策(꾀책) | 功(공공) | 茂(무성할무) | 實(열매실) | 131: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
勒(굴레륵) | 碑(비석비) | 刻(새길각) | 銘(새길명) | 132: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磻(강이름반) | 溪(시내계) | 伊(저이) | 尹(다스릴윤) | 133: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佐(도울좌) | 時(때시) | 阿(언덕아) | 衡(저울대형) | 134: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
奄(문득엄) | 宅(집/댁택) | 曲(굽을곡) | 阜(언덕부) | 135: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
微(작을미) | 旦(아침단) | 孰(누구숙) | 營(경영영) | 136: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
桓(굳셀환) | 公(공변될공) | 匡(바를광) | 合(모을합) | 137: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
濟(건널제) | 弱(약할약) | 扶(도울부) | 傾(기울경) | 138: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綺(비단기) | 回(돌아올회) | 漢(한수한) | 惠(은혜혜) | 139: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設(말씀설달랠세기뻐할열) | 感(느낄감) | 武(호반무) | 丁(고무래정) | 140: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
俊(준걸준) | 乂(어질예) | 密(빽빽할밀) | 勿(말물) | 141: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多(많을다) | 士(선비사) | 寔(이식) | 寧(편안녕) | 142: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晋(나라진) | 楚(나라초) | 更(다시갱고칠경) | 覇(으뜸패) | 143: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趙(나라조) | 魏(나라위) | 困(곤할곤) | 橫(비낄횡) | 144: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假(거짓가) | 途(길도) | 滅(멸할멸) | (나라괵) | 145: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
踐(밟을천) | 土(흙토) | 會(모일회) | 盟(맹세맹) | 146: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何(어찌하) | 遵(좇을준) | 約(약속할약) | 法(법법) | 147: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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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나라한) | 弊(해질폐) | 煩(번거로울번) | 刑(형벌형) | 148: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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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일어날기) | 塞(자를전) | 頗(자못파) | 牧(칠목) | 149: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
用(쓸용) | 軍(군사군) | 最(가장최) | 精(정할정) | 150: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宣(베풀선) | 威(위엄위) | 沙(모래사) | 漠(아득할막) | 151: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馳(달릴치) | 譽(칭찬할예) | 丹(붉을단) | 靑(푸를청) | 152: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九(아홉구) | 州(고을주) | 禹(하우씨우) | 跡(자취적) | 153: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
百(일백백) | 郡(고을군) | 秦(나라진) | 幷(아우를병) | 154: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嶽(산마루악) | 宗(마루종) | 恒(항상항) | 岱(뫼대) | 155: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禪(터닦을선) | 主(임금주) | 云(이를운) | 亭(정자정) | 156: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雁(기러기안) | 門(문문) | 紫(붉을자) | 塞(변방새) | 157: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
鷄(닭계) | 田(밭전) | 赤(붉을적) | 城(성성) | 158: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昆(맏곤) | 池(못지) | 碣(돌갈) | 石(돌석) | 159: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鉅(클거) | 野(들야) | 洞(골동꿰뚫을통) | 庭(뜰정) | 160: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曠(빌광) | 遠(멀원) | 綿(이어질면) | 邈(멀막) | 161: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
巖(바위암) | 峀(메뿌리수) | 杳(아득할묘) | 冥(어두울명) | 162: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
治(다스릴치) | 本(근본본) | 於(어조사어) | 農(농사농) | 163: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務(힘쓸무) | 玆(이자) | 稼(심을가) | 穡(거둘색) | 164: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
澁(비로소숙) | 載(실을재) | 南(남녘남) | 畝(이랑묘) | 165: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
我(나아) | 藝(재주예) | 黍(기장서) | 稷(피직) | 166: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稅(징수할세) | 熟(익을숙) | 貢(바칠공) | 新(새신) | 167: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勸(권할권) | 賞(상줄상) | 黜(물리칠출) | 陟(오를척) | 168: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 |
孟(맏맹) | 軻(수레가) | 敦(도타울돈) | 素(흴소) | 169: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
史(역사사) | 魚(물고기어) | 秉(잡을병) | 直(곧을직) | 170: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庶(여러서) | 幾(몇기) | 中(가운데중) | 庸(떳떳용) | 171: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
勞(힘쓸로) | 謙(겸손겸) | 謹(삼갈근) | 勅(칙서칙) | 172: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聆(들을령) | 音(소리음) | 察(살필찰) | 理(다스릴리) | 173: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
鑑(거울감) | 貌(모양모) | 辨(분별변) | 色(빛색) | 174: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貽(끼칠이) | 厥(그궐) | 嘉(아름다울가) | 猷(꾀유) | 175: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
勉(힘쓸면) | 其(그기) | 祗(공경지) | 植(심을식) | 176: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
省(살필성덜생) | 躬(몸궁) | 譏(나무랄기) | 誡(경계계) | 177: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
寵(고일총) | 增(더할증) | 抗(저항할항) | 極(다할극) | 178: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殆(위태태) | 辱(욕할욕) | 近(가까울근) | 恥(부끄러울치) | 179: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
林(수풀림) | 皐(언덕고) | 幸(다행행) | 卽(곧즉) | 180: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兩(두량) | 疏(상소할소) | 見(볼견나타날현) | 機(틀기) | 181: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 |
解(풀해) | 組(짤조) | 誰(누구수) | 逼(핍박할핍) | 182: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索(찾을색) | 居(살거) | 閑(한가한) | 處(곳처) | 183: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 |
沈(잠길침) | 默(잠잠할묵) | 寂(고요할적) | 寥(고요요) | 184: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
求(구할구) | 古(옛고) | 尋(찾을심) | 論(의논할론) | 185: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
散(흩을산) | 慮(생각려) | 逍(거닐소) | 遙(멀요) | 186: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欣(기쁠흔) | 奏(아뢸주) | 累(여러루) | 遣(보낼견) | 187: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
慼(슬플척) | 謝(사례사) | 歡(기뻐할환) | 招(부를초) | 188: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渠(개천거) | 荷(연꽃하) | 的(과녁적) | 歷(지낼력) | 189: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求? |
園(동산원) | 莽(풀망) | 抽(빼낼추) | 條(조목조) | 190: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枇(비파나무비) | 杷(비파나무파) | 晩(늦을만) | 翠(푸를취) | 191: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
梧(오동오) | 桐(오동동) | 早(이를조) | 凋(시들조) | 192: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陳(베풀진) | 根(뿌리근) | 委(맡길위) | 峠(가릴예) | 193: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落(떨어질락) | 葉(잎사귀엽) | 飄(나부낄표) | 床(나부낄요) | 194: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游(헤엄칠유) | (곤새곤) | 獨(홀로독) | 運(운전운) | 195: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
凌(업신여길릉) | 摩(만질마) | 絳(붉을강) | (하늘소) | 196: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耽(즐길탐) | 讀(읽을독이두두) | 翫(가지고놀완) | 市(저자시) | 197: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
寓(붙일우) | 目(눈목) | 囊(주머니낭) | 箱(상자상) | 198: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
易(쉬울이바꿀역) | 輶(가벼울유) | 攸(바유) | 畏(두려워할외) | 199: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
屬(붙을속이을촉) | 耳(귀이) | 垣(담원) | 牆(담장) | 200: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具(갖출구) | 膳(반찬선) | 飱(밥손) | 飯(밥반) | 201: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適(마침적) | 口(입구) | 充(채울충) | 腸(창자장) | 202: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飽(배부를포) | 飫(배부를어) | 烹(삶을팽) | 宰(재상재) | 203: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饑(주릴기) | 厭(싫을염) | 糟(재강조) | 糠(겨강) | 204: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親(친할친) | 戚(겨레척) | 故(연고고) | 舊(옛구) | 205: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
老(늙을로) | 少(젊을소) | 異(다를이) | 糧(양식량) | 206: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妾(첩첩) | 御(모실어) | 績(길쌈적) | 紡(길쌈방) | 207: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
侍(모실시) | 巾(수건건) | 帷(장막유) | 房(방방) | 208: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
紈(흰비단환) | 扇(부채선) | 圓(둥글원) | 潔(깨끗할결) | 209: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銀(은은) | 燭(촛불촉) | 煒(빛날위) | 煌(빛날황) | 210: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
晝(낮주) | 眠(잘면) | 夕(저녁석) | 寐(잘매) | 211: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藍(쪽람) | 筍(죽순순) | 象(코끼리상) | 牀(상상)=床 | 212: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
弦(줄현) | 歌(노래가) | 酒(술주) | 嘗(잔치연) | 213: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接(이을접) | 杯(잔배) | 擧(들거) | 觴(잔상) | 214: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矯(바로잡을교) | 手(손수) | 頓(두드릴돈) | 足(발족) | 215: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悅(기쁠열) | 豫(미리예) | 且(또차) | 康(편안강) | 216: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嫡(정실적) | 後(뒤후) | 嗣(이을사) | 續(이을속) | 217: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
祭(제사제) | 祀(제사사) | 蒸(찔증) | 嘗(맛볼상) | 218: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稽(조아릴계) | 顙(이마상) | 再(둘재) | 拜(절배) | 219: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悚(두려워할송) | 懼(두려워할구) | 恐(두려워할공) | 惶(두려워할황) | 220: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
霜(편지전) | 牒(편지첩) | 簡(편지간) | 要(중요요) | 221: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顧(돌아볼고) | 答(대답답) | 審(살필심) | 詳(자세할상) | 222: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骸(뼈해) | 垢(때구) | 想(생각할상) | 浴(목욕할욕) | 223: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執(잡을집) | 熱(더울열) | 願(원할원) | 凉(서늘할량) | 224: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驢(나귀려) | 騾(노새라) | 犢(송아지독) | 特(특별특) | 225: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駭(놀랄해) | 躍(뛸약) | 超(넘을초) | 驤(달릴양) | 226: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誅(벨주) | 斬(벨참) | 賊(도적적) | 盜(도적도) | 227: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
捕(잡을포) | 獲(얻을획) | 叛(배반할반) | 亡(망할망없을무) | 228: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布(베포) | 射(쏠사) | 僚(벗료) | 丸(알환) | 229: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嵇(산이름혜) | 琴(거문고금) | 阮(악기완) | 嘯(휘파람소) | 230: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恬(편안념) | 筆(붓필) | 倫(인륜륜) | 紙(종이지) | 231: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鈞(고를균) | 巧(공교할교) | 任(맡길임) | 釣(낚시조) | 232: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釋(놓을석) | 紛(어지러울분) | 利(이로울날카로울리) | 俗(풍속속) | 233: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竝(아우를병) | 皆(다개) | 佳(아름다울가) | 妙(묘할묘) | 234: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毛(털모) | 施(베풀시) | 淑(맑을숙) | 姿(모양자) | 235: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工(장인공) | 嚬 (찡그릴빈) | 姸(고울연) | 笑(웃을소) | 236: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
年(해년) | 矢(화살시) | 每(매양매) | 催(재촉최) | 237: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
曦(햇빛희) | 暉(빛날휘) | 朗(밝을랑) | 耀(빛날요) | 238: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璇(구슬선) | 璣(구슬기) | 懸(달현) | 斡(빙빙돌알) | 239: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
晦(그믐회) | 魄(넋백) | 環(고리환) | 照(비칠조) | 240: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
指(손가락지 | 薪(섶나무신) | 修(닦을수) | 祐(복우) | 241: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永(길영) | 綏(편안수) | 吉(길할길) | 韶(아름다울소) | 242: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矩(법구) | 步(걸음보) | 引(끌인) | 領(거느릴령) | 243: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俯(굽을부) | 仰(우러를앙) | 廊(행랑랑) | 廟(사당묘) | 244: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
束(묶을속) | 帶(띠대) | 矜(자랑긍) | 莊(씩씩할장) | 245: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
徘(배회배) | 徊(배회회) | 瞻(쳐다볼첨) | 眺(바라볼조) | 246: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
孤(외로울고) | 陋(더러울루) | 寡(적을과) | 聞(들을문) | 247: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
愚(어리석을우) | 蒙(어릴몽) | 等(등급등) | 誚(꾸짖을초) | 248: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
謂(이를위) | 語(말씀어) | 助(도울조) | 者(놈자) | 249: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
焉(어찌언) | 哉(어조사재) | 乎(어조사호) | 也(어조사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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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한거번에 천자문을 볼수 있으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매봉산님 좋은 문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일 봅니다.