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분사의 판별식 |
분사 \동사 |
타 동사 |
자 동사 |
감정 동사 |
현재 분 사 |
능 동 |
진 행 |
자 극 |
과거 분 사 |
수 동 |
완 료 |
반 응 |
1. 타동사에서 나올 때, “능동 VS,수동” 으로 구분 한다
→ 능동ⓥing 현재분사
의미상의 주어 과거분사 ▣현재분사: 의미상 주어가 능동적인 입장을 나타난다. a (leading, led) + company ; 선도 회사 분 사 의미상 주어 의미상 주어 company가 이끄는 주체이다.
따라서 현재 분사형인 leading을 쓴다.
▣과거분사: 의미상 주어가 수동적인 입장을 나타난다. a (broken. breaking) + window ; 깨진 유리창 분 사. 의미상 주어 의미상 주어 window가 깬 주체가 아니라 오히려‘깨지는’대상이다.
따라서 과거분사 'broken' 을 쓴다.
2 자동사에서 나올 때, ‘진행 vs, 완료’ 으로 구분한다.
명 사 과거분사
의미상의 주어
▣현재분사 ; 의미상 주어가 진행의 상태임을 나타난다.
(falling, fallen)+leaves ; 떨어지는 나뭇잎
분 사 의미상 주어
의미상 주어 ‘leaves' 가 떨어지다(fall)' 라는 동작이 진행 중임을
나타내는 ’falling'을 쓴다.
공 식 1 |
물현람과 |
S + be + s.c -2형식
人 → ⓥing
物 → P.P
공 식 2 |
람현물과 |
s + v +o + o.c -5형식
人 → 능동ⓥing
物 → 수동p.p
공 식 3 |
“현생능진 무동목용” |
▣현재분사- 생명체 , 능동 , 진행
▣동명사 - 무생물, 목적 , 용도
공 식 4 |
“물자현 람반과 ” |
物 명사 →자극 현재분사
an (exciting , excited)+baseball game
人 명사 ← 반응 과거분사
an (exciting , excited)+ spectators
의미상주어
공 식 5 |
“명사와 분사의 판별식” |
ㅇ 명 사 + 현재분사 + 명사 있다
ㅇ 명 사 + 과거분사 + 명사 없다
“명사와 분사의 판별식” 적용
ㅇ a girl (calling, called) jane
- 이름은 불려 지도록 있는 것이므로 과거분사이어야 한다.
-called 제인이라고 불리는 소녀
ㅇ people (living, lived)in the country
-사람들이 지방에서 살고 있으므로 현재분사를 써야 한다.
- living 지방에 사는 사람들
ㅇ the mountain(covering, covered) with snow
-산이 눈을 덮는 것이 아니라 눈으로 덮히므로
과거분사를 쓴다. -covered 눈 덮힌 산
▣ 관계 대명사를 이용한 설명
명 사 |
(관계 대명사 +be동사) |
수식어구 |
a girl 사람 |
(who is) + called (분 사 ) |
jane |
people 사람 |
(who are)+ living (분 사) |
in the country |
the mountain 사물 |
(which is)+covered(분 사) |
with snow |
▣ 수식 어구가 따라오면 분사는 후위 수식 한다.
과거분사는 현재분사에서 being 이나 having been 등이 생략된
형태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수동형 등이 동일하게 사용된다.
공 식 6 |
“동명사& 분사와 부정사의 판별식” |
원형 동사 |
단순 동명사 |
단순 수동 동명사 |
완료형 동명사 |
완료형 수동 동명사 |
be |
being |
없음 |
having been |
없음(자동사이므로) |
write |
writing |
being written |
having written |
having been written |
make |
making |
being made |
having made |
having been made |
본동사의 시제와 동일 |
본동사보다 하나 더 앞선 시제 |
원형 동사 |
단순 부정사 |
단순 수동 부정사 |
완료형 부정사 |
완료형 수동 부정사 |
be |
to be |
to be p.p |
to have p.p |
to have been p.p |
write |
to write |
to be written |
to have written |
to have been written |
make |
to make |
to be made |
to have made |
to have been made |
본동사의 시제와 동일 |
본동사보다 하나 더 앞선 시제 |
본동사 |
단순형 분사 |
단순형 수동분사 |
완료형 분사 |
완료형 수동분사 |
go |
going |
없 음 |
having gone |
없음 : 자동사이므로 |
make |
making |
being made |
having made |
having been made |
write |
writing |
being written |
having written |
having been written |
|
본동사의 시제와 같음 |
본동사의 시제보다 하나 더 과거 시제 |
공 식 6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판별식” |
현재분사 (능동적 의미) |
과거분사 (수동적 의미) |
a walking man 「걸어가는 사람」 |
a wounded soldier 「부상당한 군인」 |
a sleeping child 「잠자는 아이」 |
a spoken language 「구어(口語)」 |
a crying baby 「우는 아이」 |
a broken chair 「부서진 의자」 |
a flying bird 「나는 새」 |
broken tea 「가루 차」 |
a running cat 「달리는 고양이」 |
surprised look 「놀란 표정」 |
• a sleeping baby = a baby who is sleeping
• an exciting scene = a scene which excites the one
• fallen leaves = leaves which are fallen
• a broken window = a window which is broken
• an excited spectator = a spectator who is excited (열광된 관중)
▣후위수식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분사가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놓인다.
① 분사가 보어 . 목적어 . 부사(구)를 동반할 때는 통상 명사의 뒤에 놓인다. People living in the large cities are very busy every day. (부사구를 동반)
It was a large house built of stone and brick. (부사구를 동반)
A man named Aesop wrote this famous story book. (보어를 동반)
The boy sleeping in the sun is my brother. (부사구를 동반)
Who is that boy wearing a big straw hat? (목적어를 동반)
He had a lovely little daughter called Bessy. (보어를 동반)
He is an artist just returned from France. (부사구를 동반)
I received a letter written in English. (부사구를 동반)
② 분사가 대명사를 수식할 때는 부속어가 없어도 뒤에 온다.
·Of those invited only a few came to the party.
▣준동사의 기초
현재 분사
(ⓥing)
|
기준 시점에 대하여 사건이나 행위가 동시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He is+going home now . 그는 지금 집으로 가고 있는 중이다. 기준 시점 현재(is) 인 상태에서 현재분사 ‘going’은 'go'라는 행위가 발생 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과거 분사 (-ed) |
사건이나 행위가 기준 시점에 대하여 이전에 발생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과거) He is + gone(now) . 그는 지금 가버리고 없다. 기준 시점 현재(is)인 상태에서, 과거분사 ‘gone'은 ’go' 라는 행위가 이전에 발생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
부정사 (to+ⓥ)
|
사건이나 행위가 기준 시점보다 그 이후에 발생할 것을 나타낸다. ★ "가운의 예의“ (미래) He is + to go there. 그는 그곳에 갈 예정이다. 기준 시점 현재(is) 인 상태에서, 부정사 ‘to go'는 'go' 라는 행위가 그 이후에 발생할 것임을 나타낸다. know, consider, suggest 의 to ⓥ |
He is proud that he is rich.
He is proud of being rich.
I am ashamed that he was poor.
of his having been poor.
▣ 현재분사: 의미상 주어가 감정을 자극함을 나타낸다.
an(exciting. excited)+baseball game ;흥미를 일으키는 야구 경기
분 사 의미상 주어
-의미상 주어"baseball game"이 감정을 자극한다.
따라서 ‘흥분 시킨다’라는 ‘exciting 을 쓴다.
▣ 과거분사; 의미상 주어가 감정어의 반응을 일으킴을 나타낸다.
the(exciting, excited) + spectators ;흥분된 관중들
-의미상 주어 ‘spectators'가 감정을 자극받는 것을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