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성 요령 - 행사 개요, 그대로, 행사 목적 중 마지막은 자기 알아서 수정할 것.
2. 행사 과정에서 자기가 한일은 최대한 자세하게 할 것 - 모든 구성원이 회의에 참석했음(회의시 내용은 자신의 생각을 적으면 됨) 기타 자신이 한일을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그리고 그 일을 하면서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기록 할 것.
3. 소감 작성 - 소감은 적어도 500자 이상으로 작성하고 작성된 글이 페이지에 꽉 차야 함.
4. 작성한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에듀팟에 붙이고 승인 요청 할 것.
5. 사진은 선생님이 목요일 찍어준 것으로 할 것. (목요일 사진 촬영할 예정임)
생각하는 희망에서, 이루어지는 희망으로 !
나누려는 마음, 실천하는 노력 “면 생리대’ 만들기
상지여자고등학교 2학년 4반 01번 신호근
1. 행사 개요
개인과 지역 차원의 봉사 활동을 넘어 봉사의 가치를 지구와 인류로 확대하는 활동을 해보자고 학기 초 담임교사가 제안함(3월초), → 인도와 필리핀 지역의 어려움을 다양한 자료를 통해 확인함(동영상 및 사진 자료: 3월 7월), → 도움을 주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회의함(3월 - 7월) → 전년도 자료를 참고로 면생리대 만들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기로 함(7월 결정) → 돈을 걷는 것보다 아나바다 장터를 통해 돈을 모금하고 원조하는 생리대의 질을 높이기 위해 재료도 좋은 것으로 하자는 의견을 모음 → 긍정적인 활동이므로 다른 학급 구성원들도 함께 참여 할 수 있도록 참여의 기회를 확대하는 것에 대해 회의함 → 중학교 가정 선생님의 생리대 제작 방법 교육 → 각자 생리대 제작 → 생리대와 함께 보낼 엽서 및 선물 준비 → 활동 내용 정리 및 평가
2. 행사 목적
- 봉사의 의미를 생각하고 실천해 본다. 진심을 다하는 봉사를 경험하고 성장한다.
- 동남아시아의 후진국 여성들의 어려운 삶에 도움을 줌으로써 후진국 여성들의 인권보호와 평화유지에 기여한다.
- 개인 목적 :자기 목적을 자기 적으면 됩니다.
3. 행사 과정에서 내가 한일
가. 봉사활동 결정을 위한 회의시 : 회의에 참석하였으며 학급비 및 학교 벌금으로 준비비를 마련하자는 것에 찬성함. 친구들의 의견을 경청하였으며 000의 의견을 제시함.
나. 행사 과정에서 한일(준비부, 교육부,책자 제작부, 홍보부 등) : 활동 내용을 사진 찍고 홈페이지에 정리함. 면생리대 제작 과정에 대해 친구들에게 안내하고 설명해 줌. 아나바다 장터 물건을 걷어 들이고 장사를 함. 친구들 중 내지 않는 친구들을 끝까지 설득하고 이해시켜 행사가 진행 될 수 있도록 노력함. (여기서 자신이 한일을 잘 정리하세요.)
다. 생리대 제작 : 0일 재료를 받음. 0일 교육을 받고 제작에 참여함. 0월 0일 몰라서 친구에게 묻고 제작함. 0월 0일 총 0개의 생리대를 제작하여 총괄하는 친구에게 제출함.
라. 기타 자신이 한일 : 0000을 위한 소품 구입, 돈 관리, 선생님께000의 의견 제출 등
마. 여성의 건강과 생리대에 대한 탐구 보고서 작성 : 작성 주제 - 생리대의 경제적 효과
4. 나의 역할 및 행사를 하면서 느낀 점
학급에서 모은 벌금을 어떻게 사용할까 회의를 하던 중에 경제난을 겪고 있는 나라의 여성들이 생리대가 부족하다는 내용의 글이 떠올랐습니다. 17만 원정도의 벌금을 단순히 저희반의 간식비로 사용하기엔 너무 생각 없이 써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뜻 깊은 일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학급회의를 거쳐 생리대 지원활동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생리대를 보내줄 것이라면 조금 불편하긴 해도 건강에 좋고 경제성도 있는 면 생리대를 보내주는 것이 좋겠다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직접 만든 생리대를 보내주자고 결정이 났습니다. 저와 제 친구는 면 생리대 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 도움을 청해 함께 중학교 가정 선생님께 여쭤보고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추가 회의로 면 생리대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저희들의 마음이 담긴 엽서도 함께 보내기로 했습니다.
면 생리대를 만드는 동안 귀찮기도 하고 만들기 힘들어 짜증도 났습니다. 하지만 일회용 생리대조차 부족해 사용하지 못하는 여성들을 생각하니 제가 너무 이기적인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 여성들은 수도 부족하고 질도 낮은 생리대를 사용하며 평생 건강 문제에 시달리기도 하는데, 저는 만드는 그 한순간을 귀찮아하고 짜증냈기 때문입니다. 잘 만들지는 못했지만, 그리고 많은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그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지만 저희들의 이 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면 생리대로 그녀들이 건강도, 웃음도 찾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