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는 성인의 40% 이상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기도 하며, 하늘, 바다 등 위대한 자연을 대표하는 색이면서, 희망과 우울함이라는 양면적인 느낌을 지닌 색이기도 하다.
1) 블루의 색채적 특성
블루는 차고, 청명하며, 수동적이고 고요하다.
괴테는 이를 두고 “자아를 매혹시키는 無”라고 했다 한다.
블루를 처음 접했을 때의 이미지는 차가움이지만, 그 차가움은 동시에 심리적 안정이라는 차분함으로 다가온다.
동양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블루--입신출세 하려는 청년의 희망을 뜻하는 ‘청운의 꿈’, 이상향을 상징하는 ‘ 청학동’ , 반가운 소식을 의미하는 ‘파랑새, ’ 탄생을 상징하는 몽고반점 (푸른반점) 등 밝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파란색 또는 靑이라는 단어와 색깔을 쓰고 있다.
서양에서 블루는 사회적으로 높이 평가 받는 가치를 나타내는 색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최고의 능력과 업적을 상징하는 ‘블루 리본(Blue Ribbon)’, 귀족을 뜻하는 ‘블루 블러드(Blue Blood), 등이 그것이다.
또한 마리아가 입고 있는 망토의 색깔인 ‘울트라 마린’은 성스러움과 성모 마리아를 표상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또 한편 블루는 신분이 천한 계층들이 입는 옷의 색깔로 경시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마린 블루 (공군 군복), 파일럿 블루(공군군복)와 같은 군인들의 제복과, 노동자들의 작업복에 블루를 사용하고, 육체 노동자를 지칭하는 블루컬러를 노동자와 화이트 컬러의 사무직 근로자들과 구분되는 계층적 표현으로 자리잡게 하였다.
또한 블루는 슬픔, 우울함의 인상도 지니고 있다. 음악장르 중 ‘블루스’는 흑인들에게 사랑의 아픔, 그리움,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백인들로부터 받았던 억압과 고통을 해소시키는 슬픈 음조와 리듬으로서 폭 넓게 사랑 받고 있다.
2) 브랜드에 있어 Blue
‘블루’ 컬러는 희망을 이야기하고 성공을 제시하는 여러 이미지를 담아 우리에게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인디고 블루의 ‘블루진’이라는 제품이다. 블루진은 젊음을 상징하는 대표적 아이콘이기도 하지만, 빈부의 격차, 동ㆍ서양의 역사관, 민주주의와 공산주의 등의 경계를 허물어버린 장본인으로 다양한 계층들에게 사랑받는 패션의 기본 아이템이다. 이 제품은 [L’evis]를 통해 본격적으로 브랜드화 되었고, [L’evis] 에서는 평범함을 거부하는 자신만의 개성, 자유라는 키워드로 블루진의 이미지를 만들어 갔다. 자연스러운 멋을 더하는 블루와 질기고 튼튼한 재질의 실용성은 바로 블루진 만이 가진 편안함과 자유로움이라 할 수 있다.
세계 대표 기업 및 국내에 내로라 하는 기업들의 CI를 보면 대부분 블루 컬러를 활용하고 있다.
‘신뢰’와 ‘믿음’을 가장 중요시 하는 기업의 특성, 미래에 대한 도전과 희망을 표방하는 기업 비전, 상호 구성원 간의 조화로운 관계 등이 비즈니스 컬러로 대변되는 블루 자체가 가진 컬러 특성과 가장 잘 맞았기 때문에 채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주요 이미지로 블루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블루는 패키지에도 자주 등장한다.
블루컬러가 가지고 있는 젊음, 자유, 시원함 등의 이미지를 함께 융합하고 있다.
이 외에도 블루는 고급스럽고 귀족적인 이미지의 상징 키워드로 활용된다. [조니워커 블루라벨]
그리고 1백45년의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버버리는 18~25세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버버리 세컨 브랜드인 [버버리 블루라벨]을 출시하였다.
이처럼 블루는 그 컬러 자체만으로도 안정감, 신뢰감, 역동감과 활력, 세련미, 고급스러움 등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블루, 양면성을 가지고 있는 색. 이러한 블루가 어필하는 이유는 바로 현대인들이 가진 멀티풀한 감성이 아닐까. 성공신화를 꿈꾸지만 그 이면에는 깊은 고독감과 우울함을 지니고 있으며, 도회적은 삶을 지향하지만, 자연에 대한 순수한 동경과 이상을 마음 속에 지니고 살고 있다. 귀족적이고 고급스러운 제품들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어하는 반면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 자유로운 개성을 지향하며, 때론 절제와 구속을, 때론 기존 관습을 과감하게 파괴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의 현대인들이다. 그리고 이런 다양한 면을 지니고 있는 색깔이 바로 블루라고 할 수 있다.
그렇게 볼 때 블루는 현대적 감성과 밀착된 색깔이며 동시에 현대인들이 지향하는 모습의 또 다른 반영이라 하겠다. 다시 말해, 우리가 블루를 선호하는 이유 역시 하나로 표현할 수 없는 1백11가지 아니 그 이상의 자신의 모습을 그 색깔로 현실에 투영하고자 함이 아닐까?
◇ 사전적 의미 ◇
맑은 가을 하늘과 같이 밝고 선명하게 푸른색. ≒청(靑)·청색 가시(可視) 스펙트럼에서는 465∼482 m까지가 파랑으로 보입니다. 표준적인 파랑은 먼셀 표색계에서 대체로 2 ·5 PB4/12 정도에 상당합니다. 빨강 ·초록과 함께 빛의 3원색으로서 보색은 노랑이며, 빨강보다 멀리 작게 보입니다.
◇ 일반적인 의미 ◇
이완, 청명, 고요, 신뢰, 희망, 젊음, 동경, 무한, 활발, 평화, 성실, 시원, 바다, 하늘, 여름, 파도, 남성적 ,청바지, 두려움, 성실, 우울, 그리움, 차가움, 푸른색은 하늘, 바다, 등 위대한 자연을 대표하는 색이면서 희망과 우울함이라는 양변성을 지니기도 합니다.
청운의 꿈이나 파랑새 처럼 희망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느 색상이며 서양에서는 성공과 능력을 나타냅니다. 교통 신호기의 파랑은 안전한 진입을 의미하며 병세나 회사의 상황이 좋아질때 청신호가 켜진다라고 말을 합니다.
◇ 학계에서 말하는 파란색 ◇
인류학자들은 파랑 색이 현생 인류 이후 수 천년동안 단독으로 분류되어 인식되지 못했다고 추정합니다. 기원전 5000년경까지 파랑은 검정의 일종으로 여겨졌습니다. 한편, 헤브라인들은 파랑과 보라의 차이를 구별하지 않았습니다. 파랑은 자연에서 가장 드문 색입니다.
나일블루, 청죽색, 피콕그린, 당파색, 진옥색, 시안, 물색, 하늘색, 연하늘색, 삭스블루, 남색, 세르리언블루 , 감청색, 감색, 미드나잇블루, 코발트 블루, 군청색. 이름들은 거의 자연에서 지어진 것 입니다.
- 'The Blues' 블루스 - 템포가 느린 음악, 그리움의 파랑은 음악에서 블루스를 만듭니다. 미국의 흑인들이 시작한 블루스의 기원은 물론 블루(파랑)입니다. 블루스의 노랫말은 향수, 사랑의 아픔, 그리움을 담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블루스는 조지 거슈윈(George Gershwin)의 <랩소디 인 블루(Rhapsody in Blue)>입니다.
- 파란 편지 - 진급하지 못하는 학생의 부모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 파란 연필 - 영국에서는 검열을 상징합니다
- 파란 영화 - 포르노 영화를 뜻합니다
- 파란 농담 - 음담패설(음담패설)이며, 거칠고 상스러운 사람의 언어는 '파란 언어(Blue Language)' 입니다
- 코르동 블뢰(Cordon Bleu) 파란 리본 - 뛰어난 요리의 동의어입니다. 프랑스 요리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햄과 치즈로 속을 채운 돈까스’ 가 ‘코르동 블뢰’ 라고 불립니다.
- 지독한 파랑에 빠진 (In a Blue Funk) 영국인 - 지독한 악운, 더럽게 재수없는 일에 걸려든’ 것을 뜻합니다.
- 파란 성격 - 러시아에서 부드러운 사람을 일컫습니다.
- 하늘색 러시아 여자 (Golubica) - 수줍음을 많이 타는 여자이고, '파란 러시아 남자' 는 남성 동성애자입니다.
- 파란 눈 - 너무 순진해서 도무지 비판적인 면이 없고 무조건 복종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눈이 파란 소년’ 은 상사의 총애를 받습니다.
- Blue Devils - 우울증에 걸린 사람을 뜻합니다.
- 여성의 생리일(Blue Monday) - 역시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는 말들입니다.
- 'Blue Blooded' - ‘귀족’ 을 뜻하고 있으며, ‘True Blue’ 는 ‘충실’ 을 의미합니다.
.....................................................................................................................................
- 파랑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이다. 남자의 46%,여자의 44%가 파랑을 좋아한다고 대답했다.
좋아하지않는 사람은 남자의 1%,여자의 2%에 불과했다.
- 파랑은 호감, 조화, 우정, 신뢰의 색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다. 이들 감정은 오랜 세월이 지나야 생겨 나는것.
이는 하늘이 파랑색이며 그래서 파랑이 신성한 색,영원한 색이 된다.
지속되기를 바라는 모든 것, 영원히 계속되어야 할 모든 것에 파랑을 결부시키는것은 늘 우리곁에
있는 하늘 때문이다.
- 멀리 떨어진 우주에서 지구를 찍은 사진을 본 다음부터 우리는 지구를 '파란 행성'이라 부른다.
파랑은 무한히 '투명'해질때 생겨난다. 따라서 파랑은 경계가 없는 무한한 차원의 색, 위대한
색이다.
- 파랑은 먼 곳의 색인 동시에 정절의 색인데 정절은 훼절할 기회가 주어졌을때 비로소 입증되기때
문에 먼곳과 관계가 있다. 1758년 프랑수아부셰가 그린 저 유명한 마담 퐁파투르의 초상화에도
심장 바로 위에 작은 파란 꽃이 있다. 마담 퐁파두르는 루이 15세의 마음을 사로잡아 20년간이나
프랑스 정치를 좌우지한 인물. 초상화도 루이15세가 주문한것이다.
영국의 결혼풍습에 따르면 신부는 오래된 것과 새 것 그리고 빌린 것과 파란 것을 혼수품으로
준비해야한다. 다이애나가 찰스황태자와 결혼할 때, 오래된 것은 메리여왕이 물려준 레이스를, 빌린 것은 스펜서가문의 머리장식과 친정어머니의 귀고리를, 파란 것은 웨딩드레스에 딸리 양산에 매단 하늘색 리본과 드레스 안쪽의 파란 리본, 그리고 전통을 지킨 빅토리아여왕의 부케로 썼던 물청개꽃 부케를 준비했다.
- 파랑은 여러종교에서 신성함으로 쓰인다.
이집트 파라오가 쓰던 금색 마스크도 파란 머리카락과 파란 수염을 달고있다. 이집트의 신 '아문'
은 피부가 파란색이며 인도의 신 '비슈누'는 인간의 형상을 한 크리슈나신인데 역시 파란색
피부를 가지고있고 라마신도 피부색이 파랑이다.
로마시대에도 주피터가 하늘의 지배자였고 파랑은 주피터 제국의 색이다. 점성술에서 주피터
행성(목성)은 사수자리에 속하기때문에 사수자리를 타고난 사람들의 전형적은 색은 파랑이다.
지중해지역과 근동지방에서 부적으로 인기가 높은 '마법의 눈'은 신의 눈,파랑으로 둘러쌓인
눈이다. 성당의 둥근지붕은 하늘을 상징하기에 파랑이다. 유대인들은 하늘을 '야훼의 보좌'라
믿는다. 야훼의 보좌는 사파이어로 되어있다.
- 파랑은 가장 차가운 색이다.
피카소의 '청색시기'작품들은 파랑의 차가운 효과를 확인시켜준다.예술비평가인 헬렌카이는
"전형적인 피카소의 파랑은 비참함,차가운손가락,동상,핏기없는 입술,굶주림의 파랑이다.
그것은 절망의 파랑으로...정말 파랗다."라고 설명함
회화작품에서 가장 차가운파랑은 카스파르다비드프리드리히의 '좌절된 희망'에 그려진 하늘이다.
얼음바다속에 난파된 배를 그린 이 작품은 하늘이 특이하게 차갑고 밝은 파랑이다.
차가운 파랑은 '오만'을 상징한다.
피카소 청색시대 그림들.
- 파랑은 색채론에서 기본색 즉 일차색이다. 일차색은 다른색을 혼합해서 만들수없는 색을 말한다.
- 파랑은 정신적 미덕을 나타내는 중요한 색이다. 열정이 아니라 차가운 이성이 요구되는곳에서는 언제나 파랑이 중요하다. 서양장기 챔피언을 꺾은 최초의 컴퓨터의 이름은 의미심장하게도 'Deep Blue'였다.
- 파랑이 남성을 나타내는 주요색이라는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하지만 예로부터 내려오는 상징체계에서는 파랑이 여성적인 색이다.
파랑이 어원을 이루는 이름 가운데는 여자이름이 압도적으로 많다.
- 에바 헬렌의 "색의 유혹"에서
.......................................................................................................................................
그대안의 블루 / 그랑블루 / 블루사이공 /
무라카미류-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강석경 - 청색시대
냉정과 열정사이 - 블루와 레드
2002년 7월 갤러리 라메르 BLUE 展
(1) 차고 청명하며 수동적이고 고요한 느낌의 파란 빛깔, 또는 그런 색을 내는 물감. (2) 전통염색에서는 쪽에서 추출하는, 녹색과 자색의 중간에 위치한 색. 파랑, 청색 (靑色) (1) 차고 청명하며 수동적이고 고요한 느낌의 파란 빛깔, 또는 그런 색을 내는 물감. (2) 전통염색에서는 쪽에서 추출하는, 녹색과 자색의 중간에 위치한 색.
첫댓글 아주 오래전...,그러니까 내가 중학생 시절이었을때 읽었던 다이어리에 씌여져 있던 말..
'파란색을 좋아하는 사람 = 학생으로서는 모범생이지만 좀더 밝은 성격이 되어주셔야겠습니다'라는...,ㅋㅋ...,
파란색도 여러가지가 있거든요..., 블루의 '파노라마'라고 할까..., '색채도감'을 보시면 채도에 따라서 나누어져 있어요..., 저는 예쁜 블루를 좋아합니다..., ㅋㅋ...,
흐미, 색깔에 대하여 연구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나 봅니다. 주로 파란색을 많이 다루셨네, ㅎㅎㅎ 빨간색을 난 좋아라 하는데,
저는요, 주황색을 넘넘 좋아해요~~, 따뜻한 사람이 좋아하는 색이래요~~, 히히
흠,,주황색을 좋아라 하시나 봅니다. 전 타워팰리스님 이때까지의 글과 자료를 보면은 왠지 빨간색을 좋아라 하지 싶은데요, 히힛~~!!
언젠가... 블루라는 단어에 우울함의 의미가 있다는 걸 알고..신기하게 여겼던 기억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