 건너가서 카시미르의 위대한 학자인 싸꺄스리를 포함한 많은 인도의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거대한 미륵불을 세우고 많은 책을 저술했다. ⑤슉쎕(Shugs gseb)까규는 녜푸 슉쎕(sNye phu shugs gseb)사원을 건립한 팍모뚜빠의 제자인 최기 쎙게가 세웠다. ⑥옐와(Yel ba)까규는 옐와 예쎼첵(Yel ba ye shes brtsegs)이 세웠다. 그는 샬도제당(Shar rdo rje ldangs), 로 옐푹(Lho yel phugs), 장 따나(Byang rta rna) 사원을 세웠다. ⑦말창(sMar tshang)까규는 말빠 린첸 로되(sMar pa rin chen blo gros)로부터 시작된다. ⑧둑빠('Brug pa)까규는 팍모두빠의 제자인 링래빠(gLing ras pa,1128-1189)와 그의 제자인 짱빠 갸레(gTsang pa rgya ras, 1161-1211)가 세웠다. 이파는 중(中)둑빠, 하(下)둑빠, 상(上)둑빠의 세파로 다시 나누어졌다. ⅰ. 발둑(Bar 'brug, 중둑빠): 팍모 뚜빠의 매우 뛰어난 제자인 롱래빠에게는 뛰어난 많은 제자들이 있었고, 나풀(sNa phur)에 사원을 세웠다. 그의 제자인 짱빠 갸래는 뛰어난 스승이 되었고, 그의 가르침에 5만 명의 사람들이 참가하기도 했다. 롱볼(kLong rbol)과 랄룽사원을 건립한 후 사원을 짓기 위해 남기푸라는 곳으로 갔다. 그가 남기푸에 도착했을 때 하늘에서 아홉 마리의 용이 나는 것을 보았다. 하늘을 나는 용은 사원과 이 파의 전승에 좋은 징조로 여겨졌다. 이 파에서는 쌍개도제(Sangs rgyas rdo rje), 뵈캐바(Bod mkhas pa), 뻬마 깔뽀(dKar po)를 비롯한 위대한 학자들이 출현했다. 뻬마 깔뽀는 14부의 문집을 남긴 위대한 학자였으며, 둑빠까규파에서 '꾼켄'(모든 것을 아는 이)으로 불렸다. 그는 짱빠 갸래의 네 번째 둑첸환생자였다. 그는 티벳과 인도의 접경지역에 쌍악 최링(gSang sngags chos gling)사원을 건립했다. 이 사원이 둑첸환생자의 거처하는 곳이다. 그로부터 빡쌈 왕보(dPag bsam dbang po)와 악왕 남걀(Ngag dbang rnam rgyal)의 두 가지 계통의 환상자가 시작된다. 후자는 부탄으로 갔고, 부탄의 정신적인 또는 세속적인 지도자가 되었다. 결국 이 파는 부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파가 되었다. 이 파에서 위대한 성취자는 짱녠(gTsang smyon, 1452-1507), 둑녠 꾼렉('Brug smyon kun legs), 우녠(dBus smyon) 등이 있다. ⅱ. 매둑(sMad 'drug, 하둑빠): 짱빠갸래의 제자인 로래빠 달마 왕축(Lo ras pa dar ma dbang phyug)이 이 파를 세웠다. 그는 엄격하면서 소박하게 살았다. 우리(dBu ri)와 쎙게리(Seng ge ri)사원을 세웠다. ⅲ. 뙤둑(sTod 'brug, 상둑빠): 짱빠 갸래의 제자인 괴 짱빠 곤보 도제(rGod tshang pa mgon po rdo rje, 1189-1258)가 이 파를 세웠다. 그는 큰 깨달음을 성취했고, 소박하면서 엄격한 생을 살았다. 많은 제자들이 있었고, 상수제자는 오갠빠(O rgyan pa), 양갠빠(Yang rgyan pa), 칠깔빠(sPyil dkar pa), 네링빠 등이 있었다. 바라와 갤첸 뺄상('Ba' ra ba rGyal mtshan dpal bzang, 1255-1343)이 이 파가 배출한 위해한 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괴 짱빠의 제자인 오겐빠 린첸뺄(1230-1309)은 위대한 성취자가 되었으며, 보드가야, 잘란다라, 오디야나, 중국 등지를 순례했디. 그는 까르마빠 랑중도제, 칼추빠(mKhar chu pa, 1284-1339), 똑댄 다쎙(rTogs ldan zla seng)을 비롯한 많은 제자들이 있었다. 현재 까규파에서는 까르마까규, 둑빠까규, 디꿍까규가 영향력이 가장 강하다. 현재의 둑빠까규의 수장은 12대 둑첸린포체로서, 인도 다즐링에 사원을 건립했다. 까규빠에서 유명한 사원은 1122년에 감뽀빠가 세운 닥하 감뽀, 1158년에 팍모뚜빠가 세운 덴싸틸, 1179년에 민약 곰링이 세운 디꿍틸, 1180년에 탕빠 따시뺄이 세운 딱룽, 1189년에 짱빠 갸래가 세운 라룽, 1189년에 까르마빠 뒤쑴 켄바가 세운 출푸, 쌍계 옌닥빠가 세운 리오체, 빼마깔보가 세운 쌍악 최링, 1727년에 씨뚜 최기 낭와가 세운 뺄뿡사원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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