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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여래불정능엄신주(大如來佛頂楞嚴神呪)
가.解題(해제)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아파라 지탐 프라튱기람 다라니
大如來의 佛頂, 白傘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完全調伏하는 眞言(總持)이다
나.毘盧眞法會(비로진법회)
나맣 사르바붇다보디사트베뱧~쿠르반투 마마샤 까지 이다.
시방에 계시는 부처님,보살,아라한, 천신,그 밖의 모든 선지식과 성현들에게 귀의,정례,공양,
기원하여 나를 수호하여 줄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나맣 샤트야타 스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샤먁삼붇다샤 샤트야타
붙다코티스니샴
거룩하신 大如來 應供의 正眞正覺과 거룩하신 七俱 에 歸依합니다.
나맣 사르바 붇다보디샤트바야
一切의 佛(부처님),佛菩薩에게 歸依합니다.
나모 샾타남 샤막삼붇다야 코티남 사스라 바카 상가남.
七俱 에 이르는 正眞正覺과 聲聞,僧家들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로케 아르한타남
世間에 있는 阿羅漢들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스로타판나남
모든 預流果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스크르타가미남
모든 一來果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아나가미남
모든 不還果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로케 사먁가타남 사먘프라티 판나남
世間에 있는 모든 已度(四果名)와 已住(四香名)에게 바르게 향해하는 분들에게 歸命합니다.
나모라 트나트라 야야
三寶(불,법,승)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드르다 수라세나 프라하라 나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堅固하고 勇猛한 軍을(大黑天三宮城)擊破하신 王, 如來, 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아미타바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아미타불의 如來, 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앜소뱌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阿 佛의 如來, 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이사이쟈구루 바이투랴 프라바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藥師王,유리왕,光王 如來, 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삼푸스피 타사렌드 라라자야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계부화왕,沙羅樹王(사라수왕),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사캬무나예 타타가타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釋迦牟尼의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라트나 쿠수마 케두라자야 타타가카야 아르하테 사먘삼붇다야
寶花撞王의(보화당왕) 如來,應供이신 世尊의 正眞正覺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타타가타쿠라야
世尊의 如來部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파드마쿠라야
世尊의 蓮花部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바즈라쿠라야
世尊의 金剛部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마니쿠라야
世尊의 寶部에 歸命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가르자쿠라야
世尊의 白象部에 歸命합니다.
나모 데바르시남
一切의 천신선들에게 歸命합니다.
나모 싣다 비댜 다라남
明呪를 成就하여 神通力을 지닌 이들에게 祈願합니다.
나모 싣다 비댜 다라 르시남
明呪를 成就하여 神通力을 지닌 모든 天,神,仙에게 歸命합니다.
사파누 그라하 사마르타남
惡을 잡고 善을 짓는 힘을 가진 '呪'에게 祈願합니다.
나모 브라흐마네,나모 인드라야
大梵天神,帝釋天神에게 祈願합니다.
나모 바가바테 루드라야 우마파티 사헤야야
大自在天神 神妃 및 그 眷屬에게 祈願합니다.
나모 나라야나야 랔삼미사헤야야 팜차마하무드라
那羅延天神등 守護神 및 그眷屬과 五大印에게 祈願합니다.
나마 스크르타야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나모 마하카라야 트리푸라나가라 비드라파나카라야 아디뭌토카 스마사나바시니 마트르가나
大黑天神의 三宮城(天,空,地)을 破壞(파괴)한 아디묵티카신의 묘소에서 즐겨 살고있는
大黑天神秘(마트리)女神들에게 祈願합니다.
나맣 스크르타야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에뵤 나맣 스크르트바 이맘
위와같이 거룩한 분들에게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바가바타 스타타가토스니삼 시타타 파트람 나맣 아파라지타
프라튱기람
世尊如來의 佛頂 ,白傘 아래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完全調伏하는 주에게 귀의합니다.
사르바 데바 나마 스크르탐
一切의 天,神,仙에게 頂禮하고 祈願합니다.
사르바 데베뱧 푸지탐 ,사르바 데베스차 파라파리탐 사르바 부타그라하 니그라하카림
一切의 天,神,仙에게 供養드리며
一切의 천녀를 계호하는 諸天部의 一切의 많은 鬼神들을 完全調伏시킨다.
파라비댜 체다나카림
다른 모든 신의 呪를 絶斷한다.
두남타남 사트바남 다마캄 두스다남 니바라님
결호되어 항복받기 어려운 濟衆生을 항복받는 모든 악한 자들의 呪를 차단한다.
아카라므르튜 프라사마나카림
때 아닌 죽음의 액(변사,횡사)를 능히 制度 할수있다.
사르바반다 나뫀사나카림
一切衆生의 繫縛(계박)을 능히 解脫케 한다.
사르바 두스타 두스바프나비바라님
一切의 惡夢과 不信을 능히 없앤다.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드밤사나카림
八萬四阡의 제사마귀들을 破滅시킨다.
아스타빔사티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림
二十八의 별들을 歡喜케한다.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림
여덟의 큰 나쁜 별들을 破滅시킨다.
사르바 사트루니바라님
一切의 怨敵을 遮斷한다.
구람 두스바프나남 차나사님
또한 무서운 惡夢등을 消滅시킨다.
비사 사스트라 아그니 우다카 우트라님
毒藥,檢의難,火難,水難의 威勢를 濟度한다.
아파라 지타구라 마하찬남 마하디프탐 마하테잠
능히 미치는자가 없는 大力瞋怒(대력진노) 大天,大 光(대위광)
마하스베탐 즈바라 마하바라 스리야 판다라바시님 아랴타라 브르쿠팀
大天女의 염광,대력길상의 백불녀 현도천녀,진녀
차이바비자야 바즈라마레티 비스루탐 파드마크맘
최승보살 영상승의 금강영상 련화영상
바즈라 지흐바차 마라체바 파라지타 바즈라단디
금강설상 주영최묘에 능히 미치는 자가 없는 금강
비사라차 산타바이데하푸지타 사이미루파마 하스베타 아랴타라
마하바라
천신력왕 아름다운 천신들의 공양자,선모위세의 대천녀 대력의 현도천녀
아파라 바즈라 상카라체바 바즈라코마리 쿠란다리
무타여의 최승의 금강연쇄,금강동자 및 시녀
바즈라 하스타차 마하비탸 타타캄차나 마리카
금강수의 대명주인 금강주의 금영자
쿠숨바라 타나체바 바이로차나 쿠다르토스니사
大보련화 홍람화 넓이 비추는 白傘 .
비즈름 바마나차 바즈라 카나카 프라바로차나 바즈라 툰디차 스베타차카마랔사 사시프라바
라찰신녀 금강위세의 련화같은 눈의 금강안 백련화같은 눈으로 수호하는 月光菩薩.
이톄테 무드라가나 사르베 랔삼 쿠르반투 마마 에타르 마마샤
위와같이 일체의 諸印呪(제인주)를 보이는 제존들이여,나를 위하여 수호를 베푸소서!
다.釋尊應化會(석존응화회)
옴 리시가니~ 옴 스비스티르바바루 마마 까지 이다.
제1회에서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을 올린 시방 부처님, 菩薩, 阿羅漢, 天神, 聖賢, 善知識들께서 나에 대하여 좋은 일이 있게 해 달라고 발원하는 부분이다.
옴 리시가나 프라사스타 타타가토스니삼
天, 神, 仙들에게 참미된 大如來佛頂 에게 원합니다.
훔브룸 잠바나, 훔브룸 스탐바나
尊敬하는 破壞자여(대흑천삼궁성을),尊敬하는 制御鎭守자여(악자들을)
훔브룸 보하나, 훔브룸 마타나
尊敬하는 결호자여(미흑대를),尊敬하는 왕자여!
훔브룸 파라비탸 삼밬사나카라
尊敬하는 타자의 明呪를 삼켜버리는 분이여!
훔브룸 사르바 두스타남 스탐바나카라
尊敬하는 一切의 惡子들을 制御鎭守(제어진수)하신 분이여!
훔브룸 사르바 얔사 랔사사 그라하남 비드밤 사나카라
尊敬하는 一切의 夜차귀,羅刹鬼의禍를 절파하신분이시여!
훔브룸 차투라시티남 그라하사 하스라남 비나사나카라
尊敬하는 8만4천의 사마귀신들을 破滅하신분이시여!
훔브룸 아스타빔사타남 낰사트라남 프라사다나카라
尊敬하는 28의 별들을 歡喜케 하시는 분이시여!
훔브룸 아스타남 마하그라하남 비드밤사나카라
尊敬하는 8大惡星을 破壞하신 분이시여!
랔사랔사 맘
나를 守護하소서
바가밤 스타타가 토스니사 마하프라튱기레
大如來彿정계로서 大조복케 하시는 世尊이시여!
마하사하스라부제 사하스라 시르사이 코티사타 사하스라 네트레
大千璧大神,天頭神,百千俱 眼神(백천구지안신) 이여!
아벰댜 즈바라 다나다나카 마하 바즈로 다라 트르부바나 만다라
火焰과 별다름없이 大金剛杵(대금강저)로서 三界寬廣(삼계관광)을 壇場之內로 支配하는 세존이시여!
옴 스바스티르 바바투 마마
위와같이 나에 대하여 길상이 있게 해 주심을 원합니다.
라.觀音合同會(관음합동회)
라쟈비야~ 락사리사맘 까지 이다.
시방세계 및 삼계에서 나의 수행을 방해하려고 오는 모든 고난과 재앙과 주력의 힘을
거룩하신 세존의 불정계 대지혜광명으로써 금지시키고 차단시키고 파괴해서
나에게 방해가 되지 못하게 해 줄 것을 발원하는 부분이다
(반복되는어휘 바야-難이고,그라하- 禍,하리냐-鬼)
라자 바야, 초라 바야, 아그니 바야, 우다카 바야
王難, 道難, 火難, 水難.
비사 바야, 사스트라 바야, 파라차크라 바야, 두르빜사 바야
獨의 難,武器의 難,炳의 難,기근의 難
아사니 바야, 아카라므르튜 바야, 다라니부미캄파바야
벼락의 難, 때 아닌 변사의 難,지진의 難
우르카파타 바야, 라자단다 바야, 나가 바야 ,비듀 바야
류성추락의 난,왕의 난,刑罰의 難,용의 難,뢰전의 難
수프라니 바야 약샤 그라하, 랔사사 그라하, 프레타그라하
독수리의 難,夜차마의 화,라찰귀의 難,아귀의 難
피사차그라하,부타그라하,쿰반다그라하,푸타나푸라하
치신의 禍,정령마의 禍,수궁 부년귀의 禍,취귀의 禍
카타푸타나 그라하그라하,아파스마라 그라하
기취기의 禍,소아 병마 수령의 禍,양머리 귀신의 禍
운마다그라하, 차야그라하, 레바티그라하
광귀의 禍,영귀의 禍,여도깨비의 禍
우자하리냐,가르바하리냐, 자타하리냐, 지비타하리냐
생사람 먹는 鬼,胎兒 먹은 鬼,生兒 먹는 鬼,壽命 먹는 鬼
루디라 하리냐, 바사 하리냐 맘사 하리냐, 메다 하리냐
피 먹는 鬼,産을 먹는鬼,살 먹는 鬼,기름 먹는 鬼
마자하리냐, 반타하리냐, 아수챠하리냐, 치차하리냐
骨髓 먹는 鬼,토물 먹는 鬼,불청정불 먹는 鬼,심을 먹는 鬼
테삼 사르베삼 사르바그라하남,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위와같은 一切의 難,禍,를 일으키는 一切의 魔鬼神들의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파리브라자카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리야미
의도적으로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다카다키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壓고 女鬼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마하파수파티 루드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大自在天神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나라야나 크르탐 비담 친다야미 키라야미
那羅延天神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타트바가루 다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시조왕 및 그 권속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마하카라 마트르가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대흑천신 및 그 신비들이 집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카파리카 그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촉루외도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一切의 이익을 成就하고저하는 자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차투르바기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4자매 신녀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나는 지금 禁止한다.
브름기리티카 난디 케스바라 가나파티 사헤야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투전귀, 외도, 공작왕, 歡喜王, 및 그권속이 執하는 주문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나그나스라마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라형도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아르한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阿羅漢들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비타라가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기시귀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바즈라파니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剛手가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브라흐마 크르탐 루드라 크르탐 나라야나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梵天주장이 執하는,自在天主장이 執하는 ,那羅延天주장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바즈라파니 구햐카디파티 크르탐 비댬 친다야미 키라야미
金鋼수의 秘密주관이 執하는 呪文을 나는 지금 切斷한다, 나는 지금 禁止한다.
랔사 랔사 맘 바가반 마마 에타트 마마샤
거룩한신 世尊께거 나를 위하여 守護하소서,守護하소서
마.剛臟折 會(강장절섭회)
바가빔 시타타파트라~ 예칫타 시트바 마마 까지 이다.
白傘 아래 세존에게 귀의함으로써 백광이 분명하고 빛이 밝고 밝아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모든 부처님, 보살, 신장, 아라한, 천신, 선지식 등이 사용하는 다른주력의 힘을 파괴하여 주기를 기원하는
부분이다.
바가밤 시타타파트라 나모 스투테
白傘 아래 世尊에게 頂禮하고,歸依합니다.
아시타 나라르카 프라바스푸타 비카 시타타파트레
白光이 分明하고 광이 현현한 꽃과 같은 白傘 아래
즈바라즈바라 다카다카 비다카비다카 다라다라
放光放光 威光威光, 遍威光遍威光, 紛碎紛碎
비다라비다라 친다친다 빈다빈다
破裂破裂 , 切斷切斷, 뚫는다 뚫는다.
훔훔 파트 파트,스바하 헤헤 파트
타주에 破壞, 破敗를 다음과 같이 破敗가 成就되도록 오직 祈願합니다.
아모가야 파트,아프라티하타야 파트
佛供成就如來呪를 破敗,무의장사의 呪를 破敗
바라프라다야 파트 아수라 비드라파카야 파트
여원의 주를 破敗,비천아수라의 呪를 破敗
사르바데베뱧 파트 사르바나게뱧 파트
一切의 天,神,善의 呪를 破敗,一切의 용신들의 呪를 破敗
사르바 약세뱧 파트 사르바 랔사세뱧 파트
一切의 野叉神의 呪를 破敗,一切의 羅刹神의 呪를 破敗
사르바 가루데뱧 파트 사르바 간다르베뱧 파트
一切의 금시조신의 呪를 破敗,一切의 音樂神의 呪를 破敗
사르바 아수레뱧 파트 사르바 킨다레뱧 파트
一切의 阿修羅神의 呪를 破敗, 一切의 긴다라신의 呪를 破敗
사르바 마호라게뱧 파트 사르바 부테뱧 파트
一切의 마후라신의 呪를 破敗,一切의 정령마의를 破敗
사르바 피사체뱧 파트 사르바 쿰반데뱧 파트
一切의 치신의 呪를 破敗, 一切의 수궁부녀의귀를 破敗
사르바 푸타네뱧 파트 사르바 카타푸타네뱧 파트
一切의 취귀의 呪를 破敗,一切의 기취기의 呪를 破敗
사르바 두르람 기테뱧 파트 사르바 두스프렠시테뱧 파트
一切의鬼神을 지나가게하는 鬼神의 呪를 破敗,一切의 난을 일으키는 鬼神의 呪를 破敗
사르바 즈바레뱧 파트사르바 아파스마레뱧 파트
一切의 熱病鬼의 呪를 破敗,一切의 양두여우의 呪를 破敗
사르바 스라마네뱧 파트 사르바 티르티케뱧 파트
一切 지주자들의 呪를 破敗,一切의 外道士의 呪를 破敗
사르바 운맘데뱧 파트 사르바 비댜차례뱧 파트
一切의 狂亂鬼(광란귀)들의 呪를 破敗,一切의 明呪를 가진들의 주를 破敗
자야카라 마두카라 사르바르타 사다케뵤 비댜차례뱧 파트
강승한 자 교만한 자 一切의 의리를 성취하고자 하는 자,명행주자들의 주문을 破敗
차투르바기니뱧 파트
사자매신녀의 주를 破敗
바즈라 코마리 쿠란다리 비댜라제뱧 파트
金剛童子 및 지성녀 및 名呪女王의 주를 破敗
마하프라 튱기레뱧 파트
大조복자들의 주를 破敗
바즈라상카라야 프라튱기라라자야 파트
金剛連鎖調伏王(금강연쇄조복왕)의 呪를 破敗
마하카라야 마트르가나 나마 스크르타야 파트
대흑천신 및 그神秘등에게 정례하고 귀의하는 자들의 呪를 破敗
인드라야 파트, 브라흐미니예 파트
帝釋天神의 주를 破敗,梵天神秘의 呪를 破敗
루드라야 파트, 비스나비예 파트
自在天神의 呪를 破敗, 비주천신의 呪를 破敗
비스네비예 파트, 브라흐미예 파트
비주천신의 주를 破敗,梵天神의 呪를 破敗
아그니예 파트 마하카리예 파트
화신의 주를 破敗,大黑天神秘의 呪를 破敗
로드리예 파트,카라단디예 파트
自在天神秘의 주를 破敗,대귀수흑귀신의 呪를 破敗
아인드리예 파트, 마트리예 파트
大在天神秘의 주를 破敗,대귀수흑귀신의 呪를 破敗
차문디예 파트, 카라라트리예 파트
노신의 주를 破敗,흑야신의 呪를 破敗
카파리예 파트,아디뭌토카스마사나 바시니예 파트
촉루신의 주를 破敗,아기묵티카신의 呪를 破敗
예케칱타 사트바 마마
위와같이 이들의 어떤 것이라도 모두 破敗시킬려고 발심한 衆生인 나를 위하여 守護하소서
바.文殊弘傳會(문수홍전회)
두스타칱타~ 반트라파타 스바하 까지 이다.
시방세계 내에서 있 을 수 있는 모든 나쁜 씀씀이와 모든 귀신(악귀, 선귀,일체의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나는 고난과 재앙, 그리고 병고를 佛頂아래 대금강佛頂 가 자연히 조복 후퇴시키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 있을 수 있는 재난, 고난, 재앙, 병고 등의 장애를 하나도 빠짐없이 샅샅이 들쳐내어 大佛頂 ,白傘 대지혜 광명의 위신력으로 소멸시키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아무리 무쇠철판 같이 두터운 업장일지라도 뚫리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검은 철통일지라도
휘어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두스타칱타, 파파칱타, 로드라칱타, 비드바이사칱타,
아마이트라칱타
惡心, 罪惡心, 暴惡心, 진애심, 無慈悲心을 지니고 있는
우트파다얀티, 키라얀티, 만트라얀티, 자판티
食精鬼, 食色鬼, 食顔鬼, 食氣鬼
조한티 우자하라, 가르바하라, 루디라하라
食靈鬼, 食生鬼, 食胎鬼, 食血鬼
맘사하라, 메다하라, 마자하라, 바사하라
食肉鬼, 食脂鬼, 食骨髓鬼, 食産鬼
자타하라 지비타하라 마랴하라 바랴하라
食生兒鬼, 食壽命鬼, 食 鬼, 食供物鬼
간다하라 푸스파하라 파라하라 사샤하라
食香薰鬼, 食화鬼, 食후과鬼, 食종자鬼 등의 화
파파칱타 두스타칱타 데바그라하, 나가그라하
罪惡心이 있고, 惡心이 있고,暴惡心이 있는 천신의 화,용신의 화
얔사그라하,랔사사그라하,아수라그라하 가루나그라하
야차신의 화,라찰신의화, 아수라신의 화, 금시조신의 화
킨나라그라하,마호라가그라하,프레타그라하,피사차그라하
긴다라신의 화, 마후라카신의 화, 아귀신의 화
부타그라하,푸타나그라하,카타푸타나그라하,쿰반다그라하
정령마의 화, 취귀의 화, 기취구의 화, 수궁부녀의 화
스칸다그라하,운마다그라하,차야그라하,아파스마라그라하
소아병마수령의 화, 광란귀의 화, 영귀의 화, 양두형여여우의 화
다카다키니그라하,레바티그라하,자미카그라하,사쿠니그라하
압고귀의 화, 여도깨비의 화, 독수리귀의 화,말형귀의 화
난디카그라하, 람비카그라하, 칸타파니그라하
공야이형귀의 화, 뱀형귀의 화, 닭형귀의 화
즈바라 에카히카 드바이티야카 트레티야카
열학귀의 1일1박학 2일에 1박학, 3일에
차투르타카 니탸즈바라 비사마즈바라
4일에 1발학,계속되는 열학질,고열학질
바티카 파이티카 스레스미카 산디파티카
風病, 黃疸炳, 담창, 이질병
사르바즈바라 시로르티 아르다바베다카
一切의 열병, 頭痛 偏頭痛, 굶고도 먹지 못하는 病
아로차카 앜시로감, 무카로감
眼疾, 입병, 목병, 인후병
흐르드로감,카르나수람, 단다수람,흐르다야수람
총통(수귀),귀병,齒痛,心痛
마르마수람,파라스바수람,프르스타수람,우다라수람
골절동통(관절염),협통(늑막염),척추통,복통
카티수람, 바스티수람, 우루수람, 잠가수람
요통,과골통,(방광염),대퇴통,완통
하스타수람, 파다수람, 사르방가프라튱가수람
수통,족통 一切의 지절통
부타베타다 다카다키니 즈바라
기시귀,압고여귀에 의한 열병
다드루칸듀키티 바로타바이 사르파로하링가 소사트라사가라
천행귀의 거미창,정창,침음창,적반창
비사요가 아그니 우다카 마라베라 칸타라
독이 있는 화신,수신,용맹스러운 짐승 모습의 신
아카라 므르튜 트라이무카 트라이라타카 브르스치카
사르파나쿠라 심하 뱌그라맄사 타라 맄사 차마라지비베
횡사를 가져오는 벌, 말 등에 전갈, 뱀, 서랑사자, 호랑이, 곰, 말곰, 마갈어 등의 재화
테삼사르베삼 시타파트라 마하바즈로 오스니삼 마하프라 튱기람
위와 같은 一切의 모든난,화를白傘 아래, 대금강佛頂 의 大調伏으로서 자연퇴산시킨다.
야바드바 다사 요자나 뱐타레나 사마 카로미 디사 카로미
12유순 내의 계에서 집하는 타주를 결박한다.
파리비드야 반담 카로미
타의 명주를 執하는 것을 결박한다.
테조 반담 카로미
광취로서 타주를 執하는 것을 결박한다.
하스타 반담 카로미 파다 반담 카로미
執하는 타주의 손을 결박한다.執하는 타주의 다리를 결박한다.
사르방가 프라튱가 반담 카로미
執하는 타주의 一切지절을 결박한다.
사.秘密 首嚴呪 心(비밀수능엄주 심)
타댜타-즉설주왈
옴 아나레 아나레 비사다 비사다 반다 반다 반다니 반다니
원합니다 光明光明,광취광취로서 용감한 금강저로서 타주를 주박주박,계박계박,해주소서.
바이라 바즈라 파니 파트
勇敢한 金剛手의 명주를 파패케 해주심을 원합니다.
훔 브룸 파트,스바하
尊敬받는 타주에 파패를 成就케 해주소서
나모 스타타가타야
大如來에게 歸命합니다.
수가타야 야르하테 사먘삼붇다야 시댬투 반트라파다 스바하
선호應共의 正眞정각을 成就토록 해주심을 나는 빌어 구합니다.
소원을 성취케 해주시옵소서.
.용수보살 말씀에, 정법500년, 상법1000년을 지난 말법시대에 사는
중생들에게 있어서 자력 신앙은 뗏목을 만들어서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 자 하는 것과 같고,
타력신앙은 순풍에 돛단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서 저 언덕인 피안에 이르고자
하는 것과 같다.
말법시대에는 자력의 고승도 불보살의 애민보호를 입지 않으면 뗏목을 만들어
타고 거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건너고자 하는 것과 같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큰스님께서는 미망에 허덕이는 우리 불자들에게 이 능엄주를 매일의
일과로써 수지독송하도록 시키신 것이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도 인연없는 중생은 구제하기가 어렵다 하시면서, 말에게 물을 먹이기 위하여 냇가까지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말이 물을 먹지 않으면 도리가 없는 법이라고 하셨다.
부처님 말씀 중에 뭇 중생의 업장을 면하지 못하게 하는 경전이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많은 경전이나 다라니 중에서도 유독 이 대불정능엄신주의 위신력은
그 어떤 경전이나 다라니에 비할 바 없이 위대하고 완벽한 것이다.
진심으로 믿고 수지독송하면 외마가 장애를 주기 위해 전후, 좌우, 사방,
팔방, 상하에서 종횡무진 침범을 해와도 부처님, 보살, 아라한, 천신등
모든 성현들이 올리는 귀의, 정례, 공양, 기원이 완벽하게 짜여져서
철통 같은 수비로 막아주기 때문에 그들을 완전히 조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불자들은 큰스님께서 수지독송하라 하신 그 깊은 뜻을 헤아려서
매일 대불정능엄신 주를 진심으로 독송하여 몸과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지켜나가기를 바란다.
대불정능엄신주의 공덕
수능엄경 제 7권에,
부처님께서 대불정능엄신주를 설하시고, 아난에게 말씀하시었다.
아난아, 이 부처님의 정수리광명이 모이어 된 시타타파트라 비밀한 가타,
미묘한 글은 시방의 온갖 부처님을 내는 것이니
시방여래가 이 주문으로 인하여 위없는 삼먁삼보리를 이루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듣고 모든 마를 항복받고 외도를 이기는 것이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타시고 보배연꽃에 앉아
미진 같은 세계에 들어가시는 것이며
시방 여래가 이 주문을 머금고 미진 같은 세계에서 법문을 설하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가지고 시방세계에서 수기를 주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의지하여 여러 고생하는 이를 제도하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따라 시방국토에서 선지식을 섬기어 공양하고
항하사 여래의 법왕자가 되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행하여 친한 이와 인연있는 이를 붙들어 주시며,
소승들로 하여금 비밀한 법문을 듣게 하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외우사 위없는 정각을 이루시며,
시방여래가 이 주문을 전하여 열반하신 뒤에 불법을 유촉하여 머물러 있게 하며 계율을 청정하게 하시나니,
내가 만일 이 주문의 공덕을 다 말하자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치치 않고,
항하사겁이 지나도록 말하여도 다할 수 없느니라.
이 주문을 여래의 정수리라고도 이름하나니,
너희 배우는 사람들이 윤회를 벗어나는 도를 얻고자 하면서도,
이 주문을 외우지 아니하고, 몸과 마음에 마가 없기를 바라는 것은
옳지 아니하니라.
아난아,
만일 여러 세계 여러 나라에 사는 중생들의 나무껍질이나 잎이나 종이나 천에
이 주문을 써서 간직할 것이니,
설사 외울 수 없거든 몸에 갖거나 방안에 두기만 하여도,
독이 이 사람을 해하지 못하니라.
아난아 ,
내 다시 이 주문이 세상 중생들을 구호하며,
중생들로 하여금 세간에서 뛰어나는 지혜를 이루게 하는 일을 말하리라.
내가 열반한 뒤에 말세 중생들이 제가 이 주문을 외우거나 남을 시켜
외우게 하면 이 중생들은 불이 태우지 못하며,
물이 빠치지 못하며,
독이 해치지 못하며,
용이나 하늘사람이나 귀신이나 마귀의 나쁜 주문들이 건드리지 못하고,
마음에 삼매를 얻어서,
독한 약과 만물의 독기가 이 사람의 입에 들어가면 곧 감로로 변할 것이며,
나쁜 귀신들이라도 이 사람에게는 해를 주지 못하며,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니라.
아난아,
이 주문은 8만 4천 나유타 항하사 구지되는 금강장왕보살의 종족들이 밤낮으로 따라다니면서 보호하나니,
설사 어떤 중생이 삼매가 아닌 산란한 때에라도,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이 주문을 외우면,
이러한 금강왕들이 항상 이 사람을 보호할 것이어든,
하물며 보리 마음을 결정한 사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는가.
이 좋은 남자가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몸에 간직하면
이 사람은 보리심을 처음낼 때부터 부처님 몸을 얻을 때까지,
세세생생 나쁜 곳에 나지 아니하며,
천하고 가난한 곳에도 태어나지 아니하느니라.
이 중생들이 설사 제 몸으로 복을 짓지 못하였더라도
부처님의 공덕을 얻어 한량없는 겁 동안을 항상 부처님을 떠나지 아니하느니라.
그리하여 계를 파한 사람으로는 계를 청정하게 하며,
계를 얻지 못한 이로는 계를 얻게 하며,
정진하지 못하는 이로는 정진하게 하며,
지혜가 없는 이로는 지혜를 얻게 하며,
재계를 가지지 못하는 이로는 재계를 이루게 하느니라.
아난아,
어떤 중생이 한량없는 옛적으로부터 지은 죄업을 이때까지
한번도 참회하지 못하였더라도,
이 주문을 읽거나 외우거나 써서 가지면 모든 죄업이 없어질 것이며,
오래지 않아서 무생법인을 얻게 되느니라.
아난아,
어떤 사람이 소원이 있어 지극한 정성으로이 주문을 외우면
소원이 이루어질 것이며,
나라나 지방에 싸움이나 기근이나 질병의 재앙이 있더라도
그 지방에 사는 중생들로 하여금 이 주문을 모시거나 예배하게 하면
온갖 재앙이 모두 소멸하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이 주문을 일러서 이다음 세상까지 전하여서,
처음으로 마음을 내는 수행하는 이들을 보호하여 삼매에 들게 하며,
마의 장난과 전세의 업장이 방해하는 일이 없게 하느니라.
너와 이 회상에서 배우는 이들이나 이 다음 세상에 수행하는 이들은
이 규모대로 수행하여 부모에서 얻은 육신으로 도를 이룰 것이니라.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며 수행하는 것은 성불을 하기 위함이다.
이 오탁악세 중생 들은 애욕과 병리, 허영과 재물에 집착하여 눈이 가리워져
어둡고 험한 길로 치달으며 나를 위해 남을 해쳐 불꽃 속을 헤매이니
흡사 지옥 아귀 벗을 삼듯 독사굴을 내집같이 밤낮으로 드나들어
빠져나올 줄을 모른다.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지칠 줄 모르는 굳고 굳은 망상에 사로잡힌
무지한 중생들......
성인들께서 말씀하시길, 만약 이러한 죄업에 형태나 모양이 있다면 한 사람이 평생에 지 은 업장으로 이 허공을 다 채우고도 남을 지경이라고 했다.
또 비유하시기를, 철통같이 검은 업장이라 하시기도 하고,
혹은 무쇠 철판같이 무거운 업장이라고도 하시면서 수좌가 부처가 되고자
참선수행을 하는 것은 마치 모기가 침으로 무쇠 철판을 뚫고자 하는 것과 같다고 했다. 그래서 중생이 다하고 중생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고 허공이
다할지언정 부처 를 이루고자 하는 나의 원은 다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현보살님의 대원이 생겼을 것이다.
또 대원본존 지장보살님도 지옥중생이 다 성불하여 지옥이 비어야
내가 성불할 것이라는 원을 세웠을 것이고,
극락에 태어났더라도 극락세계에서 또 삼아승지겁을 닦아야 성불할 수 있다는
말도 생겼을 것이다.
그러므로 대자대비하신 세존께서는 중생들이 이러한 줄 아시면서도
한 가닥 선근의 끄나풀을 휘어잡아 탐진치 삼독의 소굴에서
중생을 건져내고자 입이 쓰도록 무상심심미묘법(위 없이 높고 미묘한 가르침)을
베푸신 것이다.
이와 같은 불보살님의 대원력은 철통같고 철판같은 무쇠업장을 뚫었으니
그 어찌 갸륵타 아니하겠는가.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하지 못하면 다시 어느 생을 기약하여 이 몸을 제도하리오
이러한 서원이 이루어진 것은 중생들의 풍전등화 같은 한 가닥 선근의 말로에
의함인데, 하물며 백천만겁에 만나기 어려운 최상승의 미묘법을 만남에 있어서야......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할 수 있는 최상승 수행법 중의 하나가 바로 선문일송 가운데 있는 대불정능엄신주의 독송이다.
그렇다면 어떤 까닭으로 큰스님께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독송하게
하였을까?
첫째는 중국에서 불조 혜명의 대를 잇기 위해 수백 수천 명의 스님들이 모여
총림을 이루고 수행하는 가운데 그 생활의 일과 중에
능엄주의 독송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관음도량으로 유명한 중국 보타낙가산 총림의 주지이신
진헐 대화상 밑에 사천 명 청정비구 대중이 성중하고 있었다.
어느 날 피부 돌림병이 발생하여 온 대중이 병마에 휩쓸리게 되었다.
진헐스님은 부전을 시켜 병의 쾌유를 비는 백일 관음기도를 시켰다.
백일기도 회향날 주지스님 꿈에 관음보살이 회현하여 주지스님이시여,
무엇 때문에 나를 찾으시오! 하였다.
주지스님은 대성이시여, 보시는 바와 같이 총림대중이 돌림병에 걸려 수행에
지장이 있사오니 대의왕이신 대성의 위력으로 대중의 병을 거두어 주소서
하시니 관음보살님은 주지 스님이시여, 청정대중의 병고는 이 관음의 힘으로써는 가둘 재간이 없사옵니다. 오직 대불정능엄신주의 위력만이 이 청정대중의 병고를 거둘 수 있사옵니다 라고 하셨다.
다음 날 부터 진헐스님의 분부로 대중스님들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독송한 지
불과 몇 주 만에 온 총림 대중의 병이 일시에 완쾌되었다.
당시 진헐스님께서 능엄주 독송의 공덕을 회향했던 글이 예불대참회문에도 실려 있다.
둘째로는 이 대불정능엄신주를 수지독송함으로써 얻는 영험 가운데
가장 으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능엄주를 독송하면 온갖 죄업이 남김없이 사라져 청정한 본래 근본으로 되돌아가 기 때문이다.
즉 계를 얻지 못하더라도 계를 얻게 되며, 계를 파하더라도 도로 계가 청정으로 되돌아서며, 정진을 하지 못하는 이라도 정진을 하게 되며,
지혜가 없는 이라도 지혜를 얻게 되며,
재계를 갖지 못한 이라도 재계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