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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데미지 = ①무기 데미지 x ②헤드샷 데미지 x ③치명타 데미지 x ④정예 데미지 x ⑤무기 데미지 x ⑥보호장구 관통 데미지
곱하기라고 써있듯이 각각의 수치가 갈수록 곱연산 됩니다.
같은 분류끼리는 당연히 합연산 됩니다.
합연산에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계실거 같아서 부가 설명을 드리면 5번에 무기데미지가 다시 나오는데
이것은 탄창에 10% 무기데미지 이런식으로 나와있는 옵션이며 스마트 커버 추가데미지가 20% 라면
10+20 해서 30%로 합연산 되어서 위에 공식에 대입됩니다.
그리고 정예데미지와 보호장구 관통데미지는 DPS 표기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오히려 실제 딜량과는 전혀 관계없는 명중률을 올리면 DPS가 대폭 올라가죠.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설명드릴게요.
①무기 데미지 는 말그대로 무기를 만들었을때 표기되는 수치이며, 이 수치는 본인의 화기수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무기의 모든 부착물은 해제한 상태에서라고 생각합니다.
치명관련이나 탄창용량 너무 여러가지가 있어서 이 부분에서는 확실하지 않습니다..ㅠ
이런글이 전에 굉장히 많이 올라왔는데, 누구 AK 는 10k 가 넘는 데미지인데 내꺼는 8k 밖에 안뜬다.
같은 도안이라도 차이가 있거나 다른 이유가 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화기 수치가 높을수록 무기데미지가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화기수치가 실제 데미지 계산할때 가장 먼저 베이스가 되는 기본데미지가 되는것이죠. 숫자쪽에 능하시느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이 기본데미지가 좋아야 뒤에 데미지들이 곱연산 되면서 높은 딜량을 뽑을수 있습니다.
화기 수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②헤드샷 데미지 는 기본으로 75%의 추가데미지를 가집니다.(캐릭터란에 가보면 0%라고 가끔 표기되는데 버그같습니다) 만약 스코프 부품에 30%의 헤드샷 데미지 옵션이 붙어있다면 75%+30% = 105%의
헤드샷 데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저격소총에 붙어있는 헤드샷데미지 155% 이런식의 데미지는 75% 가본데지미에서 추가되는게 아니고
75% 대신 155%만큼의 헤드샷 기본데미지를 갖는다는 말입니다. (추가 옵션에서의 헤드샷은 당연히 합산됩니다.)
(수정 기관단총은 50% 기본 헤드샷 데미지를 가진다고 합니다.)
③치명타 데미지 는 기본적인 배율이 없는 상태이며 추가 데미지로 계산됩니다. 딱히 설명 할 부분도 없을거 같네요
여러분들이 아는 치명타 데미지 합산하면 치명타 데미지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치명타 확률은 스킬을 사용했을시에도 60%가 최대치라고 합니다.
*수정* 치명타 확률은 펄스를 제외하고 60%가 최대치라고 합니다. (전술링크로 올려도 60%가 최대)
60%를 맞추고 전력세팅을 하고 펄스로 치명 확률이 35%가 오른다면 95%가 된다는군요.
개인적 의견으론 치명을 60% 이상 올릴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전 이 사실을 알아도 60%정도로 세팅할거 같아요. 적당한 크리율을 동반하고 나머지는 깡댐이나 관통률을 올리는게 딜적인 측면에서는 효과적인거 같아요. (예시가 좀 다를수도 있겠지만 많이 하시는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치명타 100% 맞추는 원딜은 없죠) 다만 자가수혈처럼 치명타를 입히면 피를 채우는 치명타 관련 옵션이 있으면 고려해 볼만한 세팅인것 같아요. 개인의견이므로 본인들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④정예 데미지는 많은 분들이 중요시 하지 않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는데 6번의 보호장구 관통 데미지만큼 중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방어구 주 옵션중 "엘리트에게 주는 데미지" 와 무기에 '겁없는 맹수'가 이 데미지이며
다크존4이상지역이나 미션 매우어려움 난이도에서 나오는 노란색으로 표기된 몹들이 엘리트몹들입니다.
서두에서 로그활동 하시는분들과 거리가 멀수도있지만 도움이 된다고 한게 이부분입니다.
30 만렙인 디비전에서 30이 되고 하는게 다크존과 메어밖에 없는데 모두 엘리트몹들로만 구성되어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이 데미지를 늘리면 전체 데미지가 늘어난다고 봐도 무방하죠.
그리고 실제 데미지가 각 데미지간의 곱연산이기 때문에
이 데미지보너스를 포기하고 크리관련 보너스를 챙기는건 너무나 멍청한 짓입니다.
이부분이 제가 글을 볼때 가장 답답합니다 정말ㅠㅠ 기본 크리세팅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크리관련 템을 더 맞추어봤자 합연산으로
추가되지만 정예데미지나 보호관통률을 올리면 곱연산 되어 훨씬 강해지죠.
실제로 실험해 보았는데 % 수치보다 엄청난 차이가 있으며
장갑 하나로만 치명타 데미지와 엘리트데미지 2개만을 놓고 실험해봤을때 1.5배정도의 데미지 증가를 보였습니다.
치명관련 옵션을 어느정도 맞추었으면 정예데미지와 보호장구 관통에 신경쓰세요. 자세한건 아래 부가설명 할게요.
⑤무기 데미지 는 스킬이나, 탄창과 같은 부속품에 붙어있는 추가 데미지입니다.
⑥보호장구 관통 데미지 는 몹들 위에 보이는 흰색 체력바가 바로 보호장구 수치입니다.
정예데미지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옵션중 하나입니다.
실제 엘리트몹들을 때려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호장구 체력이 전체 체력의 80~90%정도를 차지하며
쉴드를 다까면 실제 피는 금방 달아서 죽는 모습을 볼 수 있죠. 보호장구 관통 데미지는 이 쉴드를 때릴때 추가 데미지이며
표기상은 관통이라고 되어있는데 그냥 다른 데미지와 마찬가지로 추뎀입니다. 방어구 부 속성중 "적 보호장구 데미지"와
무기의 "관통상" 에 해당되며, 모듈 옵션중에도 붙습니다. 정예데미지는 그래도 좋다고 여기시는 분들이 가끔 보이는데
이건 완전 쓰레기취급받고있는게 현실입니다. 직접 차이 느껴보시면 없는 장비 못차고 다녀요.
각 수치들 설명은 이정도로 할게요. 머리가 빠릿하신 분들은 바로 아! 하면서 캐치하셨을탠데 여지껏 중요시 하지 않던
정예 데미지와 보호장구 관통률도 신경을 써야 실제 데미지가 강해진단 소리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 수치는 DPS 표기 숫자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옵션을 소켓으로 갈아서 화기모듈을 박거나 하신거 같네요.
본인 DPS가 14만이 좀 안되는데 22만 DPS 보다 딜 훨씬 잘나옵니다. 말 다한거죠 DPS가 얼마나 의미가 없는것인지.
예시를 하나 들어봅시다.
총으로 몹 몸을 때렸을때 한발에 20000의 데미지가 박힌다고 가정했을 시
치명타율이 50%이며 치명타 데미지가 100%이면 치명타가 터졌을때 40000의 데미지가 박히게 되죠.
100번 때리면 50번이 치명타가 터진단 소리인데
장갑을 예를 들면 치명타 확률 5% 를 엘리트 추가데미지로 바꾸면 9%로 바꿀수 있습니다.
100번 쳤을때 치명타 5번 더 터지는것과 보통데미지와 4만의 치명타데미지에 9%가 곱연산되서 박히는것
무엇이 더 쌜지는 계산을 안해봐도 무엇이 강할지 계산 안해도 뻔하겠죠?
기본 데미지는 21800이 도며 치명타는 2배인 43600이 됩니다.
100발을 쐇다고 가정할시
21800 x 50 + 43800 x 50
= 109000+218000 = 3270000 의 데미지가 박히게 되며
치명타를 올렸을 시
20000 x 45 + 40000 x 55
= 900000 + 2200000 = 3100000 의 데미지를 줍니다
계산해보니 이정도 차이가 나는데 실제로 두 옵션을 두고 비교해보았을 시에 이것보다 높은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제 탬들을 예로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면
마스크에 보호장구 관통률을 추가하고
모듈 2개에 부족한 치확을 올렸습니다.
현재 쓰는 벡터의 기본 치명타가 21%밖에 안되어서 나중에 24% 이상이 나오면 보호장구 관통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치뎀위주로 세팅을 하였습니다. 손잡이는 명중과 수평안정성입니다.
무릎은 개인적으로 이 이상 좋은템이 나온다고 하면 보조속성 나머지 2개와 스킬속성이 맞는게 나오느것인데
기본방어가 600대로 매우 높고 엘리트,치뎀,보호관통 3개가 같이 붙어있어서 굉장히 맘에 듭니다.
이 부가옵션 먹잇감이 굉장히 사기라고 느껴지는게
다크존을 가던 매어를 돌던지 까다로운 몹들은 거의 엄폐를 하고있지 않습니다.
기관총이나 샷거너같은 비엄폐 유닛들을 잡으면 나머지 정리하는건 쉬우니까요.
아 그리고 기관단총(돌격소통이든 특정 무기) 데미지 + 되는건 dps 에 영향을 미치기는
한데 실제 데미지가 그렇게 크지 않은거 같습니다. 이 옵션 올리느니 전 방어력에 치중할거같아요.
이렇게 세팅하게 되면 치명률 34%정도지만 먹잇감 13%를 받고 펄스를 받므녀 60% 맥스 치명률을 얻을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전부 치명타 데미지로 돌리는거죠. 무기 특수옵션과 각각 옵션들 합쳐서 제가 치명타 데미지가 추가 194%네요
이렇게 맞추고 나머지 옵션을 엘리트 데미지 + 보호장구 관통률을 맞추면서 다른옵션을 방어력으로 세팅하면서 현재
엘리트 데미지 + 보호장구 합치면 84% 인가 했는데 각각 수치는 기억이 안나네요..
이 두 수치가 데미지에서 곱연산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상상만으로도 증폭률이 엄청나죠? 거기 헤드가 터진다면..?
방어 데미지 감소도 65% 맞추려고 노력중입니다. 딜만 쌔고 잘 죽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부가적으로 방어쪽도 설명하고 싶지만 이것도 길어질거 같고 찾아보시면 누가 정리해서 올려놓으신 글이 있습니다 방어관련은.
간단하게 말하면 방어력으로 얻는 데미지 감소율은 65%가 최대이면 추가적으로 모든데미지 저항으로
남은 데미지에서 %로 줄여주는 식인데 방어에도 신경쓰셔야해요.
제 플레이 스타일이 포인트맨 스타일이라 달려가서 중요 몹 (스나이터 샷건 수류탄 투척병 등등)을 잡고
후방에서 프리하게 갈기는 타입이여서 생존도 중요합니다.
대충 제가 하고자 하던 말은 다 한거같고 요즘 쓰는 전투의무 스카 (냉혈한) 을 부착한 전력세팅에 대해서도
저도 많이 실험해보고 다녀봤는데 전 좋은지 잘 모르겠네요. 4인팟에 한명이 있으면 무조건 좋은데 4명이 다 스카를 든다?
딜러3명에 스카1명에 비해서 엄청나게 느립니다. 아무리 4스카 4커버 중첩이 되도 % 곱연산이 되는거니 딜러들 강하고
스카 서포터가 옆에서 버프 걸어주는게 훨씬 빠르더군요. 주로 같이 도는 양형들 4인 렉싱턴팟 12분이면 한바퀴씩 돕니다.
링크스킬은 이동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방어쓰면서 달려다니구요. 몹 나오는 순간 사라집니다..
벡터 smg 인데 데미지 18만~20만씩 뜨면서 체력 다는거 보면 이게 매우어려움이 맞나 싶습니다.
지금은 스카 냉혈한보다 스마트커버 중첩이 가능하다는게 더 사기같네요
전력세팅 vs 딜세팅은 취향 차이인건 확실하지만
스테미나는 기본적으로 생존을 위해 맞춰야 하니 올려야하고
전력도 올리고 화기도 올리는 세팅은 이도저도 아닌 반푼이 세팅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 초반보다 지금이 당연히 다른 장비들이 좋아져서 3가지 밸런스형으로 맞춰도 전보다 좋아졌다고 느끼시겠지만
확실히 전력이면 전력 화기면 화기로 맞추시는게 파티내 입지를 확실히 하기엔 좋은거 같아요. 스테미너는 기본이구요.
저도 일단 기본세팅은 화기로 맞추며 엘리트+보호장구관통으로 맞추며 점점 업그레아드 중인데
전력세팅을 화기에 비해 맞추기가 엄청나게 쉽더라구요 보조 스킬속성 옵션들 포함해서도 말이죠.
다들 디비전 재밌게 하시고 제가 잘못 알고있는 정보나 질문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잘못된 정보는 알아본뒤 수정하겠습니당.
ps 실제로 장비들 바꿔가며 엘리트 몹들 때려서 데미지 박히는 영상을 찍어올리면 확 와닿겠습니다만 이미 쓰레기라고 판명하여 다 갈아버렸어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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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답답해서 써본 글인데 추천글까지 올라와버렸네요.. 보다 많은분들 참고하시라고 세팅하기 편한 정보 던져놓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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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레벨 특급장비 옵션 수치 정리해놓은 정보인데 루리웹에 좋은 정보가 있어서 링크 따왔습니다.
각 부위별 높게 적용되는 부위 확인하시고 참고하여 세팅하시면 좋으실것 같네요
많은 관심들 감사합니다 ( _ _)
여러군데에서 모은 정보들 모아뒀다가 정리해서 쓴글이여서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점 죄송합니다ㅠ
루리웹 인벤정보도 있고 외국포럼정보도 있어요.
제 현재 표기상 DPS 입니다 13만 수치상으론 엄청 낮은 수치이죠..
뭐 템도 아직 좋은 상태도 아니지만 자랑하려고 올리는 자료가 아닌 각 수치의 계산법을 증명하려는 글이니
참고용으로 잘 봐주세요!
화기 능력치. 게임내의 설명과 같이 화기능력치의 "%" 만큼 기본 무기데미지를 늘려줍니다.
무기데미지가 100인 총을 가지고 있다면 3113의 무기데미지를 갖게 되는거죠.
하지만 무기에서 나오는 데미지는 애초에 화기보너스를 적용한 상태로 숫자로 우리에게 보여주기때문에
화기능력치 %보너스를 제외한 본래 무기데미지를 확인하려면 역으로 계산해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전력을 포기하고 화기에 많이 치중한 모습이라 3000이 넘어갔지만 보통 2000~2500사이가 일반적으로 보여집니다.
하고싶은 말은 화기보너스로 올려지는 %가 어마어마하기때문에 실제 제작할때 민뎀과 멕뎀을 비교하실때
이를 참고하셔서 제작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뒤에 설명되겠지만 이로인해 나오는 무기데미지가 가장 기초적인 데미지량이고
여기서 모든 보너스들이 곱연산되어 최종 데미지가 되는것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다 본 뒤에 본인이 직접 판단해보세요.
근접판정거리는 무기마다 다르지만 그 범위 안에서 타격했을시
일반몹 몸샷 노크리 기준 이 무기데미지 그대로 실제 데미지가 나옵니다. 아래 스크린샷에 사격스크린샷에서 참고해주세요.
현재 저의 장갑잉고 여기서 있는 기관단총 데미지 보너스만큼 무기데미지에 추가가 되고 장갑을 다른걸로 바꾸게되면
이렇게 419를 뺀 수치만큼 그대로 나오게 됩니다. 무기보너스 + 를 말그대로 합연산이고
탄창에 10% 무기데미지는 10226 x 1.1 = 11249 이런식으로 곱연산 되는거죠. 뭐 당연한이야기인데
수학적으로 좀 어려워 하시는분들이 있을까봐 부가설명합니다.
그냥 옵션에 써있는데로 +는 +로 계산되고 %는 곱연산 되는겁니다. 10%데미지라고 해서 1/10을 곱하는게 아니고
10% "추가" 데미지이기 때문에 1.1을 곱해야합니다..
(추후 나올 실험영상은 다시 장갑을 착용한 무기데미지 10645 상태에서 실험하였습니다.)
제 각종 보너스 데미지 수치들이며 아래 나올 실제 데미지 스크린샷에서 이 값을 토대로 계산하여 알려드릴게요.
우체국 사격장에서 실험하였고 이것은 일반몹 (빨간피)과 동일단 특성을 갖고있기 때문에 여기서 하였습니다.
필드상에 돌아다니는 모든 몹은 따로 방어도가 없는것 같습니다. (뒤에 엘리트 상대 실험을 보면 그렇게 생각되실겁니다.)
저의 무기데미지 그대로인 10645 가 몸을 쐈을때 크리티컬이 안뜬 데미지 (흰색 데미지) 로 표시됩니다.
치명타가 터졌을때는 10645 x 2.69 = 28635.05 계산수치 그대로 실제데미지로 나오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노파심에 왜 치명타 보너스는 169%인데 2.69로 계산하냐는 분이 계실까봐 설명드리는데
모든 데미지 보너스는 "추가" 데미지이기 때문에 곱할때 기본적으로 1을 + 해주어야합니다.)
머리를 조준하고 쏘았을때 즉 헤드샷을 쐈을때 데미지입니다.
10645 x 1.72 = 18309.4 이 역시 계산 그대로 실제데미지로 나옵니다.
치명타는 헤드샷의 데미지인
18309.4 x 2.69 = 49252.286 이 역시 계산 그대로 나오죠.
이것을 보았을때 헤드샷과 치명타는 곱연산이라는게 확실히 증명됩니다. 소숫점을 버리고 계산과 똑같이 나오는데
아닐리가 없겠죠.
여담으로 저는 벡터를 사용하기때문에 기본 헤드샷 보너스 50% + 조준경에 붙은 헤드샷 보너스 22% = 72%가 적용되었는데
AK 나 기타 돌격소총을 쓰시는 분들은 75%가 적용됩니다. 위에 자세히 설명해놓았으니 잊어버리셨으면 다시 보세용.
기관단총에는 치명타 확률 보너스가 최대 25%까지 있는대신
돌격소총에는 기관단총에 비해 25% 높은 기본 헤드샷데미지 보너스를 가지고있는것이죠.
기관단총이냐 돌격소총이냐. 정답은 없고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신의 게임 성향 ( 헤드샷을 얼마나 잘 맞출 것인가, 아이템 세팅을 안정성 명중률로 세팅하여 헤드샷 적중률을 높인다던지 등등)
맞추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엘리트몹에게 실험하기 위하여 렉싱턴 매어에 가보겠습니다. 위와 스펙은 당연히 동일한 상태에서 실험하였습니다.
제 장비들은 엘리트 추가피해와 보호장구 관통률이 같이 붙어있고, 쉴드만 다 까고 본래 체력만 있는 상태로 실험하기가
혼자서는 매우 제한적이기때문에 둘을 통합하여 쉴드가 있을때의 데미지를 보고 계산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엘리트몹 (노란체력) 보호장구(흰색 쉴드체력바)가 있을시
헤드샷 크리티컬이 떳을때 82694 의 데미지가 나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몹(사격장) 헤드샷 데미지인
49252 x 1.46 x 1.15 = 82694.108 의 데미지와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보셨으면 치명타, 헤드샷, 엘리트추가피해량, 보호장구관통률 이 모든것이 개별적으로 곱연산이란걸 알 수 있죠.
물론 이 실험을 한발한발의 데미지를 나타낸 것이며 여기서 탄창의 량이나 발사속도로 실제 DPS는 달라집니다.
게임내 DPS와는 다른 실제 DPS를 말하는겁니다.
제가 템이 좋은편도 아니고 방어를 버린것도 아닌데 엘리트 상대로 82694의 데미지를 줍니다.
제 템세팅에서 만약 무기특수옵션 생명력흡수(처치시)를 보호장구 관통 18%가 붙는다고 가정하고
조끼에 고문관을 끼고 모듈 5개에 각각 화기(보호장구 관통2% 붙은것이 보라템으로 잇는데 노란색은 모르겠네요)를
착용한다고만 가정하여도
48252 x 1.46 x {1.15 + 0.18 + (0.02 x 5)} x 1.13 = 116196 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이와같으 사람 3명과 함께
스카를 들고 전력세팅을 한 서포터 한명이 파티에서 스마트커버와 펄스를 무한으로 써준다면요?
커버가 중첩된것도 아닌데 상상만 해도 엄청난 데미지가 나옵니다. 저격소총 샷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구요.
저처럼 오랜 플레이시간을 가지지 않은 사람도 이와같은 계산시 수치가 나오는데
방어구 무기를 하이엔드급 옵션으로 뽑은 유저분들이 데미지를 뽑는다면 더 엄청나지겠죠.
(물론 벡터를 가지고 헤드샷을 계속 쏠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나오는것도 아닙니다.)
저는 각 수치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참고용으로 올리고 엘리트추가피해와 보호장구 관통률이 이만큼 중요하다!
라는것을 알리려고 쓴 글이지 이 옵션을 신경쓰든 말든 본인 마음입니다.
본인이 직접 확인 후 판단하여서 템 세팅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용으로 써두는것이지만 저는 체력 62600 에 데미지 감소량 56%를 맞춘 상태이며 아스피린 버그? 를 사용하며 매어를 돕니다.
1초당 1252의 체력이 항상 차고있으며 벡터의 자가수혈 덕분에 헤드샷 적중시 3%의 피를 수급합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한발에 2480의 피가 들어옵니다.. 본인 혼자 스마트커버 사용시 바로앞 엄폐물에서 기관총돼지와 맞다이가 가능해집니다)
수정하다보니 엄청나게 긴 글이 되었는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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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qeR0aMDEL-Y 뻥 DPS 관련 유투브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PHbgNHLzx7o 화기 스테미너 전력 관련 유부브
둘다 한국어가 아닌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둘다 쉬운 용어들로 자막첨부되어 있어서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되어 링크 첨부합니다. (남쪽바람님 참고자료)
첫댓글 딜딸은 좋지않은 좋은 글이다!! 근데 방어구 65퍼는 언제 맞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