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링크(아래)
바티칸 신부 “천사는 존재하지만 ‘날개’는 없다”
위와 같은 기사 제목을 보고서, 혹시나 로마 카톨릭이 이 성경적 진리 - 천사는 날개가 없다 - 를 성경을 보고 제대로 깨달은 것인지 의아한 마음에 얼른 열어 보았습니다. 제목은 맞는데 이 천사학자가 말하는 내용은 진리를 깨달은 것이 아니어서(양두구육) 그 주장 역시 구원받지 못한 신부의 추측일 뿐이라 실소를 짓게 하는 기사였습니다.
성경에 등장하는 모든 천사들은 날개가 없는데 그것을 어떻게 아는가, 그리고 천사가 날개가 없는 것을 왜 구분해야 하는가, 살펴보려 합니다. 적그리스도는 카톨릭 천사처럼 날개를 달고 내려오지 않을 것이기에 그가 실은 "빛의 천사를 가장하는 자"임을 감출 것입니다. 그 설명을 위해서는 날개가 있는 천상의 피조물들(그룹, 스랍)에 대해서도 간략히 언급해야 합니다.
흔히들 "천사", "스랍"(세라핌), "그룹"(케루빔)을 구별없이 "천사과(科)에 집어넣는 경향이 있는데 부지중에 "천사"를 하늘의 영적 존재에 대한 "통칭"으로 오인한 데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천사"는 천사로 명시되어 있고 스랍은 스랍이며 그룹은 그룹으로 명시되어 있기에 혼동은 금물입니다.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아브라함에 나타난 천사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후 성경에서 천사들이 등장할 때 이와 유사하게 "청년"이고 "날개가 없으며", 그 천사들의 현현 중 일부는 "주의 천사"입니다.(성육신 전 주의 현현)
<창세기 18:1-8>
1 주께서 마므레 평지에서 그에게 나타나셨더라. 그가 그 날 더울 때에 장막 문에 앉았다가,
2 눈을 들어 보았더니, 보라, 세 사람이 자기 곁에 서 있더라. 그가 그들을 보자, 장막 문에서 뛰어나가 그들을 맞으며 몸을 땅에 굽혀 절하고
3 말하기를 “내 주여, 내가 이제 주가 보시기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간구하오니 주의 종에게서 지나쳐 가지 마소서.
4 내가 간구하오니,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서 쉬소서.
5 내가 빵을 조금 가져오리니, 당신들의 마음을 위로하신 후에 길을 계속 가소서. 이는 당신들께서 당신들의 종에게 오셨음이니이다.” 하니, 그들이 말하기를 “네가 말한 대로 그리하라.” 하더라.
6 아브라함이 급히 장막으로 들어가 사라에게 가서 말하기를 “고운 가루 세 되를 속히 가져다가 반죽을 하여 화덕 위에다 과자를 구우라.” 하고
7 아브라함은 소떼에게로 달려가서 부드럽고 좋은 송아지 한 마리를 가져와 청년에게 주니, 그가 그것을 급히 요리하더라.
8 아브라함이 버터와 우유와 그 사람이 요리한 송아지를 가져다가 그들 앞에 차려 놓고 나무 아래서 그들 곁에 서니 그들이 먹으니라.
영어 KJV에 보면 2절의 "세 사람"이 세 남자들(men)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사는 무성(sexless)이 아닙니다. 이들 천사들은 또한 날개가 없습니다(창 6:1-6 참조).
이곳에 등장하는 세 천사들 중 한 분은 주의 천사(the Angel of the Lord, 창 16:7 참조)가 분명합니다. 아브라함은 천사들의 발을 씻겼고, 송아지 요리를 대접했으며 천사들은 사람의 음식을 먹었습니다.
나그네 대접하는 일을 잊지 말라. 이렇게 하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천사들을 대접한 사람들도 있었느니라(히 13:2).
황새의 날개 같은 큰 날개를 가진 천사들(로마 카톨릭 성화에 나오는 천사들)은 보자마자 천사임을 알아볼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천사들을 대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브라함 만이 아니라 삼손의 아비 마노아도 천사인 줄 모르고 천사를 대접했습니다(판 13장).
하늘에 "여자 천사"(로마 카톨릭 성화에 나오는 긴 머리를 한 게이같이 생긴 여자 천사)는 없는데, 왜냐하면 날개가 있고 여자의 머리칼을 가진 영적 존재는 마귀들(슼 5:9, 계 9:8)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하늘의 영적 존재들 중에서 날개를 가진 존재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그룹", "스랍"인데 스랍은 이사야서 6장에 묘사되듯이 여섯 날개를 가졌고 날아다니며 주를 찬양합니다. 날개가 여섯이기 때문에 그룹과 혼동할 여지가 있지만 그룹은 각기 날아다니지 않고 주의 보좌 동서남북에 위치한 존재입니다. 스랍의 숫자는 언급되지 않았으나 그룹은 원래 다섯이었고 덮는 그룹(겔 28:16, 전직 그룹, 현직 사탄)은 빠져서 넷이 되었습니다. 스랍도 이사야서 6장 본문에서 남성(he)으로 언급되엇으며 그룹도 남성(계 4:8)입니다.
정리하자면 하늘의 "사람과 유사한" 영적 존재는 세 가지인데 "그룹", "스랍", "천사들"이고 이들은 각기 모두 남성이고 천사는 날개가 없으며 그룹과 스랍은 여섯개씩 날개가 있는데 그룹과 스랍들은 하나님의 보좌 주변에 있습니다.
그룹들은 날개들을 움직이며 날지만(겔 10:5), 새처럼 활강 비행하지 않고 UFO처럼 직각 비행(겔 1:9,12) 합니다. 그래서 음모론자들은 에스겔서의 "이동식 보좌"를 외계인의 UFO로 오해합니다.
반면 천사들은 날개가 없음에도 하늘을 잘 날아다닙니다(단 9:21, 계 8:13; 14:6). 하늘에는 "흰 말들"(유니콘)이 있는데 그 말들은 큰 전쟁 날(아마겟돈)을 위해 예비된 천상의 말들(사 34:7)이며 날개가 없습니다(계 19:14). 그들은 엘리야를 데리고 승천한 불말들이기도 합니다(왕하 2:11). "날아다니는 일"에 있어서 천상의 존재들은 날개 유무가 중요한 요소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